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의 성별 - 가족은 어떻게 불평등을 재생산하는가 Philos Feminism 7
셀린 베시에르.시빌 골라크 지음, 이민경 옮김 / arte(아르테)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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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스 페미니즘 시리즈 다섯 번째 책은 <자본의 성별>이다. 책을 읽기 전에는 임금의 차이가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했는데 제프 베조스 부부의 이혼 사례만 보더라도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어도, 이혼을 해도 부를 축적하는 데에 유리한 쪽은 남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혼 전 아내의 재산이 더 많거나 부유한 가정 출신인 경우에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이혼할 때 여성은 양육자의 몫으로 함께 거주하던 집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차액을 남자에게 지불하거나 집을 선택했기 때문에 다른 재산을 받을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 결국 양육을 위한 당연한 보상 외에는 어떤 합의나 위로금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주택관련 세금 및 각족 공과금 등 지불해야 할 금액만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보면 여성은 이혼과 동시에 양육으로 인한 지출비용이 엄청나게 늘어나지만 남성은 집을 내어주면서 세금이 사라지고 직업이 있다면 앞으로 모든 임금을 축적할 수 있다.

이혼한 여성들은 양육비를 소득으로 신고하고 세금을 내야 하지만, 채무자인 남성들은 세금을 공제받는다. 이런 규칙의 존재 이유는 신비롭다. 왜 이혼한 아버지는 자신이 낸 자녀의 양육비를 소득에서 공제받는 것일까? 그런데 왜 자녀와 함께 생활하는 어머니는 그렇지 않을까? 219쪽

사례로 등장하는 부부와 가족은 한국이 아닌 프랑스였는데, 특히 '팍스'라는 동거인들을 위한 제도로 주목받고 있는 프랑스에서 결혼이나 팍스 모두 여성의 경제상황은 결별시 나빠진다는 통계를 보면서 해당 제도가 한국에서 차별받고 있는 다양한 가족형태에 해답이 될 줄 알았기에 씁쓸함이 더 클 수 밖에 없었다. 이는 부부관계뿐 아니라 사별 혹은 재산 증여에 있어서 '좋은 상속자'의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여성이 아닌 남성이라는 점이 보편적이라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초에 이혼이나 재산상속 문제를 다룰 때 변호사 뿐 아니라 공증인들과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때부터 재산이 많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대우가 다르다는 것은 짐작했지만 성별에서도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은 원가족으로 부터 받을 수 있는 유산에 있어서도 성별이 다른 형제보다 적게 받거나 '가족의 평화'를 위해 포기를 강요당한다. 부의 축적 정도에 따라 전문가들의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합의를 위해 시간을 끌면 끌수록 더 많은 수의 전문가들을 내세운 남성보다 여성은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여성이 받을 수 있는 위자료 혹은 유산상속과 관련된 부의 불평등 부분만 흥미로웠던 것은 아니다. 피케티가 쓴 <21세기 자본>에서 다뤄진 불평등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못한 가족내의 부의 불평등은 무엇인지, 또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울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여성은 일을 하지만 자본을 쌓지는 못한다.(...)

일생에 걸쳐 남성은 부유해지고 여성은 평생 동안 부를 박탈당하는 과정은 가족이라는 친밀한 영역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306쪽

자본을 쌓을 수 없는 여성의 불평등한 구조는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저자의 말처럼 태어나는 순서와 성별의 구성과 수에 따라 잘못 학습되어진 부분도 분명 있겠지만 가사노동과 돌봄노동에 희생당하는 동안은 제대로된 부를 쌓을 수 없으니, 계급의 불평등이 해결될 수 없고, 이는 결국 여남간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없으니 '성별 질서를 뒤집(309쪽)어야 만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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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B의 은유 - 윤슬빛 소설집 꿈꾸는돌 38
윤슬빛 지음 / 돌베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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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플랜 B를 세우면서 살았는데 플랜 A도 B도 C도 다 실패하는 게 인생이더라고." 9쪽

7편의 단편소설을 묶은 윤슬빛의 소설집, 플랜B의 은유는 표제작이자 이어지는 다른 모든 작품을 아우르고 있다. 청소년기에 찾아오는 불안과 고민이 성적이나 이성문제 그리고 교유관계에 밀집되어 있는데 해당 소설집에서는 현실에 맞게 좀 더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대도시가 아닌 외곽에 거주하고 있다는 공통점 외에 소설 속, 청소년들의 공통점은 아이들의 부모역시 미성숙하거나 존재 자체가 부재이거나 같이 살아도 심리적 거리를 전혀 좁힐 수 없는 타인처럼 살아가고 있다. 플랜A가 정상적인 가정에서 부모의 지지와 응원으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재호, 은유, 찬우, 선호, 새나 등을 포함한 모든 아이들은 플랜B 혹은 그 이상의 다른 문의 존재를 발견하거나 열어가고 있었다.

