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고치며 마음도 고칩니다 - 우울을 벗어나 온전히 나를 만난 시간
정재은 지음 / 앤의서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을 고치며 마음도 고칩니다








여행이나 달리기, 혹은 대단한 도전 같은
특별한 경험을 통해서가 아니라,
지극히 일상적인 ''을 통해
삶이 달라지는 일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










부모님의 불화를 보고 자란 저자는
그래서인지 사춘기 시절에서 마음이 멈춰 있었달까,
암튼 어른이 되지 못한 채 원하는 바를 맘속에 꿍쳐두며 살았다.
자식 때문에 마지못해 사는 것처럼 싸움을 계속했던 부모 때문에
저자에게 집이란, 점점 들어가기 싫은 장소였다.
그래서 집보다는 자신의 방에 들어서 문을 딸각 잠그고 나서야 편안해졌다는 저자.
그리고 어쨌든 길고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헤쳐 나가면
반드시 명확한 답이 있기 마련인 수학에 골몰했다는 말에
괜히 짠하다.




환하고, 소리가 있고, 온전히 자유롭고,
독립적인 나만의 방이었다!





여행에서 만난 남자와 결혼하고 엉겁결에 집을 사고 나서야
그녀는 방과 집에 대한 갈망을 맘껏 풀어놓는다.
남들은 도저히 사려고 하지 않을 것 같은 작은 집에
부부가 반해 냉큼 구입하고는 집꾸미기에 들어간다.
그러다가 이내 자신들의 집꾸미기가 부부와 개인에 맞춰진 게 아니라
사람들이 어떻게 볼까, 에 맞춰졌음을 문득 깨닫고는
드디어 하나씩 하나씩 계획을, 집을 고쳐나가기 시작한다.
지난날의 결핍을 떨구고 온전히 지금을 사는 일,
그것이 집을 고쳐나가고 짐을 정리하며 그들이 마음까지 고친 사연이다.





 

 

 



나도 집에 대한, 아니 '내 방'에 대한 환상이 있었다.
부모님과 24녀가 살기에도 방이 모자랐던 우리집에
큰집할머니가 병구완 받으러 오셨다가 떠나고
이모네 큰아들이 유학 와 함께 지내다 떠나고
친할아버지까지 병구완 받으러 오셨더랬다.
그러고 보니 울엄마 아빠 정말 고생 많으셨네.
오빠가 다락방을 차지하고 나니 막냇동생도 얼떨결에 형 옆으로가고
네 자매는 조금이라도 큰 방을 차지하려고 애썼다.
쟁탈전에서 밀린 나는 거실로 들어오는 현관 두 군데 중 하나를 막아
내 방이라고 차지한 채 틀어박혀 있곤 했다.
몸을 쭉 펼 수도 없는 현관방, 바람이 슝슝 새들어도
내 방이 있다는 게 그렇게 좋을 수가 없었다.

정재은 저자의 "집을 고치며 마음도 고칩니다"를 읽으며
새삼 떠올릴 추억이 있어 흐릿하게 미소도 지었다.
어릴 적엔 방이 더 많지 않은 게 불만이었지만
지나고 나니 우리 육남매가 지금껏 우애롭게 사는 건
다 그 덕분 아닐까 하고 궤론을 늘어놓아본다.




알맞게만 있으면 된다.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된다.
불편하지 않은 정도가 알맞음의 기준이지 않을까.
물건이든, 공간이든, 관계든, 일이든, 전부 말이다.




내 추억과는 상관없이 저자는 자신의 성장 방식을 찾는다.
우울을 벗어나 온전히 나를 만난 시간,
정재은 에세이 "집을 고치며 마음도 고칩니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스 댄서
조조 모예스 지음, 이정민 옮김 / 살림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스 댄서 / 조조 모예스 / 살림출판사







아이와 어른이 함께 만들어가는 하나의 길
이혼을 앞두고 불편한 동거 중인 너태샤와 맥은
십 대 소녀 사라를 임시로 돌보게 된다.
사라를 위해서라도 행복한 가정을 연기해야 하는 상황,
하지만 좀처럼 마음을 열지 않던 사라는
급기야 학교를 빼먹고 비밀 장소에 드나드는데...




