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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Little Evil, 2017

  감독 - 일라이 크레이그

  출연 - 에반젤린 릴리, 아담 스콧, 클랜시 브라운, 타일러 라빈







  ‘사만다’와 결혼한 ‘게리’는, 그녀의 아들인 ‘루커스’와 잘 지내보리라 다짐한다. 하지만 결혼식의 급작스런 돌풍에서부터 학교 선생의 기이한 자살 사건까지, 루커스의 주위에서 이상한 일이 연달아 일어난다. 그러던 어느 날, 결혼식 사진을 찍은 전문 사진사한테서 급박한 연락이 온다. 그의 결혼식 영상에서 수상한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사진사는 게리에게 루커스가 종말을 이끌 아이라는 말을 건넨다. 처음에는 믿지 않았지만, 다섯 살짜리의 행동치고는 너무 섬뜩한 루커스의 행동에 게리는 위험을 느낀다. 그는 회사 동료이자 새아빠 모임의 같은 멤버인 ‘앨’과 함께 비밀을 파헤치기로 하는데…….



  영화는 포스터를 보자마자, 고전 명작 ‘오멘 The Omen, 1976’의 패러디라는 걸 알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영화 곳곳에서는 오멘을 연상시키는 장면들이 꽤 많이 등장한다. 루커스의 의상이라든지 그네를 타는 장면 그리고 그의 여섯 살 생일 파티 장면 등등. 다른 점이 있다면, 이 작품은 진지하기보다는 그냥 웃긴다는 것이겠다. 오멘을 밝고 경쾌하게 만들면 이런 영화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물론 몇몇 부분에서 흐름이나 상황이 좀 어색하긴 하지만, 코미디 영화니까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다. 아, 코미디 영화가 개연성 없이 오직 웃기기위한 장치로만 가득하다는 말은 아니다. 시시콜콜 다루지 않아도 그냥 넘어가도 될 정도였다는 의미다. 각 장르마다 중점적으로 다뤄야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게리 역할을 맡은 ‘아담 스콧’의 연기가 돋보이는 영화였다. 행복한 새신랑에서 아들에게 오싹함을 느끼는 아버지, 부인의 무신경함에 질린 남편 그리고 어린 아들에게 서서히 애정을 느끼고 마침내 그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버지로의 변신이 놀라웠다. 그의 열연 덕분에 영화는 상당히 재미있었다.



  루커스 역을 맡은 아역배우의 무표정한 연기도 괜찮았다. 웃을 때와 무표정일 때의 차이가 확실했다. 문득 오멘에서의 ‘데미안’이 떠올랐다. 그 아역배우의 미소는 그야말로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그가 악마의 자식이라는 걸 믿을 수가 없었다. 반면 이 작품의 루커스는 딱 봐도 뭔가 이상하다는 걸 느끼기 충분했다. 그런데 그게 막판의 미소와 대조되면서, 귀여웠다.



  사랑과 관심은 뭐든지 바꿀 수 있다. 심지어 종말에 가까운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말이다! 아, 이건 스포일러가 될까? 하지만 종말을 다룬 작품은 대개 50%의 확률로 종말 아니면 부활이니까, 스포일러라고 할 수 없을 것 같다.



  밝고 경쾌한 버전의 오멘을 본, 마음이 따뜻해지는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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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밀한 몸 - 물어보기도 민망한 은밀한 궁금증
옐 아들러 지음, 배명자 옮김 / 북레시피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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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Daruber spricht man nicht, 2018

  저자 - 옐 아들러







  표지를 보면 여성이 서 있고 그 주위로 다양한 신체 부위들, 예를 들면 엉덩이 같은 부위가 그려져 있다. 제목과 방금 적은 문장을 읽고 이상한 상상을 한 사람, 분명히 있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이 책은 그런 류의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하철이나 버스, 카페에서 이 책을 당당히 꺼내 읽기에는 뭔가 다른 사람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 특히 앞뒤표지 안쪽에 그려진 그림의 경우에는, 처음 볼 때 상당히 당황했다. ‘도대체 무슨 책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아니면 내가 너무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고 소심해서 그럴 수도 있다.



  그런데 책의 내용은, 표지 안쪽의 그림에 비할 바가 아니었다. 지금까지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지 못할 문제에 대해서 상당히 적나라하게 말하고 있었다. 1장에서는 입 냄새, 방귀 냄새, 발 냄새 같은 것을 다루고 있었다. 으아, 냄새라니! 사실 자기 몸에서 나는 냄새들은 정작 본인은 잘 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몇몇 경우에는 맡을 수 있지만, 대개는 남들이 먼저 맡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다. 남에게 “나 냄새나?”라고 물어볼 수도 없고, 냄새가 난다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도 없는 일이다. 여기서는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하며, 각 증상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몇몇 음식을 알려준다.



