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 - 행복을 습관으로 만드는 하버드 명강의
유키 소노마 지음, 정은희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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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행복을 찾는 이들에게 행복은 이런 것이다'라는 명쾌한 답을 제시하는 '유키 소노마'이다. 

유키 소노마 작가는 "한때 그는 부유함이 곧 행복'이라고 믿었던 사람이었음을 고백한다. 그러나 자신이 설립한 회사가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공허함을 느끼는 자신을 발견했다. 그러던 중, 행복이 삶의 목적에 달려 있다는 내용을 담은 기사를 접하면서 본격적으로 행복에 관한 연구를 시작"함으로 이 책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를 낳게 되었다. 


이 책은 성공이 행복이라는 연결점보다는 행복은 목적으로 연결되어짐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은 곧 부유함과 성공이라는 생각했다. 그러나 저자는 이 논리를 뛰어 넘는다. 


저자는 '행복은 곧 이것이다'고 말한다. 물론, 개인의 성향에 따라 행복을 정의함에 다르다. 성공은 진리처럼 '이것이다' 정의할 수 없다. 행복은 다양한 옷을 입고 있다. 성공이 곧 행복이다고 주장하며 살았던 이들도 있다. 지금도 힘겹게 삶을 살아가는 이들은 부유함이 곧 행복이며,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살고 있는 현실에서 도피 아니 탈피하고자 하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그 현실에서 벗어난 이들은 성공과 부유함은 또 다른 세계를 맛보게 한다. 그게 '허무, 공허'라고 한다. 


사람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할 수 없을까.

그러나 행복을 멀리 있지 않다. 반드시 모든 사람안에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있는 행복을 찾지 못하고 죽어간다. 행복했던 자신의 삶을 발견하지 못하고 단지 허무한 인생으로 정의하고 죽는다. 


저자는 행복의 개념부터 정리한다. 

저자는 행복을 찾는 이들에게 먼저 "삶의 목적을 찾아라"고 말한다. 


p 199

"그는 '삶의 명확한 목적을 가지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목적이 없으면 키도 없이 배를 몰로 나가 인생의 풍랑에 휩쓸리는 것'과 같자고 말했다." 


행복은 사람들 안에 있다. 지금까지는 무엇을 통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저자의 글을 통해 우리는 행복은 무엇을 통함이 아니라 자신이 바로 행복 조건임을 말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자신을 가꾸는 것이 바로 행복을 가꾸는 것이며, 행복을 누릴 준비로 관리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 책은 행복의 뜬구름을 잡는 것이 아니라 행복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말미에 "타인에게 친절할수록 더 행복해진다"는 파트이다. 개인주의에 빠져 있는 현대인들은 지극히 이기주의 삶을 살아간다.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는 궁극적인 의미가 변질된 개인주의는 타인의 아픔을 공감하지 못한다. 그러나 저자는 행복은 타인과 함께 했을 때 더욱 확장됨을 말해주고 있다. 결국 우리들은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더불어 가는 이들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행복해 질 수 없다. 나만의 세계는 없다. 함께하는 세상이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다. 이 세상에서의 행복은 나와 함께 하는 이들과 공유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행복은 내 것이다. 그러나 내 것만이 아니다. 모두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며, 나의 행복이 모두의 행복이다. 이 길을 우리는 아름답게 걸어갈 준비가 되어 가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기를 원한다. 


이 책은 행복의 새로운 눈을 갖게 한다. 

행복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이 이 책의 힘일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리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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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강자의 철학 - 파괴는 진화의 시작이다
민이언 지음 / 디페랑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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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민이언 작가는 한문학과 중문학을 공부했으며 니체와 프루스트, 미야자키 하야오를 보다 좋아한다. 저자는 우연히 니체의 잠언집을 통해 서양철학의 여정을 걷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의 내면을 연구하는 철학자들의 고민과 철학을 니체를 통해 확장해 보고자 한다. 니체는 철학들의 철학을 유연성 있게 해석하고 접근한다. 


p 023 

"니체의 한결같은 주제는 열려 있으라는 것"


니체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한결같은 주제를 통해 열려 있기를 원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닫혀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에 많은 생각을 갖음을 이야기한다. 사람들은 보수적이면서 진보적이고, 진보적이면서 보수적이기에 늘 중도적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중심을 잡고 산다는 것이 쉽지 않다. 자신의 역량과 한계에서 오는 괴리가 자신을 한쪽으로 기울게 한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한계 때문일 것이다. 


니체는 자신의 철학을 통해 인간 내면을 읽고자 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계속 변한다. 변한 사람들의 마음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없는 것임을 인지한다. 그러므로 철학은 인간사가 끝나는 날까지 함께 연구되어질 학문임에는 틀림없다. 


