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스파링 파트너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6
박하령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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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과모음 / 나의 스파링 파트너 / 박하령 소설

청소년들의 여섯 이야기를 담은 박하령 작가의 <나의 스파링 파트너>

반 여학생을 미모 순으로 매긴 성적이 남학생들에 의해 공개되고 그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떠벌리는 홍모를 향한 하윤의 반감은 점점 커져만 간다. 하지만 반감을 겉으로 드러냈다가 오히려 궁지에 몰린 하윤은 심기일전하며 홍모를 골탕먹일 작전을 궁리한다. 그리고 하윤은 홍모가 애지중지 여기는 자전거의 자물쇠를 풀어놓는 방법으로 시원하게 골탕을 먹였다고 생각했지만 다음날 고가의 자전거가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학교가 떠들썩하게 된다.

아버지가 미투 사건에 연류되며 보령 이모집으로 가게 된 하나, 겉으론 담담한 척했지만 별로 괜찮지 못했던 하나는 답답한 마음을 애써 숨기며 그 곳에서 친해진 친구 희영과 이곳 저곳을 쏘다니며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그러던 중 희영이가 마음에 두고 있던 이수란 아이를 보고 첫눈에 반해 친해지게 되면서 희영이에게만 말했던 부모님 일이 동네에 퍼지게 되고 단지 이수를 좋아한 것 뿐인데 아버지처럼 몹쓸 아이인 것처럼 취급받아진 하나는 서글프기만하다.

친척이랄 것도 없는 촌수지만 오래전 수아 할머니의 은혜를 입었던 나연이 부모는 갑작스럽게 벌어진 수아의 부모님 일로 수아를 맡게 되었고 그렇게 수아가 나연의 집에 온 날 무뚝뚝한 나연과는 달리 애교와 귀염성으로 가족의 사랑을 단번에 차지한 수아에게 자신의 물건과 침대를 내주게 되면서 그저 묵묵히 참기만 했던 나연의 생활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굴려라 공, 여름을 깨물다, 수아가 집으로 가는 시간, 나의 스파링 파트너, 마이 페이스, 발 끝을 올리고란 여섯 편이 실린 <나의 스파링 파트너>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마주하게 되는 소설이다.

반 안에서 깐죽거리는 아이를 향해 한방을 먹이고 싶어하는 심리와 첫사랑에 대한 아련한 기억들, 첫째라는 이유로 동생에게 늘 양보만 해야했던 주인공이 어느 날 갑자기 얼굴도 모르는 아이의 출현으로 자신의 감정을 부모님에게 표현할 수 있었던 이야기 등 고등학교 시절 충분히 겪을만한 성적과 첫사랑, 부모님의 기대나 비교의 이야기들이 그 시기 청소년들의 감수성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특히 학원에서 농땡이를 치고 달아나는 하정이를 따라 간 집에서 사고를 당해 몸을 아예 움직일 수 없음에도 슬프고 힘든 표현을 하지 않고 발랄하게 웃던 하정, 연정 자매의 이야기를 보면서 같은 불편함과 같은 죄책감이 교차했던 적이 있기에 다른 이야기들보다 더 공감하면서 읽게 됐던 것 같다. 최근 청소년 소설들을 읽으며 꽤 수준이 높다는 생각을 많이 하곤하는데 처음 만나게 된 박하령 작가의 섬세한 문체가 기억에 많이 남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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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리 하나린 1 : 다시 시작되는 전설 - 제2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문경민 지음, 소윤경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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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미래 / 우투리 하나린 1.다시 시작되는 전설 / 글 문경민, 그림 소윤경

미천한 집안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 나라에 해를 끼치는 역적이 될 것이라하여 태어나자마자 죽임을 당해야하는 슬픈 이야기를 다룬 <우투리 설화>

평소 사극을 좋아하지만 '우투리 설화'가 있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우투리 설화를 들어보면 어디선가 많이 들어봄직한 이야기라 낯익게 다가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오랫동안 철저한 신분사회에서 삶에 대한 변화를 꿰하지 못한 이들의 한이 느껴지는 설화가 과연 어떻게 소설로 탄생하게 될까 궁금해졌다.

엄마와 둘이 살아가는 주노는 어린이날에도 학원일로 출근한 엄마 없는 집을 지키다 얼마전 발견한 아지트가 있는 뒷산으로 향하게 된다. 그저 다른 친구들처럼 엄마와 시간을 보내고 싶었을 뿐인데 몸이 좋지 못하면서도 학원일로 집을 비우는 엄마와 그런 상황이 서운하기만한 주노, 뒷산 아지트에 홀로 울적한 마음을 달래던 주노는 얼마전 전학온 나린이가 두리번거리며 산으로 올라오는 것을 발견하곤 숨어서 나린이를 지켜본다. 그리고 주노는 나린이가 자작나무 꼭대기까지 올라 멈춘 것을 보고 놀라게 되는데.....

