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治的情報と選擧過程 (單行本)
境家 史郞 / 木鐸社 /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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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원작이 야겜임을 인지하고 나서 쓴 후기이다.

캐릭터들이 너무 통통 튄다. 이게 현대 시대에 캐릭터성을 어필하는 작품으로서는 큰 장점일 수 있으나, 이렇게 히로인 후보가 많은 작품이라면 단점이 될 수 있다. 너무 난잡하다. 이 많은 캐릭터 중 하나를 오시했던 사람들이 남주가 히로인 하나를 고르면 큰 충격을 먹을 수도 있다(예시로 마브러브를 들 수 있다. 애니판에서 한 히로인만 너무 오시해서 골고루 밀어달란 항의가 있었고, 그래서 골고루 미는 리메이크판이 나왔지만 그건 또 그것대로 대참사가..). 특히 소꿉친구를 택하면 발광하더라. 아무래도 소꿉친구 루트는 '남사친 여사친은 존재하지 않는다. 남자와 여자가 친구 관계라면 그 중 한 명이 사실 다른 한 명을 좋아하는데 말하지 않고 참는 것이다'라는 의식이 저변에 깔려있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닌가 싶은데.. 난 지금도 그렇다고 보거든요; 라고 하면 난리 나려나;? 아니 저런 관계도 가능할 수 있다고 보는데 남사친 여사친이 가능하다고 보는 분들은 전혀 자기랑 반대되는 의견은 존중하지 않는단 말이죠.

그런데 왜 소꿉친구 루트로 갔느냐. 이 게임에서 선거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소꿉친구가 겪은 가족의 교통사고 사건이다. 사춘기 시절 일시적으로 퇴화된 소꿉친구가 굉장히 문제가 되는 것처럼 여기더라. 그러나 남자가 자기 아내를 자기 어머니와 겹쳐서 묘사하는 장면이 일상적인 사회를 보면 난 그것도 큰 문제까진 아니라 생각하는데() 엔딩에서 '저렇게까지 트라우마를 극복해야 하는가'하는 의문은 들었으나 아무튼 남주와 히로인이 서로 좋아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의식이고. 어쨌든 자기네끼리의 극복 과정이니 일일히 간섭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어릴 때 즐겨읽던 80~90년대 순정만화에선 저런 과한 엔딩이 넘 쎄고 쎘기 때문에 항마력이 남아 있었음). 그보다 1화에서부터 대놓고 남주가 소꿉친구 좋아한다는 티가 팍 났었는뎁쇼.. 외부 선거가 메인인데 내부인 그쪽 부분에 대해 꼬집어서 길게 설명하는 것도 우습고.

오히려 내가 아쉬웠던 건 선거 쪽. 뭔가 선거에 관련된 이야기를 리뷰에서 풀어나가려 했는데, 이지메라던가 고의적인 뺑소니 등 굉장히 폭력적인 이야기가 난무해서 뭐라 할 얘기가 없다.. 하긴 한국의 선거를 봐도 너무 깡패들을 좋아하셔서 할 말이 없긴 한데. 아무리 그래도 너무 심했다. 게임에선 그나마 히로인을 고를 수 있으니 연애물에 집중하면 상관없었겠지만, 애니에서 특정 히로인 선택되는 걸 싫어하는 사람들은 외부 이야기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데 저렇게까지 선정적이면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잖아? 결국 이 애니를 중간 수준으로라도 일으키는 데엔 야오이봉이 한 몫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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