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의 여신 - 사납고 거칠고 길들여지지 않은 여자들의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외 지음, 이수영 옮김 / 현대문학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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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국적, 성 정체성, 인종의 작가들이 모였지만, 이름으로만 추정해도 아시안은 인도계 말곤 없는 듯해서 조금 실망. 동아시아계가 없다는 점이 여성의 시각을 담는데 큰 구멍이 된다는 점을 언급하고 넘어가고 싶다.

그럼에도 여성과 소수자의 목소리를 담는데 진심이었던 영국의 비라고 출판사의 50주년 기획물이라는 점이 흥미로워서 골랐다.(물론 마거릿 애트우드가 참여했다는 게 가장 큰 이유지만)

냉소적 유머가 넘쳐나는 사이렌이 등장하는 <뜨개질하는 요물들>과 <진짜 사나이>가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 믿기 힘들겠지만, 그리 오래지 않은 과거인 19세기 말에도 독서가 여성에게 해로울 수 있다는 관념이 꽤 흔했을 정도니, 나는 경고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이 책을 집어 든 여성은 영영 회복이 어려울지 모른다. 눈을 혹사해 시력을 잃을 수 있고 흡수한 내용을 감당하기엔 심신이 너무 예민하여 신경이 괴이하게 곤두설 게 분명하다. 이 어리석은 진취성을 계속 고집하겠다면 적어도 남자 하나를 섭외해 먼저 읽게 하고 어떤 부분이 적절한지 결정하게 하라. 그렇다. 그것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벗어나는 길이다. (...) 엄밀히 말해 비라고virago는 '영웅적이고 호전적인 여성'을 일컫지만 칭찬의 의미가 아닌 유사어도 많다. 수다쟁이biddy, 개년bitch, 무서운 아줌마dragon, 입이 험한 여자fishwife, 한을 품은 여자fury, 잔혹녀harpy, 할망구harridan, 화냥년hussy, 가십녀muckraker, 잔소리꾼scold, 악녀she-devil, 요부siren, 성질이 불같은 여자spitfire, 싸움닭termagant, 사나운 여자tygress, 독설가vituperator, 구미호vixen, 촌년wench...... 나는 이 모든 것들의 합체가 되고자 소망한다. 왜냐하면 이 멸칭들이 전부 자립을 위해 떨쳐 일어서는 여성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모욕적 칭호로 여성을 폄하하려는 시도는 새로울 것이 없다. 인간이 처음 언어를 발화한 이래, 고약한 호칭으로 여성을 조금 더 유순하고 공손하게 만들며 여성의 장소를 동굴 속으로만 한정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 이들이 있었을 것이다. (...) 이 글을 쓰는 지금 정치, 노동, 보건, 교육에 걸쳐 여성과 남성이 드디어 동등한 경기장을 마주할 가능성은 135년 후로 추산된다. 내 평생에는 일어나지 않을 일이다. 내 자식들에게도, 손주 대에서도...... - 서론 중

- 계속할게. 참가를 오래해온 멤버들은 전에도 들었겠지만 양해해줘. '경계의 존재들 뜨개질 모임'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른 모든 연맹, 클럽, 분과, 조합, 협회, 표준, 정체성, 문화적 틈새, 분류에서 대개 제외되어온 이들을 위해서, 기존에 인정받는 집단에 혹은 학문적 범주에 들어가지 못했거나 순응하기를 거부한 우리를 위해서야. - 뜨개질하는 요물들, 마거릿 애트우드

- 추라일은 가부장제의 희생자로 남자들에 대한 복수를 시행하는 여자야, 내가 말했다. 일종의 페미니스트 아닌가?
하지만 사악한 정령이잖아, 제이나브가 말했다. 성적 자제력을 모르고 매혹적이니까 사악하지.
가부장제의 죄책감이 구현된 존재야, 내가 말했다. - 보리수나무의 처녀귀신, 카밀라 샴지

- 30년 이상을 살아오며 캐슬린은 성급하고 참을성 없고 성격 나쁘다는 소리를 들어왔다. 건방지고 퉁명스럽고 사나우며 말이 많고 까다롭게 따지고 고집 세며 반항적이고 가시 돋친 '싸움꾼'이라고.
'진정해, 아가씨!' '성낼 필요 없잖아!' 하지만 정말 그런가? 시민들은 이 문제 많은 세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불평 한마디 해서는 안 되는가? 혹은 성을 내는 게, 사실상, 가장 긴급한 의무가 아닌가? - 가사 고용인 노동조합, 엠마 도노휴

2024. nov.