나린이의 놀라운 모습을 보게 된 주노는 저녁에 퇴근한 엄마에게 자신이 본 것을 말하지만 엄마는 주노의 말을 믿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지만 일반인이라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이기에 주노는 같은 반 친구인 진철이에게 털어놓는 것이 걱정스럽기만하다. 하지만 두눈으로 보았고 자신이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란 것을 누군가는 믿어주었으면했기에 주노는 진철이에게 이 사실을 이야기했고 진철이는 주노가 본 것을 확인 차 나린이가 서는 서커스 무대를 보러 가자고 제의한다.

얼마전 전학 온 나린이는 철저히 혼자만을 고집하며 친구들로부터 떨어져 지내는 아이이다. 누군가 다가가도 철벽처럼 방어하며 이야기 나누는 것을 거부하여 친구들 사이에서 금새 이상한 아이란 꼬리표가 붙었는데 그런 나린이가 서커스 무대에 선다니 주노와 진철이는 궁금한 마음을 누를 수 없다.

그렇게 나린이가 서는 서커스 무대를 보러 간 주노와 진철이는 나린이가 공중곡예 도중 상대방 손을 놓쳤지만 순간 다시 올라가 잡는 광경에 입을 다물지 못하고 찰나처럼 지나간 상황이기에 사람들 모두 멍해 있었던 그때 진철이가 급한일이 있다며 먼저 집으로 돌아가고 주노는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서커스 무대를 녹화하던 캠코터 칩을 훔치기에 이른다. 하지만 나린이 아빠를 비롯한 서커스 단원들에게 잡히게 되고 갑자기 어수선해지며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납치당하게 되는 주노와 나린,

잠이 깬 주노는 평소 엄마가 진 빚과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엄청난 부자인 프랭크에게 입양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개인 교사인 진샘을 만나 개인과외를 받게 된다. 그리고 얼마 후 나린이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주노가 있는 프랭크의 별장으로 오게 되는데......

우투리의 후예인 '하나린', 그녀의 신비한 능력을 알고 접근하는 프랭크와 미지의 인물인 제이든, 별장에서의 탈출을 감행하며 하나린과 헤어진 주노는 엄마와 함께 외진 곳에 살게 되는데 하나린의 능력을 알고 쫓는 검은 무리들과의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사뭇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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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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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로 독자들에게 강렬한 눈도장을 찍은 '이케이도 준'의 최신작 <일곱 개의 회의>는 소니의 자회사인 '도쿄겐덴'에서 벌어지는 샐러리맨들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이미 전작인 '한자와 나오키'에서 샐러리맨인 은행원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은 물론 을의 자리에서 갑에게 날리지 못했던 울분을 날려주는 주인공의 활약으로 대리만족을 느꼈기에 이번 작품 또한 상당한 기대가 됐던게 사실이다. 그리고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실적인 묘사와 스토리에 흠뻑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소니사의 자회사인 '도쿄겐덴', 최연소 과장이라는 타이틀을 달며 큰 회사를 상대로 회사 이익에 이바지하며 '꽃 같은 1과'란 명칭이 붙은 영업 1팀을 이끌어가는 '사카도', 반면 온종일 발로 뛰어도 계절과 경기의 영향을 받는 탓에 할당량을 채우기도 급급한 '지옥 같은 2과'를 이끌어가는 '하라시마'는 정례회의에서 영업부장인 '기타가와'에게 목표를 완수하지 못해 질책을 당한다. 자신보다 다섯살이나 어린 사카도와 함께 영업 1,2팀을 이끌어가고 있지만 승승장구하는 사카도와 달리 목표량을 채우기도 급급해하는 하라시마에게 정례회의는 단연 참석하기 싫은 회의 중 하나이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선 목표량을 채워야하고 그러기 위해 영업부는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발품을 팔며 온종일 영업을 뛰어야 한다. 목표량을 채우기 위해 너무하다 싶을 정도의 무리한 영업을 뛰어야하는 치열한 영업부의 세계에서 어쨌든 영업 1과와 2과가 나란히 사무실을 함께하다보니 이런저런 장면에 맞딱드릴 수 밖에 없었는데 영업부장인 기타가와와 입사 동기지만 어떤 이유로 만년 계장 자리에 머무는 '핫카쿠'를 향한 사카도의 비난이 이어지던 어느 날 핫카쿠가 사내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위원회'에 사카도를 고발하기에 이른다. 어쨌든 회사 이익에 큰 이바지를 한 사카도와 부서원들이 영업을 뛰러 나간 시간에 캔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부리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던 핫카쿠를 사람들은 무능력하고 나이만 먹은 계장이란 이미지로 바라보았기에 모두들 핫카쿠의 고발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기타가와의 총애를 받는 사카도임에도 불구하고 영업 1과 과장에서 물러나 인사부로 이동배치 된 것은 사내에서도 큰 이슈가 되었다.

