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가게 글월
백승연(스토리플러스) 지음 / 텍스티(TXTY)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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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자식 다음으로 예뻐하던 옥상 장미는 흐드러지게 잘 있습니다.

어느 밤, 잠을 설치다가 바람이라도 쐬러 옥상에 올라갔는데,

하얀 장미가 달처럼 빛나는 걸 보았어요. 예쁘더라고요.

원숙 씨가 이 탐스러운 풍경을 보려고 그렇게 고생했나 싶고"

글월은 편지를 순우리말로 표현한 것이라 한다. 편지 가게 글월은 편지와 관련된 용품을 파는 작은 가게인데 여기서는 익명의 상대와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말하자면 펜팔 제도인 셈이다. 이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주인장의 이름은 선호. 연기를 전공하고 배우가 꿈이었으나 오디션에서 낙방을 거듭한 끝에, 자신은 배우라는 직업과는 인연이 없음을 알고 과감하게 그만두었다. 현재는 후배 효영이가 이곳 알바생으로 일하면서 바쁜 선호를 도와주고 있다.

처음에 소설 [편지 가게 글월]을 펼쳤을 땐 그저 자본주의적 마인드를 가진 현대인이 품을 법한 질문만을 가지고 독서를 시작했다. 모든 의사소통이 디지털화되어가는 세상에 손으로 쓰는 편지와 관련된 가게라니, 이게 과연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장사란 말인가? 손 편지는 뭔가 고리타분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데, 혹시나 이 소설이 그렇진 않을까?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정말 이건 나의 큰 오산이었다. 애초에 얄팍한 자본주의적 사고로는 도저히 접근할 수 없는 아름답고 향기로운 세상이 소설 [편지 가게 글월]에서 펼쳐졌다.

과장 없이, 글월은 세상의 모든 작가들과 시인들의 영혼을 끌어모은 곳인가? 아니면 그곳으로 가면 모두가 한순간에 작가가 될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장소였다. 책 속에 소개된 편지글을 하나하나 읽어보았는데, 다들 문학성이 뛰어나고 깊이가 있어서 편지글만 모아서 작품을 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편지글 중에서 단연코 내 눈물샘을 터트려버린 편지는 곧 은퇴를 앞둔 교장 선생님인 원철 씨가 지금은 세상에 없는 아내 원숙 씨에게 남긴 편지였다. 이 편지를 읽다가 뜨거운 눈물샘이 그만 팍 하고 터져버렸다.

"원숙 씨가 방사선 치료를 받던 날.

갑자기 내가 사과를 사 오겠다며 뛰쳐나간 걸 기억하나요?

깡마른 당신이 포댓자루 같은 병원복을 입고 걸어가는 모습을 보다가,

울컥 눈물이 터질 것 같아 그랬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주인공 효영이가 이 편지 가게 글월로 취직을 한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언니가 어디선가 보내오는 편지를 피하기 위함이다. 어릴 때부터 똑똑하고 야무졌던 언니 효민은 명문 대학의 대학원까지 그만두고 학원을 차리려 하다가 동업자에게 크게 사기를 당하고 어딘가로 잠적한 상태였다. 부모님의 대출금까지 끌어다 쓴 언니가 원망스럽고 화가 났던 효영은, 언니가 꾸준히 보내오는 편지를 피하기 위해 집을 나왔고

현재 선호의 가게에 취직한 상태. 편지를 피하기 위해 온 곳이 바로 편지 가게? 뭔가 의미심장한 듯?

"엄마, 아빠는 잘 지내시니? 두 분한테는 여태껏 편지 한 장 안 썼다.

이 편지를 혹시 부모님이 먼저 보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야.

엄마나 아빠는 단번에 답장을 보낼 사람이니까. 그래서 더 못 보내겠는 거 있지.

봉투에 대문짝만하게 네 이름을 적은 게 이런 이유였어. 너만 보라고."

