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요괴 도감
고성배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도감류의 책들을 보아왔지만 요괴 도감, 그것도 동양의 요괴만을 모아놓은 도감은 처음이다.

바로 작가가 누군지 궁금했다.

덕질 장려 잡지 <더 쿠 The Kooh>의 편집장인 고성배(물고기머리)가 저자로 소개되어 있다.

그의 덕질은 한계가 없어서 한국 요괴를 모은 <한국 요괴 도감>과 전 세계 악마를 모아 기록한 <검은사전>, 고문헌 속 한국 판타지 식물과 묘약 레시피를 모은 <괴초록>, 초기 SF 영화 속 과학 장치를 모아 기록한 <기믹스>등을 출간했다.

굉장히 특이한 덕질을 하고 있으며, 상상력 또한 그 끝을 알 수 없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엔 출간한 <동양 요괴 도감>에는 중국, 일본, 인도, 말레이시아, 이라크 등 동양에 존재하는 요괴들로 고문헌이나 민담을 바탕으로 해서 모았다고 하는데, <한국 요괴 도감>을 만들면서 중국이나 인도, 다른 아시아 국가에 기원을 둔 요괴가 우리나라에 전달되어 정착하거나 변형된 것들이 있거나, 우리나라에서 다른 국가로 전달되어 변형된 요괴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문득 동양 요괴들이 비슷한 결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단다.

동양 요괴들은 국가나 신화마다 성격은 다르지만 동양이라는 덩어리 안에서 유기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국가나 신화에 따른 요괴의 특수성도 존재한다.

중국은 호랑이, 뱀 등의 모습을 기반으로 한 요괴가 많은데, 이런 동물들이 상서로움이나 신비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일본은 요괴보다는 혼이나 악한 기운으로 이루어진 귀물이 많은데 그 형태가 짐승이나 인간을 닮은 것을 넘어 사물과 결합한 것들도 많다고 한다.

인도나 메소포타미아는 신화를 중심으로 괴물과 귀물이 분포되어 있으며, 동남아시아는 인간이었다가 귀물로 변한 사레가 많단다.

요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요괴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가 있는데 이것도 작가가 직접 그린 것이라는데 쓸데없이 고퀄리티 한 느낌이 들어도 보이지만 무섭기보다는 조금은 우스워 보이기도 한다.

만약 너무 실감 나게 그려졌다면 공포스러워 두 번은 펼쳐보기 힘들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저자는 두려움과 공포스러움보다는 즐거운 상상으로 <동양 요괴 도감>을 읽어주길 바라며, 우리가 요괴의 존재를 믿어준다면 그들은 생생하게 걷고 날던 미지의 생물로 남지만, 믿지 않는다면 단순한 신화나 우스갯소리로 언제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며 요괴들의 존재를 믿음으로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주길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난 겁이 많은 편이라 믿고 싶지가 않고, 미안하지만 신화나 우스갯소리로 전해지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다.


 

'요괴'란 말 그대로 '요사스럽고 괴이함'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넓은 뜻으로 도깨비, 귀신, 요물, 괴물도 '요괴'를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요정이나 몬스터, 데몬들도 요괴로 번역하기도 한다.

책 속에 소개된 수많은 동양 요괴들 중에 아는 요괴가 몇 안 된다.

그중 강시, 구미호, 인면수, 봉황, 해치 정도만 알뿐 다른 요괴는 거의 생소하다.

각각의 요괴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일러스트로 생김새를 묘사해두었고, 괴물, 귀물, 사물, 정령인지를 분류하고, 출몰지역과 출몰 시기, 기록 문헌, 특징들을 소개한다.

구전되거나 문헌에 소개된 내용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 책을 읽어나가다 보니 어쩌면 정말 실존할지도 모르겠다는 섬뜩한 생각이 들기도 했다.

총 278종의 요괴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요괴들이 있다는 것도 놀라울 따름이다.

너무 종류가 많고 다양한 편이라 기억하기엔 어려움이 따를 것 같지만, 평소 재미난 설 풀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꽤나 흥미로운 책일 것 같고, 저자와 비슷한 취향의 덕질을 하고 있다면 취향 저격 맞춤 책으로 추천할만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