아주 멀리까지 가고 싶은 마음과 기꺼이 이곳에 붙들려 있고 싶은 마음이 매번 부딪혔다. 44쪽

우리는 경험하지 못한 것을 이해한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동시에 이해할 수 없는 것과 존중하거나 배려할 수 없는 것과는 다른 문제라는 것도 안다. 이성이 아닌 동성을 좋아하는 마음, 혹은 그런 사람이 자신의 부모라고 생각했을 때, 그 자리에 소수라고 부르는 어떤 대상을 넣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아직 자신의 성별에 확신이 서지 않는 사람들을 두고 당연한 것을 거부하거나 반항하고 있다고 쉽게 말해서도 안된다. 우리에게 그런 고민이 없었다고 무조건적으로 감사하게 생각하라는 의미도 아니다.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이 있듯, 나와 다른 사람들이 존재할 뿐이다. 이런 인식개선은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일까.

"아빤 어땠어? 같이 살기 괜찮은 사람이었어?"

맥락 없는 말이었지만 듣자마자 실소가 나왔다.

"그랬음 이러겠냐?"125쪽

책을 읽는 내내 청소년들의 이야기가 아닌,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지 못하는 모든 어른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특히 미성숙을 넘어 무책임에 가까운 부모때문에 십여년 만에 함께 살게 된 재희자매의 이야기는 부모가 돌보지 못하는 아이들을 사회마저 외면하고 있는 현실의 민낯이라 아프고 아렸다. 그나마 이들을 보듬는 것은 성숙한 일부의 어른이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는 또래 친구와 형제들이다. 어쩌면 그런 이유로 우리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이렇게 소설을 통해서라도 들어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특히 그 구절이 좋았어. '같이 없어도 같이 있는 것처럼 느껴 질 때가 있다. 같이 있어도 같이 있는 것 같지 않았던 때가 있었던 것처럼."76쪽

수록된 작품들을 순서대로 읽었지만 읽는 순서는 사실 중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모든 작품을 긴 간격없이 전부 읽어보길 권한다. 청소년이라면 플랜B 혹은 그 이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희망을 가질 수 있고, 어른이라면 플랜B 이모가 되기에 결코 늦지 않았다. 소설 중간중간 '아직 시간이 있다'라는 표현이 결코 나이에 국한 된 것만은 아닐것이다. 우리모두에겐 플랜 자체가 없었더라도 분명 빛나는 삶을 희망할 수 있다. 우리는 '어디에서도' 빛날 수 있다.

지금은 무엇도 자신이 없었다. 하지만 그런 건 나중에 생각해 보기로 했다. 플랜B 이모의 말처럼 플랜 A도 B도 C도 다 실패하는 게 인생이라면, 거창한 계획 따위 조금 미뤄 봐도 좋지 않을까 싶었다.(...) 그 모든 계획들이 실패하더라도 일상은 또 다른 반짝이는 순간들로 채워진다는 것. 2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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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익숙해지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톨스토이가 말년에 남긴 문답 중에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과 ”바로 옆의 사람“이라는 답변이 있다. 우리는 소중한 옆의 사람을 계속 소중한 사람으로 대할까?

-홍세화, ’결: 거칢에 대하여‘ 179쪽

지난 한 주는 어느 때보다 분주했다.

대학원 과제와 시험이 연달아 있었고, 학교수업 외 듣는 강의에서 발표도 했다. 또 새로운 전시 도슨트 활동도 있었다.

아, 그리고 오랜만에 면접도 다녀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이가 매일 등원을 해주었고,

가족 누구도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

약간의 불편함에 불평도 했다. 그래도,

힘들어 죽겠네.

라는 말을 자주 하는 편이었으나 이번 주는 한 번도 내뱉지 않았다.

아무리 정신이 없어도 그 정도의 지각은 다행히 남아있었다.













16일 전후로 묵주기도를 바치며 안타깝게 세상을 먼저 간 이들을 추모했고, 18일 홍세화 님의 별세 소식을 접했다. 이와 관련 해 아무 글도 적을 수가 없었다. 위에 나열한 것처럼 해야 할 일들이 있었고 날씨가 흐려 안 그래도 처지는 몸을 일으켜 세워야 했으니까. 아이와 더 열심히 놀았고, 30분의 여유도 없으면서 상설전시장을 다녀왔고, 좋아하는 시집의 기념식도 환승하는 틈을 타 다녀왔다. 굳이 그렇게 무리를 해야하냐고 물을지도 모르지만, 이게 내가 견뎌내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지금, 내게는 하루하루 살아간다는 것이 감사한 일이다.

