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양말 탐정단 - 2025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I LOVE 스토리
샤넬 밀러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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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뉴욕 양말 탐정단 (뉴베리 아너상)

샤넬 밀러 지음, 심연희 옮김

보물창고




새로운 지역에 이주를 하고 정착하여 삶을 이어간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열 해가 넘게 세탁소를 운영하며 뉴욕에서 살아온 매그놀리아 가족이지만, 여전히 이방인 취급을 받는다. 동양인이어서 그런 것일까. 본국 풍습을

기억하고 그것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잘못은 아닌데말이다.


매그놀리아에게 세탁소는 부모님과의 추억이 담긴 곳이자 여름 휴가 없이 '커다란 사과'(뉴욕)에 갇혀있어야 하는 원인이 되는 애증의 공간이다.


그러던 어느 날, 진상 손님으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난 날, 10살 생일을 맞이한 매그놀리아가 엄마의 친구 람 아주머니의 딸 아이리스와의 만남이 '뉴욕 양말 탐정단'의 창립으로 이어질 줄 누가 알았을까. 주인 잃은 양말을 게시판에 전시해 두었던 것이 손님의 화풀이 대상이 되고, 낙심한 매그놀리아가 버렸던 그것을, 아이리스가 그 양말 주인을 찾아주자고 제안한 것이다.






'인생은 자신을 둘러싸고 알아서 펼쳐지거나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매그놀리아는 그저 관찰자가 되는 것에 만족했다.'(p.29) 그런 그녀에게 아이리스의 제안은 관찰자에서 삶의 주체로의 초대였다. 

주인 잃은 양말을 찾아주는 것에 의미부여를 너무 많이 한다 싶은가? 삶의 중요한 순간들은 이렇게 찾아오지 않던가. 예상치 못한 사소한 순간의 결정에서 말이다.


양말은 저마다 주인의 개인사를 엿볼 수 있는 틈새 같은 거라고. 양말 무늬가 단서야. 넌 너희 가게 손님이랑 주변 이웃들을 누구보다 잘 알 거 아니야? (p.30)


우리가 가진 물품이 나를 드러내는 구나. 또 누군가는 그것을 기억하고 있구나. 양말 찾아주기 프로젝트를 보며 역으로 내가 보여주는 모습들은 어떤모습일까 생각해보게 된다.



"정답은 필요 없어. 시작하기만 하면 돼."(p.32)


"너무 정신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작은 것들을 봐."(p.33)


이 소녀 두 명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누는 대화들을 모두 어록으로 남기고 싶다. 어쩜 이런 대화를 열 살 아이들이 나눌 수 있는 거지?

이들이 만나는 이들이 건네는 조언은 또 얼마나 놀라운 통찰을 주는지!



"추측이 틀리거나 되돌아가야 할 때도 생길 거다. 그래도 계속 움직이면서 길을 따라 적응해야 해. 혼란스럽기도 하고 좌절감도 들겠지만, 놀라운 일과 소소한 승리도 겪게 될 테니까."(p.36)




검은색 흰색 체크무늬 양말, 분홍 니트 양말, 플라밍고 양말, 아이스크림 양말... 짝을 잃은 양말로 가득한 배낭을 멘 친구와 함께 양말 주인을 찾아 주며, 뉴욕이라는 곳에서 이방인으로 머물지 않고 곁에 있는 이웃을 자세히 살펴보고 진짜 모습을 만나는 이야기가 담긴 책 《뉴욕 양말 탐정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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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지식을 알면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 과학 문해력 2 - 5~6학년 배경 지식을 알면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 과학 문해력 2
김현경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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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초등 과학 문해력2 (5~6학년)

배경지식을 알면 공부가 쉬워지는


김현경 글, 박선하 그림

팜파스




교과 학습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책에 나오는 단어를 미리 알고있다면 이해하고 비판하거나 받아들일 때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미리 알고 있는 것, 그것을 배경지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거다. 다양한 경험과 독서로 배경지식을 기르는게 가장 좋지만, 책 한 권으로 과학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책을 보게되었다.

알고있는 것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적절한 과학 개념과 논리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책은 과학 시간에 배우는 여러 과학 지식들을 연결해 공통원리를 찾고 탐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

 평소에도 궁금했던 질문과 그에 해당하는 답변을 이야기와 학습툰, 확인문제와 글쓰기를 통해 내가 정말 정확히 파악했는지 확인까지 가능한 책, 초등5~6학년 최신 개정교육과정(2022)을 반영한  《초등 과학 문해력 2》 이다.


