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의 과학 - 위험을 어떻게 부와 행운으로 바꿀 것인가?
앨리슨 슈레거 지음, 서정아 옮김 / 세종서적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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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하건 위험(리스크)을 피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양이 있으면 음이 있고 부와 성공을 거머쥐려면 그만큼 넘어야 할 위험도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할 때 얼마만큼의 리스트를 감수해야 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면 보다 현명을 선택을 하지 않겠는가? 이런 도움을 받고 싶어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최근 남편이 큰 결정을 했다. 하던 생업을 접고 다른 일을 시작하고자 준비 중이다. 이럴 때 선택지가 단 하나라면 고민이 덜 될 텐데, 선택지가 여럿이라 무척 고민이다. , 선택지 또한 익숙한 것이 아니라 생판 낯선 것이라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이 책은 생뚱맞게도 성매매 업소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하지만 이는 리스크의 5가지 규칙을 말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1장의 타이틀도 리스크가 있는 의외의 장소라는 흥미로운 제목이다. 이처럼 이 책은 시작은 다소 예상 밖의 이야기지만, 영화산업, 포커판, 파라라치, 복권, 범죄율, 군대, 종마업 등 흥미로운 분야에서 보여지는 리스크 문제와 금융권에서의 리스크 얘기를 리스크가 무엇이고 그것을 최소화하려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잘 알려 준다.

이 책 173쪽에 리스크에 대한 정의가 잘 나와 있다. “리스크는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우리가 치르는 비용이다. 그리고 언제나 그러하듯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비용을 치를 이유는 없다. 우리가 위험한 결정을 내릴 때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할수록 더 큰 보상을 얻을 가능성도 커지게 마련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더 많은 리스크가 더 많은 보상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각기 다른 선택지가 동일한 보상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 중 어떤 것이 다른 것보다 더 많은 리스크를 내포하는 상황을 경험하곤 한다.” 우리는 이것을 명심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한데,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8장에 나온다.

또한 이 책은 복권과 범죄율 감소에서 우리가 가지는 리스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지적함으로써 리스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올바르지 않음을 지적한다. 이와 함께 패배에 대한 자신의 본능적인 반응을 알고 있다면 위험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때 보다 현명한 판단이 가능하다고도 조언한다. 즉 자신의 리스크 대처 능력에 따라 리스크의 크기도 다르게 느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겠냐는 말이 있다. 어떤 일에나 얻어지는 것이 있다면 그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현명한 판단을 방해하는 인간의 심리적인 속성들-이를 테면 복권을 살 경우 당첨된 확률을 과장되게 보는 경우-을 미리 파악한다면 보다 리스크를 줄이는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이 책에서도 말했듯이, 요즘은 변화무쌍한 시대이다 보니 앞날을 예측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그런 만큼 아무리 훌륭한 리스크 전략과 정확한 리스크 측정으로도 모든 리스크의 예측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데이터에 근거한 확률 추정을 토대로 면밀히 리스크를 계산한다면 리스크의 예측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리스크 관리 방법을 다각화한다면 리스크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어찌 보면 이런 결론은 상식으로도 알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이 책은 리스크에 대한 연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고 이에 대한 여러 학문적인 접근은 어떠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하여 리스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게 해준다. 아는 만큼 이기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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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음악들 - 방탄소년단에서 모차르트까지
박성건 지음 / 태림스코어(스코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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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노래는 못하지만 음악은 좋아한다. 중고등 학생 시절에는 공부를 할 때도 라디오를 틀어 놓고 할 정도로 음악 듣기를 좋아했었다. 특히 팝송을 좋아했는데, 김기덕의 <PM 2:00>를 좋아했고, 외국 가수들에 대한 소식이 궁금해서 MBC에서 발행했던 PM 2:00’라는 음악 정보지를 모으기 위해 시내에 찾아가곤 했을 정도였다. 그런 나였기에 음악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책이 몹시 흥미로웠다.

사실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성공에 대한 요인들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인 줄 알고 보게 되었다. 요즘 BTS의 세계적인 인기와 이전의 한류 음악들의 성과를 보면 성공하는 음악이 나오기까지 그 이면에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요즘 여러 직종이 불황이다. 우리집도 작은 가게를 하나 했었는데 영 안 돼서 최근에 접었다. 그러니 성공에 대한 이야기에 얼마나 솔깃하겠는가? 특히 내가 좋아하는 음악 얘기를 소재로 하여 성공 얘기를 해주니 얼마나 재미있겠느냐 싶었다.

그런데 이 책은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음악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면 더 좋을 것 같다. 물론 성공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성공한 사례들을 주로 들려준다.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우리나라 제일의 가수 기획자인 이수만의 이야기 외에도 비틀즈, 마이클잭슨 등 성공한 가수들의 성공 요인들을 짚어준다. 또 장르도 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클래식, 재즈, 성악 같은 음악뿐 아니라 악기 제작 및 음반사에 이르기까지 음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그 성공 요인을 꼭 알려준다.

성공 요소에서 특히 강조한 부분은 반복적인 훈련 즉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피력한다. 오랫동안 노력하면서 실패도 경험하고 그 실패를 분석해 새로운 시도를 게을리하지 않았던 이들이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었음을 이야기한다. 또한 좋은 사람을 만나고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소신껏 하는 것의 중요성도 말한다.

