눈 뇌 문학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학적 성찰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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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뇌 문학

석영중 (지음) 열린책들 (펴냄)

"안구건조증을 앓으며 '본다, 보는 것'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된 글쓰기였노라" 저자인 석영중은 책의 서두에 밝히고 있다.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겪는 안구건조증이지만 이렇게 앎에 대한 욕구로 번지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역시 석영중 교수구나'하는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고대 동굴 벽화 등에서는 눈으로 본 것 뿐만 아니라 상상으로 그려낸 머릿속의 모습마저도 표현해 내었다.

몸의 눈, 정신의 눈, 마음의 눈.

본다는 것은 흔히들 몸의 눈이 보는 것만을 생각하게 되지만 책에서는 몸의 눈이 보는 것을 넘어서서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는 것을 일깨웠다. 우리는 이미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에 익숙한데도 말이다. 이에 더 나아가 본다는 행위는 다른 감각들과는 달리 비윤리적으로 타락할 수도 있는 윤리적 감각이며 시선만으로 타인을 향한 자신의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뿐인가? 인간이 검색하는 주체인 동시에 데이터로써 검색당하는 현실 세계와 코로나로 인해 팬데믹 시대를 겪어내며 당면하게 받아들였던 타인의 시선과 감시들을 문학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는 석영중 교수의 관점은 책장을 넘기며 챕터를 새로 열 때마다 감탄일 수밖에 없었다.


 

시각의 윤리에 대해 얘기하며 거론된 여러 디스토피아 문학들. 윌리엄 골딩의 <파리 대왕>,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오웰의 <1984>와는 달리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먀틴의 <우리들>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러보면 온통 비관적인 뉴스와 현실에 작은 희망이라도 품어보고 싶은 심리가 반영된 것이리라.

248p. (생략)이 불가능한 것을 지각하는 현상을 환각이라 부르는데, 인지 신경 과학에서는 두뇌가 망막에 등록되지 않는 시각적 특성까지도 그 지각을 생성할 수 있다는 사실로 이를 설명한다.

환각, 환상은 눈으로는 보지 못하지만 뇌로는 보는 현상이다. 뇌전증 등의 질병을 앓는 이들이 보게 되는 환상이 그러하다. 도스토옙스키가 자신의 뇌전증을 문학으로 어떻게 표현해 내고 승화시켰는지 대단하다고 여겨지는 한편 이 모든 현상들을 문학에서 찾고 거론하며 하나로 아우르는 석영중 교수의 설명이 빛난다.

완전한 몰입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시야를 완벽히 차단하는 가상 현실 또한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만드는 환상이다.


 

생명체의 눈은 물체를 지각하는 감각기관에 그치지 않는다. 눈동자의 움직임과 눈빛은 언어와 몸짓보다 더 많은 의미를 주기도 한다.

주제 사라마구의 <눈먼 자들의 도시>를 보면 시각을 잃은 인류의 폭력과 혼란, 인류애 등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눈은 단순한 시각 기관에 그치지 않는다는 어쩌면 너무도 당연한 진리를 간과해왔던 것 같다.

<눈 뇌 문학>을 통해 눈과 시야, 그 너머의 것들을 보는 것 등 과학적 지식을 딱딱한 정보 제공을 넘어 문학으로 풀어내는 탁월함에 반하지 않을 수 없는 독서였다.

​*출판사 열린책들의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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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 -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오늘을 비추는 사색 2
기시미 이치로 지음, 노경아 옮김 / 까치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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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기시미 이치로 (지음) 노경아 (옮김) 까치 (펴냄)

에리히 프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의 기술>을 짝짝 박수를 쳐가며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미움받을 용기>를 읽고 기시미 이치로의 다른 도서들도 찾아 읽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니 에리히 프롬과 기시미 이치로 이 두 인물의 조합에 조금의 망설임도 없었다. '이번에는 어떤 깨달음을 얻게 될까?' 설렘이 가슴 가득 찼다.

7가지 주제로 구성된 내용 중에서 어느 것 하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없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제3장 권위의 본질"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 대한 생각을 깊어지게 했다.

51p. 합리적인 권위와 달리 비합리적 권위는 비판을 허용하지 않는다.

52p. 가장 큰 문제는 사람들이 자신이 복종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합리적이고 실제적인 권위를 따르고 있을 뿐이라고 믿는다.

54p. 명백하게 "비합리적 권위"가 존재했던 시대에는 투쟁이나 반항이 일어났다. 그런 갈등과 투쟁 속에서 개성과 자기의식도 발달했다. 의심하고 반항하는 행위를 통해서 사람들이 "나"라는 존재를 경험하는 덕분이다.

- 에리히 프롬,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우리는 지금, "나"의 존재를 경험할 수 있을까?

불합리한 일들에 이유와 근거를 요구하면 작게는 나이로, 크게는 자리가 부여해 준 비합리적인 권위를 이용해 입을 틀어막고 끌어내는 일이 흔하게 되었다.

에리히 프롬은 현대의 이런 위기를 벗어나려면 "이성"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성"을 마비시키기 위한 비합리적 권위들의 발악도 만만치 않다. 역사적으로 독재와 폭력의 지도자들이 책을 불태우고 역사의 왜곡을 일삼으며 민중이 자각하지 못하도록 하려던 이유와 일맥상통할 것이며, 윤리마저도 개인의 능력을 부정하고 권위만이 선악을 규정할 수 있다는 오만한 주장을 한다.

57p. 권위주의적 윤리는 "선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오로지 "권위의 이익"이라는 관점으로 답한다.

- 에리히 프롬,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선악의 기준은 특정한 권위자의 이익이 될 수 없다.

