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 전가와 피해의식을 끊고 하나님의 섭리를 믿다, 2025년 개정판
데이비드 A. 씨맨즈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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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탓(개정판) If only

데이비드 A.씨맨즈 지음, 윤종석 옮김

두란노




책임 전가와

피해의식을 끊고 하나님의 섭리를 믿다


《상한 감정의 치유》로 유명한 데이비드 A.씨맨즈 목사님의 책, 《탓》을 보게되었다. 지인 분이 예전에 읽어보라고 추천해 주셨던 책인데 이번에 개정판을 접하고서야 정독하게 되었다.


제목에서 부터, 또 표지에서 부터 강렬한 메시지가 전해진다. 그래, 환경과 부모와 친구탓으로 혹은 배우자 탓으로, 내 모든 인생의 결점을 그들 때문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하지만, 그 때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내 모습은 좀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원망이 일어난다.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곁에 있는 이들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알아갈 수록 더 그러하다. 지금 내 모습이 내 책임이 아니라고 떠넘기고 싶어진다.

그 문제를 1부에서 먼저 다루고 있었다.





 타인으로 부터 받은 상처들 ㅡ역기능 가정, 완벽주의 가정, 강압적 자녀양육, 신체적 언어적 성적 폭행 등 ㅡ의 피해를 가볍게 여기라는 말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깊이 있는 특수한 상담과 내적치유가 필요함을 저자의 먼저 낸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동시에 염두해야 할 것이 성경은 '피해의식'이 들어설 여지가 없으며 오히려 하나님의 치유 일정 및 회복 과정 속에서 상처를 극복하고 용서로, 비현실적 바람을 버리고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책임 전가에서 믿음으로 나아가야 할 때가 반드시 있음을 강조한다. 피해자가 승리자로 탈바꿈되는 자리로 나아가는 것이다.(p.27)




if only   vs.  if

'만약 ~했더라면' vs.('만약')내 말이 네가 믿으면

절망과 희망의 절묘한 대비.


나사로의 죽음과 그의 부활. 

하나님이 사랑하는 이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게 맞는가, 사랑하신다면 고통은 없어야 하는게 아닌가. 하나님은 왜 이런 고통을 주시는가, 사랑 한다면 고통을 면해 주거나 방지하거나 기적을 일으켜주셔야 하지 않는가.

최근에 지인과 나눈 대화도 이와 비슷한 류의 것이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의 삶이 어떻게 극과 극으로 보일 정도로 경제적으로 누리는 것이 다른 것일까.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수님의 삶이었다. 십자가로 세상 모든 피해자들과 궁극적으로 동일시 하신 삶, 또 예수님의 부활은 피해자들을 승리자로 만들 수 있는 궁극적인 능력이라는 것!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 



...오히려 이들은 "네가 믿으면"이라는 예수님의 도전을 받아들였다 그 결과 본인들만이 아니라 우리까지 이렇게 그들의 환한 얼굴과 기쁨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었다.(p.48)


책임전가를 멈추고 해답에 적극 참여하여 우리가 해답이 되길 원하시는 주님. 믿음의 여정에 예수님의 인도는 반드시 필요하다. 여전히 고통을 피해가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겟세마네 주님의 기도를 기억한다.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과거에 머물러 '~했었다면 (if only)'의 시선에서 현재를 보게하시는 하나님. 십자가로 우리 고통을 온전히 이해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신 예수님.

그리고 빛가운데 드러내어 직면하게 하시는 사랑. 빛이 들어와 진실이 밝혀질 때 내가 죄인이라는 사실과 예수님이 우리에게 구원의 선물을 거저 주시는 구주라는 사실도 깨닫는다.




그때 그랬더라면...이라는 말은 우리를 현재에 있지 못하고 과거에 대해 집착하고 과거를 동경하며 감사를 사라지게 한다. 가룟유다와 같이 자기혐오에 빠져 하나님께 향해 긍휼과 용서를 구할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한다. 변명과 불순종으로 후회와 원망에 머무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은가!


