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체 1~3 세트 - 전3권
류츠신 지음, 이현아 외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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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속에서는 중국 문화혁명이 배경으로 등장하고 삼체 문명과의 접촉, 지구 방어 전략 수립 등이 좀 더 자세하게 그려지는 반면에, 드라마에서는 소설 속 주요 사건들이 함축적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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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체 1~3 세트 - 전3권
류츠신 지음, 이현아 외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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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에서 공개해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는 [삼체(三體, 3 Body Problem)]를 얼마 전에 봤다. 아쉽게도 8편으로 시즌 1이 마무리되면서 어떤 내용들이 전개될지 궁금했었다. 그러다 최근에 이 드라마의 동명 소설인 <삼체>를 읽게 됐다.


드라마에서는 초반부터 중국 문화 혁명기를 배경으로 유능한 과학자가 숙청되는 충격적인 장면이 나온다. 거기다 다소 난해하기 어려운 물리학 지식 관련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종교적인 색채까지 가미되니 혼란만 가중될 뿐이었다. 하지만 소설을 통해 차분하게 배경 설명들을 이해하면서 읽어나가다 보니 전체적인 실마리가 잡혔다.


넷플릭스 드라마 [삼체]는 총 8부작으로 제작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드라마의 원작인 소설 <삼체>는 2006년 5월에 중국의 SF 잡지인 커환시제(科幻世界)에서 처음 연재를 시작했고, 2008년에 단행본으로 출간됐다. 중국에서만 300만 부 넘게 책이 팔렸고, 2015년에는 'SF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휴고상(Hugo Award) 장편 소설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


참고로, 휴고상은 매년 전 해의 최우수 과학소설과 환상문학 작품에 대해 수영하는 과학소설상이다. 국내 번역판은 2020년에 자음과모음 출판사가 『1부―삼체문제』, 『2부―암흑의 숲』, 『3부―사신의 영생』으로 이어지는 총 3권, 1~3세트로 출시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이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삼체> 소설은 11쇄로 재출간됐다.




<삼체>는 문화대혁명에서부터 수백 년 후 외계 문명과 인류의 전면전을 다룬 SF 대서사물로, <반지의 제왕>이나 <해리 포터>와 같이 기존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스타일과 웅장한 스케일로 다가왔다. 무엇보다 1권은 400페이지가 넘고, 2권은 700페이지가 넘는다, 그리고 마지막 3권은 800페이지가 넘어 3권이 한데 묶인 세트를 받아들었을 땐 많이 당황스러웠다.


'와~ 이걸 언제 다 읽지?' 내 경우에는 소설이든, 자기계발서든, 인문학이든 분량에 상관없이 100페이지쯤 넘겨 보다 보면 그때부턴 속도가 붙기 시작해 끝까지 책을 읽게 된다. 하지만 그 전까진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이고 주변 인물은 누구인지 하나하나 기억하는데 집중하게 돼 벽돌책을 마스터하려면 꽤 시간을 들여야 한다.


『1부―삼체문제』에서는 '인류가 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너희는 벌레다!'라며 다소 충격적인 메시지가 등장한다. 지구로부터 4광년 떨어져 있는 삼체 세계와 신호를 주고받으면서 400년 후에 지구에 도착한다는 외계 문명과 맞서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시즌 1에서는 원작 소설의 무대가 되었던 중국 대신 영국이 배경이고, 주인공 왕먀오 캐릭터는 아예 없어졌다. 대신, 영국을 배경으로 옥스퍼드대학 출신의 오기 살라사르, 진 청 등 옥스퍼드 출신의 5명의 천재 과학자들이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위협적인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면서 어떻게 위기상황을 극복할 지에 초점을 맞췄다.





1960년대 중국의 한 젊은 여성(예원제)이 내린 운명적 결정이 시공을 뛰어넘어 현재 시대를 살고 있는 유수 과학자들에게 불가사의한 영향을 미치는 이야기가 흥미롭. 하지만 드라마를 볼 때, 원작소설을 읽지 않은 입장에서는 방대한 스토리에 과학적인 지식의 양념을 잔뜩 뿌리고 있어 작가의 입맛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았다.


소설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에서는 어느날 눈앞에 죽음을 알리는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자신이 꿈꿔왔던 첨단기술 연구를 완전히 중단해야만 눈앞에 보이는 카운트다운이 멈춘다는 걸 알게 된다. 그녀의 친구인 진은 HMD 장비 같은 고글을 쓰고 가상현실 속 게임같은 실제 상황에서 위험에 처한 백성들을 구하고 다음 레벨로 가야한다. 이처럼 드라마 속 이야기는 소설과는 판이하게 달라 새로운 책을 읽는 느낌을 준다.


