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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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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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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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X수학 - 야구로 배우는 재미있는 수학 공부
류선규.홍석만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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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로 배우는 재미있는 수학 공부


흔히 야구를 일컬어 '기록의 스포츠'라고 한다. 야구팬이라면

누구나 무수한 기록을 기반으로 한 숫자를 매 경기마다 만날

것이다. 경기가 진행되면 수많은 데이터가 누적된다. 이 누적된

데이터를 가공하면 미래를 위한 유용한 정보가 된다.

이 누적된 데이터를 가공하면 미래를 위한 유용한 정보가 된다.

이것을 야구 기록이라고 한다.


스테티스틱스는 통계나 통계자료를 의미하는데 야구에서는

줄임말인 '스탯(Stat)'으로 많이 쓰인다. 스탯은 클래식 스탯과

세이버 스탯으로 구분한다. 클래식 스탯은 평균자책점(ERA),

타율(AVG)처럼 오랜 기간 사용된 지표를 말하고, 세이버 스탯은

WAR(Wins Above Replacement), BABIP(Batting Average on Balls

in Play), wOBA(Weighed On-Base Average)처럼 복잡한 수식을

사용해 선수들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생겨난 지표다.


트래킹 데이터는 트래킹 장비를 통해 측정한 공의 회전수,

타구속도, 타구 발사각도 등을 수치화한 것이다. 트래킹 데이터는

기존의 스탯 데이터로 파악할 수 없는 데이터이므로 일종의

야구 데이터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란 야구를 통계학 또는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야구에서 사회과학의 게임이론과

통계학적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기존 야구 기록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선수의 가치를 비롯한 '야구의 본질'에 대해

좀 더 학문적이고 깊이 있는 접근을 시도한다.


숫자 4와 관계있는 기록은 사이클링 히트가 있다.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모두 한 경기에서 순서와 상관없이 타자가 만들면

이룩하는 기록이다.


남자로 태어나 해볼 만한 일이 3가지가 있다. 연합함대 사령관,

오케스트라 지휘자 그리고 프로야구 감독이다.

<미즈노 시게오>


WAR 외에 선수를 평가하는 데 자주 거론되는 세이버메트릭스

지표로도 득점 생산(RC: Runs Created)이 있다. 1979년 빌 제임스는

각각의 타자가 한 시즌 동안 얼마나 많은 득점을 창출해내는지를

계산하기 위해 안타, 홈런, 아웃, 볼넷, 몸에 맞는 볼을 통해 득점을

예상하는 공식을 만들었다. 이러한 득점 생산 공식에는 여러 버전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공식은 다음과 같다.


득점생산(RC) = (안타+홈런+볼넷+몸에 맞는 볼) X (총 루타수)

                      / (총 타수+볼넷+ 몸에 맞는 볼)



큰 수의 법칙은 수학적 확률과 경험적 확률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다. 표본집단의 크기가 커지면 표본평균이 모평균에 

가까워짐을 의미하며, 수집하는 표본의 수가 많을수록 통계적

정확도는 올라가게 된다.


프로야구계의 명언인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는 이러한 큰수의

법칙을 반영한 말이다. 야구는 특성상 독립 확률의 연속이라

역시나 큰 수의 법칙이 가장 철저하게 적용되는 스포츠다.


야구선수에게 있어 등번호가 최애 숫자라고 한다면 영구결번은

최고의 영광이자 영애다. 영구결번은 은퇴한 유명 선수의 등번호를

영구히 사용하지 않는 것인데 KBO리그는 전 구단을 통틀어

총 17번의 영구 결번 사례가 있다.


피치 클락은 투수가 잘 보이는 곳에 전자시계를 설치하고 제한

시간 내에 투구하는 규칙이다. 이는 포수가 던진 공을 투수가

받는 순간부터 적용된다. 투수는 주자가 없으면 20초, 주자가

있어도 25초 내에 타자를 상대로 공을 던져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자동으로 볼 1개가 선언된다.


투구 수가 늘어날 경우 경기시간도 자연스레 늘어나면서

광고 노출 기회도 많아진다. 또 광고가 노출되는 2구 내에

홈런이 터진다면 효과가 배가 된다. 홈런 타자가 베이스를

돌면서 홈으로 들어오는 시간 동안 백스톱 광고가 정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onobooks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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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다! - DJ 래피의 인생수업 70
DJ 래피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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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않는 삶의 기술, 한 수 배웁니다!


누구나 인생에서 길을 잃습니다. 그 길목마다 우리는 때때로

뜻밖의 스승을 만납니다. 어떤 때는 책에서, 어떤 때는 길거리에서,

어떤 때는 전혀 예상치 못한 한마디에서 스승을 만납니다.

그리고 그 스승은 대부분 '실패'라는 이름으로 다가왔습니다.


'사람'과 '운명', '몸'과 '입', 이 네 가지는 서로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관계 속에서 나를 세우고, 변화 속에서 중심을 잡고,

나 자신을 이해한 뒤, 입으로 마음을 전하는 것, 이것이 동양

철학이 말하는 삶의 구조입니다. 기억해야 합니다.

삶은 여전히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누구나 세상을 바꾸려고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을 바꾸지

않습니다. 나를 바꿀지언정, 남을 바꾸려 하지는 마세요.


우리가 누군가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바로 이 자연의

도리를 잊고 있기 때문입니다. 억지로 붙잡고, 머물게 하려 하고,

영원히 내 곁에 있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고통을 낳습니다.


상위 10%에 드는 비결은 재능이 아닙니다. 뛰어난 환경이나

조건도 아닙니다. 단 하나, '행동'입니다. 실행하지 않으면 어떤

조언도 소용이 없습니다.