책임 전가 싸움을 끝내고 자신이 선택한 것에 책임을 지기 시작한 그때가 전환점

못가의 병자가 변화된 것도 올바른 대상을 향한 올바른 신앙 덕분이었다. (p.149)


우리를 향하신 그리스도의 뜻과 담대한 순종으로 표현되는 우리의 뜻이 만나는 것은 마치 스위치를 켜는 것과 같다. 하나님100%, 우리도 100%로 나아간다는 것이 이 뜻이었나 보다.





"믿기만 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볼 것이다"



과거에 연연해하며 원망이 쌓여가던 내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며 정리가 되었다. 과거에 매여있는 나를 보내고, 그 때도 지금도 함께하시는 주님을 바라보기로. 그래서, 더이상 타인의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용서하며 현재를 살며 내가 책임져야 할 일을 감당하는 것으로 말이다. 

 

인생의 여러 상처와 어려움을 만난 사람들은 사회 기관과 교회, 상담, 회복 그룹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능한 모두 받아야 한다. 일단 상한 심령을 고침받고 아픈 기억의 권세에서 놓여야 한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예전 정체성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정체성으로 기쁨과 자유를 누릴 때 온전함을 누릴 수 있다.

그것을 믿는 것. 그리고 그렇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로 나아가는 것. 


과거 힘든 상처로 괴로워하는 이들에게,

'이랬더라면 좋았을것을...'이라는 생각으로 과거에 머물러 있으면서 현재를 살아가지 못하는 이에게, 

 상한 심령을 고침받는 여러 도움과 함께, 나를 진정 이해하시고 아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그 분을 믿음으로 순종의 걸음을 걷고자 하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처음부터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내가 이해하는 만큼의 예수 그리스도에게 내가 이해하는 만큼의 자기 자신을 내어드리도록

첫 발을 같이 내 딛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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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로센세의 히라가나 가타카나 쓰기노트
최유리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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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마구로센세의 히라가나 가타카나  쓰기노트

최유리 지음

브레인스토어



큰아이가 학교에서 일본어를 배운다. 지나가는 말처럼, 일본어 열심히 공부해서 일본 가보자~했다. 그러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도 일본어를 공부해볼까?


예전에 일본어 수업을 들으려 한 적이 있는데 강의 시간이 맞지 않아서, 첫 시간만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 때,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보고는 덮어두었던 일본어. 이번에 일본어의 기본인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익히며 강의 영상까지 볼 수 있는 책을 알게되어 다시 도전해보기로 했다.

표지도 귀엽고, 왠지 이 책이면 부담가지지 않고 해볼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초밥 형상을 하고 있는 마구로센세.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한다.

단순이 책에 나온 활자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책 상단에 있는 QR코드로 들어가면 선생님의 실제 강의 영상과 연결되어 있었다.



 

영상을 캡쳐한 사진이다.

화면을 통해 선생님의 음성이 나오는 강의를 들으며 책을 보니 훨씬 현장감있는 수업으로 다가왔다. 


강의에 이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하나씩 쓰는 장으로 넘어갔다. 한 자 씩 따라 쓰고 익히고 있으니, 이제 한글을 익히는 막둥이가 관심을 보인다. 그러면서 자기도 쓰겠다고 하며 연한 회색으로 쓰여진 연습칸에 따라쓰기 시작했다. 그 모습이 귀여워, 사진으로 남겨보았다. (엄마가 책을 보고 글을 익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확실히 동기부여와 자극이 되는 것 같았다.)


글자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그 단어를 사용한 문장을 통해 실제 입에 먼저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한글을 배울 때, 아이의 교재도 이렇게 되어 있었던 것이 떠올랐다. 다만, 유아는 문장이 아니라 배우는 소리가 포함된 단어를 같이 적어  두었던 것 같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가 싶은 마음도 들면서, 성인이 되어서 언어를 배울 때는 단어의 나열보다 실제 예문을 익히고 바로 말하는 것에 적용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다 싶었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뗄 수 없는 것. 일본과는 안좋은 기억의 과거사가 지금도 남아있지만, 일본인 모두가 왜곡된 역사관을 가진 것은 아닐테니...

