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리테일 미디어다 - 격변하는 광고 시장에서 휩쓸리지 않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
김준태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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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하는 광고 시장에서 휩쓸리지 않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


고객이 광고를 보고 바로 클릭하고 바로 구매하며 다음 구매까지

유도되는 모든 여정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뤄진다. 검색 결과에

광고가 섞여 있고, 장바구니 옆에 배너가 있으며, 결제 직후 또

다른 추천이 등장하는 식이다. 광고는 더 이상 외부에서 소비자를

'끌어오는' 수단이 아니다.


리테일이 광고의 무대가 되었고, 광고는 유통 플랫폼에서 구매

전환을 완결짓는다. 이 변화의 흐름을 '리테일 미디어'라 부른다.

미국의 아마존은 더 이상 유통회사만이 아니다. 고객이 제품을

검색해서 클릭하고 상세 페이지에서 연관 제품을 보며 구매

버튼을 누르는 그 모든 순간에, 실제로 광고가 작동한다.


리테일 미디어는 광고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다. 이커머스,

오프라인 유통, 콘텐츠, 고객 데이터, 머신러닝 기술 등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얽혀 만들어진 생태계다. 전통 광고가 매체의 힘에

기댔다면, 레테일 미디어는 플랫폼과 고객의 흐름에 스며들어

존재한다.


리테일 미디어란, 상품 판매 및 전시 공간을 별도의 광고비를

받고 브랜드 또는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광고 비즈니스를 의미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를 통칭한다. 수익을 얻으려는 유통

플랫폼사와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하길 원하는 브랜드 또는

광고주의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광고 매체다.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 플랫폼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고객의

검색, 탐색, 클릭, 구매의 과정을 광고와의 접점으로 삼아 이를

수익화하는 구조다. 배너 한 칸을 파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플랫폼 내의 고객 행동 흐름 전체에 광고를 녹여내는 것이다.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광고가 작동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고객은 검색하고, 탐색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완료한다.

이 모든 과정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진다.


쿠팡의 광고 매출이 연간 1조 원에 달하는 것은 광고주들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SNS 중심의 광고 예산을 '커머스 플랫폼'

으로 이동시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명확한 신호다. 쿠팡의 광고

시스템은 고객의 검색, 장바구니, 결제 시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자동 타킷팅과 추천 광고를 수행한다.


리테일 미디어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디지털 광고

영역이다. 고객이 플랫폼 안에서 검색한 키워드에 맞춰 

노출되는 검색 광고, 화면에 자동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광고,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제안하는 AI 추천 광고가

여기에 해당된다. 또 다른 축은 오프라인 광고 영역이다.

매장 안의 디지털 사이니지, 장바구니나 카트에 부착된 래핑 광고,

배달 포장재나 라스트마일 배송 차량 외관에 노출되는 광고 등이

이에 포함된다.


고객이 머무는 모든 공간이 광고 인벤토리로 바뀌고, 고객이 남긴

행동 데이터는 정확한 타깃팅과 추천의 근거가 된다. 모든 과정은

유통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세계 최대 유통사들은 상품만 팔지 않는다.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고객 트래픽을 광고로 전환하는 구조를 만들어냈고, 구매와 광고가

분리되지 않는 시스템을 정교하게 구축했다.


광고 시장은 항상 변한다. 한때는 검색이 중심이었고, 이후에는

소셜미디어가 광고 예산의 주무대가 되었다. 지금은 그 중심이

유통 플랫폼, 즉 커머스로 옮겨 갔다. 새로운 채널이 등장해서가

아니라, 리테일 미디어만이 가진 명확하고 강력한 구조적 장점

때문이다.


네이버의 쇼핑 검색 광고는 현재 리테일 미디어 영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광고 상품 중 하나다. 무엇보다 이 광고 모델은 고객의

구매 여정에 직접적으로 밀착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전략적

가치가 분명하다. 고객이 특정 상품 키워드를 검색할 때, 

광고주가 입찰한 상품이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노출된다.


모바일 앱, 온라인몰, 브랜드관, 콘텐츠 커머스, 멤버십 등

올리브영이 보유한 채널은 모두 통합적인 광고 환경으로 운영되며,

'매장도 미디어'라는 관점에서 전략화되고 있다. 핵심은 고객이

체험 동선 안에 광고가 녹아드는 구조다.


트래픽, 광고 구좌, 기술, 데이터의 4가지 요소는 리테일 미디어의

성과를 결정짓는 기본 틀이다. 각각의 요소를 얼마나 설계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가 플랫폼의 경쟁력이 된다.