#복수의여신 #마거릿애트우드 #산디토츠비그 #시엔레스터 #카밀라샴지
#엠마도노휴 #커스티로건 #캐럴라인오도노휴 #헬렌오이예미 #린다그랜트 #키분두오누조 #엘리너크루스 #수지보이트 #앨리스미스 #레이첼시퍼트 #클레어코다 #스텔라더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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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은 나무 7은 돌고래 민음의 시 55
박상순 지음 / 민음사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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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적인 시들.
시인 이상이 조금 연상되었다.

독서는 명확히 개인적인 일이므로 철저히 나에 입각해 시어와 싯구에 나만의 감상과 해석을 얹게 된다.
그게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인지 현실감은 최소화한 느낌이어서
시에서조차 현실적인 면을 찾는 것이 해석에 편리한 나는 거리감이 있는 시들.

- 오늘도 나는 썩어 가는 내 몸속에 갇혀 나의 우상을 만날 것이다. 내가 웅크린 만큼 나의 우상은 나를 가둔 나의 몸을 더 깊게 파헤치며 내 앞에 나타날 것이다ㅏ. 지금 나의 우상이 나에게 다가올 준비를 하고 있다. 낸 몸을 파헤치며 통로를 만들고 있다. - 나는 더럽게 존재한다 중

- 나는 상자 속에 누워
꽃 피는 소리를 들었다 - 세 개의 귀를 가진 나 중

- 어디에도 내가 없는
내 꿈속에도 내가 없는
나의 꿈 - 내가 없는 나의 꿈 중

2024. dec.

#6은나무7은돌고래 #박상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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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원하는 천사 문학과지성 시인선 411
허연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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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쓸하고 허무함이 가득한 시선.

남아 있는 생이 지리멸렬하지만 작게 불어오는 바람에 문득 생을 작게 조금 기뻐하는 그런 시라고 늘 생각한다.

좋아하는 시인이다.

- 아름다운 선 하나에
고개 숙이는 날이 있다. - 시인의 말

- 알약들처럼 빗방울이 성긴 저녁. 용케 젖지 않은 자들의 안도 속에 하루가 접히고 있었다 - 삽화 중

- 몰락은 사족 없이도 눈부시다. 내밀한 서사가 창자밀려 나오듯 밀려 나와 있는 몰락은 눈부시다. 미리 약속하지 않았으므로 몰락은 눈부시다. - 몰락의 아름다움 중

< 후회에 대해 적다 >

"혼자 아프니까 서럽다"는 낡은 문자를 받고, 남은 술을 벌컥이다가 덜 자란 개들의 주검이 널려 있는 추적추적한 거리를 걸었다. 위성도시 5일장은 비릿했다.

떠올려보면 세월은 더디게 갔다. 지금은 사라진 하숙촌에서 나비 떼 같은 사랑을 했었고, 누군가의 얼굴이 자동차 앞 유리창에 가득할 때도 그게 끝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 아득해지지 않았으니 세월은 너무 더디다.

이제 어떡해야 하는 거지

아득해지지 않을 거라는 걸 알면서 스스로 가해자가 되어 문자로 답을 보냈다. 지금에 와서 나를 울린건 사랑이 아니라 누군가의 삶이었을 뿐. 그 이상은 생각하지 않았다.