니체는 철학이 인간들과의 끝없는 길을 걷는다는 것을 알았다. 

철학은 끝이 없다. 계속 진행되어진다. 그리고 철학은 철학을 낳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무한한 능력이 있지만 유한한 능력속에 살아간다.    


p 115

"니체는 지식이 그의 능력을 표현한다기보단 그의 무능을 감추는 덮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앎에만 충실한 문인들의 위장을 니체는 경계한다. 


니체는 오늘이 우리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니체를 통해 새로운 철학의 길을 걷는 저자의 가슴은 흥분과 설레임 그 자체일 것이다. 동양철학을 통해 인간의 깊은 내면을 살피고자 했지만 니체를 만남으로 서양철학의 매력에 빠져 들어가는 저자의 글은 앎에서 삶으로 옮겨가는 것 같다. 


p 169

"니체는 '신'이 가장 손쉬운 해법이란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다양한 신적 존재를 추앙한다. 그러나 신적 존재에 심취되어 있는 이들이 대부분 자신의 삶의 영역에 신을 끌여 드리는 모습을 보게 된다. 신으로의 회귀보다는 나에게로의 회귀를 꾀하는 현대인들을 보면서 영적 존재라기보다는 자신의 야욕에 신이란 존재를 덮인 것으로 심히 위험하다. 


니체는 신에 대한 영역을 깊이 고민했다. 신이라는 영역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해법을 찾고자 하는 이타적인 모습에 많은 실망을 했던 철학자는 니체이다. 니체는 신을 부인하기보다는 신을 맹신하는 사람들의 문제라는 것을 두각하고자 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불확실한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보다는 불확실한 현상에서 벗어나고자 신적 존재를 이용하는 인간의 무기력 앞에 철학자의 고민을 니체는 계속 했다. 


이 책을 통해 니체의 고민을 함께 알게 될 것이다. 

니체는 사람들을 철학으로 초대했던 인물이다. 

철학이라면 니체를 빼놓을 수 없다. 

철학의 철학자인 니체를 이 책을 통해 만났으면 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했던 도서를 리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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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도성과 경복궁 -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 궁궐 탐방 1
이향우 지음 / 인문산책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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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의식을 갖춘 국민들은 자신의 역사를 사랑한다. 

이 책은 우리궁궐지키임이로 활동하는 이향우 작가의 작품이다. 

저자는 '한국의 재발견' 대표를 역임하면서 우리궁궐지킴이로 자리를 자리 잡았다. 

저자의 작품은 궁궐에 대한 소재가 많다. 


저자는 오늘의 다음세대인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 궁궐 탐방의 의미를 높이고자 초등학생들의 눈과 언어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저술했다. 


초등학생들의 안목과 언어를 사용했다는 것은 이 책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역사 왜곡이 많다. 

한 역사의 줄기속에서 대한민국은 지금도 걸어가고 있는데, 

이념적인 안목을 통해 우리의 역사가 많은 부분에게 달리 해석되는 부분은 많은 우려를 낳는다. 

교육의 현장속에서도 이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저자는 우리의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한다는 역사 의식속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저술했다. 


우리의 궁궐을 볼 때마다 많은 역사의 굴곡을 보게 된다. 

궁궐은 한 나라의 상징이다. 

우리의 민족의 자존심이며, 자부심이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의 궁궐이 어떻게 되었는가.


많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굳건하게 지켜왔던가.

우리 초등학생들은 우리의 역사의 구심점인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알아가야 한다. 


우리의 자존심이며, 우리의 정신을 담았던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배울 때,

우리 초등학생들은 역사 의식의 관문을 열어 갈 것이다. 


이 책은 지금의 한양이 수도가 되었던 과정과 조선의 궁궐의 형성 과정 등을 설명하고 있다. 

고즈넉한 도성이 된 것은 나라를 세우고자 하는 우리들의 마음을 모으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초등학생들의 시야에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어른들의 눈이 아니라 어린이들의 눈으로 본다는 것은 굉장히 뜻 깊은 경험이 될 것이다. 


새역사를 이루고자 하는 조선초기의 백성들은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중심으로 하나 되어 갔다. 


우리들은 역사의 참된 의미를 알고 

온 국민들은 세대간, 계층간의 장벽을 뛰어넘어 하나된 구심점을 가졌으면 한다. 


화려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떠받쳤던 국민들의 정신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잊어서는 안된다. 이 책은 우리들에게 역사 의식을 고취하는 것과 함께 역사적 사실속에서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다음세대인 초등학생들은 우리의 역사를 써 내려가야 하는 귀한 존재들이다. 

이들에게 저자는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읽게 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서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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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시간과공간사 클래식 1
헤르만 헤세 지음, 송용구 옮김 / 시간과공간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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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은 독자들에게 고전 중에 고전으로 꼽힌다. 