  2장은 성과 관련된 부분을 얘기하고 있다.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와 오르가즘, 생리, 성병, 피임 그리고 항문에 걸릴 수 있는 질병 등등. 1장의 냄새보다 더 심각한 부분이다. 아무리 친한 친구에게라도 털어놓기 어려운 문제들이다. 여기서는 자연스레 섹스와 이야기가 이어지는데, 제일 황당하고 놀라웠던 부분은 의사인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섹스 사고들이었다. ‘진짜 그런 걸 실험해보는 사람이 있다고?’라며 당황하고 인간의 창의력과 상상력은 상당히 무궁무진하다고 느끼기도 했다. 정말 쓸데없는 방향으로 발달한 모양이다.



  3장은 무좀, 탈모, 점이나 뾰루지, 갱년기와 폐경 같은 문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도 역시 남에게 털어놓지 못하고, 보이고 싶지 않은 문제들이다. 몇몇 경우는 나도 겪고 있어서인지 더 집중하고 읽게 되었다.



  4장은 소리에 관한 장으로, 코골이와 몸에서 나는 여러 소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하아, 코골이라니…….얼마 전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사고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 코고는 문제로 옆에 계신 분과 갈등이 있었던 나에게는 읽을수록 아픈 챕터였다.



  이렇게 대략적인 목록만 보면, 상당히 딱딱하고 진지한 의학 서적이라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자(또는 번역가)가 상당히 유쾌한 분위기로, 때로는 너무도 적절하면서 웃음이 나는 비유를 통해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또한 귀여우면서 적절하고 노골적인 그림들도 그런 분위기 조성에 한 몫 거든다.



  각 장마다 여러 증상과 그 원인, 그리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이 한국 도서가 아니라, 주위에서 금방 구할 수 없는 것들도 있긴 하다.



  책을 다 읽은 내 결론은, 건강한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하며, 어딘가 아프면 곧장 병원에 가서 솔직하게 증상을 털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괜히 그러다가 작은 걸 크게 만들 수도 있다. 부끄럽고 쑥스러우며 의사의 성별이 자신과 다르다고 머뭇거리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의사는 적절한 처방을 내릴 수 없을 테니 말이다. 그리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너무 청결해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더러운 상태에서 지내는 건 더 좋지 않다.



  그렇다. 적당히 운동하고, 패스트푸드 음식을 줄이고, 청소 깨끗이 잘하고, 언제든지 병원에 갈 수 있도록 돈을 열심히 벌어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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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 슬립
마이크 플래너건 감독, 이완 맥그리거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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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Doctor Sleep, 2019

  감독 - 마이크 플래너건

  출연 - 이완 맥그리거, 레베카 퍼거슨, 카일리 커란, 칼 럼블리





  몇 년 전에 스티븐 킹, 이하 킹느님이 거의 30년 만에 ‘샤이닝 Shining, 1977’의 후속편을 발표했었다. 전작에서 겨우 살아남은 ‘대니’는 어떻게 성장했고, 호텔에 있던 악령들이 과연 성불을 했는지 궁금했었기에 무척 반가웠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놀랍기도 했다. 아, 이런 세계관이라니!



  대니는 이제 중년의 나이가 되었고, 호텔에서의 트라우마와 이후 그를 찾아오는 악령 때문에 거의 폐인이 되다시피 한 상태였다. 그런 그에게 엄청난 샤이닝 능력을 가진 ‘아브라’라는 소녀가 연락을 해온다. 샤이닝 능력을 가진 소년을 죽여 그 힘을 빼앗는 집단을 목격했다는 내용이었다. ‘트루낫’이라는 이름의 그들은 엄청난 힘을 가진 아브라를 목표로 삼는다. 이를 알아차린 아브라는 같은 능력을 가진 대니에게 도움을 요청하는데…….



