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녀노소, 국적을 불문하고 영국 최고의 극작가이자 시인인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을 한편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는 당대 다른 작가들과는 달리 고등 교육을 받진 못했지만 영국인들이 '셰익스피어는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라고 말할 정도로 독보적인 작품을 남겼고 영국의 자존심 그 자체가 되었다.
셰익스피어는 희곡과 소네트, 장시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작품들을 집필했다. 특히 희곡을 집필할 때 사용한 2만 단어 중 2천 가지는 새로운 단어였으며 이는 '셰익스피어의 신조어'라고 불린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러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감탄하여 그의 주옥같은 문장을 모아 일기 대신 적었다고 한다. 그렇게 적은 일기가 한 권이 되었을 때 그 아름다운 문장을 좀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 이 책을 출간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이 책은 크게 <마법 같은 사랑과 운명>, <로맨스 코미디>, <정의에 대한 딜레마>, <인간의 욕망과 권력>이라는 4가지 주제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고, 영문학에 관심이 정말 많거나 전공자가 아닌 이상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셰익스피어의 소네트의 문장을 <부록>에 담고 있다.

O, swear not by the moon, th'inconstant moon, that monthly changes in her circle orb, lest that thy love prove likewise variable.
달에 맹세하지 마세요. 달은 계속 변하니까요. 그러면 당신의 사랑도 변할 거예요.
If love be rough with you, be rough with love.
사랑이 너에게 거칠게 대한다면, 너도 사랑에게 거칠게 대하라.
1장 <마법 같은 사랑과 운명>에 속한 작품에는 『십이야』, 『템페스트』, 『로미오와 줄리엣』, 『한여름 밤의 꿈』이 있다.
그중 『로미오와 줄리엣』은 서로 원수인 가문에서 태어났기에 이루어질 수 없었던 로미오와 줄리엣이 운명의 장난처럼 사랑에 빠져들었지만 비극적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은 종국에 두 원수 가문의 화해를 이끌어낸다는 낭만적인 비극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희곡은 『햄릿』과 함께 가장 많이 공연된 작품으로 오늘날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There is nothing either good or bad, but thinking makes it so.
좋은 것도 나쁜 것도 본래는 없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에 달렸다.
Give every man thy ear, but few thy voice. Take each man's censure, but reserve thy judgment.
모든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되, 적게 말하라. 모든 사람의 비판을 받아들이되, 너의 판단은 유보하라.
앞에서 언급했던 『햄릿』은 3장 <정의에 대한 딜레마>에서 다뤄지고 있다.
이 작품은 후대가 분류한 소위 4대 비극에 속하는 작품으로, 덴마크의 국왕이었던 햄릿의 아버지를 죽이고 왕이 된 뒤 햄릿의 어머니인 거트루드 왕비와 결혼한 숙부 클로디어스에게 햄릿이 복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비극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우울과 이성 사이에서 괴로워하는 햄릿의 도덕적 딜레마와 운명에 맞서고자 하는 햄릿의 끊임없는 투쟁과 의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며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우리가 느끼는 불안과 경험을 투사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2장 <로맨스 코미디> 작품들이나 4장 <인간의 욕망과 권력>의 『햄릿』을 제외한 4대 비극에 속하는 작품들의 주옥같은 구절과 작품 해설들은 원어 자체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성을 부담 없이 즐기게 해주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다.
또한 문장들을 암송하고 있자니 낭만을 좋아하던 문학소녀였던 시절로 되돌아간 듯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부록>에 실려있는 소네트를 암송할 때는 더욱 그러한 기분이 들었다.
Those hours, that with gentle work did frame
The lovely gaze where every eye doth dwell.
그 시간들은, 부드러운 손길로 만들어냈네
모든 시선이 머무는 그 아름다운 모습을.
셰익스피어 작품의 원작을 읽고 싶지만 부담스러운 사람들이나 원서의 감성을 부분적으로나마 느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 책은 어렵지 않게 역사상 가장 뛰어난 셰익스피어 작품의 원래 감성을 느끼며 작품을 이해하는 또 다른 기준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