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식사 2 - 나이 들수록 더 건강한 사람들의 식단과 100년 건강을 위한 비법 약차 진짜 식사 2
김순렬 지음 / 리더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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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관심을 갖고는 있었지만 그동안 여러가지 일들과 상황들 속에서 건강을 챙기지 않고 살아왔었다.

젊었기에 괜찮았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괜찮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젊기는 하나 과거의 영광처럼 그렇게 젊지는 않다.

진짜 건강을 잘 챙기고 건강을 잘 돌봐야지 앞으로 내 미래와 내 노후와 내 노화가 달라진다는걸 느끼고 알게 되었다.

세월이 좋아지고 빨라지다보니 다들 영양제로 건강을 챙긴다고 한다.

맞다, 나도 그랬다. 영양제는 먹기에도 내가 편한 시간대 먹어도 되니까 간편하고 성분도 좋거나 나쁘지 않아서 찾게 되고 먹게 된다.

다만, 가격은 사악하거나 조금 괜찮은 정도.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영양제가 만능도 나를 불사의 몸으로 만들어주는것도 아니다.

다들 영양제를 다양하게 먹지만 결국 어딘가 아파서 병원을 찾게된다, 찾는다.

그래서 알 수 있었고, 알게 되었다. 영양제는 예방이나 도움은 줄 수 는 있어도 근본적인 해결책과 문제에 대해서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말이다.

다들 이너뷰티, 이너뷰티 노래를 부르면서 결국 영양제 얘기만 한가득이다.

유xx 만 검색해 들어가면 광고와 내돈내산이라며 이너뷰티에는 영양제 추천을 한가득해준다.

예전에는 솔깃했고 원래 영양제를 먹었으니까 보게 된다, 빠져들어서 말이다.

그런데 돈도 그렇고 먹던 영양제가 떨어지니까 무슨 금단현상처럼 불안해서 걱정을 했었다.

그렇게 조사하고 검색하고 알아보다가 알게 된건 기본 중에 기본, 근본 중에 근본인 음식이었다.

음식이 제대로 된 이너뷰티이자 나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앞으로의 내 삶을 책임져줄 아이였다는것을.

지금 소개하는 진짜 식사 2는 실제 저자가 유xx 를 운영중이며, 책 제목도 신선하면서 확 마음을 끌어서 읽게 된것도 있다.

이 책은 1탄과 2탄으로 나뉘는데 진짜 식사 2는 막 나온 따끈한 신간이다.

책은 설명이 길지 않아서 좋았고 간단한건 간단하게 길게 설명해야하는건 길게.

다만, 핵심만 쏙쏙 이해는 잘 되게 어렵지 않고 건강 이야기, 건강정보를 잡지 읽듯이 읽게 만들어준다.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정리되어있으며, 챕터 마지막에는 하나의 챕터 내용들을 요약정리해서 보여준다.

그래서 다시 읽을때나, 내가 급하게 기억이 안나거나 봐야할 부분에 요약정리된 뒷 부분을 찾아서 읽으면 되서 좋다.

책 본문 중에서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를 아시는가.

정말 이유가 다양하다. 한 가지만 있는게 아니었다. 난 무슨 병이거나 스트레스라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맞다.

결정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해도 일어난다고 한다. 와, 이 부분은 놀랐었다. 솔직히.

비타민D가 부족하면 가슴에 통증이 생긴다니. 이 중요한걸 이제서야 알게되서 더욱 열심히 비타민D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할꺼고

가능하다면 영양제까지 같이 먹을 생각이다.

다양한 증상들을 다룬다. 다루면서 그 증상들이 왜 일어나는지 이유를 알려주기도하고,

좋은 음식이나 차 종류들을 다양하게 알려준다.

물론 다 좋은것만 적혀져있는건 아니다. 안 맞거나 위험하거나 할 수 있는 음식들은 경고성처럼 챕터로 다뤄서 보여준다.

모든 음식이나 약차, 차 들이 다 사람들에게 맞고 부작용이 없는것은 아니기때문에 자신의 몸상태나 알러지 등을

고려하고 검사해서 알아봐서 책 내용들을 따라해보는걸 추천하는 바이다.

나도 이 중에서 안 맞거나 위험할 수 있는건 제외하고 그 밖에는 괜찮은 음식이나 약차들을 따라하고 있고 따라할려고 한다.