이밖에 이 책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흔히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책에서는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이슈를 만들어서 세간의 이목을 끄는 것의 중요성도 지적했다. 음악인 만큼 세인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아닐 수 없으므로 이런 조언을 했으리라. 하지만 이런 이슈화가 한 번의 해프닝으로 끝나서는 안 되고 그것을 활용해서 도약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무튼 이 책은 음악을 소재로 한 자기계발서라기보다는 성공한 음악을 중심으로 한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뒷얘기 모음집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무수한 노력으로 성공한 음악가, 장애와 편견을 깨고 성공한 음악가, 좋은 사람을 만나 성공한 가수의 이야기도 있지만, 시대를 잘못 타고나 혹은 만나서는 안될 사람을 만나 불운을 겪은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마치 요즘 텔레비전에서 하는 휴먼다큐 프로그램 모음집 같은 느낌이다. 그래서 매우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다. 내가 알았던 많은 가수와 음악가들이 나와서 더 몰입하며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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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시대, 인간의 일> 어크로스의 책 모두 좋지만, 저는 이 책을 매우 흥미롭게 봤어요. 현재 로봇산업의 발전상을 알려줄 뿐 아니라 다가올 미래를 조망할 수 있게 해주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생각해 보게 하는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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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지 원정대 휴먼어린이 고학년 문고 2
오미경 지음, 허구 그림 / 휴먼어린이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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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우면서 의미있는 모험 이야기다. 문화유산을 조사해 오라는 방학 숙제 덕에 직지에 대해 알게 되고 현재 직지 하권만이 프랑스 도서관에 보관돼 있음을 알게 된 초등 5학년생들이 직지를 찾아나서는 바람에 겪게 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구텐베르크의 성경이 현존 하는 최고의 금속활자 인쇄본으로 알려졌었는데, 직지의 발견으로 직지가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돼 있다.

이런 귀중한 직지의 하권만이 존재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네 아이들은 직지원정대를 조직하고, 직지가 있을 법한 데를 찾아다닌다. 고물상, 도서관의 고문서 보관소, 오래된 서책이 많다는 사찰에도 찾아가서 직지 상권을 찾아 다니다 사찰에서 고문서를 훔쳐다 파는 도둑을 보게 된다. 이 때문에 겪게 되는 직지원정대의 모험담을 흥미롭게 들려주면서, 직지가 무엇인지, 그것이 왜 가치 있는지를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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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인형 살인사건
다니엘 콜 지음, 유혜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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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로 알려졌음에도 그 제목에서 주는 공포 때문에 읽기를 꺼려했던 작품 중 하나다.

제목에서 연상되거나 뒷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런던의 한 아파트에 각기 다른 시신에서 가져온 신체의 여섯 부위를 꿰매서 이어 붙인 엽기적인 시신 한 구가 발견된다. 이 희생자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단서도 없을 때, 이 책의 주인공인 형사 울프의 전부인이자 방송기자인 안드레아에에게 또 다른 살인이 이어질 거라며 다음 희생자 이름들을 거론한 편지가 도착한다.

이에 따라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형사들이 애를 쓰지만 범위의 예고대로 살인이 이어진다.

에드먼즈라는 형사의 끈질긴 사건 기록 탐구 결과 이 모든 사건이 한 인물에 연결됨을 알게 되고, 일련의 이 사건들이 '파우스트 거래'라고 악마라고 자처하는 누군가에게 어떤 사람이 복수를 위한 살인을 의뢰하면 악마가 그 위뢰자의 목숨을 거두가는, 항간에 떠도는 소문과 연관된 사건임을 알게 된다. 이 부분에서 이 책의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어쨌든 내용 자체는 제목에서 떠올리게 되는 것만큼 공포스럽지는 않아 다행이다. 일본 공포 소설을 보면 살인 행위 자체에 대한 묘사가 너무 노골적이어서 정말 읽고 싶지 않은 부분이 많은데, 이 책은 그 정도는 아니어서 괜찮았다. 혹자들은 내용이 기대만큼 치밀하지 않다고 평하나, 나는 그 정도의 깜냥은 아니어서 그러적저럭 읽을 만 했다고 말하겠다.

아무튼 이 책을 보면서 법의 공정성, 변호사의 정의감, 개인의 사리사욕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애초에 방화 살인범 나기브 칼리드에 대해 공정한 재판이 이뤄졌다면, 변호사가 정의로운 사람이었다면 그의 유죄를 덮어두는 결과를 내놓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로 인한 후속 피해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밖에 권력을 잡기 위해 사회 문제를 이용하는 시장, 돈 때문에 거짓 증언을 하는 여인,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고수하기 위해 불의를 모른 체 하는 사람들....희생자들의 면면이다. 그렇다해도 이들의 살인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없다. 그렇지만 이러한 피해가 선량한 이들에게 돌아감을 알아야 한다고 작가가 말하는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최근 밝혀진 화성 연쇄 살인마가 떠올랐다. 그도 이전에도 재판을 받았음에도 무죄 선고를 받았고 그 이후에 살인을 했다고 한다.

다시 한 번 개인의 양심과 정의를 돌아보고 우리 법 제도의 허술한 부분을 강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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