일본어를 알고 그 문화를 알며 그들의 생각과 사고를 이해하고 또 소통하는 모습을 그려보며, 그 첫걸음을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마구로센세의 쓰기노트로 시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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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꽃
제임스 서버 지음, 강무홍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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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마지막 꽃

제임스 서버 글, 그림  강무홍 옮김

주니어RHK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고 두 달 뒤, 전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간결한 그림으로 표현한 책이 이 《마지막 꽃》이다.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폭력이 일어나는 지금, 반전 메시시를 전하는 이 책의 메시지는 유효하다.  이 책이 1939년에 만들어졌다는 게 믿어지지않는다. (최근,찰리 채플린 주연의 영화 <모던 타임즈>를 찾아 볼 기회가 있었다. 이 흑백영화가 1936년 作 이라는데..고전은 시간과 관계없이 공감되는 메시지를 주는 듯 하다.)


12차 대전으로 설정된 이야기의 시작. 인간이 만든 군대는 자신들이 만든 모든 것을 파괴한다. 집도 건물도 예술품과 정원, 음악과 책, 심지어 자기 자신까지도. 자기 자신을 잃은 사람들 곁에는 더이상 반려동물도 머물지 않는다.  약한 동물이라 여겼던 토끼에게도 공격받는 사람이라니.


사랑도 공동체도, 인간다운 삶의 모습을 잃어버린 그들에게 마지막 남은 꽃이 보인다.

우연히 발견한 이 세상에 마지막 남은 꽃 한 송이.




소녀가 발견한 꽃에 관심을 기울인 사람은 한 떠돌이 청년. 청년과 소녀는 함께 꽃을 돌보았고 꽃은 다시 살아났다.


꽃이 대수인가 싶지만, 이건 거대한 변화의 전조였다.

꽃이 살아나자 벌새가 찾아오고, 꽃은 그 수가 늘어나고 나무와 숲이 우거지게되었다.

갑자기 소녀가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된 맥락이 잘 이해되진 않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청년과 소녀는 사랑을 하고 가족이 생긴다.

그리고 이어서 무너졌던 문명이 하나 둘 씩 복원된다. 이건 사라졌으면 했던 군인과 전쟁까지.

전쟁이 일어나고 다시 모든것이 사라졌다.

오직 남은건 한 남자와 여자, 그리고 꽃 한 송이 뿐.


전쟁이 반복되고 사람들이 모두 사라지는 절망속에서도 그래도 희망을 놓지 않은 작가의 마음이 이 꽃 한 송이에 담겨있는 듯 하다. 이 꽃을 발견하고 함께 꽃피울 한 사람 또 한 사람을 남겨둔 것도 그렇고 말이다.


전쟁의 소문과 이야기들이 곳곳에서 들려온다.

총 칼을 들지 않았어도 느껴지는 전쟁같은 현실을 마주하는 분도 있을거다. 

그래도 마지막 꽃 한 송이를 볼 수 있게 되길. 그 꽃을 돌보고 다시 살리는 그대가 되고, 우리가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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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특별한 섬 소원우리숲그림책 23
양선 지음 / 소원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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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특별한 섬

양선 그림책

소원나무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생각나는 그림책.

이기적인 소년 대신, 자신을 품어주는 섬의 소중함을 아는 소녀가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랄까.


처음에는 자연과 더불어 사는 아이의 모습인듯 했다. 마지막 한 장의 반전이 있기 전까지!




아이를 품어주고 보호하며 이야기를 들어주는

아이의 우주가 되어주는 특별한 섬.

섬은 아이의 전부가 되어주고 아이도 그 섬과 함께인 것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 더 넓은 세상을 보는 것을 제한하거나 막지 않는다. 오히려 섬은 아이가 세상으로 나갈 때를 기다려 조각배를 마련해준다.




세상을 경험하고 지식을 쌓아가는 아이의 모습을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 법을 배운다는 표현도 인상적이었다.


세상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훌쩍 커버린 소녀는

다시 섬을 찾아온다.

소녀의 특별한 섬.