사람들은 비를 피해 은하열차처럼 환한 전철 속으로 뛰어들었고. 나는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바짓단이 다 젖도록 거리에 서 있었다.
(전문)

- 나의 소혹성에서 그런 날들은 다른 날과 같았다. 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생은 그저 가끔씩 끔찍하고, 아주 자주 평범하다는 것을. - 나의 마다가스카르 3 중

- 도망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원래 없었다.
아주 느린 속도로
기억은 말라가고
인광처럼
시간은 가끔 반짝였을 뿐이다. - 미이라 2 중

- 말로 꺼내지 못한 신념들이 타들어가던 시간. 봄날은커녕 이것도 저것도 아니었던 시간. 남지도 사라지지도 못한 내 탓이라고 치자. 하여튼 타인은 내게 어울리지 않는 계급이다. - 좌표 평면 중

- 알면서도 다 알면서도 잔해를 남겼다. 후회한다. 돌아가고 싶다. 내가 짓고 내가 허물었던 것들에게. - 무념무상 2 중

- 허연의 시에서 부고는 죽음을 과거형으로 박제하는 말이 아니라, 서서히 죽어가는 일의 소식이라는 점을 상기하자. 따라서 부고로서 쓰이는 시는 죽어가는 일에 대한 시며, 그렇기 때문에 생생한 삶에 대한 시고, 궁극에는 미지를 탐구하는 시이기도 하다. - 해설 중

2024. dec.

#내가원하는천사 #허연 #문학과지성시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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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팽 - 쇼팽의 삶과 작품을 총망라한 가이드북 피아노 작품 해설 시리즈 1
고사카 유코 지음, 박선영 옮김 / 음악세계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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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쇼팽의 전작을 책을 읽으며 한번 쭉 들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도 음악을 들으며 쇼팽을 돌아보는 '렉처 콘서트'를 계기로 그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음악 활동을 위해 조국을 떠났지만 항상 고국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동시대에 같은 지역에 모인 수많은 예술가들과의 교류도 그 당시의 문화적 풍성함을 엿볼 수 있고...
쇼팽 음악의 섬세함에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상당히 예민한 감각의 사람이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자신이 편한 공간에서만 연주활동을 했고, 대중과 직접 결합하지 못했던 점이 그래서였던 듯.

그리고 어느 음악가와도 비교할 수 없게 전 생애에 걸쳐 여성에게 의지한 삶을 산 사람이라는 생각도...
그래서 조르주 상드, 제인 스털링, 동생을 전적으로 지지하는 누나, 신분이 보장된 우아한 제자들의 의미를 지울 수 없는 삶.

피아노 해설서지만 당시 사회적 분위기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는 글.
나폴레옹은 굳이 법으로까지 여성은 출산에 존재가치가 있다고 '정의'해 놓은 시대였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 솔랑주는 1899년 파리에서 숨을 거두기 3년 전쯤 있었던 쇼팽에 대한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영혼, 기적적인 단 하나의 재능, 상냥하고 참을성도 강하며, 유머 센스도 넘쳤다. 그의 행동은 완벽했고, 사랑스러운 마음의 소유자였다. 밝고, 완곡한 역설을 입에 담고, 모든 면에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관대했다. 그의 음악과 함께 자라면서 하늘에서 내려온 마법은 그야말로 감미로워서 그것이 나의 행복한 어린 시절의 기억이 되었다. 첫 만남은 마조르카 섬으로 향하기 위해 들린 페르피냥에서로, 그 땐 우리 가족 사이에 들어온 침입자라고 생각했었다. 그는 그러한 반감을 시간을 들여가며 풀어주었고, 상드가 마음속으로 차별한 아들과 딸의 일그러진 균형을 바로잡아주었다. 침착성 없는 나에게 항상 다정했고, 그리고 칭찬해 주었다. " - 270

- 쇼팽 탄생 200주년을 앞둔 2009년 3월 1일, 필자는 작품 번호 순서대로 악곡 해설을 진행하면서 그 시대의 쇼팽을 이야기하고 해당 작품을 모두 실제 연주로 듣는 '렉처 콘서트'를 시작했다. - 287

2025. mar.

#쇼팽 #고사카유코 #피아노작품해설시리즈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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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이 드는 존재 - 멋진 주름을 만들어 가는 여자들
고금숙 외 지음 / 휴머니스트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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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숙, 김하나, 김희경, 송은혜, 신혜우, 윤정원, 이라영, 정수윤, 정희진.
9명의 중년 여성들.

