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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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이란 "사상이나 감정 따위를 효과적이고 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문장과 언어의 사용법을 연구하는 학문" 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수사"란 말이나 문장을 좀 더 이쁘게 다듬는 것을 뜻하는데 이것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득의 기술"이라 보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소피스트를 떠올리면 대중과의 연설, 대화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아리스토텔레스, 그가 이 책에서 말하듯 설득의 기술을 이미 이렇게나 알고 있었다면 꽤나 능력있는 삶을 살지 않았을까 해보게 됩니다.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다면 그가 무얼하든 손해는 보지 않았을테니요. 더군다나 감정에 호소하지 않고 개연성 증명을 설득에서 가장 큰 강점으로 삼았다니 논리에서만큼은 최고였지 않았을까, 그러니 결코 변하지 않는 인기를 누렸을거같은데요. 단, 이유있는(?) 대중의 변덕도 잘 아는 그였기에 그들의 판단을 사로잡는 여러 기술을 보여줍니다.

 

신들에게서 승리의 점괘를 받지못해 불안해하는 군인들에게 "최고의 점괘는 조국을 위해 싸우는 것" 이라 한다던가 아군의 수가 열세라면 "전쟁의 신은 공평"하다던가 잘못도 없는 적군의 아이들을 죽여야한다면 "아버지를 죽이고 그 자녀들을 살려두는 것은 어리석은 ..." 이렇게 말을 하면 된다는데요.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는 말처럼 말이 얼마나 무서운 건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말의 나열뿐 아니라 문체, 어조. 예시등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는 것도 보여주는데요. 글이나 말로 설득하는 이에게 깜박하면 말려든다는 건 예나 지금이나 같다는 걸 알 수 있기에 쓴웃음 짓게 되는 대목이 여럿 보입니다.

 

"데모스테네스는 대중을 배 멀미를 하는 사람에 비유했고(대중이 어떤 정책에 찬성표를 던져 그 정책이 시행되면, 대중은 자신이 선택한 정책으로 멀미하며 고통을 받기에(?)), 데모크라테스는 대중 연설가를 아기가 먹을 젖을 자기가 빼앗아 먹고는 아이에게는 자신의 침을 발라주는 보모에 비유했..."(정치가들에 대한 기존의 비유를 뒤집어 표현하면서 위선과 착복을 일삼는 자들이라고)..

 

연설을 하는 이와 듣는 이,하는 이는 어떻게 말해야 하고 듣는 이는 어떤 점을 보고 물어봐야하는지를 알게 되는데요. 2400년이란 오랜 기간동안 그의 수사학이 많은 이에게 영향을 미친 건 다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가 예시로 들어준 인물들을 다 알지 못해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어떻게 말하는 것이 상대에게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는 부분이 아직도 통하겠다 싶어 재미있게 보게 되는데요. 말하는 이에 따라 다르게 들려질 수 있게 하는 "수사학", 그 신비로움에 빠진다면 내일의 설득이 달라지게 될까요?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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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 경제학은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박정호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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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는 사람과 뗄레야 뗄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인문학과의 관계에서만큼은 거리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나 오판이였네요. 돈과는 거리가 있어보이는 고대인들부터 인디언들, 역사적 많은 사실들, 예를 들면 아편전쟁이 시작된 실질적 이유들이 조금만 더 들어가보면 인간의 경제적 활동과 다 관계가 있었다는 걸 보게되니 말이죠.

 

그 뿐 아닙니다. 예술과 문화 역시 그 안에 경제학의 원리가 숨어있다는 걸 알게되니 인간이 왜 경제학을 멀리해서는 안되는지를 새삼 배우게 됩니다. 경제학이 수치의 오르내림으로 복잡하게 인간 역사를 정의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본능속에 숨어있는 걸 꺼내 보기 편하게 숫자로 정리해 만들어놓은걸까 생각이 바뀌게 되는데요. 5장으로 나눈 이야기들이 듣고 생각해 본 것들이라 더 재미있게 다가오게 됩니다.