  킹느님의 소설 ‘샤이닝’과 스탠리 큐브릭이 만든 영화 ‘샤이닝 The Shining, 1980’의 결말이 다르다. 원작 소설인 ‘닥터 슬립 Doctor Sleep, 2013’은 당연히 소설 샤이닝의 결말과 이어진다. 사실 소설 샤이닝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는 큐브릭의 영화가 제일 유명하지만, TV용 영화도 있긴 하다. 그래서 이 영화가 어떤 버전의 엔딩을 따를지 궁금했다. 소설일까? 영화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감독은 두 작품, 그러니까 영화와 소설을 적절히 결합하여 매끄러운 흐름을 보여줬다. 무척이나 영리한 스토리텔링이었다. 제일 궁금했던 다른 결말의 두 버전을 너무도 자연스럽게 이어버렸다. 신의 한 수라고나 할까? 그러니까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샤이닝의 속편이 아니라, 킹느님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마이크 플래너건의 영화 ‘닥터 슬립 Doctor Sleep, 2019’였다.



  대니 역을 맡은 ‘이완 맥그리거’는 폐인 역할이 무척이나 잘 어울렸고, 트루낫의 리더인 ‘로즈’ 역을 맡은 ‘레베카 퍼거슨’은 사악한 미녀 분위기를 잘 살렸다. 아브라 역의 ‘카일리 커란’은 어린 나이지만 당찬 전사라는 역을 잘 소화했다. 특히 아브라가 능력을 발휘하여 로즈와 맞서는 장면은, 소설에서 상상했던 그 이상의 환상적인 장면을 보여줬다. ‘아, 그걸 저렇게 표현하다니!’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영상이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이건 마이크 플래너건 감독의 특징이라고도 볼 수 있는 문제인데, 영화를 너무 무난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배우들도 적재적소에 잘 어울리게 뽑고, 이야기의 흐름도 튀지 않고 자연스럽게 잘 흘러가도록 잘 만든다. 영상 또한 환상적이고 아름답게 잘 그려낸다. 보다보면 다른 데도 눈을 돌리지 못하게 흡입력도 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차곡차곡 감정과 갈등을 쌓아가는 건 잘 하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터트리는 게 그리 강렬하지 않았다. 그냥 무난하게 흘러가서 무난하게 마무리가 되는 느낌이었다. 그게 무척이나 아쉬웠다.



  그래서 이 감독의 영화는 애타게 기다려지지는 않지만, 설정이나 작품 소개를 보면 영상에 혹해서 보고 싶기도 한데, 보고나면 그냥 무난했다는 감상만 남곤 한다. 재미가 없는 건 아니고, 별점 한 개도 주기 아까운 그런 작품들인 건 아니다. 다만 3개 이상은 넘어가기 힘들어서 문제다. 물론 이 작품은 킹느님의 후광이 있어서 별을 4개 줄 거다. 감독 이름을 봤을 때, 그럴 거라고 예상은 했었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요즘은 과학 기술의 발달로 킹느님의 환상 세계를 잘 표현해줘서 기쁘기만 하다. 다음에는 또 어떤 그의 소설이 영화화될 것인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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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4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4
히로시마 레이코 지음, 쟈쟈 그림, 김정화 옮김 / 길벗스쿨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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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ふしぎ馱菓子屋 錢天堂 4, 2015

  작가 - 히로시마 레이코

  그림 - 쟈쟈






  이제 ‘화앙당’의 ‘요도’미는 ‘전천당’의 손님을 빼앗아 오는, 상도에 어긋나는 행동까지 저지른다. 그 첫 번째가 바로 『족집게 통조림과 꾀떡』이다. 공부하기는 싫고 점수는 잘 받고 싶은 ‘유타’는 전청당에서 통조림을 샀지만, 요도미의 꾐에 넘어가 꾀떡과 맞바꾸는데……. 얼핏 봐도 족집게가 더 좋은 거 같은데?



  『늑대 만주』는 앞선 이야기의 유타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요스케’가 주인공이다. 전청당에서 강한 사람이 되게 한다는 만주를 산 그는 점차 달라지는 자신을 발견한다. 역시 설명서과 사용방법은 꼭 읽어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수면 저금통과 불면 전병』은 두 가게, 전청당과 화앙당의 과자를 산 두 사람이 등장한다. 누가 더 효과가 좋은 과자일까? 역시 전청당 물건이 부작용도 덜하고 괜찮아 보인다. ‘수면 저금통’, 나도 갖고 싶다.



  『고블린 초코 에그』는 자신의 하인을 갖고 싶은, 여덟 살 난 ‘마미’의 이야기다. 처음에는 좋았지만, 인색하게 굴지 말아야한다는 주의사항 때문에 마미는 곤란해진다. 그녀가 선택한 방법은……. 예상을 뛰어넘는, 무척이나 멋진 결말이었다.