리테일 미디어의 본질은, 각 주체의 목적을 수렴시켜 하나의

예측 가능한 구조로 통합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광고가 자동화되고, 고객 여정에 따라 메시지가 설계되며,

실제 구매 행동으로 전환되는 시점까지 실시간으로 추적된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slodymedia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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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화가
미셸 들라크루아 지음 / 좋은생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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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생이 있다면 무엇이 되고 싶냐고 누군가 장난처럼 제게 묻는다면

저는 지체 없이, 다시금 화가가 되고 싶다고 말할 것입니다.”

-미셸 들라크루아


정치적 격동기가 끝나가는 19세기 말에는 20세기 초 프랑스를 가리켜

벨 에포크라고 한다. 좋은 시절, 아름다운 시절이라는 의미다.

이 시기의 프랑스 파리는 기술과 낭만, 예술이 공존한 문명의 정점이었다.

카페와 살롱에서는 마네, 드가, 로트레크, 르누아르, 모네 같은 인상파

화가들이 서로의 작품을 논하고, 젋은 문인, 철학자들은 예술의 미래와

사회의 운명을 토론했다.


1930년대 후반은 모두에게 <아름다운 시절>이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시대였으니까요.

우리는 여전히 조금 부주의한 시대에 살았습니다.

저에게도 역시 아름다운 시기였습니다.

저는 행복한 어린아이였으니까요.


전쟁 이전의 파리에는 빈부격차아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고

도와주는 분위기가 있었어요.

저는 그 시절 사람들은 제 작품 속에 담아냈습니다.


저는 과거의 파리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에요.

제 그림은 과거에 대한 사진이나 문서가 아닙니다.

파리의 인생에 대한 기록이지요.


파리 노트르담 성당 역시 우리의 문화유산이지요.

우리는 이것을 파리의 심장, 그리고 프랑스의 심장이라 말하곤 합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실로 엄청난 광경이었다. 처음에는 눈부신 빛과 색의

향연이었다가 마침내 자주빛으로 물들어 가는 태양은 지평선 너머로

장엄하게 스러져 갔다.


제 생각에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입니다.

물질적인 것 또한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이지요.


누군가 인생이 아름답냐고 묻는다면, 저는 아니라고 할 것 같아요.

그러나 그림이 있기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positivebook_insta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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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테이커 -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지속적 우위를 찾는 법
네이트 실버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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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지속적 우위를 찾는 법


나는 정치에 관해 단 한 자라도 쓰거나 선거 모델을 만들기

전부터 프로 포커 플레이어였다. 지금도 정치 행사보다 카지노가

더 편하다.


미국인들은 코로나19로 전례 없이 많은 사람이 사망한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한편으로 전례없이 사회활동이 줄어들어

권태에 시달리던 끝에 욜로(어차피 한 번 사는 인생)을 부르짖었고,

이는 불법 폭죽쇼, 교통사고, 암호화폐 버블 등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었다.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포커에서 텔(tell, 상대에게 힌트를 주는

말이나 행동)은 그냥 막 상대방을 잡아먹을 듯이 노려보면서

'독심술'을 쓴다고 해서 나오는 게 아니다. 사실 텔은 의식적 관찰의

경계선에 걸친 미묘한 변화다.


어떤 통계분포에든 종형곡선의 양극단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 책은 위험곡선의 오른쪽 꼬리 중에서도 끄트머리에 있는 

사람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현재 미국은 선진국 중에서는 아웃라이어다. 높은 GDP를 고려하면

지금보다 기대수명이 5세 정도는 많아야 한다.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문화적 요인과 정치적 요인에 고도의 불평등까지 겹쳐서 복합적으로

존재한다.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또 하는 깨달은 것이 있으니 포커 플레이어들은

물론이고 포커를 플레이할 법한 사람들이 모인 세계, 곧 '계산된 위험

감수'의 세계야말로 내가 속한 세계라는 사실이었다.


도박인, 트레이더, 모델 개발자는 세상을 복잡하고, 확률적이고,

우연적인 곳으로 본다. 그래서 1베이시스포인트(0.01%)라도 

더 끌어모으려 한다. 만일 모델이 적중할 확률이 52.7%에서 53.1%

증가하면 엄청난 발전으로 친다. 그들은 시장을 이기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아도 무척 어렵다고 인정하며, 온몸에 남은 전투의

상혼이 그 증거다.


분석은 복잡한 것을 더 단순한 성분으로 나눈다는 뜻이다.

가령 데이터 과학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통계기법인 회귀분석은

복잡한 현상에서 상대적으로 단순한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텍사스주 오스틴의 바비큐 전문점에서 회귀석을

통해 요일, 날씨, 인근 경기장의 중요한 경기 여부와 같은 요인과

매출액의 관계를 탐색 할 수 있다.


분석적 사고와 뗄 수 없는 요소가 추상적 사고다. 추상적 사고는

관찰되는 현상에서 보편적 규칙이나 원리를 찾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모델 구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통계 데이터에서 결론을 도출하려면 분석과 추상화는 필수적 과정이다.