외계인 친구 두두, 민재가 등장해서 궁금해하며 답을 찾아가는 과학 이야기는, 에너지, 물질의 변화, 생물의 기능, 지구와 우주 총 4 파트로 나눠서 24개의 이야기와 더 깊은 배경지식 이야기 4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햇빛의 색, 열의 이동, 회에 레몬을 뿌리는 이유, 여름 꽃 수국의 색이 다양한 이유, 바른 자세를 해야하는 이유, "나 오늘 저기압이야"라는 말의 의미,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무엇이지? 등 등 제목만으로도 흥미를 일으키는 내용이 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눈에 띄인 질문을 가장 먼저 펼쳐보았다.


머리를 때리면 정말 머리가 나빠질까요?


직접적으로 답을 주기 앞서 세포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세포의 구성을 이야기하며, 우리 뇌에 해당하는 세포 핵, 동물과 식물의 다른 세포모습 등으로 설명을 이어가다가 제목에 적힌 이야기를 꺼낸다.




'머리를 때리면 뇌세포가 줄어든다'


뇌세포에는 뉴런이라는 신경 세포가 오솔길처럼 연결되어있는데, 머리가 흔들릴 정도의 큰 충격을 받을 때마다 이 연결이 끊어져서 학습속도가 느려지고 기억력이 줄어든다고 한다. 뇌세포를 보호하기 위해 장난으로라도 머리를 때리지 말기!


줄글로 설명된 이야기는 한 면의 학습툰으로 다시 정리할 수 있게 나와있었다.


다음 장에는 어휘 정리와 개념을 나만의 말로 정리해보는 칸, 이해도를 묻는 퀴즈와 한 줄 글쓰기로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었다.


재미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펼치기 싫어지면 배우기 힘들텐데, 선정한 주제부터 내용 구성에 이르기까지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이 책은 이야기책 처럼 후루룩 읽기보다, 한 문장 한 문장 꼼꼼하게 읽기를 권한다. 꼭꼭 씹어 소화를 시키며 읽는 책이기에, 책상 한 켠에 두고 궁금한 것이 생길 때 마다 들여다보고 책에도 끄적이며 자기가 이해한 것을 남기면 좋을 책,

  《초등 과학 문해력 2》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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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새로운 지정학 수업 - 대륙부터 국경까지 지도에 가려진 8가지 진실
폴 리처드슨 지음, 이미숙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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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지정학 수업

대륙부터 국경까지 지도에 가려진 8가지 진실


폴 리처드슨 지음, 이미숙 옮김

미래의창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온 대륙과 국가, 국경과 주권 등이 강력한 '지리적 상상력'의 산물이었다고? 실제가 아니었단 말인가?


익숙하게 사용하던 지역 구분과 물리적 환경과 자원, 기후로 해석하는 환경 결정론적 관점의 시선에 딴지를 건 책.

GDP(국내총생산)이 높으면 '잘 사는' 나라 라고 생각했는데, '잘 산다'는 기준이 경제적 여유 이외에도 다양하기에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겠냐는 질문 등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게 하는 책 《완전히 새로운 지정학 수업》이었다.


Q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는?

A : 우랄산맥과 캅카스산맥 

( 책에는 코카서스산맥이라고 나오는데, 2022개정 중학교 교과서에는 캅카스산맥이라고 나온다)


당연한줄 알았다. 의문을 가질 생각도 못했다. 그렇게 배워왔고 교과서에 그렇게 나오니까.

그런데, 왜? 왜 우랄산맥이 기준이 되었을까?

언제부터? 우랄산맥이 양 지역을 뚜렷이 나누는 험준한 지형도 아닌데?


지리적인 지식과 함께 종교적, 정치적 의미가 담긴 지도의 변천사를 다루며 그 속에서 어떻게 우랄산맥이라는 지형이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로 등장하는지 보게 되었다. 지형으로도, 지질구조나 판의 경계로도 유럽을 독립적인 대륙으로 말하기 어려워, 그나마 찾아낸 것이 문명적인 이유랄까? 과장된 표현이 담긴 지도는 우리가 흔히 접했던 메르카토르 도법의 지도만 보더라도, 16세기부터 유럽 제국이 전 세계에 행사하기 시작한 지배력과 통제력을 반영한 것이었고, 실제로 그것을 실현시켰다.