각 음식이나 약차들의 효능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다.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있고 어떻게 먹거나 마셔야하는지 양은 얼마나 되어야하는지 등을 알려준다.

식사 후에 피해야하는 행동이 있다. 그 중에서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식후땡 커피라는 말이 있듯이

식후 땡하고나서 커피 마시는건 피해야 하는 행동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만성피로를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동전의 앞뒤처럼 완전 반대의 내용이라서 놀랐다.

카페인때문에 정신이 차려지는 반면에 만성피로라니. 어쩐지 생각해보면 다들 커피 마시고나서, 마셨는데도

시간이 지나면 다들 피곤하다라는 말을 하지 않은가. 그게 단순히 입버릇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게 놀라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몸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여러 음식과 차 들을 알게 되서 좋았고

배울 수 있고 앞으로 먹을 음식이 다양해진다는게 좋다.

그리고 다양한 효능도 배우게 되서 먹을때마다 생각이 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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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인류 보고서 - 리얼 하드코어 오피스 생존기
김퇴사 지음 / 비에이블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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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과 표지만으로도 이 책은 무조건 읽어야한다! 읽고싶다라는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켰던 책이다.

첫장을 펼쳐서 단 몇 페이지만 봤을 뿐인데도 나도 모르게 몰입해서 보게 되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끝까지 보게 된다.

볼수록 줄어드는 페이지 수가 아깝다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정도이다.

sns에서 화제가 되며, 인기가 높은지, 왜 책으로 출간까지 해달라는 요청이 나왔는지 이해가 된다.

그리고 이 책은 정말 소장가치가 높다, 높게 느껴진다.

읽을수록 정말 직장인 대피소라는 띠지의 맞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위로와 공감을 받거나 하고 싶을때 읽기 딱 좋은 책이다.

하물며 아직 직장인 생활을 아직 안 해본 취준생이나 갓 취업한 신입한테도 추천한다.

저자의 센스와 직장인의 생활을 여과없이 느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저자의 이름도 김퇴사라니 이 얼마나 센스가 넘치는게 보이는가.

이 책이 마냥 재밌다, 웃기다라고 표현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현실적이라서다.

그렇다고 재미가 없거나 웃기지 않는다는건 아니다. 물론 비현실적인거나 과장된 내용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우리가 겪었거나 곧 겪게 되는 실제 내용들이라서 더욱 몰입하면서 진지하게 봤던것 같다.


위의 사진처럼 sns에서 올리는 오피스툰이라서 한 장의 모든걸 담았으며, 한 장으로 표현하고 보여준다.

제목만 보고 뭐지?했다가 아래의 그림을 보고 아! 하면서 무릎을 탁 칠정도이며, 제목과 그림 속 주인공의 표정이나

그 밖의 소품을 통해 보여주는게 임펙트가 강하게 느껴지며 나도 모르게 미소를 짓거나 웃게 만든다.

보면서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라는 위안과 공감을 받기도 하고,

난 아직 이런 사람은 없었구나하는 안도감과 나타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동시에 느껴졌었다.

보다보면 상사와 꼰대들, 상사 꼰대들이 등장을 하는데 씁쓸함과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제 그만 직장 꼰대들과 상사들에게 이 책을 선물해주고 싶을정도이다.

본문 중에서 웃음 치트키라는 제목의 내용이 있는데 아래의 내용은 남자가? 육아휴직? 하면서 상사 꼰대들이 하하하하고 웃는 장면이다.

보는데 속에서 울화가 치미는데 전국ceo 모임 웃음 치트키 발동이라는 문구가 적혀져있다. 아래에.

진짜 가야할 길이 멀어도 너무 멀다라는 생각과 함께 그림이지만 너무 얄밉고 짜증이나서 얼굴을 한대 팍하고 때리고 싶었다.

단순히 웃고 넘기는게 아니라 한국 사회, 직장인들의 애환과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아직도 이런 사람들이 회사에 존재한다는것에

씁쓸함을 감출수가 없었다. 이 책은 마냥 웃기에는 묵직함과 무게감을 느끼게 만들어줬다.

그래도 보면서 마냥 화가 나거나 씁쓸한것만 있는게 아니라 웃음과 미소를 짓게 만들어줘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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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구구단 - 디자인이 필요한 순간, '툭' 튀어나오는 디자인 공식
에이핫 지음 / 길벗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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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재밌다, 흥미롭다, 즐겁다, 기억에 남는다, 기초이론 대박, 지은이 센스 짱.