그리고 비어있는 영업 1과 과장으로 2과 과장인 하라시마가 인사이동 되기에 이르는데......

한편 '도쿄겐덴'과 오랫동안 거래를 이어오던 나사 제조업체 '네지로쿠'는 사카도가 영업부 과장으로 있던 시절 경합을 이유로 원가를 무리하게 깍으며 거래를 해왔고 그럼에도 회사에 큰 거래처이기에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거래를 했지만 '도쿄겐덴'에서 제시한 원가에 맞추지 못하겠다고하자 바로 타 거래처로 갈아타며 거래를 끊었고 안그래도 불황기에 더욱 막막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어찌어찌 버티던 회사도 점점 가망이 없게 될 즈음 원가 때문에 거래를 끊었던 '도쿄겐덴'의 '하라시마' 과장이 찾아와 발주를 하기에 이르고 궁지에 몰렸던 '네지로쿠'는 다시 활력을 찾게 된다.

<일곱 개의 회의>는 '도쿄겐덴'의 영업부와 총무부, 제조부를 비롯해 각 위치에서 회사가 돌아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하청업체에 무리하게 원가를 절감시킴으로써 그 차액을 회사의 이익으로 가져오는 사카도의 모습과 그로 인해 하청 업체가 위기에 몰리게 되는 이야기, 원가 절감으로 인해 물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은폐하기 위한 임원진들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한자와 나오키>에서도 느꼈지만 이번 작품에서도 회사 시스템을 너무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어 많은 공감을 하게 되는데 집단이 크든 작든 사내에 존재하는 인간의 욕망과 이기심, 그럼에도 그와 달리 묵묵히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 이익을 쫓고 인정받으려는 인간상과 그 속에서 진정한 것을 찾으려는 고민등을 함께 엿볼 수 있었다.

이미 일본에선 '이케이도 준'의 소설이 드라마화되어 인기를 끌었다고하는데 소설을 읽고 있으면 드라마를 보는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몰입감이 느껴져 드라마로 보아도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을 정도로 탄탄한 짜임새를 느낄 수 있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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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언스? - 히가시노 게이고 에세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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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 사이언스? / 히가시노 게이고 에세이

평소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좋아하는 작가가 몇 명쯤 될 것이다.

하지만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매년 만나지 못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출판 시장이 좋지 못한 상황이고 모든걸 쏟아부어 창작하는 고통이 수반되는 집필 과정을 감안할 때 몇년에 한번씩 만나게 되는 작품은 더 반갑게 다가올 수도 있겠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작가들의 모습이 이렇지 않을까 싶은데 여기 반기를 드는 작가가 있다.

이미 너무도 유명한 작가이며 그의 작품을 만나지 못했더라도 이름만은 너무도 익숙하게 다가올텐데 해마다 두 세편의 작품을 꾸준히 발표한다는게 그저 놀랍기만한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

범죄 추리소설이나 메디컬 소설, 미스터리한 작품은 물론 코미디한 요소까지,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기대 이상의 작품성을 보여주는 그의 작품을 보며 나 또한 다른 사람들처럼 그의 약력을 보고 꽤 독특하다는 인상을 받았더랬다. 문과를 나와 소설가로의 행보를 걷지 않고 이과를 나와 자동차 부품 회사에 다니다 전업 작가로 전향한 그의 이력은 소설만큼이나 꽤나 신선하게 다가왔었는데 그러하기에 책 제목에서부터 흥미로움을 느꼈던 것 같다.

<사이언스>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2003년 <다이아몬드 LOOP>라는 잡지에 연재한 글들을 모은 에세이다.

과학기술이 추리소설에 어떻게 관여하는지, 과학발달이 가져온 인구의 편리함 이면에 우리가 감수해야할 것들은 무엇인지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더불어 이공계 출신이라 문과 출신 작가들보다 과학적 접근은 빠르지만 그게 오히려 함정으로 작용해 상상력에 제한을 둬야하는 이야기는 색다르게 다가오기도 했다.

얼마전 금단의 영역을 침범한 인간의 욕망을 다루었던 메디컬 소설 <분신>을 읽으며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던 과학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 생각해보며 소설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고민을 해볼 수 있었다. 너무 무겁고 어두운 이야기라 책을 덮고도 한참 망연자실한 기분이 들 정도였는데 <사이언스?>는 오래전 그가 생각했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일맥상통하는 부분과 일본에 국한된 것이 아닌 인류가 고민해야할 공통 고민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공감이 가졌던 것 같다.