지금 우리 시대의 선악은 어디에 있으며 기준은 어디인가 말이다!


자기를 위한 인간, 건전한 사회, 사랑의 기술, 의혹과 행동, 자유로부터의 도피, 소유냐 존재냐, 인간의 마음 등 에리히 프롬의 여러 저서들을 한 권에 만날 수 있었다.

책이 얇아 가볍게 시작했으나 매 페이지 인덱스를 붙이며 생각이 멈춰 섰다.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는 "삶의 기술"에 대해 얘기하는 철학적인 도서일 거란 짐작과 달리 개인적으로는 매우 정치적, 사회적으로 읽게 된 <에리히 프롬,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이다. 기시미 이치로가 책의 서두 첫 줄에 "에리히 프롬은 대언자이다."라고 한 것에 공감한다.

현대 세계는 프롬이 예언하고 경고한 모습 그대로이다.

- 에리히 프롬,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7페이지


※출판사 까치의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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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뇌 문학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학적 성찰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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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책이었다면 두께에 겁부터 먹엇겠지만 석영중 교수님의 이야기라면 오히려 너무 짧게 느껴지지 않을까? 오~ 벌써 설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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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 - 고독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법 오늘을 비추는 사색 2
기시미 이치로 지음, 노경아 옮김 / 까치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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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과 기시미 이치로 두 인물의 조합이 흥미롭다.
너무 깊지 않아 읽기에 부담없다는 추천도 마음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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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 - 자본주의를 가로지르는 인문학 로드맵
강신주 지음 / 오월의봄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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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

강신주 (지음) 오월의봄 (펴냄)

26p. 자본주의의 진정한 목적은 소비하기 위해 또다시 노동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데 있지요.

301p. 돈이 없으면 우울하고, 돈이 있으면 명랑해진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산업자본이 우리의 욕망을 길들이는 데 성공했다는 분명한 징표입니다.

- 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 본문 중에서

TV 강연을 즐겨보곤 하는 터라 무심코 돌리던 채널에서 '강신주의 장자 수업'을 하기에 돌리던 채널을 멈추고 집중하려던 순간, 아마도 내가 채널을 멈췄던 그 순간이 강의의 글라이 막스였던가 보다. 강신주 님이 꽤 흥분한 어조로 쇳소리에 가까운 큰 소리로 얘기를 하고 있었는데 앞뒤 내용을 모르고 멈췄던 나는 혼나는 기분이 들어 급히 채널을 돌렸었다. 그 후로도 몇 번 하필이면 채널이 멈춰 설 때마다 같은 상황이 일어났고 '장자 수업'은 궁금하면서도 그 강연을 보려는 시도는 하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고전 문학에 대해 강연하는 지금보다는 젊은 날의 강신주 님을 보게 되었고 조곤조곤 정말 알기 쉽게 그리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는 걸 보곤 유튜브로 장자 수업을 정주행 중이다. (이렇게 쉽고 친절하게 풀어주시는데 도대체 내가 봤었던 것은 어느 대목이었던가?)

오프라인 강연을 다녀온 친구들의 추천과 호평 일색으로 이제는 강신주 님이 쓴 저서들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강연이 좋았으니 교정과 검수를 거친 책들은 또 얼마나 좋을까! 그런 이유로 첫 선택을 하게 된 <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다. 역시는 역시였다. 처음부터 읽는 내내 단 한 대목도 동의하지 않을 곳이 없었다. 이토록 쉬운 설명이라니! 이토록 친절한 설명이라니!! 그간 읽어왔던 자본주의에 관한 도서들 중에 내게는 단연코 최고다.

인덱스를 붙여가며 읽노라니 '차라리 책표지에 굵고 큰 인덱스를 하나 통째로 붙여야 하나?'하는 생각마저 든다.


 

'짐멜, 벤야민, 부르디외, 보드리야르, 페라리스' 인문 지성 5인이 자본주의에 대한 사유를 쉬운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니 그저 고개를 주억거릴 수밖에!

'3장 부르디외의 자본주의적 아비투스'에서는 어렴풋하던 의혹과 의문들이 해결되는 시원함마저 있었다. 세대 차이라고 막연하게 느껴왔던 기성세대의 자본주의와 미래에 대한 시각의 차이는 자본주의와 전자본주의, 가능성의 미래와 잠재적 미래의 차이로 설명해 주었다.

노동자들의 자본주의에 대한 억눌린 감정이 어째서 때로는 단순히 분노의 감정적 표출뿐인 반란이 되고, 어떤 때는 새로운 사회체제의 변화를 끌어내는 혁명이 되는지에 대한 이해도 쉬웠다. 이쯤 되면 자본주의 강의의 일타 강사라 할 만하지 않은가!

439p. 자본주의에서의 자유는 돈을 가진 자의 자유, 소비의 자유에 불과하기 때문이지요. 소비의 지유란 결국 돈에 대한 복종의 이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 본문 중에서

상업자본, 산업자본, 금융자본으로 세대를 거치며 성장한 자본주의 안에서 유행, 욕망, 버킷리스트 등 이름을 달리한 자본주의의 집어등은 호시탐탐 노동자를 소비자로 만들기 위해 진화해왔다. 그리고 이제 소비자는 다큐미디어자본의 시대에 데이터를 남기며 자발적으로 생산수단에 자기 착취를 하게 되었다. "자기가치화가 자기착취와 함께 하는 과정"

<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에서 웹자본주의를 숙고했던 페라리스 부분을 새로 추가한 것은 탁월했다.

그 탁월함에 반해 강신주 님의 다른 저서들도 꼭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직 강신주 님의 책을 읽어보지 못한 독자라면 <상처받지 않을 권리 다시 쓰기>부터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출판사 오월의 봄의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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