이런 말들이 저절로 나올정도로 그동안 디자인 관련 책들은 봐왔지만 이 책처럼 한 번 손에 잡으면

끝까지 보게 되는 마성의 책은 없었다. 물론 도움이 되고 실용적이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기존의 디자인 책들이.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만화형식으로 되어있다. 초등학생들 전용 역사만화책이라든가, 그런 책과 비슷하게 되어있다.

컬러풀하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일단 집중이 잘되고 몰입해서 읽고 보게 된다. 이해와 기억력은 덤이다.

아무래도 재미있게 다가오고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게 느껴져서 그런지 좀 더 머리에 잘 들어오게 만들어준다.

꼭 필요하면서 기본적인 것들만 담아놓았으며 다양한 스킬들을 몰라도 저자가 알려주는것만 알아도 알차다.

그리고 왜 디자인을 배워야하는지, 디자인을 공부하면 좋은점과 이로운점이 무엇인지 저자는 알려준다.

생각지도 못한 점도 있었으며, 이렇게 디자인이 다양하게 여러 곳에서 쓰이는구나를 다시 한번 제대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디자인에 대한 열정이 마구 샘솟게 만들어준다.

만화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색이 많이 들어가있지 않고, 약간 아주 옛날 만화같게 구성되어있다.

설명이 길지도 않고 핵심만 딱딱 짚어서 말해주니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해주며, 재미도 있고 하나의 챕터가 끝이 나면

그 다음에 퀴즈 문제가 나온다 앞서 설명하고 알려준 내용들을 잘 숙지했는지 기억하는지 풀어보게 해놓은 퀴즈다.

퀴즈지만 문제집에서 풀던 문제처럼 되어있고 많지도 않아서 금방 푼다.

맞추는 쾌감이 있고, 틀리면 왜 틀렸지 무엇을 놓쳤지 하는 생각이 들면서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읽게 된다.

오랜만에 풀어보니 재미도 있고 어른이 되고나서 자격증이나 공부할 일이 아니면 문제나 퀴즈를 풀 일이 없는데

이렇게 풀어보니 더 정리가 잘 되며 체득한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나서 도형으로 감각 키우기 편이 나온다. 앞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다시 설명해주는 코너이기도 하며

뒷장에 도형과 직선 곡선을 사용해서 그리는건데 배운 내용들은 응용해서 써먹을 수 있게 해놓았다.

좀 더 창의적으로 만들어주는것 같고, 배운 내용들을 어떻게 접근 해야하는지 등을 배울 수 있게 해줘서 좋다.

마지막으로는 사진으로 감각 키우기편이 나온다.

사진에도 디자인이 적용된다는걸 알고 계셨는가? 난 몰랐었다. 그냥 느낌이나 재능이 있어서 잘 찍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그리고 앞서 말한것처럼 디자인은 어느곳에든 사용되는데 사진에서도 해당된다.

앞의 배운 주제와 관련한 사진을 찍어보거나 그와 관련된 사진들을 보면서 감각을 키우는것이다.

저자가 예시를 들어 보여주는데 바로 이해가 되게 해준다.

이 책은 단순히 설명으로만 나열된 기존의 책과는 다르게 내가 직접 생각하고 응용하고 결과물로 도출되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재미가 있고 바로 눈에 보이는 변화나 어떻게 디자인에 접근하고 기초 이론에 입각해서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배워서 좋았고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나처럼 디자인이 어렵다, 잘 모르겠다, 입문자나 초보자라고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하다고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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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성공하는 스토리 완벽 공식 -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 양성 학교에서 배우는 이야기 작법
아라이 가즈키 지음, 윤은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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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시나리오 작가나, 출판 소설쪽 작가나, 더 나아가 드라마 작가가 될것도 아닌데 뭣하러

스토리 이런거 창작, 기술 등을 공부해야하지?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말하고싶다.

나 또한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었다. 굳이, 왜? 라고 생각을 했었던 적이 있었다.

이 말은 현재,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것이다.