  『충치 콩과자』역시 두 가게의 대립이라고 볼 수 있다. 전천당의 과자로 효과를 봤던 ‘세이치’는 다시 가게를 찾아 헤매다가 화앙당의 요도미를 만나는데……. 사람의 게으름은 끝이 없고, 같은 후회를 반복한다고 보면 될 결말이었다.



  『무지개 물엿』은 미대 진학을 위해 애쓰는 고3 ‘마도카’가 주인공이다. 어느 순간부터 친구이자 라이벌인 ‘유리코’와의 실력 차가 벌어지고, 급기야 마도카는 슬럼프에 빠지는데……. 역시 두 가게의 대결이 벌어지는 이야기였다. 사람의 마음이나 감정을 색으로 볼 수 있다면, 어떤 색일까? 무지개 색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이어야 할까?



  두 과자 가게의 대결도 흥미롭고, 만들어내는 과자와 이름 그리고 효과가 기발해서 재밌다. 그리고 사람이란 참 알 수 없는 존재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되고 말이다. 이제부터 주머니에 동전 몇 개를 넣어 다닐까 생각을 해봤지만, 저 가게들은 한국에 있는 게 아니니 소용없겠지. 3권에서 나온 ‘주름 탱탱 매실장아찌’와 ‘미라 에이드’, 그리고 4권에서 나온 ‘수면 저금통’이 탐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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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3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3
히로시마 레이코 지음, 쟈쟈 그림, 김정화 옮김 / 길벗스쿨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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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ふしぎ馱菓子屋 錢天堂 3, 2014

  작가 - 히로시마 레이코

  그림 - 쟈쟈





  지난 이야기에서 수상한 기운을 풍기던 새로운 인물의 정체가 확실히 드러난다. ‘화앙당’의 ‘요도미’는 ‘전청당’의 ‘베니코’에게 과자 대결을 선포하고, 사사건건 훼방을 놓으려고 한다. 



  『자장자장 모나카』는 본격적으로 두 과자 가게가 맞붙는 계기가 된 이야기다. 어느 순간부터 잠을 자지 못하는 딸을 둔 ‘노부타카’. 우연히 전청당에 발을 들이는데, 거기서 누군가 딸에게 저주를 내렸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남에게 저주를 하면, 나에게도 되돌아올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다.



  『자동 응답 달팽이 스티커』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에 지친 도모미가 등장한다. 대신 전화를 받아준다는 스티커를 산 그녀는 처음에는 신나하는데……. 역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는 적당히 맺고 끊는 것이 중요한 법이다.



  『소원 전병』은 새 학기에는 좋아하는 여자아이와 같은 반이 되고 싶은 ‘마사루’의 이야기다. 내가 원하는 건, 다른 누군가도 원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겠다.



  『주름 탱탱 매실장아찌』는 손녀에게서 할머니 얼굴이 쭈글쭈글하다는 말에 충격 받은, ‘유키에’가 주인공이다. 하나만 먹으면 주름을 없애준다는 말에 그녀는 그만 너무 많이 먹어버리고 마는데……. 먹고 싶다, ‘주름 탱탱 매실장아찌’.



  『형제 떡꼬치』는 동생들 뒤치다꺼리에 지친 첫째 ‘아키라’가 등장한다. 그는 막내가 되고 싶은 마음에 형제 떡꼬치를 사먹는다. 처음에는 좋았지만, 점차 그는 그런 상황이 불편해진다. 사실 저 ‘떡꼬치’말고, 동생이 사온 ‘맛동산’이 더 재미있어 보인다.


  『미라 에이드』는 다이어트에 집착하는 언니 때문에 걱정하는 ‘사쿠라코’의 고군분투기를 그리고 있다. 어느 날, 학교에서 돌아온 그녀는 에이드를 너무 많이 마셔 미라가 되는 언니를 발견하는데……. 음, ‘미라 에이드’ 말고 다른 것들도 많던데, 어디서 하나 구할 수 없나 모르겠다. 주의 사항 다 읽고 먹을 자신 있는데.



  전천당에서 파는 것은 사람의 운이다. 그게 행운이 될 지 불행이 될 지는, 뽑은 사람이 하기에 달려있다. 어쩌면 상당히 무책임하다고 볼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인간이라는 존재의 양면성을 잘 드러낸다고도 볼 수도 있다. 반대로 화앙당에서는 사람의 악의와 후회를 바탕으로 한 과자를 팔고 있다.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과 성악설性惡說의 대립인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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