유럽 뿐 아니라, 오세아니아도 20세기 초에 아시아와 분리시켰고, 1950년대에는 미국 지리학계에서 남북 아메리카 구분을 주장, 같은시기에 영구적인 인간 거주지가 없는데도 남극 대륙이 대륙 목록에 추가 된 것을 알게되었다. 알게 될 수록 모든 대륙의 경계는 물리적 지리의 산물인 동시에 개념과 상상력의 산물임을 보게 된다. 이의없이 도표와 지도로 전해지고 학습하는 동안, 그 속에 담겨있는 유럽의 우월의식을 답습하며, 서로 연결되어있고 복잡하며 분명히 구분되지 않은 현실 세계를 은폐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경계도 마찬가지.

남북이 갈린 처음의 경계 38선이 실측도 아닌 지도를 보고 선을 그은 것에 불과했다니.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의 생사가 갈리듯 그런 상황들이  발생했다.

한 편,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를 가로지르는 하드리아누스 방벽과 만리장성이 단절과 분리가 아니라 교류와 소통의 중심지역할을 했다는 이야기도 새로웠다. 동시에 미국과 멕시코 국경으로 대표되는 현대의 경계선은 그것을 넘기위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안전 보다는 인권 침해가 일어나는 공간이 되어, 불안의 진짜 원인인 전쟁, 폭력, 빈곤, 불평등으로부터 관심을 돌리는 전략일 뿐임도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책 내용 중에 대마초합법화를 통해 살인,폭력 범죄가 감소한 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렇다고 마약을 합법화하는 것이 옳다는데는 동의가 되지 않는다...장벽을 세우지 않고도 또 마약을 합법화 하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이 또 있지 않을까)


국가도 주권도, 국가의 부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GDP도, 러시아와 중국, 아프리카의 역사속에서 신화가 움직인 일련의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지리적 상상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배웠다. 그리고, 그렇게 가르쳤다. 하지만,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대신 색안경을 쓴 줄도 모른채 그 상상력을 휘둘렀다면 이제 진짜 세계를 마주해야 할 시간이다.

지리의 신화를 해독하고 인정하면서 세상을 마주보기. 우리를 가두었던 지리적 상상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었던 책 《완전히 새로운 지정학 수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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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속에 무슨 일이? 올리 그림책 54
카테리나 고렐리크 지음, 김여진 옮김 / 올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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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숲속에 무슨 일이?

카테리나 고렐리크 글,그림 김여진 옮김

올리





제목을 보고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들었다.

아! 이 책 작가님이 《집 안에 무슨 일이?》 그림책을 쓰신 분이셨다. 2021 볼로냐 일러스트레이터 선정작가이시기도 한 작가님의 새 책. 

전에 봤던 책도 반전매력이 있는 책이었는데, 이 책도 그럴 것 같은 느낌!



책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인물은 생쥐 찰리였다. 취미이자 직업인 정리정돈으로 일주일을 보낸다. 이번 주 다녀가야 할 집은 울창한 숲의 두더지, 개구리와 달팽이, 여우와 늑대집, 마법의 숲에 사는 이웃인 유니콘과 마녀, 생강빵과 드래곤의 집. 각각이 어떤 집인지 궁금해졌다.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땅굴에서 사는 두더지의 집. (얼마 전, 밭에 페트병으로 바람개비를 만들어 꽂아 놓은 것을 보았는데 그것이 두더지가 밭에 오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방편이라고 이야기하시는 걸 들었다. 두더지가 밭 작물을 쏙쏙 뽑아먹는데, 정작 땅 위로 나오는 건 못봤다고 하셨는데, 그림책으로 만나는 두더지는 왠지 친근한 느낌이다.)

숨바꼭질을 하며 지렁이를 쫓아다니는 두더지. 지렁이도 이 놀이가 재미있을까요? 찰리의 질문은 아무 의도가 없어 보이지만,(아무 의도 없이 보이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라는 작가의 의도가 담긴 말은 아닐지.) 한 쪽은 놀이로, 한 쪽은 괴롭힘으로 느끼는 상황이 학교 폭력으로 느껴져 마냥 웃으며 볼 수는 없었다.




