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 히가시노 게이고 에세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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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지도 못한 에세이를 만났습니다. 그동안 소설가로만 알고 있었는데 에세이라니.그가 쓴 에세이는 어떨까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첫 번째 에세이인줄 알았는데 이 [사이언스?]를 포함해 다섯편이나 있다니 몰랐습니다.제목은 분명 사이언스이데, 과학책이 아니라는 띠지. 그냥 재미로 읽어달라니 더 반가워습니다. 과학에 관해서 썼다면 아무리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라도 쉽게 손이 가지 않았을테니까요.


58년생인 작가의 40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에세이 [사이언스?]. 과학을 소재로 쓸 생각이였지만 목표로 했던 글은 별로 못 썼다는 작가의 말처럼 과학 이야기는 두 세편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과학 소재로 작정하고 쓴 것은 한 편 정도? 이기에 과학이 주는 부담감으로 책을 읽기 어렵지는 않을까 하는 부담감은 전혀 가지지 않아도 되는 [사이언스 ?] 입니다.


책을 볼때는 몰랐는데  히가시노 게이코를 알게 해준 [용의자 x의 헌신]이 출간된지가 벌써 15년이나 지났다니 시간이 참 빠르다는 것을 새삼 느껴지게 해주는 '수학은 무엇 때문에' 편에서는 추리소설 속 등장인물 중 한 명이 수학자라는 설정으로 인해 수학과 교수를 취재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아마 이 소설 속 등장인물이 용의자 x의 헌신에 등장하는 인물인거 같다는 생각으로 떠오르는 소설. 국내에서 영화로도 제작 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이 소설로 그의 팬이 되었는데 소설을 위해서 취재까지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에세이.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장 곤란할거 같은 사람 중 한명이랄 수 있는 추리소설 작가일 것입니다. 작가도 말하듯이 어마어마하게 달라졌다고 합니다. 이제는 과거처럼 상황을 불가능하게 만들며 독자를 사로잡았던 트릭들을 써먹지 못할거라고 하는데 어떤 것들로 인해서인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진보로 추리소설을 쓰기가 힘들어 진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히려 새로운 범죄가 수업이 탄생해 새로운 광맥이 발견된거나 마찬가지라고 하는 에세이.


그리고 작가의 창작 스타일, 또한 직업이 추리 작가로써 무관심하게 넘길 수 없는 일들,  한국만이 아닌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는 서점이 엄청나게 줄고 있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 등 가볍고 부담없이 만날 수 있는 28편의 짧은 에세이를 만날 수 있는  [사이언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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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궁금할 때 빅 히스토리 - 빅뱅에서 당신까지
신시아 브라운 지음, 이근영 옮김 / 해나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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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히스토리]라? 처음 만나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살펴보니 한 때 세계 최고의 부자로 알려졌던 이름이 보인다. 물론 지금도 엄청난 부자인 빌 게이츠. 빅 히스토리와 빌 게이츠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가 보니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를 그가 지원한다고 했던 것이 떠올랐다.  빌 게이츠가 삶을 통틀어 가장 좋아하는 학문이라는 빅 히스토리. 빅 히스토리가 무엇인가 보니 빅뱅에서 현재까지의 이야기라고 한다.

 

사실 이 이야기는 빌 게이츠만이 좋아하는 학문이 아니다. 나 역시 좋아한다. 그러나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깊게 파고들지는 못한다. 영상물은 좋아하지만 책은 예외다. 관련 지식이 없기 때문인지 호기심이 생겼다가도 방대함에 기죽어 호기심을 유지하지 못하고 멀어졌다가 다시 생긴 호기심으로 만났다 멀어졌다를 무한 반복하며 지금까지 친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 책에 관심이 갔던 것은 공동으로 빅 히스토리 협회를 설립 후 대중화의 노력을 기울인 저자는 이 책이 전 세계 사람들이 빅 히스토리를 접하기를 바란다며 학생과 일반 독자가 즐기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했기 때문이다.

 

빅뱅에서 현재까지 과거와 현재의 모든 것에 대한 거대한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우주에 무엇인가 새로운 것이 나타나는 8개의 임계국면 빅뱅 우주의 시작, 두 번째에는 별과 은하의 탄생,  원소의 등장, 태양계의 탄생, 생각의 탄생, 호모사피엔스의 등장, 농업의 탄생, 산업화의 등장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인간이 흥미를 갖는 대부분의 문제를 다루는 이 책은 세상은 어떻게 생겨는지, 나는 어디서 왔는지, 나느 도대체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등 저자의 질문으로 시작해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만날 수 있는데, 저자는 그냥 읽는 것으로만 끝내지 말고,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질문도 중요하다고 하면서, 각 장을 읽기 전에 먼저 질문을 해보라 한다. 거창할 질문일 필요는 없다. 그저 자신이 어떤 질문을 갖고 있는지, 이 책 에서 알고 싶은 내용이면 된다고 한다. 