스토리라는 단어는 대단하며 무섭다라고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작가라는 작은 틀이 아니라 만화에서도, 이모티콘이든, 일러스트 캐릭터든, 캐릭터 자체를 만드는것에 있어서도,

어디서든, 어느곳에서든 필요하고 필수적이며 스토리가 있냐, 없냐의 차이가 성공과 인기를 보여주며

좀 더 나아가 생명을 불어넣는게 스토리라는것을 느꼈고 알게 되어버리면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의 시나리오 작가 양성 학교에서 배우는 이야기 작법에 대해 자세하면서 심도있게 다루고있다.

한 권의 책이지만 강의를 돈 주고 듣는것같은 느낌과 함께 공부가 되며, 배울게 엄청 많다.

그리고 왜 인기있는 웹소설과 드라마, 만화 등등 어떻게 쓰여지는건지 왜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는지도 한 챕터씩

읽어내려가면서 짐작해볼 수 있었고, 공부가 되는게 많았다.

이 책이 왜 인기가 있으며, 제목에 자신감이 보이게 스토리 완벽공식이라고 쓸 수 있었는지 이 책을 읽으면서 알 수 있었다.

서론이 길었다. 우리는 무언가를 시작할려고 하면 재능을 따진다. 재능이 있냐 없냐, 책 저자도 1챕터에서 다룬다.

그리고 꼭 보기를 권한다. 재능이 있냐 없냐는 중요하지 않다.

이야기를 쓰는데 필요한 기술이 있다고 한다. 그 기술은 표현기술인데

이 표현기술을 살리느냐,못 살리느냐, 적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재능을 죽일수도, 살릴수도 있다.

이 책은 재능에 대해 어쩌구, 저쩌구 이야기 하지 않는다. 오로지 기술에 대해 알려주며 이야기한다.

책을 읽다보면 내가 저자가 알려주는 이 방법들, 기술들을 제대로 적용해서 확실히 써먹어야 스토리가 탄생하며,

그 시간은 오래걸릴수도 있다는걸 알게 되었으며, 배울 수 있었다.

총 6챕터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책을 읽으면서 내용들에 대해 하나씩 다 말할 수 없을정도로 양이 많으며, 하고싶은 말이 많게 만드는 책이다.

드라마와 스토리 같은거 아니야? 비슷한거 아닌가?라고 생각을 했었다면 그 생각을 고이 접어 버리길 바란다.

드라마와 스토리는 다르다. 같지 않다가 결론이다. 스토리는 패턴이며, 이야기는 드라마와 스토리로 구성된다.

저자는 예시를 들면서 이야기를 해주는데 이게 처음 읽으면 이해가 잘 안 될 수도 있다.

나도 처음에 이해가 잘 안되었으며 이해가 잘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었다.

그러면 여러번 읽으면 된다, 또한, 저자는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고 그 예시를 그 다음 설명이나 챕터에도 가져와 설명해준다.

그러면 앞의 주제와 연결되면서 하나로 이어지다보니 좀 더 이해가 되거나 이해가 잘 되게 만들어준다.

도표나 그래프 같은것도 사용해서 보여주기도 한다.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니 다시 글을 읽으면 그때 이해가 되기도 한다.

이야기 설정에 필요하면서 중요한 3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테마, 모티브, 소재, 이게 뭔 소리인가 했었다. 테마와 모티브는 뭐가 다르고 개념이 뭐지?란 생각을 알고있듯이

저자는 전체적으로 맛보기식처럼 설명했다가 바로 하나씩 설명해놓았다.

테마는 이야기의 목표점이다. 이야기란 창작이며 창작의 길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테마를 알고있어야하며

테마를 정해놓고 가야한다. 그래서 목표점인것이다. 그리고 테마도 무턱대고 생각하고 만드는게 아니라,

조건이 붙는다. 예를 들면 테마는 하나여야 한다와 같이 말이다. 테마가 여러개이면 길이 너무 많고 뱃사공이 너무 많으면 길을 잃지 않겠는가.

모티브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목표점으로 향하는 길이라고해서 테마를 더 구체적으로 구체화시키는 역할이다.

어떤 스토리에서든 등장인물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일.

등장인물을 잘 만들지 못하는 이유라든가, 왜 필요한지, 등장인물을 만들때 어떻게 만들어야하는지 등등

자세하면서 재미있게 유익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그냥 읽어보길 권하고 바란다. 어느하나 버릴것도 없고 놓칠것도 없으며 계속 읽고 생각하고

창작을 만들어내기위해 기술들과 내가 무엇을 주의해야하는지, 무엇을 놓치면 안되는지, 뭘 집어넣어야하는지 등을 공부하고 배울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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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팔지 막막할 때 읽는 카피 책 - 기획자, 마케터, 광고인, 셀러라면 꼭 알아야 할 팔리는 글 작성법
톰 올브라이튼 지음, 정윤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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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무엇을 공부할까하다가 보게된 카피라는 단어.