 

 

 



조조 모예스(JOJO MOYES)
런던의 로열홀로데이대학에서 공부했고 시립대학교에서 저널리즘을 배웠다.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인디펜던트>에서 10여 년간 언론인으로 활동하였다.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
"미 비포 유"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랐고 이 소설은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랑 없는 세계
미우라 시온 지음, 서혜영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 없는 세계, 잔잔하고 따사로운 성장의 기록

 

 

 

 

 

결국 요리란 건 생과 사를 잇는 멋진 행위
_후지마루

DNA를 복제하고 있는 세포가 별처럼 빛나고 있는 거예요.
_모토무라

 

 

 

 

 


최고의 요리로 손님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류 요리사를 꿈꾸는 후지마루,
'사랑' 없이도 왕성하게 번식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환경에 적응하는 식물에 매료되어
식물 연구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는 대학원생 모토무라.
주인공들만 놓고 보자면 두 사람은 반드시 사랑에 빠져야겠지.
하지만! 사는 게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건 만고의 진리?

 

 

 

난 아무래도 좋아.
언젠가 다시 연애를 시작할 거라는 걸
나 자신이 잘 알고 있으니까.
아픔이 누그러들 때까지 잠깐 동안 참으면 되는 거야

 

 

 

요리 외길에 기분파인 쓰부라야 밑에서 매일 채소를 썰며 수련을 하던 후지마루는
어느 날 배달하러 간 T대의 자연과학부에서 연구에 열정을 쏟는 모토무라의 모습에 반하고 만다.
그런데 모토무라는 어이쿠, 그저 식물에 빠져 있을 뿐,
그저 식물 연구에 일생을 바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내뿜을 뿐,
그래서 후지마루 따위(!) 눈에 담지도 않을 뿐,
마쓰다 연구실에서 바쁘지만 유쾌한 나날을 보낼 뿐!

 

 

아름답다는 것과 쓸쓸하다는 건,
왜 이렇게 닮았을까.

 

 

 

그래도 사람이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 한다고
후지마루가 순순히 물러났다면 야채를 썰 자격, 아니 요리사가 될 자격도 없는 거 아니겠는가.
역시나 그는 타고난 친화력을 발휘하여 크고 작은 에피소드가 끊이지 않는 연구실의 일상에
자연스레 녹아들고 심지어 모토무라가 고민하는 문제에 대뜸 명쾌한 답을 내놓기까지 한다.
나팔 은행잎을 보며 요정이 부는 나팔 같다고 말하는 후지마루 때문에 감격하는 모토무라.
이러저러한 후지마루의 선한 마음씨에 감동받은 모토무라는
이제 인간과 식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되짚어보기에 이르는데...
너무 쉽게 왔다, 이렇게 쉬울 리가 없지!

 

 

 

 

 

 

 

 

 

 

 


뭔가를 지나치게 사랑해서 겁쟁이가 되는 건,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감정이다.
_가토


뭔가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그 사람이 걸어가는 길을 비춰주는 경우가 있구나.
_모토무라


취미든 일이든 사람이든,
사랑을 기울일 수 있는 대상이 있는 것이야말로
인간을 지탱하는 힘이 아닐까.
_모토무라


실수를 알아차렸을 때,
오히려 그것을 즐겨보자는 마음가짐으로 대응책을 짜면
참신한 연구로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_후지마루

 

 

 

 

 


이렇게 사랑이 넘치는데 왜 "사랑 없는 세계"라는 제목을 썼냐고?
저 위에서 살짝 흘렸듯이 식물들의 세계를 빗댄 말이다.
그리고 그 세계 속에서 후지마루와 모토무라는 사랑을 발견한다.
사랑이 가득 찬 세계, 희망의 빛을 먹고 사는 이들의 모습은
마치 현미경 속에서 빛을 내는 식물의 세포만큼이나 아름답고 빛이 난다.
그들의 연애가 순조롭게 이루어질지 어떨지
혹은 그들의 꿈이 성공할지 어떨지에 연연하지 않고 말이다.