다양한 직군의 중년 여성의 목소리가 궁금해서 골랐다.

그러나 별로 읽을만한 내용이 없다는 게, 집중되지 않은 이야기 탓인가.

일부는 신문, 일부는 잡지, 일부는 다듬어지지 않은 에세이 같다고 느껴졌다.

기획이 치밀하지 않았던 게 아닐까 생각도 하게 된다.

여성들의 삶을 들여다보고자 하는 호기심과 동질감을 아주 살짝만 충족시켜준다.

서문의 기획 의도에 조금 못 미친 게 아닐까...... 아쉽......

- 노화의 고충은 감추지 않고 드러내 공유하되, 노쇠가 나이 듦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나만 쇠약하거나 뒤처지는 것처럼 외로워하지 않도록, 나날의 새로움이 여전히 우리를 기다린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게끔요. 동교로 한 귀퉁이에서 책을 만들며 40대 중반을 지나고 있는 편집자인 저는, 이 책의 원고 청탁서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문장을 넣었습니다. "오늘도 하루만큼 늙어가는 동지 여러분, 응답해 주십시오!" - 6 서문 중

- 매일의 시시한 과제, 사소한 습관이 ㅣ처음으로 늙어 보는 시간을 견디며 자신의 길을 찾아갈 마음의 근육을 키워 준다. - 79

- 혼자 살아도 서로를 지지해 줄 연결망을 인생 마지막까지 가질 수 있는 사회, '홀로'와 '함께'의 공존이 누구에게나 가능한 선택지가 되는 공동체를 갖는 것이 나이 들어가는 내가 품은 소망이다. - 98

- '잘 늙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차피 기준은 '젊음'이기 때문이다. 질문을 달리해 보면, 나이에 따른 몸의 현상이 각기 다른데 왜 잘 늙어야 할까. 잘 젊어야 할 이유가 따로 없듯이, 잘 늙어야 할 이유도 없다. 노전이라는 말이 없듯이, 노후라는 말도 어불성설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나이 든다. 그래서 나는 '늙음' 대신 '나이 듦'이라는 표현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143

- 생애 주기와 노후 담론은 이데올로기다. 특히 노후 계획은 연령주의와 계급주의의 결합이다. - 144

- 나이 든다는 것. 노안이 오고 체력이 예전 같지 않고 살이 찌고 무릎과 허리가 아프고 눈, 치아, 머리숱 등 몸의 모든 부분이 관심을 요구한다. 이때 짜증이 난다면 아직 나이 들지 않은 것이다. 나이 듦은 그만큼 수용하기 힘든 인식이다. 나이 든다는 것은 타자가 되는 것이며 그 이상의 경험이기도 하다. 죽음과 마주하는 문제다. - 145

- '다른 이야기' 만이 세상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이야기, 창의적인 이야기는 쓰기의 계속적인 실패를 통한 모색에서만 가능하다. 공부는 하는 것이 아니다. '노가다,' 공부가 되는 것이다. - 159

- 내가 잘 사라지고 싶듯이 다른 생명, 다른 세계도 잘 사라지면 좋겠다. 잘 사라진다는 것은 잘 기억하는 것이다. 이런 직업이 있었다, 이런 이야기가 있었다, 이런 사람이 있었다, 이런 언어가 있었다, 이런 동물이 있었다...... 나는 사라지는 세계를 꾸준히 추적한다. 사라지는 광산에 가고 사라지는 염전에 가고 사라지는 극장에 가고 사라지는 성병 관리소에 간다. 철원에 가면 분단으로 '김화'라는 한 마을이 사라진 흔적이 있다. 이렇게 사라지는 세계를 마주할 때면 내가 보는 것, 아는 것이 얼마나 표면적인지 깨닫는다. - 187

2025. mar.

#우리나이드는존재 #고금숙 #김하나 #김희경 #송은혜 #신혜우 #윤정원 #이라영 #정수윤 #정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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