그리고 카피라이팅을 하는 사람을 카피라이터라고 부른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들어본적은 있지만 자세하게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카피라이팅이 카피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에 대해서 느낄 수 있었으며,

광고에서 많이 보는 한 문장을 만드는게 쉬운게 아니며 사람의 머릿속에서 뽑아내는게

어렵고 복잡하고 거의 뇌를 풀가동시켜야한다는것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카피라이터가 뽑은 카피라이터라는 수식어를 보면서 너무 오버한거 아닌가하는 생각을 처음에 했었다.

그런데 웬걸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생각은 저 멀리 날아가버렸다. 그 이유를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저자의 수식어에 걸맞게 책의 내용들은 정말 꼼꼼하면서 친절하게 다 설명해놓았다.

두껍지만 읽으면서 너무 알찼으며, 진짜 제목처럼 막막할때 필수이며, 더 나아가 내가 카피라이터가 꿈이라면,

기획자나 마케터를 지망하거나 그 일을 하고 있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카피라이터나 마케터 혹은 내가 나중에 셀러가 되면 꼭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내용들이 가득 담겨져있다.

다 중요하고 핵심적이다 보니,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야할지 난감할정도다. 그냥 읽으세요, 읽으면 됩니다라고 말하고싶을정도다.

총 3챕터 큰 주제로 나뉘어져있다.

1부는 광고 카피 계획하기, 2부는 광고 카피 작성하기, 3부는 광고 카피 업그레이드하기로 되어있다.

저자는 처음에 베네핏을 강조한다. 베네핏이란 제품의 기능과 소비자의 이익이 겹치는 부분이다.

베네핏을 어떻게 활용하고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을 할 수 있다.

우리 일상 어디서나 광고가 있으며 자주 만나고 보게 된다. 그러다보니 지겨움과 피로도가 상승해서 그냥 스킵을 누르게 되는 일까지도

일어나고있다고 생각한다. 짧은 광고든 긴 광고든 사람들은 별로 흥미를 가지거나 잘 보지 않게 된다.

이게 현실이다. 그래서 카피가 주는 힘은 한 문장에 속에 들어가있기에 강력하면서도 사람들이 시선을 잡아놔야한다.

그래서 더욱 어렵고 힘들게 느껴지는게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방법들과 다양한 시도들이 해볼 수 있어서 좋기도하면서 많다보니 생각할게 많아서 쉽지 않게 느껴지기도 한다.

3부 주제중 카테고리 속에 속하는 8장 기억에 남는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가 흥미와 재미도 있었으며,

책 속 모든 내용들이 다 유용하고 좋았지만 더 확 와닿거나 실천에 써먹고, 주의할 점등을 알려줘서 좋았던 챕터이다.

사실 제목부터 끌렸었다. 지금까지 내가 본 광고나 못 본 광고까지 현재 만들어지고있는 광고들이 수천개, 아니 수억개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광고는 정말 별로 없다. 그런데 기억에 남을정도의 광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알려주는데 안 읽어볼수가 없었다.

많은 방법들 중에서 숨겨진 의미를 찾는 쾌감을 선사하라, 뒤집는 순간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한다 등등.

3부 8장 속 주제들이 무조건 다 통하고 옳고, 좋은것만은 아니라고 한다.

물론 통하기도하지만 너무 지나치거나,과도하거나, 그러면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불러오거나,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 느낌만을 남겨준다고 한다.

실제로 광고되었던, 사용되었던 카피 사진들을 예시로 들면서 설명해주는데 그래서인지 좀 더 친숙하면서 와닿게 해준다.

그 밖에도 단순히 글로 설명해놓으면 아무리 잘 설명한다고 하더라도 이해하는데 무리가 되며, 이해가 잘 안될 수 있는 부분까지도

역시나 놓치지 않고 표로 작성해서 보여주는데, 그 덕분에 머릿속과 한 눈에 쏙쏙 박힐정도로 잘 들어오게 해주며, 이해가 같이 되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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