 

남북전쟁의 발발이 노예문제 때문이 아니였다거나 스위스가 오늘날까지 전쟁을 피해 어떻게 자신들의 위치를 지킬수 있었는지, 순장의 역사가 암살을 막기 위한 것이라던지 코카콜라는 왜 약에서 음료수로 자신의 모습을 바꿔야했는지, 클래식 공연 티켓값은 왜 비싼건지, 역사속 달라졌던 인물의 행동과 문화 뒤에는 경제적 이유가 분명 있었다는 것들, 영국의 산업혁명을 이끈건 뭐였을까 등등의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다가오게 됩니다. 그 안에서 보여지는 인간사 하나 하나가 경제학 개념들과 맞닿아 있어 좀 쉽게 이해하게 되는데요.

 

많은 전쟁의 이유나 인접한 이웃이면서도 달라진 문화들이 결국은 이유가 따로 있었구나 하게 됩니다. 그 이유가 다 제각각인데 우리는 늘 그 명분이라 붙여진 걸 기억하고 있었구요. 그걸 보니 단순히 경제학을 인간의 경제적 활동이라는 사회적 과학분야라고만 정해둘 수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경제학 이론은 '발명'이 아니라 '발견'에 가깝다. 인류의 삶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인문학이 이를 증명한다."

앞으로 달라지는 경제활동에 관한 일들을 보면, 특히나 그것이 나라간의 일이 된다면 더 관심있게 그 이면을 보게 될거같은데요. 그런 작고 커다란 것들이 다시 우리가 하고 있는 생활과 지금을 보여주는 숫자들을 바꿔가며 내가 속한 문화를 바꾸고 또 나는 얼마만큼의 시간이 흐른 뒤에야 그 때 그래서 였구나를 알게 될 수도 있을텐데요. 이제는 경제학이 우리가 아니라 나와도 꽤 가깝게 있을 수 있다는 걸로 더 가깝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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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멘토 공부의 기술 - 명훤 멘토가 전하는 7년간의 멘토링 수업
명훤 지음 / 아테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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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다닐때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걸 하는 후회를 할 때가 있거든요. 그러면서도 지금 필요한 게 있어 공부를 해보자 하면 왜이리 공부 할 시간을 미루기만 하는건지, 이게 습관인건지, 그냥 내가 공부를 싫어하는 건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공부는 열심히 하라 하지만 그 구체적인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요. 아이들의 공부뿐 아니라 그 시기의 인생 멘토이시기도 한 명훤님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진작 이런 분을 나도. 우리 아이들도 만났더라면 인생이 좀 달라졌을까 하게 됩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만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하다."-위정편(31)

공부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표준국어대사전에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라 나와있다는데요. 우리에게 공부는 그 정의 그대로 배우고 외우는 걸 중점으로 하게됩니다. 머리에만 익히는거죠. 그런데 외울 건 너무 많고, 외우고 싶을만큼 의지는 생기지 않는다는 게 제일 큰 문제일겁니다. 이렇게만 생각했는데 지식을 그 글자대로만 무조건 외웠기에 자신에게 응용되지않는 앎이란 나에게 공부가 되지않겠다는 걸 수능 공부를 하는 아이들 지문을 보면서 알게 됩니다. 응용이 안된다면 짧은 시간안에 쓱 보고 풀어나가야하는 필요한 순간에 꺼낼수가 없을테니요.

 

뒷 편에 멘티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공부 할 의지나 동기를 찾아가는 과정이 꽤 중요했다는 걸 역시나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의지는 생겼지만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이들에게 공부의 방법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특히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여러 팁들이 있어 저마다 자신에게 부족하다 생각했던 부분들을 들여다 볼 수가 있습니다. 저에게는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야 된다는 게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누구 누구는 이렇게 공부했다더라,, 라는 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늘 관심이고 그렇게 맞추어 자신의 방법을 바꾸게 되는데, 그러지 말라는 겁니다. 그러면서도 기본적으로 따라야 하는 건 분명 있다고 하는데요. 힘빼는 공부 방법을 택하되 공부의 기본기 "압축, 암기, 반복의 기술"을 닦으라는 건, 역시나 공부는 시간을 어떻게든 만들어야 된다는 걸 알게 합니다.