원작 소설 『2부―암흑의 숲』에서는 “문명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확장되지만 우주의 물질 총량은 불변한다”라는 우주 공리(公理)를 내세우며 ‘암흑의 숲’과 같은 우주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외계 문명과의 생존경쟁이 불가피함에 대해 이야기했다.

『3부―사신의 영생』에서는 외계 문명과의 전면전에서 살아남은 인류가 우주에 존재하는 더 큰 공포와 맞닥뜨리며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데, 1부에서 3부로 이어지는 작가의 무한한 상상력에 '와 이런 상상을 다 어떻게 한 거야?'라며 감탄이 절로 나온다.





드라마에서는 영국을 배경으로 주요 등장인물들도 젊은 영국인 과학자들도 바꿨다. 특히 원작 1부에서는 중년에 접어든 왕먀오란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반면, 드라마에서는 왕먀오란 캐릭터는 완전히 사라지고, 젊은 미모의 과학자 오기 살리자르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소설 속에서는 중국 문화혁명이 배경으로 등장하고 삼체 문명과의 접촉, 지구 방어 전략 수립 등이 좀 더 자세하게 그려지는 반면에, 드라마에서는 소설 속 주요 사건들이 함축적으로 표현된다. 특히 드라마에서는 소설 속에서는 머리로만 상상했던 장면들이 비주얼적인 면을 부각시켜 판타지 강한 장르로 표현됐다.


드라마를 보면서 '어, 저 장면에서는 난 이렇게 생각했는데, 저렇게 표현했구나~' 하면서 말이다. 다만 영화적인 요소가 강하게 풍기는 드라마와 달리 소설 속에서는 과학적 상상력을 더할 수 있어 상상의 나래를 광년급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드라마나 소설에서 기본 지식으로 등장하는 광년(光年)은 천체와 천체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한다. 1광년은 빛이 초속 30만 km의 속도로 1년 동안 나아가는 거리로 9조 4670억 7782만 km이다. 그럼 400년 뒤에 지구에 온다는 삼체는 얼마나 먼 거리에 있는 것일까? 음... 상상 속으로만 따져본다. 아무튼 나처럼 과학적인 지식이 학창시절에 머물러 있더라도 조금 더 시간을 내서 찬찬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새로운 SF의 향연에 푹 빠져들 것이다.



이 포스팅은 자음과모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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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탐구 - ‘좋아요’와 구독의 알고리즘
올리비아 얄롭 지음, 김지선 옮김 / 소소의책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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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요즘. 우리는 블로그를 비롯해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카카오톡 등 각종 SNS 채널과 어떤 식으로든 동거동락 하고 있다. 아침에 깨서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잠들기 전까지 손안의 세상 '스마튼폰'과 함께 한다.


만약 자신이 팔로워 중이고 팬덤이 형성된 인기 인플루언서가 새롭게 뭔가를 업데이트했다면 실시간으로 좋아요와 댓글을 다는 것은 물론, 랜선을 통해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빠짐없이 쫓아 다니는 열성을 뽐내기도(?) 한다.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에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나조차도 스마트폰을 통해 들려오는 이슈거리를 나 혼자만 모르쇠한다고 해서 그들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


어찌됐든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인터넷에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주로 블로그, 텀블러처럼 오래된 소셜 미디어는 물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SNS 플랫폼에서 자신이 만들어낸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한편 다양한 이슈의 중심에 서 있는 경우가 많다.



<인플루언서 탐구>는 책 제목 그대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기 위해 세밀하게 돋보기를 들이대고 있다. 특히 작더라도 자기 분야에서만큼은 확실한 팬덤을 가진 인플루언서에 대해 이 책은 탐구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


나 역시 1년 넘게 개점휴업했던 유튜브를 다시 시작하면서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욕망이 꿈틀거리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 하나에도 수백, 수천 명이 좋아요를 누리고 댓글을 다는 대세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을지 두고 볼 일이다.


어찌됐든 이 책에서 저자는 그들이 자본주의 노예인지, 아니면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슈퍼스타인지에 대해 다각도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브이로거,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틱톡커 등 이름은 다르지만 콘텐츠 크리에이터다를 추적하면서 브랜드화된 그들의 일상과 상업적인 만남의 이면도 들여다 보고 있다.