숨차게 뛰어 약속시간에 도착해야 하더라도 혼자서 일어설 수 없었던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잘 알것이다. 두 다리로 뛰어다닐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잠못이뤄본 사람도 그럴테고. 숨이 턱까지 차올라 겨우 탄 지하철을 어쩔 수 없이 다음 정차역에서 내려 시계를 거듭 바라보면서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는 것. 기쁜 일도 슬픈 일도 아닌 감사한 일.

누구몫까지 산다는 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나처럼 내 몫마저 잘 살아내는 게 아닌 사람에겐 더더욱 그렇다.

바람이 있다면 내게 주어진 모든 생을 잘 살아내길.

#기록 #추모 #봄비 #기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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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저녁의 연인들
서윤빈 지음 / 래빗홀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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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의 이유가 노화가 아니라 가난인 미래사회, 임플란트 장기 대여로 보통의 인간은 백세시대를 훌쩍 넘겨 살아간다. 새로운 장기로 교체할 수 있는 사회에서 인간의 뇌에 '버드'를 심어 기억을 저장하는 기능은 물론 새로 태어난 아이에게 버드를 심어주지 않는다는 것은 현 시대의 흙수저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모든 경쟁은 물론 생존마저 위태로운 사회다. 그다지 먼 미래처럼 느껴지지 않는 그곳에 가애 '유온'이 있다. 유온은 아내와 어떤 이유로 떨어져 지내고 있고, '수애'라 불리는 이제 곧 죽음(임플란트 대여 종료)을 맞이하는 이들과 마지막까지 함께하며 그들의 유산을 자신의 장기 대여료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듯 그에게 사랑은 감정이나 연애가 아닌 '생존' 그 자체다. 새로운 장기를 대여해서 젊은 시절처럼 열심히 일하면 대여료를 지불하는 것이 그다지 큰 문제로 다가오지 않겠지만 교체했다고 해서 영구적인 것은 아니다. 그저 새로운 것으로 교체했을 뿐이다. 또 제대로 손상의 이유가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이유라면 벌점이 생기고, 누적이 되어 누적 단계가 높아지면 그만큼 천문학적인 금액을 매년 지불해야하니 지금이나 미래나 어짜피 넉넉한 자본을 보유한 사람이 아니라면 영생은 '불가능'에 가깝다.

100세 전후에 누진 2단계에 돌입하게 되는데, 그때까지 인생을 잘 살아왔다면 누진 2단계를 그럭저럭 버텨내며 생활 할 수 있다.(...) 누진 3단계는 대 다수에게 사망 선고나 다름없다. 내가 어릴 때 자주 쓰던 재벌이나 부자라는 단어가 이제는 4단계 혹은 5단계라는 단어로 대체되어가고 있다.54쪽

상황이 이렇다보니 누진2단계 유온은 쉴 틈없이 수애를 찾아 나선다. 인생의 끝을 달리는 수애는 몸에 좋지 않은 주류와 음식을 가리지 않기에 수애와 만나지 않는 동안 유온은 버디의 조언대로 음식을 조절하고 검사 직전에는 관리에 들어간다. 미래에는 운이라는 것도, 축복받은 체질이라는 말도 큰 의미가 없어 어찌보면 평등한 것도 같은데 달리 말하면 자본이 그만큼 절대적이라는 점에서 씁쓸해진다. 아내와 떨어져 지내며 여러 명의 수애를 보냈으면서도 유온에게 죽음은 낯설기만 하다. 우리가 평소에 죽음생각하지 않는 것, 저자의 말처럼 젊은 시절에는 20대에 죽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던 것과 달리 나이가 들수록 살고 싶지 않은 이유와 동시에 죽음은 더 두려워진다. 오히려 끔찍한 고통속에 죽어갈 일은 없지만 '대여 종료'라는 명백한 소멸시한이 두려움을 증폭시킨다. 책을 읽으며 더 끔찍하게 느껴진 것은 장기를 교체하듯 피부이식을 통해 겉으로는 20-30대의 얼굴과 몸을 가지고서도 스스로 100세가 넘은 노인이라는 자각을 떨쳐내지 못한다는 사실이었다. 이런 내용이 전부라면 몰입하기가 그리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종이책 시장은 언제나 망할 것 같은 기류를 풍기면서도 절대 망하지 않았다. (...)