 

학습계획의 원칙에 보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시험 준비전에 계획을 어떻게 짜야할지, 보상과 휴식도 학습계획의 일부로 하라던지, 자투리 시간의 위엄, 그리고 계획이란 통제가 아니라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에 보니 그렇지만 막상 시험을 준비하는 아이들의 시선에서는 그게 마음대로 되는 일이 아닐텐데요. 이런 하나 하나 짚어주는 부분들이 공부하는 이들이나 학생을 둔 부모님들에게 공부의 기술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지않을까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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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마스터
카린 지에벨 지음, 이승재 옮김 / 밝은세상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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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모른다", "그림자","마리오네트의 고백"등으로 사람이 사람을 얼마나 잘 믿게되는지, 그리고 믿었기에 그 뒷모습을 본다는 건 더 씁쓸하다는 걸 알려준 카린 지에벨인데요. 그녀의 이야기치고 생각보다 짧은 길이에, 그것도 220페이지에 2가지 이야기 "죽음 뒤에"와"사랑스러운 공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살짝 살짝 인간의 "설마"하는 감정을 건드려주는 부분이 있어 그녀의 실력을 역시나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반전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왠지 다른 기대를 하게 했던 "죽음 뒤에"가 더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하게 됩니다.

 

 

"평생 만난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남자가 시골에 있는 주택을 넘기다니, 흔한 일이 아니잖아?"-33

 

이런 일이 생깁니다. 이 사실만 놓고보면 좋을거같은데 유명 여배우 모르간 아고스티니 어렵기만 합니다. 다른 가족들에게는 작은 것이 돌아갔는데 생면부지의 자신에게는 고인의 가장 큰 재산이였을 주택을 남기다니요. 그런데 유언을 남긴 그 남자 오벨 메닐은 외딴곳에 있는 그 집에 찾아가보라고 합니다. 더 좋은 선물을 남겼다고 하면서요. 그래서 그녀, 남편과 함께 그 집을 찾아가보게 됩니다.

 

 

일이 어떻게 전개되는 걸까, 죽었다는 남자는 왜 그런 일을 한건가, 그리고 그들 부부를 몰래 쫓아오는 오벨의 형은 무슨 짓을 하려는 건가 싶어지는데요. 깔렸다 믿은 복선은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생각못한 부분에서 놀라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나중에야 이 일이 보기와는 다르다는 걸 알게 되는데요. 우리가 뭔가 찜찜하게 생각한 게 뭐였는지를 알게 되는 부분에서는 섬찟함을 느끼게도 됩니다. "어쩐지"하는 생각으로요.

 

 

 

이렇게 "죽음 후에"에서 놀라고 자신을 호랑이라 여기지만 사실은 상처의 아픔에 정신을 놓은 살인마 막심 에누가 어린 양 무리에 합류하는 일이 생긴다는 "사랑스러운 공포" 를 만나게 됩니다. . 무자비한 커플 살인을 저지르는 막심인데요. 자신의 희생양을 고르기가 너무 힘들어지게 됩니다. 장애가 있는 열여섯명의 아이들과 자신의 아이를 돌보고싶어 따라온 부모 둘, 레크리에이션 강사와 인솔 선생님중 누구를 먼저 고를까 하는 고민으로요. 그를 쫓아오는 기동대와 형사 얀이 있기는 하지만 막심이 사건을 저지르기전에 올 수 있을지, 아니면 막심앞의 그들은 어떻게 될지가 너무 불안해지게 됩니다. 오직 사건을 벌이지않기만 바라게 했던 막심, 막상 일이 벌어지고 그의 과거를 듣자 조금은 안됐다 싶어지기도 하네요.