다음 장에는 두더지의 집이 등장한다. 책 장을 넘기기 전 동물들의 집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또, 각 집에는 숨은그림찾기 처럼 잃어버린 물건과 나란히 있는 물건들이 숨겨져 있다. 두더지 집에서는 잃어버린 열쇠 네 개를 찾는 미션이 주어졌다. 글로는 다 표현되지 않는 그림 속 이야기들을, 숨은 그림찾기 미션을 통해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았다.


예의범절을 지키는 세련된 신사 여우 씨. 데이트를 가는 그의 손엔 꽃다발처럼 포장된 후라이드 치킨과 닭장 속 암탉 한마리가 들려있다. 세련된 신사의 빈 집을 청소하는 찰리, 침실은 들어가지 말라고 주문을 받은 모양인데 찰리는 잠옷을 보여주는게 부끄러워서 일까 라고 자문자답한다. 그런데 우린 볼 수 있다. 세련된 신사라기 보다는 애착인형 으로 보이는 토끼인형이 수북히 쌓인 그의 침대를 말이다. 작가는, 독자인 우리가 겉으로 보이는 것의 모순을 찾아주길 바라는 듯 했다. 동시에, 우리가 사는 세상도,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진짜 이야기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생각하라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울창한 숲에 이어 찰리가 청소하러 가는 마법의 숲은 작가의 상상력과 더불어 내가 동화 속 집을 만든다면 어떻게 지을지 상상하게 한다. 솜사탕을 먹이로 하는 유니콘의 집처럼 좋아하는 것들로 가득 채워진 집, 생강빵들의 과자집... 맛있고 달콤한 것들로 만들어진 집이면 좋겠다! 개미나 벌레들이 집에 들어오지 않아야 할텐데...



다양한 상상을 하게 하는 그림책. 

숨은 그림찾기로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이야기하고, 찰리의 이야기와 상반되는 그림속 메시지도 읽어보고, 다양한 집들을 보며 나만의 집도 그려보게 하는 그림책. 작가의 전 작인 《집 안에 무슨 일이?》와 함께 같이 보면 좋을 《숲속에 무슨 일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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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격차 강사의 기술 - AI시대의 프로강사 시크릿
박조은 지음 / 라온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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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에서, 문화센터에서, 또 다양한 기관에서 자신이 가진 지식을 강의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강의하실까? 기회가 되면 그분들의 노하우를 알고싶던 차, 이 책을 보게 되었다.

16년간 어린이집 현장에서 일하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IT관련 강의와 디지털 프로그램 강의를 하는 프리랜서 강사로 뛰어든 저자.

익숙하던 길에서 새로운 길로 들어선것도 놀랍지만, 강사로서 서게 된 자신이 가진 노하우를 책으로 나눠주신 것도 감사했다.

최신 도구 플랫폼을 소개하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었다.

강의의 기본은 내가 전해야 할 것을 분명히 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내 말을 듣는 학습자, 청자가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필요를 가지고 모였는지, 사전지식은 어떠한지, 연령과 규모 등 책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으로 학습자분석을 이야기한다. 강의 담당자로 부터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설문조사나 강의 전 쉬는 시간의 대화, 사전 테스트나 퀴즈, 간단한 거수를 통해 학습자를 분석하면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강의가 가능하고 학습 동기와 참여도가 높아지며 학습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자칫 지나치기 쉽상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싶은 부분도 짚어주시니 좋았다.

내가 수업계획안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여기서는 스토리보드라고 이야기하며, 파워포인트, 구글 슬라이드, 노션, 캔바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작성하는 것을 보여주셨다.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추며 각 파트별로 전달할 핵심 메시지와 목표를 정해두는 것. 사실, 이 책은 이것을 위한 노하우와 다양한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관한 경험담이 담긴 책이라 보면 되겠다. 기획에서 강의평가, 피드백, 강의할 때의 시간관리와 강사로서 자세와 발음 등에 관한 것, 그리고 자기 브랜드화를 위해 sns(여기에서는 인스타와 함께 쓰레드를 이야기하신다.)를 개설하고 소통하는 것, 챗GPT를 활용해 초기 아이디어나 보완점,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 노션을 활용한 강사 스킬 강화 등도 배울 수 있었다.

부록으로 있는 유용한 도구 플랫폼 안내까지, 저자의 강의 노하우가 듬뿍 담겨있는 책. 책으로만 보는 것 보다 직접 강의를 시작하면 더 피부에 와닿을 정보들이 가득한 책, 강사로서의 기본 태도와 자질 위에 AI시대의 도구들을 적극 활용하도록 조언을 주는 《초격차 강사의 기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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