 

20세기 초까지 과학자들은 우주가 얼마나 큰지 몰랐고, 우리 은하가 우주의 전부라고 생각했지만 에드윈 허블을 비롯해 많은 이들은 우주가 언제 시작 되었는지를 밝혀낸다.  인간은 우주  시간과 비교 하면 극히 짧은 시간 동안 존재하는 것인데 우리가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때문인지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미래에는 무엇이 임계점이 될지 등을 만날 수 있는 책. 세상이 궁금하다면 부담없이 즐기면서 만날 수 있는 [빅 히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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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하는 습관 - 위대한 창조의 순간을 만든 구체적 하루의 기록
메이슨 커리 지음, 이미정 옮김 / 걷는나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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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창조의 순간을 만든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예술하는 습관]. 책 표지의 디자인을 보면 커피잔과 커피 받짐대가 있고, 받침대 위를 보면 다섯명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다섯명 모두 여성들입니다. 그렇습니다. 남성은 없습니다. 왜 남성이 없을까. 그것은 이 책이 여성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도 알려진 예술가를 포함해서 모두 131명의 여성 예술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남성 예술가보다는 좀 더 제약이 있는 이들은 다른 여성들과 똑같은 하루 24시간을 사는데,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은 왜 더 많은 것을 이루는 것일까?라는 저자의 궁금증으로 시작된 책입니다.   저자는 이 궁금증을 풀기위해 그들의 하루 루틴과 작업 습관에 관심을 두고 찾아내어 기록한 책이 바로   [예술하는 습관] 입니다.

 

위대한 창조의 순간들은 하루아침에 그저 운좋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반복적인 습관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저자가 알려주는 조금은 특별하거나 또는 전혀 특별하지 않아 보이는 그들의 어떤 습관이 창조적 영감을 만든 것인지를 12파트로 나눠서 보여줍니다.

 

'여자들이 마주하는 세상' 파트에 나오는 역사상 위대한 20세기 초상화 화가인 앨리스 닐. 두 아이를 혼자 키워야 하는 가난한 살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화가가 된 앨리스 닐에게 집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어떻게 그림을 그렸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닐은 아이를 낳았다고 작업을 쉬어야 겠다는 결심 없이 어떤 습관으로 하루를 보냈는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엄마로서의 할 일과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난 후 동네를 산책하는 습관을 통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잡아내는 영화 제작자이자 감독 배우 작가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전방위 아티스트 미란다 줄라이  등 131명의 예술가들의 습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나만의 습관으로 만들면 좋을거 같은 예술가는 해리엇 마티노입니다. 해리엇 마티노가 글을 쓰려면 창작의 장벽에 가로 막혀 쓸 기분이 들때까지 기다리는 사람들이나, 또는 글쓰기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습관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글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습관입니다. 하루 25분이 힘들다면 단 몇분이라도 나만의 습관으로 만들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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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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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만난 [올리버 트위스트] 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하지만 고전이기 때문인지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넘어서 실행에 옮기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거 같습니다.  어린시절 영화인지 또는 애니메이션인지, 아니면 둘 다 다 본것인지, 둘 다 보다 말았는지 생각을 해봐도 전혀 떠오르지 않는 올리버 트위스트.

현대지성클래식에서 완역본으로 새롭게 출간 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번에는 만나봐야 겠다는 생각을 실행에 옮겨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몰랐는데 그동안 유명한 찰스 디킨스의 작품을 지금까지 단 한 편도 책으로 만난 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만화를 좋아했던 어린시절 국내에 만화로 소개된 그의 작품을 만나본 적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만났다는 기억이 날만큼 생각이 나는 작품이 없습니다. 영화 역시 마찬가지.

이번에 만나면서 꽤 놀랐습니다.  182년 전에 출판된 [올리버 트위스트]이기에 지금 만나보면 조금은 싱겁지 않을까 했는데, 당시 배경이 되던 시대상황이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인지 더욱 몰입해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책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상치 못한 전개로 읽는 순간부터 책속에 푹 빠져들게 만들더니 새벽녘까지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게 만들며 잠못들게 만들었습니다. 새벽녘까지 손에서 내려 놓지 못하게 만든 책은 간만이였습니다. 