소설 속 캐릭터를 통한 이야기가 아닌 그가 직접 잡지에 기재한 이야기들을 묶어놓은 책이라 더 색다르고 '히가시노 게이고'란 작가의 성향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되는 책이라 그동안 만났던 소설과 다른 그의 모습을 만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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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이 깊은 바다
파비오 제노베시 지음, 최정윤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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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 물이 깊은 바다 / 파비오 제노베시 장편소설

파비오는 다른 아이들과 달리 할아버지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요일을 달리하며 할아버지들과 낚시, 사냥, 아이스크림 먹기, 새 찾으러 가기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다른 아이들이 미처 터득하지 못한 자연과 독특한 할아버지들의 일상을 엿보며 자라게 된다.

그렇게 파비오가 여섯 살이 되던 해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알파벳은 그럭저럭 뗀 덕분에 국어는 고통 없이 마주할 수 있었지만 문제는 수학, 늘 함께 시간을 보냈던 할아버지들은 수학을 가르쳐주지 않았고 그로 인해 파비오는 학교 수학 시간에 닭에 빗댄 문제를 풀 수 없었고 그 문제를 할아버지에게 들이민 순간 걷잡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데 여섯 살 파비오에게는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지만 한편으로보면 어처구니가 없어 나름 유쾌하게까지 느껴져 나도 모르게 웃고 있는 것을 깨닫게 된다.

여섯 살 손자를 둔 할아버지들은 나이에 걸맞지 않게 철없는 모습으로 두문불출하는데 독자가 보기엔 퍽 유쾌하게 다가오는 상황으로 보이긴해도 내가 만약 파비오라면 어땠을까 생각해보면 어깨가 부르르 떨릴만큼 창피하게 느껴질 순간들도 꽤 많이 등장하는지라 개그적인 요소와 파비오에 대한 연민등이 묘하게 뒤섞여 그럼에도 파비오는 어떻게 성장해갈까란 궁금증이 들었다.

만치니 사람들이 몰려사는 마을, 그 속에서 자라난 파비오는 팩맨 게임을 하며 친구들이 놀 때 할아버지들과 산과 바다를 누비었고 그렇게 자라난 덕분에 옷장에 몰래 포장되어 있던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기 전까진 산타할아버지가 있다고 믿는 순수한 아이였다. 그렇게 한해 한해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주축이 된 가족들 이야기 속에서 점점 성장해 나가는 파비오.

<물이 깊은 바다>를 처음 접하고 읽기 시작하면서 작가 이름이 소설 속 등장하는 여섯 살 꼬맹이 이름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점점 이 소설이 작가의 자전적 소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마흔까지 결혼을 하지 못하면 늙어죽을 때까지 혼자여야하는 만치니 가의 저주가 붙어 파비오 곁에 할아버지들은 장가도 가지 않은 채 늙었고 그것이 어쩌면 잘된 일인지도 모르게 파비오에게 다양한 추억을 안겨 준다. 비록 납득할 수 없는 수학 문제로 느닷없이 학교로 찾아와 모두를 공포에 떨게 만들고 파비오가 이해할 수 없는 요상한 잡담을 늘어놓긴하지만 지난 후에 되돌아보면 그런것들이 작가의 삶에 있어 자양분이 되었음은 소설을 통해 충분히 알 수 있다.

포장된 크리스마스 선물을 아들에게 들킨 엄마가 산타 할아버지는 전 세계를 돌기엔 너무 나이가 많으며 힘이 들기에 미리 가정마다 몰래 숨겨뒀다며 어물쩍 아들을 이해시키려는 말과 물에 대한 공포에 떠는 아들에게 바닥이 발에 닿지 않더라도 죽지 않을 수 있음을 몸소 알려준 아버지, 파비오의 곁에서 생활의 지혜를 수백만가지는 알려줄 수 있었던 어벤져스 같은 할아버지들, 나는 형제가 없고 친인척이 많지 않아 그런지 아버지의 불우한 사고에 마음이 싸함을 느끼면서도 파비오의 곁에 유별난 할아버지들이 있고 아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부모로서의 행동을 보여주는 파비오의 엄마 아빠를 보면서 아이를 키우는 같은 부모의 입장에 이입되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하는가?란 난해할 수도 있는 물음에 왠지 조금은 안도를 하게 되었던 것 같다.

요즘같이 각박하다면 각박한 메마른 세상에 <물이 깊은 바다>의 파비오를 통해 가정에, 자식에게 무엇이 가장 소중한지 정확한 답이 되어주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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