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의 미리보기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85
쿠로노 신이치 지음, 이미향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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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제가 제일 먼저 든 생각은

나의 열일곱은 어땠지?

이 책의 열일곱은 어떨까? 하는 궁금증이었습니다.

이 책의 시작은 병원입니다.

병원에서 미카라는 환자를 진료하는 스물여섯살의 젊은 선생님.

그 선생님은 미카의 치료를 위해서 자신의 고등학교 2학년, 열일곱 시절의 이야기를 해줍니다.

선생님의 열일곱 이야기는 어떻게 시작할까요?

이 책의 주인공의 이름은 아쓰미입니다.

아쓰미의 열일곱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집안의 가장인 아빠가 증발해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쓰미의 집이 그랬습니다

엄마와 다툰 후 아빠는 직업소개소에 갔다 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일주일 째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엄마는 우울증 증상이 도지고,

아쓰미는 세 살 아래 동생인 유미의 균형잡힌 식단을 위해서 집의 식사 담당이 되었습니다.

이런 아쓰미를 보면 우리나라의 장녀의 모습이 겹쳐서 보입니다.

부모님을 봉양하면서 아래 동생을 돌보느라,

정작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엄마는 일을 하기 시작했지만, 그걸로는 부족해서 아쓰미는 아르바이트를 구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쓰미가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아쓰미의 소꿉친구인 유타로가 등장하는데, 유타로는 아쓰미와는 전혀 다른 성격입니다.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랐기 때문에 아쓰미는 유타로에게 집안 일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유타로는 아쓰미를 격려해줍니다.

어렵게 아르바이트를 구한 아쓰미에게는 여러가지 일들이 일어나고

아쓰미는 유타로와 함께 도쿄로 떠나게 됩니다

도쿄로 떠난 후부터 아쓰미의 열일곱 두번째 이야기란 생각이 들었어요.

열일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부당한 일들을 겪고, 그것을 극복하면서 희망을 찾아가는 이야기.

아쓰미의 이야기를 통해서 미카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미카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을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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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공부의 출발점, 초등 문해력 수업
이윤영 지음 / 심야책방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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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 교육에 관한 핫한 키워드가 '문해력'이 아닐까 싶어요

문해력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어떻게 해야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넘쳐 나는거 같아요.

문해력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속에서

저는 전국 교육청 1등 문해력 선생님이 전하는 '초등 문해력 수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의 시작은 요즘 책을 읽지 않는 실태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합니다.

'2023 국민독서실태조사'에서 성인 10명 중 6명은 1년에 단 한 권의 책을 읽거나 듣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실태로 인해서 '생각하는 법'을 잊어버렸대요.

이럴 때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건 무엇일까요?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주는게 좋을까요?

이런 의문점을 갖으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초등 6년, 평생 문해력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초등 6년 동아나 교과 학습보다 문해력이 먼저라고 이야기 하는대요.

왜 초등 6년이 중요할까요?

만 12세 이전의 아동의 뇌는 '세상에 대한 온갖 호기심'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에

독서 습관을 익힐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뇌과학자 및 소아과 전문의들은 설명하고 있다고 이 책에서 이야기 합니다.

아이들의 문해력을 방해하는 것들이 다양하게 있는대요

우리가 책에서 줄 수 있는 '재미'와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고 읽기랑 쓰기만 강요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교과서에 문학 텍스트가 너무 없다는 것도 문제라고 이야기 합니다.

생각해보니 저는 처음에 문학작품을 교과서에서 많이 접했던거 같아요.

어린 왕자나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같은 책들을 교과서에서 보고 책으로 다시 읽었는데,

요즘 교과서는 이런 문학 작품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대신 짧은 지문이나 내용이 대신했다고 하는데요

이건 몰랐던 사실인데,

책을 읽고 아이들 교과서를 보니까 정말 그렇더라구요.

아이들의 흥미를 위해서 교과서를 이렇게 개정했다고 하는데요.

조금 더 문학작품을 접할 수 있게 해주는게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앤아웃 문해력이라는 걸 아시나요?

읽기로 시작해서 표현하기로 마무리하는 문해력이 진짜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 책은 어떻게 문해력을 키우는게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단순히 왜 중요한지만 알려주는게 아닌,

집에서 직접 아이의 문해력을 키워줄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서 좋더라구요.

아이와 엄마의 대화를 통해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설명해줘서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각 학년 별로 어떤 활동이 아이의 문해력 발달에 도움을 주는지도 설명해주고,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말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초기 문해력 발달 시기부터 하나씩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문해력을 키우기 좋을꺼 같아요

문해력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우리가 궁금했던 점에 대한 답변도 해줍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독해력 문제집은 효과가 있을까요?

무거운 주제의 그림책은 어떻게 읽혀야 할까요?

저도 고민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시원하게 답변해주고,

집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문해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따라하기 쉬워요.

듣기 말하기 같은 경우도 엄마의 이야기 듣기, 친구의 이야기 듣기 같은 경우는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잖아요.