 모든 역경에서 살아남아 결국 승리하는 선의 원리를 소년 올리버를통해 보여주고자 했다는 작가의 말 처럼 태어나면서부터 천애고아로 내 던져져 무수히 많은 역경이 기다리고 있는 올리버 입니다.  스스로를 부양할 수 없는 이들에게 거처와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구빈원에서 성장하는 올리버는 마침 시기가 좋지 않은 때에 구빈원에 있게 됩니다. 당시 이사회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이 1년 내내 먹고 놀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 낙원과도 같은 구빈원을 바로 잡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이사회는 사람들이 서서히 굶어죽기를 바라며 급식을 조금씩 줍니다. 이유는 석 달 동안 서서히 굶어 죽이기 위해서 입니다. 매질과 배고픔이 일상이 된 어느날 올리버는 용감하게 조금 더 달라고 하자 어이없어 하던 이사회에서는 올리버를 가둬버리고, 괘씸한 올리버를 데려가는 사람에겐 5파운드를 주겠다는 공고문을 붙힙니다. 결국 장의사의 도제가 되며 구빈원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힘든 날이어지던 중 도망쳐 큰돈을 벌겠다며 런던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원하던 대로 큰돈을 벌었으면 좋았을 텐데, 유대인 노인이 우두머리로 있는 소매치기 일행이 됩니다. 일행을 따라 나섰다가 잡혀 소매치기를 했다며 3개월의 징역형을 선고 받게 되지만 목격자의 도움으로 풀려납니다. 이때 소매치기를 당한 신사는 올리버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보고 데려가 치료를 하며 도와줍니다. 한편 사라진 올리버가 자신을 신고하지 않을까 걱정하던 유대인 노인은 아이들을 풀어 올리버를 찾아냅니다. 신사는 사라져버린 올리버가 납치가 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며 올리버를 찾기 위해 신문에 광고까지 내면서 흥미롭게 이어지는 예측불가의 이야기. 손에서 책을 내려 놓지 못하게 만들며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며 끝내 행복에 이르는 올리버의 이야기가 19세기 최고의 삽화가의 삽화로 읽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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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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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도 그렇고 소설도 그렇고 거기에 실제 많은 사건들에서도 범죄자들은 완전범죄를 꿈꿀 것입니다.  저 역시 마지막 순간 "범인은 당신이야 "하며 체포하는 것보다는 마지막까지 범인이 누구인지를 찾아내지 못하는 이야기를 좀 더 좋아하긴 합니다. 물론 끔찍한 사건을 저지른 자의 이야기나 사건이라면 꼭 잡혀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완전범죄 범죄라면 사건을 일으키는 자들이라면 누구나 꿈꿀 그런 일일텐데 이번에 만난 [꽃은 알고 있다]는 아마 완전범죄를 노리는 사람들이라면 백이면 백 다 싫어할 법의학의 여왕이라 불리우는 퍼트리샤 윌트셔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사건일지입니다.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했던 수사기법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저자. 물론 드라마나 영화 소설 등을 통해서는 책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가끔 만나기는 했지만 보면서도 실제가 아닌 허구의 이야기이기에 가능하겠지 했던 것이 실제 사건에 적용되고 있다니 처음에는 신기했습니다. 사건현장에 있을 때도 있긴하지만 없을 때에도 증거물을 통해 추리를 하며 완전범죄를 꿈꾼 범인을 잡아내는 활약상은  페이지를 넘기며 읽어나갈수록 신기함에서 놀라움으로 바뀌게 만듭니다.

 

놀라움은 역시 첫번째 사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범인을 잡았지만 시체의 장소를 모른다는 범인. 경찰은 살해된 시체를 찾아달라며 식물학자인 저자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운동화 두 켤례와 청바지 사체가 묻힌 장소를 찾아달라니 가능할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저자는 자동차의 발밑 메트, 트렁크 메트, 페달 커버 한쌍 등의 증거품을 더 활용해 놀랍게도 사체가 묻힌 장소를 정확하게 찾아냅니다. 

 

많은 경찰들에게 여전히 듣는다는  "이런 것들로 무엇을 알아낸다는 거죠?" 라며 증거같지도 않는 것들로 살해된 현장이 어디이며, 시체는 어디에 있는지, 또 사체가 지금까지 어디에 있었는지 밝혀지지 않으며 미제사거으로 남을 가능성들이 큰  까다로운 사건들을 처리하며 모두를 놀라게 만든 저자는 수사관이 아닙니다. 식물학자, 화분학자, 고고학자인 저자가 경찰에서도 해결하지 못한 사건들을 해결하는데 이용하는 것은 바로 저자의 주특기인 식물학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건을 해결하는데 이용하는 것은 꽃가루와 포자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에이 그걸로 어떻게 사건을 해결해낸다고 코미디 같은 소리 하지마라고 할 수 있지만 저자는 시체의 몸 속에 또는 사건을 저지른 자의 신체, 운동화 또는 여러 물건들에 묻어 있는 것을 통해서  허구의 인물인 셜록 홈즈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며 풀리지 않는 실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저자. 완전범죄를 노리는 사람들이라면 절대 만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저자가 사건을 맡는 순간 완전범죄는 생각지도 말아야 하니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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