현실세계는 복잡다단하기 때문에 먼저 분석을 통해 잡음을 제거하고

문제를 더 작은 성분들로 해체해야 한다. 이어서 추상화를 통해 필수적

특징과 관계만 남은 모델의 형태로 세계를 재조립한다.


○ 성공하는 위험감수자들의 13가지 습관

1. 압박을 받을 때 냉정을 유지한다.

2. 용감하다. 경쟁의 화신인 그들은 '한판 붙어보자!'가 기본적 태도다.

3. 전략적으로 공감한다.

4. 과정지향적이지 결과지향적이지 않다. 그들은 장기전을 펼친다.

5. 일단 시도한다.

6. 인생에서 '레이즈 아니면 폴드'라는 태도를 견지한다. 그들은 

   어정쩡한 것을 싫어하고 포기해야 할 때를 안다.

7. 준비되어 있다.

8.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를 잘 선택한다.

9. 적응력이 좋다.

10. 추산에 탁월하다.

11. 동화되지 않고 튀려고 한다. 그들의 생각과 목적은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12. 주도면밀한 반골이다.

13. 돈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다.


실리콘밸리인들은 위험을 대하는 태도가 대부분의 사람과 전혀

다르다. 그들은 비교적 성공 가능성이 희박해도 충분히 큰 보상이

따른다면 한번 도전해볼 만하다고 여긴다.


○실리콘밸리의 중요한 특징 2가지

1. 시간 지평이 매우 길다.

2. 상방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보상을 주는 비대칭적 오즈가 존재한다.


<더퀘스트>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thequest_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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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으로 투자하다
원수섭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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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벤처캐피탈 심사역의 투자에 대한 생각


벤처캐피탈 수익은 네 종류로 크게 펀드투자와 자기자본투자로

나뉜다. 먼저 자기자본투자는 쉽게 말해 벤처캐피탈이 여윳돈으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다 보니 자본 여유가 있는 일부

벤처캐피탈에서만 자기자본투자가 가능하다. 

하지만 자기자본투자가 가능하다면 투자로 거둔 투자수익 전부를

벤처캐피탈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벤처캐피탈이 펀드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 벤처캐피탈은 펀드를 모은 것만으로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관리보수'를 받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벤처캐피탈 수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성과보수'가 있다.

세 번째로 '자기자본출자'로 인한 수익이 있다.


노마드 투자는 특정 지역이나 산업군에 얽매이지 않고 다방면으로

투자하는 전천후 스타일의 투자를 뜻한다. 노마드 투자자는 전 세계를

돌면서 다양한 산업군에 걸쳐 알록달록한 포트폴리오를 꾸린다.


투자시장은 멱법칙(power law)을 따른다. 흔히 거듭제곱의 법칙이라고

하는 멱법칙은 통계의 극단으로 갈수록 그 값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26명이 전 세계 자산의

절반을 가지고 있는 것이 멱법칙의 좋은 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의 이론이 테드 윌리엄스의 그것과 한가지 측면에서

다르다고 이야기했다. 그것은 야구와 달리 투자에는 삼진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는 계속 기다릴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만일 누군가가 나에게 심사역이라는 직업을 추천할 것이냐고 

물어본다면, 추천은 하되 두 가지를 당부하고 싶다. 첫째는 스스로

자신의 '존재'를 흔들림 없이 지키라고, 둘째로 투자시장의 미래를

고려하라고.


투자 심사역이 기업을 검토하고 판단하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가 사용하는 고유의 통계 모델이 얼마나 잘 구축되는지가

관건이다. 즉,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기업평가를 위한 통계 모델을

누가 더 효율적으로 고도화시켰는가가 경쟁력이라는 이야기다.


대니얼 카너먼은 그의 책 <생각에 관한 생각들>에서 우리의 생각

시스템을 두 개로 구분하였다. 직관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1과

논리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2. 시스템 1은 본능이 관여한다.

그래서 이 시스템은 나에게 위험이 닥치면 즉각적으로 위험을

회피하게끔 하고, 원하는 것이 있으면 바로 추구하게끔 만든다.

시스템2는 필터의 역할을 한다. 우리가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것과는 반대로, 한 번 더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따지게 한다.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이 모르는 것은 과감하게 모른다고

인정해야 한다. 자기를 과대평가하면 리스크가 작아보이는

착시가 일어난다. 늘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시장을 봐야 한다.

좋은 기회는 쉽게 오지 않는다. 인내심은 겸손과 더불어 투자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사회적 비교는 잔인하다. 욕망의 크기가 클수록, 그리고 관계의

밀도가 높을수록 비교의 강도는 강해진다. 그래서 관계가 촘촘하고

경쟁이 치열한 도시는 비교를 부추긴다. 도시에서는 자신을 뽑내고

타인을 폄훼하는 것이 일상화된다.