아이들이 은근 경쟁심이 있는데 책 읽기 기록갱신은 정말 좋아했어요.

이 방법으로 앞으로 더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을꺼 같아요


이 책을 읽고 나면 문해력 키우기, 집에서 충분히 따라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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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마지막 수업 - 알퐁스 도데 단편선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23
알퐁스 도데 지음, 이효숙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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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퐁소 도데는 정말 유명한 작가죠

교과서에도 나오기 때문에 알퐁스 도데의 작품은 살면서 한번쯤 접하게 되는거 같아요.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읽은 작품은 별로 없는거 같아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알퐁스 도데의 단편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처음에 알퐁소 도데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알퐁소 도데의 작품에 대한 설명도 나옵니다.

'별'과 같은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작품도 썼지만,

그 당시 프랑스의 시대를 반명한 작품도 썼다고 합니다.

처음 시작하기 전에 알퐁스 도데에 관련된 사진을 보여줍니다.

알퐁소 도데의 작품이 정말 많군요

제가 이름을 들어본 작품보다 몰랐던 작품이 더 많더라구요

길지 않은 짧은 단편들이라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제일 처음 별을 읽어봤습니다.

첫번째 순서는 별이 아니었지만, 제일 궁금했던 내용이라서 별부터 읽기 시작했어요

아래에 주석으로 단어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훨씬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별을 읽는데 10분정도밖에 안 걸렸어요.

하지만 양치기의 마음이 오래 전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별을 읽고 나니까 다른 단편들도 쉽게 읽혔어요

하나의 단편이 시작할 때 그림을 하나씩 보여주는대요.

이 그림이 단편과 연관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그림을 조금 더 자세하게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부록에는 알퐁스 도데 작가의 이야기부터

19세기 프랑스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런 일들이 알퐁스 도데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야기 해줍니다.

그리고 알퐁스 도데가 사랑했던 곳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요.

단편들을 쭉 읽다보니까 그 시대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작품들이 있었어요

이 책의 부록에는 알퐁스 도데 작가의 이야기부터

19세기 프랑스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런 일들이 알퐁스 도데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야기 해줍니다.

그리고 알퐁스 도데가 사랑했던 곳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요.

단편들을 쭉 읽다보니까 그 시대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작품들이 있었어요

어린 아이들이라면 '별'이나 '스갱 씨의 염소'부터 읽으면 좋을꺼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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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마리 토끼 잡는 초등 독해력 C2 (초등 3-1) 세 마리 토끼 잡는 초등 독해력
강영주 외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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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세토독해력 17일부터 20일까지 풀어봤습니다.

글을 읽고 주인공이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인상 깊은 일을 표현하는 내용입니다.

지문을 읽고 인상 깊었던 일을 찾는건데, 이 부분은 쉽게 잘 찾더라구요.

단순히 인상 깊은 일을 찾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 누구랑 있었던 일인지 정리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거 같아요.


독서 감상문 쓰는걸 굉장히 어려워하는대요.

세토독해력을 풀면서 다양한 유형의 독서 감상문을 보면서 무엇을 써야할지, 어떤 형식으로 써야할지 배울 수 있습니다.

독해문제집인데 아이가 글을 쓰는 부분에서도 배울 점이 많더라구요


아이가 읽었던 동화의 내용이 이렇게 지문으로 나오면 아이가 굉장히 좋아해요

몰랐던 내용이면 책을 찾아서 읽어보기도 하구요.

이런 지문을 통해서 인물의 특징과 성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문에 바로 나타나지 않아도 아이가 지문을 읽고 생각해보고 알아가는 것도 필요한거 같아요.

세토독해력 드디어 끝났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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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마리 토끼 잡는 역사 탐험 1 - 서울 세 마리 토끼 잡는 역사 탐험 1
㈜아이엔지스토리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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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6주간의 대장정을 끝내고 세마리토끼잡는역사탐험 서울편을 마쳤습니다!

마지막은 국립중앙박물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가보셨어요?

박물관 안에 경천사지 10층 석탑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예전에 박물관 갔을 때 탑이 있다고 신기해했는데, 여기에도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100년 전쯤 어느 날 일본 관리가현재 북한 땅인 개성의 경천사에 있는 경천사지 10층 석탑을 일본으로 가지고 갔습니다.

이 못된 행동을 참을 수가 없었던 베델과 헐버트는 신문에 이 일을 썼고, 비난의 목소리 때문에 다시 탑을 경복궁에 갖다 놨다고 합니다.

하지만 10여년 만에 들어온 석탑의 모습은 엉망이었고, 우리나라는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게 되면서 지금의 모습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이런 재미있는 스토리를 알게 되면 이 탑의 이름을 절대 잊을 수가 없을꺼 같아요

국립중앙박물관 외에 다양한 서울의 박물관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각 층마다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여기 꼭 가보자고 항상 이야기 합니다.


책 읽듯이 읽고 문제를 풀면서 역사에 대해서 재미있게 배우고 알 수 있는 세토역사탐험

다음은 어느 지역을 풀어볼지 고민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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