데미안은 헤르만 헤세의 작품이다. 

헤르만 헤세는 한 세기를 넘게 독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데미안은 헤세의 이야기이다. 

데미안은 헤세의 자전적 성격을 짙다. 


데미안의 주인공 씽클레어는 지극한 인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사람들이 겪는 생활상을 그대로 비춰준다. 

인간적 고뇌속에서 방황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지극한 인간적 냄새를 풍기는 씽클레어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게 데미안과의 만남이다. 데미안은 세상속에서 방황하는 씽클레어의 열린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토록 씽클레어는 다양한 사람과의 만남속에서 자신을 발견해 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인생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간다. 


헤르만 헤세의 작품인 데미안은 오랫동안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것은 세대와 시대를 다르지만 인간사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가치와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갈급함이다. 


오랫동안 우리는 이런 질문을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존재는 이 시대에 필요한가"


철학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데미안을 읽어가면서 우리는 이 질문에 답을 찾아갈 것이다. 


사람들의 욕망은 어디 시대이든 같다. 

그 욕망이 나를 위한 것이진, 그 욕만이 남을 위한 것인지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싱클레어는 데미안과의 만남, 피스토리우스와 만남을 통해 삶의 길을 찾아가는 지극히 인간이다. 

인생속에 사람들과의 만남은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어떤 영향력 아래 있느냐와 같다. 


우리는 매일의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 고민을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을 읽으면서 무게를 줄였으면 한다. 


이 책은 세대와 시대를 넘나들면서 읽었던 고전이다. 

고전은 삶의 이야기를 품고 있기에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그 중에 데미안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야기하기에 더욱 사람들이 찾게 된다. 

옮긴이 송용구 교수는 혼란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데미안을 읽도록 예쁜 포장지에 담았다. 이 책은 우리들의 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을 다시한번 읽었으면 한다. 

독자들의 위로와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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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걸음에는 이유가 있다
김아영 지음 / 북플레저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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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김아영 작가는 행복을 향해 걷는 이방인이다. 글쓰기를 좋아하여 기자로서 일했던 MBC를 퇴사했다. 김아영 작가가 MBC를 퇴사하는 것이 단지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 즉, 행복을 향해 걷는 것이 더 좋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나'를 향한 시야를 갖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주변인들에게 인정과 함께 사랑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자신이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이들이 자신을 높이고 인정하며 사랑하는 데 무엇인가 늘 부족함을 느끼며, 인생의 허무함으로 우울해 할 때가 있다. 왜 이런 현상들이 생길까. 그것은 내 안에 내가 나를 인정하고 사랑함을 놓쳤기 때문이다. 


저자는 '남이 보는 나와 내가 아는 나 사이의 틈'을 통해 '나'의 소중함을 생각케 한다. 우리들은 남을 의식하며 산다. 그것이 병적 현상으로 발전될 때도 있다. 내가 나를 바라보는 것보다 남이 나를 바라보는 관점은 늘 불안해 한다. 자신에게 찾아온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진 노력을 하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음을 보면서 좌절하게 된다. 급기야는 자신의 생명을 버리는 경우가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저자는 '인생의 늪에서 빠져 나오는 방법'을 말한다. 

늪이라는 곳에 빠지게 되면 헤어 나오지 못한다. 

저자는 인생의 늪에 빠져 있는 이들을 향해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힘겹게 살아가는 인생들에게 '행복'이라는 화두를 던진다. 

모든 사람들이 왜, 성공하려고 하는지, 모든 사람들이 왜 인정받으려고 하는지, 

모든 사람들이 왜 자신의 일을 성취하려고 하는지.

결국, 행복하려고 하는 것이다. 


행복한 인생을 누리며 살고자 오늘도 힘겹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인생의 진정한 행복은 내 안에서 시작됨을 잊고 있다. 


저자는 우리들이 살아가는 모든 삶의 현장은 이유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는 모두가 살아가는 이유가 있음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다. 왜, 사느냐보다 지금 살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 살아가고 있음이 분명한 이유로 말미암는 것임을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나', '행복' 등의 관점을 다시 보게 될 것이다. 

가장 가까이 있지만 모두가 놓치고 바라보지 못했던 사실을 인지하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왜 MBC 기자를 그만두고 글을 쓰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얻게 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저자는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자신의 행복을 찾았기 때문이다. 그 행복은 글쓰기를 통해 더욱 확장됨을 알았기에 남들이 바라보는 삶보다 자신이 바라보는 삶을 따른 것이다. 


우리는 자신을 놓치고 산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이 책을 많은 독자들과 함께 하기를 원한다. 


[이 글을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서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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