 

요시모토 바나나 이래 가장 참신한 작가라는 평을 듣고 있는
미우라 시온의 신작 "사랑 없는 세계".
잔잔하고 따사로운 등장인물들의 성장의 기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랑낭자 뎐
이재인 지음 / 연담L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낭자 뎐, 수사물을 빙자한 아릿한 로맨스







아 이거 참. 아릿하고 마지막 페이지까지 안타까움과 궁금증을 끌고 간다!








왕이 죽었다.
당연히(?) 적통장자가 즉위했다.
날 때부터 왕이 될 운명이었던 자, 그러나 미치광이인가!
새로운 왕이 즉위하고 며칠 후 궁중에는 한바탕 복수의 피바람이 몰아친다.
자신의 어미가 폐서인된 데 영향을 미친 선왕의 후궁들과 그 자식들을 모조리 죽여버린 것.
그 후유증인지 왕의 귓가에는 흉사를 예언하는 부엉이의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오로지 그의 귀에만 들리는 저 울음소리, 업보인가 조작인가!

불안감에 시달리던 왕은 조선의 둘째 왕자이자 사령을 보고 듣는 배다른 형제 무영을 불러들인다.
사랑하는 여인이 죽고 한양에서 자취를 감췄던 무영은 옆에 남장 여인 혜랑을 달고 온다.
아이가 날 때부터 무영이 거뒀다고 하나, 나이가 기묘하다.
내키지 않았으나 왕의 부름으로 3년 만에 도성에 돌아온 무영의 앞에
인간의 탐욕과 귀신의 원한이 서린 기묘한 사건들이 펼쳐진다.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듯한 정체 불명의 해랑,
그러거나 말거나 무영은 해랑, 좌포청 종사관 최주혁, 우포청 종사관 강수환과 함께
도성에서 벌어진 해괴한 사건들을 하나하나 쫓기 시작하는데...



 

 

 

 


그런데 이 책의 메인 카피는 바로 이것!
"내가 태어나던 날, 우리 부족은 전멸했다."
호랑낭자는 어디 가고 왜 자꾸 사건만 벌어지냐 했는데
중간 넘어서야 이 카피가 왜 나왔는지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그렇다면 전멸은 아닌 거 아니냐)
물론 앞에서부터 짐작은 되지만 "호랑낭자뎐"이라는 매혹적인 제목에
CSI 사건 분석만 자꾸 나오는 기분 들어
역시 추미스 추천작인가 했더라만!

왠지 한 여자에 몇 남자가 달려드는 형국인가 싶었다가
브로맨스 냄새 풀풀 풍겼다가
결국 광인이 사실 광인이 아니었음이 밝혀지고
모든 건 누군가 그린 큰 판 위에서 장기말처럼 쓰이는 건가 싶다가...
재밌다!

600여 페이지가 넘는데 글씨도 작아 두 권 읽은 기분이지만
재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용한 아내
A.S.A. 해리슨 지음, 박현주 옮김 / 엘릭시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용한 아내 / A.S.A 해리슨 / 엘릭시르






말하지 않는 아내, 칼을 든 아내. 가정 스릴러의 주인공!
아들러 연구자로서 심리상담사로 일하는 조디.
건축 사업가로서 야망을 하나씩 이뤄가는 토드.
토드가 몇 번이나 외도를 했지만 두 사람은 20년간 부부 생활을 이어왔다.
토드는 결국 자기 자리로 돌아왔고, 표면적이나마 평온한 생활을 유지했으니까.
조디는 모두 용서했다. 그러나 그것도 이제 끝이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아름다우며 헌신적인 아내.
그녀에게서 살인자의 모습이 튀어나오고!

 

 

 

 


A.S.A. 해리슨
캐나다 작가이자 예술가인 수전 앤절라 앤 해리슨의 필명.
1948년 토론토 출생.
1960년대 후반에 온타리오 예술 대학에 잠시 적을 두고 예술가들과 교류했다.
발화에 관심을 가진 후로는 저널리즘, 예술 비평을 쓰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A.S.A. 해리슨이라는 필명을 사용했다.
잡지 편집자, 그래픽 디자이너, 카피 편집자, 예술 출판물 편집자로 활동했다.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던 1995년 무렵 범죄소설 습작을 쓰기 시작했다.
수전 해리슨의 첫 소설 조용한 아내는 발표된 2013년에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 상위권에 올랐다.
2013410일 암으로 사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