어릴 적 그러했듯 보호받고 온전히 용납받는 그 섬에서 ㅡ 이제는 어엿한 숙녀이지만 여전히 아이로 여김받는 ㅡ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리고, 섬은 아이를 다시 밖으로 보낸다.  더 큰 세상이야기를 들려달라면서.


"아이야, 더 넓은 곳의 이야기를 들려주렴.

언제나 널 향해 바람과 파도를 보내 줄게."



어릴적 거대하게 느껴졌지만 이젠  조금 작아진듯 느껴지는 그 특별한 섬은...

...아빠의 누운 뒷모습을 하고 있었다.

사랑하는 나의 섬 ...아빠.



이 마지막 장면 덕분에 이 그림책이 더 특별해졌다. 그 소녀가 소중히 여긴 섬 이야기가 아니라, 독자인 '나'의 이야기로 들려진다.


이 책을 아버지에게 보여드리고 싶다.

어버이날 즈음에 기회가 된다면 아버지들을 초대한 행사에 이 책이 읽혀졌으면 좋겠다.

영유아 자녀를 둔 아빠들도 좋지만, 나이 지긋한 아버지들  대상으로 말이다.

아니면, 이제 성인이된 사회 초년생들이 봤으면  좋겠다 싶었다. 언제나 당신을 응원하는 그대의 '특별한 섬'을 기억하라고.


그림책을 읽고, 뭉클한 감동을 짧게 남겨보자 싶었는데 이렇게 글이 길어질 줄이야.


이 글을 보게된 그대여, 이 그림책 제목이 보인다면 펼쳐서 천천히 들여다 보기를. 그리고 '당신의 특별한 섬'을 기억하고, 누군가에게 그런 특별한 섬이 되어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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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에 빠지기 직전의 집 I LOVE 그림책
석영주 지음, 차호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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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바다에 빠지기 직전의 집

석영주 글, 차호윤 그림, 마술연필 옮김

보물창고




이 집이 있어서

구원이었다.

더 이상 적들은 피해 갈 곳이 없을 때,

문을 열어준 부산 바닷가 옆 집, 

그래서

바다에 빠지기 직전의 집이다.


그림책 표지만 보고서는 환상동화를 떠올렸다. 바닷물색도, 표지에 등장하는 소녀도 싱그럽게만 느껴졌다.

그런데, 책 안을 들여다보는 순간, 전쟁 속에서 사람의 생명이 바람 앞의 등불 같은 순간을 담은 책이란 것을 알게되었다.

일본이 항복하고 잠시 평화가 왔나 싶은 한반도에 1950년 6월 25일, 선전포고도 하지않은 북한군이 중국과 소련의 힘을 등에 업고 남한으로 쳐들어왔다. 6.25전쟁의 시작이었다.


피난민 무리가 경이의 집으로 찾아오기 시작했다.


북서쪽 바닷가의 인천에서 320km를 지나온 어부 김씨 아저씨는 자신과 딸 선희를 도와주어 감사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우리 등 뒤에 적군이 있으니, 이 집은 바다에 빠지기 직전의 집입니다."


자신이 가진것을 나눠야하고, 소란스러워진 상황, 이전 생활이 못내 아쉬우면 바닷가에 돌멩이를 던지기도 했다. 사이렌이 울리면 지하 김칫독 사이에 다른 여자들과 소녀들과 옹색하게 숨어 있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부모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경아, 손님들은 바다에 던질 수 있는 돌멩이가 아니란다. 우리 이웃이자, 돕고 사랑해야 할 사람들이야."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남겨야 할 것은 이런 것이 아닐까.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삶을 보여주는 것 말이다.


지금은 외국에 거주하는 작가가, 작가의 할머니가 어린시절 겪은 일을 바탕으로 쓴 그림책. (그래서 외국에서 먼저 출간되고 프리먼 도서상 등을 받아  역으로 번역되어 출간된 책.

다시는 전쟁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아이들과 같이 읽어보면 좋겠다. 기회가 된다면 그림책 속 '바다에 빠지기 직전의 집'을 찾아가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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