어쩌면 주변 사람들을 위한 최대의 배려는,

내가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내가 부드러운 말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내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품는 것입니다.


상처받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처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분명 가능합니다.

그 열쇠가 바로 '아미돌 법칙'에 있습니다. 이해하지 않는 용기,

미움받을 용기, 돌려받지 않을 용기, 이 세 가지 마음을 품는다면,

우리는 불필요한 감정 소모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단단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상처받지 않는 삶이란, 상처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는 것.


중요한 것은 거리의 적절함입니다. 서로를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공존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관계의 기술입니다.


자기를 비우고 산다면, 무언가를 잃을까 두려워할 일도 없고,

초조해할 일도 없습니다. 욕심을 낼 일도, 분노로 다툴 일도

없습니다. 비움은 자신을 자유롭게 합니다.


지금 힘들다면, 그것은 당신이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도, 당신은

빛을 내고 있습니다. 단지 스스로 보지 못할 뿐입니다.


우리가 유예에서 배워야 할 가장 큰 교훈은 이것입니다.

바로 "생각하고, 더 생각한 후에 말하고 행동하라." 감정은

즉각적이지만, 지혜는 항상 유예를 거칩니다. 우리가 싸움이나

다툼, 오해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유예입니다.


어린아이가 의미하는 것은 긍정, 망각, 헤체와 창조, 스타일,

즉 개성입니다. 어린아이는 해변에 가면 모래성을 만들고

부수고 만들고 부수기를 반복합니다. 해체와 창조의 반복이죠.


삶이란 결국 누군가의 평가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와 마주하며 여한을 남기지 않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타인의 기준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삶의

주인이 됩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hc.books_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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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루이스 레이의 다리
손턴 와일더 지음, 정해영 옮김, 신형철 해제 / 클레이하우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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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자들의 슬픔을 위로하는 불멸의 고전


1714년 7월20일 금요일 정오, 페루에서 가장 멋진 다리가

무너지며 다섯 명의 여행자가 그 아래의 골짜기로 추락했다.

이 다리는 리마와 쿠스코를 잇는 큰길에 놓여 있었고, 매일

수백 명의 사람들이 건넜다. 사람들은 리마에 방문한 지인을

이끌고 와서, 백 년도 더 전에 잉카인들이 고리버들을 엮어 만든

이 다리를 구경시키곤 했다. 사실 다리라고 해 봐야 사다리처럼

엮은 얇은 판자 위에 마른 포도덩굴 난간을 달아 놓은 것에

불과했다. 걸을 때마다 다리는 협곡 위에서 출렁거렸다.


대성당에서 성대한 장례 미사가 열렸다. 희생자들의 시신이

그런대로 수습되었고, 아름다운 도시 리마에서는 대대적인

반성과 성찰이 있었다.


우리는 우연히 살고 우연히 죽는 것일까,

아니면 계획에 의해 살고 계획에 의해 죽는 것일까.

주니퍼 수사는 그 순간 대기를 가르고 떨어진 그 다섯 명의

숨겨진 삶을 조사하겠다고, 그래서 그들이 그렇게 떠난 이유를

밝혀내겠다고 마음먹었다.


어떤 이들은 우리는 절대 모를 거라고, 신에게 우리는 여름날

사내아이들이 죽이는 파리 같은 존재일 뿐이라고 말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하느님이 손가락으로 쓸어내지 않는 한, 참새의

깃털 하나도 그냥 빠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


그녀는 자신도 죄인임을 알고 있었다. 딸에 대한 자신의 온갖

색깔의 사랑을 포함할 만큼 광대했지만, 그 안에 폭압적인

그림자도 없진 않았으며, 결국 자신이 딸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딸을 사랑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이 비열한 굴레에서 벗어나길 갈망했지만, 딸에 대한

열정이 너무나 강렬해서 감당할 수 없었다.


그녀는 지난번 편지를 떠올리며 수치심을 느겼다. 딸에게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애처롭게 물었던 것, 그리고 최근 딸이 마지못해

몇 마디 쓴 애정 표현을 탐욕스럽게 인용했던 것을 떠올리니 얼굴이

화끈거렸다.


--


쌍둥이의 비밀 언어는 둘 사이의 깊은 일체감의 상징이었다.

이 형제가 거의 수치스럽게 느끼는 암묵적인 일체감 역시 사랑이라는

말로는 온전히 표현할 수 없었다.


이제 그는 사랑에 관한 돌이킬 수 없는 비밀을 발견했다.

가장 완벽한 사랑에서조차 한쪽이 다른 한쪽을 덜 사랑한다는

것이었다. 똑같이 착하고 똑같이 재능 있고 똑같이 아름다운

두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서로를 똑같이 사랑하는 두 사람은

세상에 없다.


--


우리는 놀라운 수준의 훌륭한 것들이 존재하는 세계에서 와서,

우리가 다시 경험하지 못할 아름다움을 희미하게 기억한 채

살다가, 다시 그 세계로 돌아간다.


그는 하늘에서 내려준 이상한 선물 같은 기회를 우연히 만난다.

그의 세 가지 삶의 지향점, 즉 다른 사람들의 삶을 지켜보는 것에

대한 열정, 미인에 대한 숭배, 그리고 스페인 문학의 보물들에 대한

동경을 동시에 아우를 수 있는 기회였다. 바로 카밀라 페리촐레를

발견한 것이다.


---


그는 그 사고에서 악한 사람에게 파멸이 닥친것과 선한 사람이

일찍 천국의 부름을 받은 것으 모두 보았다고 생각했다.

세상을 향한 객관적인 교훈으로, 오만함과 부유함이 저주받는 것을

보았다고 생각했다. 리마의 교화를 위해, 겸손함이 최고로 인정받고

보상받는 것을 보았다고 생각했다.


@1morepage_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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