스타트업은 판을 흔드는 아이템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도전해야 한다. 피터 틸은 시장을 독점할 만한

아이템이 아니면 창업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그만큼 시장의 벽은 두껍고 견고하다.


기획은 이야기를 만드는 작업이다. 사업을 이야기로 구성하는 것,

반대로 이야기로 사업을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기획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아보는 것일지도 모른다.

미드 <왕좌의 게임>의 원작을 썼던 조지 R. 마틴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책을 읽는 사람은 죽기 전에 천 번을 산다. 읽지 않는 사람은

한 번의 삶을 살 뿐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vintagehouse_book

@chae_seongmo


#인문학으로투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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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의 사람들 - 위대한 예술가들의 사랑, 우정, 스캔들에 관하여
최연욱 지음 / 온더페이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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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예술가들의 사랑, 우정, 스캔들에 관하여


나는 내게 매우 소중한 여인의 임종을 지켜보며 죽음이 그녀의

얼굴에 드리운 색조의 변화(파란색, 노란색, 회색 등)을 무의식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네, 이는 내가 일상적으로 해오던 

일이었고, 몸이 본능적으로 반응한 것이었지. 나를 불쌍히 여겨주게,

나의 친구여.

_클레드 모네가 전 총리 조즈루 클레망소에게 보낸 편지 중에서


카미유는 끝내 병을 이기지 못하고, 1879년 9월 5일, 32살의 짧은

생을 마감했다. 사인은 자궁경부암으로 추정된다. 모네는 카미유가

죽는 순간에도 그녀의 모습을 그렸다. <임종을 맞는 카미유>는

모네의 슬픔과 예술혼이 깃든 작품이다.


제임스 티소, 본명 자크 조제프 티소는 프랑스 낭트 출신의 아카데믹

화풍 장르화 화가다. 화려한 레이스가 달린 선명한 색감의 부드러운

실크 드레스를 입은 허리가 잘룩한 여인들이 센 강변에서 미소 지으며

커피를 마시고, 춤을 추며 피크닉을 즐기는 타소의 <휴일>은 프랑스의

평민은 물론 작품 속 주인공인 부르주뿐만 아니라 최상위층 컬렉터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엘레강스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다면 티소의

그림에서 그 답을 얻을 수 있다.


자크루이는 고대 로마의 역사가 리비우스가 [로마사]에 기록한 이

비극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를 제작했고,

1784년 로마 스튜디오에서 처음 공개했다. 이 작품은 로마를 넘어

유럽 전역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자크루이는 명실공히

유럽 최고의 화가로 떠올랐다.


에밀리에는 단순히 클림프의 연인이 아니었다. 그녀는 그와 육체적인

관계 없이 플라토닉러브, 즉 정신적인 사랑을 바탕으로 유대감을

쌓은 평생의 동반자였다. 그녀는 코코 샤넬보다 앞서 여성 패션에

혁신을 일으킨 디자이너이자 성공한 사업가이기도 하다.


<키스>에서 서로를 껴안고 입맞춤하는 남자와 여자가 입은 옷은

플뢰게가 디자인한 드레스의 패턴과 매우 흡사하다. 인물들이 앉아

있는 꽃 밭 역시 플뢰게의 디자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무늬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이들은 키스를 나누고 있는 게 아니라 남자가

키스를 시도하고 있다. 여인은 고개를 살짝 돌려 입맞춤을 피하고

있으며, 남자는 그녀의 머리를 감싸 안은 채 볼에 입술을 맞추고 있다.


조각 하면 흔히 미켈란젤로를 먼저 떠올리지만, 베르니니의 조각을

실제로 본 사람들 중에가 그가 미켈란젤로에 못 미친다는 말을

하는 이는 거의 없다. 오랜 고난과 깊은 참회 끝에 그는 바로크 조각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예술가를 넘어 인류의 천재로 칭송받는 거장들이다. 23살이라는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두 천재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같은 시기에 함께

활동한 적이 있었고, 그 시절 두 사람의 시기와 질투는 심각했으며

충돌은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1610년 늦여름, 시피오네 보르게세 추기경은 카라바조가 보낸 소포를

열어보았다. 상자 안에는 돌돌 말린 캔버스 작품이 3점 들어 있었다.

캔버사를 펼치자 젊은 다윗이 거인 골리앗의 잘린 머리를 들고 있는

장면이 눈에 들어왔다. 순간 보르게세 추기경은 숨이 막힐 듯한 충격을

받았다. 잘린 머리의 참혹함 때문이라기보다는, 지금껏 단 한 번도 본

적 없는 혁신적인 표현 방식에 압도당한 것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zozo_woom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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