한 때 지구의 허파 아마존이 줄어들고 있다며 페이퍼-리스를 주장하던 목소리는 쏙 사라진 지 오래고 이제 종이는 친환경의 상징이자 먼 나라의 향취였다. 209쪽

유온이 누군가를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은 낙엽이 떨어진 후 끊임없이 비가내리는 길을 걷고 있는 기분이라면 사이사이 등장하는 책이나 문학덕분이 귀를 통해 끊고 싶지 않은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 같았다. 덕분에 마지막 페이지를 다 읽었을 때는 아쉬움이 오래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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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친놈 2024-04-19 1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망의 이유가 노화가 아니라 가난이라 흥미롭네요 읽고싶어져요 ㅋㅋㅋ 영화 인타임이 생각나기도 하구요
 
초월자 - 한계 없는 나를 만나 완전한 정신적 자유를 얻는 길
윤왕 지음 / 채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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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이 알려주는 방식이 아니라 내게 꼭 맞는 방식과 해답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초월자>의 저자는 '자기초월의 법칙'을 통해 누구나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해답은 내 안에 있으며 그것을 찾을 수 있는 사람또한 자기자신이라고 말한다. 자기인식이라는 첫 번째 단계를 시작으로, 자기전환, 자기확신, 자기긍정예언, 자기통제력, 자기실현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자기초월이다. 평소에 서두 부분을 길게 적는 편인데 이 책만큼은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잘 담기 위해 개인적인 의견을 최소화하는 이유는 '나의 해답'은 어차피 나만의 것일 뿐 독자들 마다 그 답이 다르며 이 책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 '현재의 내 상황과 자신의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은'이들에게 꼭 전하고 나누고 싶기 때문이다.

인생에 정답은 없어도 해답은 있다. 당신 자신이 곧 해답이다. 이 책 역시 당신에게 완벽한 해답서가 아니다. 그저 당신의 내면 안에 가진 해답을 찾아가는 길잡이로 작용할 뿐이다. 44쪽

개선이 필요할 때, 달라지고자 하는 마음이 들때면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찾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 사람들의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왜냐면 살아온 방식이 다른 것은 물론 현재의 상황 무엇보다도 자신이 진실로 꿈꾸는 이상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은 희망사항을 현실로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하고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자기인식 단계를 통해 참나를 발견하는 것, 그리하여 정신적 욕망 단계에서 초의식이라는 무의식, 잠재의식 등의 모든 의식을 포함한 상태에서 자유로져야만 완벽한 상태라고 착각하는 것이 아닌 시련과 예기치 못한 미래의 불안함 속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었던 단계는 2단계, 자기전환이었다. 자기전환이라는 지금까지 내가 옳다고 생각했던 것을 의심하고 수정하는 단계로 해당 단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물론 나 또한 '완벽함'이라는 프레임에 갇혀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물론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미루었던 것을 결국 '게을러서'라는 자기비하로 결론내고 있었다. 이런 의문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필수단계이자 조건이 문제인식으로 부터 출발한다. 책을 읽는 내내 놀라웠던 것은 경험과 실패를 기회와 무기로 바꾸는 저자의 내공이었는데 현재 대학원 상담전공에서 배우는 내용들과 거의 흡사하며 자기초월이라는 것이 단어에서 오는 위화감을 내려놓는다면 불가능하거나 이전에 전혀 없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인 생이 행복해지기 위해선 우리 안에 숨겨진 무의식의 욕구와 결핍감을 파헤쳐야 한다. 나는 이 일을 다른 말로 '무의식 디깅'으로 부른다. 무의식 디깅을 위해서는 가림막과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여기서 가림막은 본능적 욕망이고 불순물은 감각적 쾌락이다. 198쪽

5,6단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실현은 감각적 욕구와 정신적 욕구를 가르고 절제해야 될 것과 추구해야 할 것은 명확하게 실행에 옮기는 단계이다. 모든 단계가 그러하듯 대충 단계를 건너뛰거나 해서는 자기초월 단계에 결코 이를 수 없다. 분명하게 나를 알고,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찾은 방법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버릴 것과 취해야 할 것을 가르고, 그렇게 얻어낸 답을 위해 고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중 무엇을 뺄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어야 할 대상은 서두에 적었다. 이 책을 읽을 때 꼭 필요한 것은 '확신'이라고 생각한다. 또 노트 한 권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급하게 페이지를 넘기려고 하지말고 반복되는 부분이 분명 있더라도 스킵하지 않고 읽는 것을 권한다. 나를 아는 것, 그리고 모든 불안전한 것들로 부터 자유를 획득하는 데에 이정도의 노력은 어쩌면 너무 하찮다. 이번에는 7단계까지 이르지 못했지만 반복적으로 단계를 밟아갈 것이다. 그렇게 나 또한 자기초월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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