 

 

 

두 이야기 모두 사건의 중심 인물은 생각과 다른 이라는 걸 나중에야 보여주는데요. 어딘가 차가왔던 오벨을 자신 마음대로 할 수 있을거라 믿은 모르간과 자신도 결국 사람인 "누군가"라는 걸 알게 된 막심, 그들의 처음 생각과 계획은 엇나갔습니다. 생각도 못한 이때문에요. 자신이 잊지 못하게 된 사람을 가지게 된 것과 자신을 잊지 못하는 사람을 가지게 된 이들 중 누가 더 나은 건지, 혹은 못한지는 각자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는데요. '원수'와 '은인'의 간격이 동전의 앞 뒷면만큼 가까울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데 길이가 중요한 건 아니라는 걸 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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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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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주변이 문득 달라보일때가 있는데요. 박 완서님의 글을 보느라면 그렇습니다. 읽다가 책을 내려놓으면 주변이 조금 달라진 느낌입니다. 뭔가 고요해진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어머니나 할머니께 들었던 이야기같기도 하고 내가 어렸을 적, 나이들어가며 들었던 생각같기도 한 이야기들을 박 완서님의 글에서 볼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 좀 차분해지는 나를 느끼게 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마 소설임에 틀림없는 글에서도 그 분의 조근조근하게 맘을 드러내는 이야기소리가 느껴지기에, 그래서 가만히 앉아 이야기에 집중해야하기때문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에서 ' 못 가본 길이 아름답다'까지 박 완서님 작품들의 '작가의 말'을 볼 수 있는데요. 시기가 다 달랐을텐데도 이어서 보면서 작가라는 길을 걸어가는 것에 대한 부담과 같은 길을 잘 가고 있다는 자랑스러움, 잘 나이듦이란 무엇일까를 보게 됩니다.

 

글을 보면 그 사람이 보인다고들 하는데 이 책을 쓸 때는 내 주변의 그들이 있어 나는 이랬노라고, 나이에 상관없이 주변 사람을 잘 챙기신 걸 알 수 있어 볼 때마다 따뜻함이 느껴지는데요. 그렇게 사람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았기에 글을 쓸 수 있었던 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나목"이라는 작품을 글쓰는 일에 넌더리가 날 때 읽으며 정화됨을 본인이 느꼈다는 대목에서는 작가와 독자의 같고도 다른 느낌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자발적으로 쓴 유일한 글모음 '산과 남를 위한 사랑법'에서는 마음이 통하는 이에게는 선물로도 잘 하셨다는데 그 선물을 받는 이의 마음은 어땠을가를 상상해보게 되는데요. 나목은 읽고, 산과 남을 위한 사랑법은 읽지 못했는데 다시 찾아 읽어보고 싶게 됩니다. 그 느낌을 어디에서 받으신걸까 부분들을 찾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는데요.

 

책 하나하나의 이야기을 쭉 이어보면서 이야기 글이 아닌 '서문'과 '발문' 이 이야기로도 편지를 받은듯한, 뭔가 가까워진 느낌이 들게 됩니다. 주인공들의 결말을 왜 그리 할 수 밖에 없었는지의 이야기들도 안 읽어본 책은 궁금하게, 읽어본 책은 더 궁금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아마 그 때는 무심히 넘겼을 것이기때문입니다. 지금와 보니 넘겼던 부분들을 짚어주시는듯해 그걸 몰랐다는 게 좀 아쉬워지는데요.

 

작가의 몫은 어떤 부분을 '모르는 척' 강조하는 것이지만 독자의 몫은 그것을 넘어서 정말 있어야 할 삶의 모습을 꿈꾸는 것이였으면 얼마나 좋을까가 자신의 꿈이시라는데 작가로서의 소원은 어느정도 이루신 거 아닐까 하게 되네요. 읽으며 사람과 사람이 스치고 부딪히는 곳을 여전히 꿈꾸게 하시니까요. 

 

"내가 쓴 글들은 내가 살아온 시대의 거울인 동시에 나를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다. 거울이 있어서 나를 가다듬을 수 있으니 다행스럽고, 글을 쓸 수 있는 한 지루하지 않게 살 수 있다는 게 감사할 뿐이다."-그 여자네 집, 작가의 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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