저자는 오래전 처음 서핑하는 법을 배운 이후로 이제 온라인에 자신을 공유하는 것은 제2의 천성이 되었다며, 참여와 자기 최적화의 논리는 우리 삶의 모든 구석구석에 침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서나 실제 현실에서나 인플루언서들은 현재 우리가 놓인 순간의 상징이자 우리가 앞으로 향할 곳의 조짐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좋아요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대세 시대에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유명 인플루언서 및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또한 평소 온라인 생태계를 지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인지, 어떻게 그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소소의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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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 부의 대전환 - 인구경제학이 찾아낸 미래 비즈니스 모델 총정리
전영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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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통계 전문가이자 인구경제학자인 한양대학교 전영수 교수가 최근 펴낸 <인구 감소, 부의 대전환>에서 초저출생,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사회가 인구 변화로 인해 어떤 변화가 닫쳐올 것인지 짚어냈다. 또한 인구 변화라는 시대 흐름에 의한 충격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최대화하는 새로운 경쟁 무기로 인구 변화를 활용해 보자고 역발상적인 제안을 제시했다.


그는 개발도상국에서 30~40년 동안 초고도성장을 해온 우리나라가 급격한 저출산과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큰 위기에 놓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킬 방안도 있다고 강조했다. 즉, 인구변화로 인해 고도성장했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지속 성장의 새로운 질서를 타진해 볼 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조 아래 인구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핵심 고객층을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불확실한 미래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에 대한 길 안내를 해주고 있다. 또한 인구 변화에 따른 거시적인 10대 미래 트렌드를 예측해 봄으로써 고성장 시대에는 외면받았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이 예상되는 알짜 틈새시장 산업군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짚었다.


p.17

'인구가 줄면 나라가 망한다?' 대부분이 공유하는 상식이자 고정관념이다. 인구 공급이 감소 혹은 정체인데 경제 활동이 증가하거나 확대될 수는 없어서다. 선수가 없으면 경기가 멈춰 서는 것과 같다. 선수 본인(가계)은 물론 직간접이고 전후방에 위치한 관련 주자(기업과 정부)까지 휴장하는 신세로 전략한다. '경제 활동 → 소득 획득 → 소비증가 → 조세확대 → 재정 확충 → 복지 지출'의 순환 경제가 인구 감소 앞에서 벌벌 떠는 이유다.


p.107

인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 인구 변화는 전략 수정을 유도하고 강제한다. 변화 수준이 급격할수록 수정 범위도 전례 없이 확대되고 심화될 수밖에 없다. 예고된 축소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위기를 돌파하는 데 활용할 확실한 도약 무기를 전제해야 한다.



전영수 교수는 인구 변화의 미래가 걸린 단 한 번뿐인 새판 짜기는 이미 시작됐다며, 도태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 자문하며 대응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런 그의 생각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인구 감소는 왜 기회인가'를 주제로, 저출생과 고령화의 인구 변화가 왜 기회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짚었다. 특히 인구 재편이 어떻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지, 기업과 시장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2부 '축소 시장의 진짜 고객들'에서는 자산 시장보다 더 근본적인 구조 변화가 일어날 실물 시장에 대해 다뤘다.


그는 당장은 인구 감소를 벌충해 줄 노년의 증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중년이라고 불리는 1955년에서 1975년에 태어난 소위 '요즘 어른'이라 불리는 세대가 키를 쥐고 있다며, 달라진 노년 집단이 불러온 새로운 트렌드에 블루오션의 힌트가 숨어 있다고 보고 있다.


p.175

1970년대생은 인구 감소와 경제 성장을 뜻하는 '쉬링코노믹스(Shrink + Economics)'의 개척자이자 가이드다. 축소 경제 와중에 지속 생존을 이끌어줄, 감춰졌지만 강력한 탈출구를 알려주는 일등 공신이다.

1970년대생의 쉬링코믹스는 이후 세대에 전승되며 지속적인 성장 라인의 바통을 연결해줄 미래 시대의 새로운 고객 찾기를 위한 가성비(비용 대비 편익)를 개선해 준다. 1970년대생부터 집토끼의 논리와 파워가 검증되고 확산되면 신자본주의의 표준 모델로도 제격이다.


p.254

선진국이 걸어온 길이라서 대응 체계도 배워옴 직하다. 문제는 이들과 다른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출산 장벽에 있다. 즉 0.72명의 초저출생은 한국적 특수론 없이 완성되지 않는다.

한국적 특이점이 전대미문의 저출생과 더 부합한다. 자연 감소(출생 - 사망)를 부추기는 한국형 사회 이동(전입 - 전출)의 영향력 탓이다. 사농공상의 고학력, 대기업 인생 모델이 수천 년 중앙집권 속에 '사람은 한양으로'라는 주술을 만들며 '서울권 = 고밀도 = 저출생'을 빚어낸 것이 핵심 요소다.




3부 '도태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에서는 인구 변화를 딛고 선 새로운 성장 후보 비즈니스는 무엇인지, 지속 가능한 대안 모델은 또 무엇인지 살펴보며 도태되지 말고 도약할 것을 제안했다. 물론 그가 제안한 새로운 관점과 주장이 다양한 증거와 인구 통계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고 있지만 실제 시장 논리에 맞아떨어질 것인지는 미지수다.


그가 제안한 새로운 부의 추월차선이 될 4가지 키워드 속 사람들에 주목해 보자. ▲집을 사지 않을 ‘저축 포기 청년’, ▲고학력, 고소득, 정년 연장으로 무장한 ‘70년대생’, ▲지속 · 확장 소비를 책임질 충성 ‘집토끼’, ▲노년에 돌입한 ‘베이비부머’까지다. 전체적인 총인구는 줄어들었지만 이들의 구매력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 그는 저출산 고령화, 고령화는 위기가 아니라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며, 4가지 키워드를 이끄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현재의 인구 위기를 넘어 새로운 지속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이 책은 38개의 인구 통계 그래프를 인용하며 일본과 서구 선진국들의 통계와 국내 사례들을 두루두루 비교하며 얻은 결론들을 토대로 인구 변화가 가져올 대전환 속에서 구매력을 상승시킬 요인들은 무엇인지, 어떻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새로운 지속 성장 시대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짚고 있다. 따라서 인구변화에 따른 변화에 주목하는 한편,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을 구상 중이라면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주부라도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한다.



이 포스팅은 21세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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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김한재 지음 / 성안당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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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챗GPT가 쏘아 올린 '생성형 AI'라는 공이 전 세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텍스트로 질문을 던지면 그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찾아주는 것은 물론 프로그래밍 코드도 짜주고, 그림을 그리지 못해도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작곡 실력을 갖추지 못했어도 음악을 만들 수 있고, 영상을 배우지 않았어도 프롬프트 입력만으로도 다양한 비디오 연출이 가능해졌다. 이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물론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 혹은 일반인들도 앞다퉈 AI를 활용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바야흐로 AI 춘추전국시대가 열렸다.


생성형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야들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웹툰에도 도입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궁금했었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의 저자인 김한재 교수는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 챗GPT와 같은 AI를 활용하게 된다면 만화와 웹툰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제작 환경이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AI를 이용하면 작가가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상할 수 있고, 초안을 작성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지금의 일상을 생각해 보면 30년 전과는 판이하게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

초창기 웹툰 시장은 출판만화 시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규모도 작고 변방 취급을 받았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가 열리고 디지털 기기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MZ세대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웹툰 시장은 K콘텐츠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었다.

소설 시장의 대항마로 떠오른 웹소설처럼 웹툰은 이제 아날로그적인 감성의 손그림 위주였던 출판만화를 넘어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양한 색채와 스토리로 변주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AI가 도입되면서 또 다른 세상이 열리게 됐다. 다만 누가 얼마나 어떻게 AI를 잘 활용해 웹툰을 제작할 것인지가 앞으로 이 시장의 주도권을 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테이블 디퓨전, 미드저니 같은 이미지 생성형 AI 프로그램 사용이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다면 이 책에 소개된 Mage Space, Playground AI, Dreamstudio, Neural.love, Craiyon 등을 먼저 시도해 보고 하나씩 따라해 보시기 바란다.


특히 이 책을 통해 웹툰 제작을 위한 만화 스토리 기획은 물론 캐릭터 창출하는 법, 배경과 소품 설정, 표정 짓기 등 다양한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를 어떻게 새롭게 만들어낼 것인지 알려주는 디테일한 프롬프트와 그에 설명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프로 웹툰 작가는 물론 웹툰 작가를 꿈꾸는 학생이나 일반인이라면 꼭 챙겨보시기 바란다.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에 뒤늦게 입문했다고 해도 스테이블 디퓨전이나 미드저니, 챗GPT 같은 생성형 A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기성 작가들에 도전장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 한 권 봤다고 해서 갑자기 웹툰 제작 실력이 크게 늘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대세로 떠오른 생성형 AI를 활용해 어떻게 웹툰을 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감은 확실하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챗GPT를 활용해 웹툰의 스토리라인을 구성하거나 캐릭터 개발, 플롯 라인, 대화 등 초기 시안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포스팅은 성안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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