요즘 살림살이도 팍팍하고 마음도 너무 건조해진 상태로 살고 있었는데, 실로 오랜만에 마음도 두 눈도 촉촉해지는 이야기를 읽었다. 편지에는 그런 힘이 있는 것 같다. 말로는 하기 힘든 뭔가 쑥스럽고 내밀한 자기 고백을 담을 수 있는 힘. 주인공 효영이가 지금은 언니와 잠시 멀어졌긴 해도 그녀가 편지 가게에서 일하게 된 것은 다 이유가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소설 [편지 가게 글월]은 한마디로 감동이다. 한순간 책에서 향기가 은은하게 풍긴다는 착각마저 들었다. 아마도 책 속 사람들과 그 사람들이 써낸 글들이 풍기는 향기가 아닐까 싶고,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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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라제빵소
윤자영 지음 / 북오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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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단한 삶에 위로를 전하는 향긋한 빵 한 조각

누군가 내게 가장 기억에 남는 빵을 물어본다면, 아마도 언니가 뚝딱뚝딱 만들어준 카스텔라 빵이라고 말할 것 같다. 내가 어렸을 적에 엄마는 많이 바빴고 어린 동생들의 식사를 책임지는 사람은 바로 장녀인 언니였다. 지금처럼 유튜브가 있던 시절도 아니고 어디서 레시피를 배워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중학생 정도의 나이밖에 되지 않았던 언니가 전기밥솥으로 만들어줬던 카스텔라는 정말 맛있었다. 아마도 사랑과 정성이 가득한 음식이었기에 맛이 있지 않았을까? 짐작해 본다.

소설 [라라제빵소]도 음식에 깃든 사랑과 정성을 이야기한다. 실패로 인한 좌절로 인해서 더 이상 빵을 만들 수 없을 것 같았던 주인공 안창석이 다시 진심을 담아 빵을 만들게 된 계기는 돌아가시기 전 스승님이 남긴 바로 이 말이었다.

"사람을 살리는 빵을 만들어라"

주인공인 안창석은 젊은 나이에 제빵업계에서 큰 성공을 거둔다. 제빵의 신이라는 별명까지 얻고 방송에도 출연하게 되며 승승장구하는 안창석. 그러나 너무 일찍 성공을 거뒀던 것일까? 그를 시기, 질투하던 무리들이 유튜버와 짜고 안 좋은 소문을 퍼뜨린 후 이미지가 추락하게 되고 탈세 혐의까지 겹치며 결국 사업을 접게 되는 주인공. 그가 망한 이유는 남들의 계략도 계략이지만 결국엔 빨리 성공하고자 했던 본인의 과도한 욕심이 불러온 "화"라고도 할 수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불의의 사고로 인해 오른손을 크게 다치는 바람에 앞으로 계속 빵을 만들 수 있을지 여부도 알 수 없게 된 주인공. 좌절한 채 살아가던 안창석은 젊은 시절 자신을 제빵으로 입문하게 해준 스승님을 만나기 위해서 강화도로 건너오게 된다. 그러나 호랑이처럼 엄격했던 스승님은 치매에 걸려 간병인의 도움을 받으며 살고 계셨고 스승님이 운영하던 제빵소도 이제 하얗게 먼지가 쌓여있었다. 과연 모든 것이 멈춘 듯한 이곳 강화도에서 주인공은 삶의 의지를 다시 다질 수 있을까?

[나당 탐정사무소 사건 일지]나 [십자도 살인 사건]등 추리소설 장르로 유명한 윤자영 작가님의 힐링 소설 [라라 제빵 소]를 만나보았다. 빵이라는 음식이 가진 느낌처럼 이 책도 읽는 내내 아주 따뜻하고 향긋하게 다가왔다. 이 책을 통해서 작가님이 말하려고 하는 것이 느껴졌다. 우선 성공과 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사람이 먼저라는 것. 그리고 사람이기에 우리는 실수와 실패를 하면서 살아가지만 결국 거기서 뭔가를 배우고 다시 일어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책을 읽다 보니, 어느 유명한 영화에서 나왔던 대사, "뭣이 중헌디?"가 읽는 내내 떠올랐다.

스승님의 손녀인 손라라가 서울에서 내려오고 한때는 제빵의 신이었던 주인공에게 제자가 되기를 청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제빵에 돌입하는 안창석과 라라. 그들은 제빵소의 이름도 라라제빵소라고 붙이고 무조건 좋은 재료와 최고의 정성으로 빵을 만들어낸다. 그 와중에 배고프고 마음이 허한 사람들까지 만나게 되면서 주인공 안창석은 빵이라는 수단으로 사람들의 삶을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일까지 하게 되는데....

[라라제빵소]를 읽으면 어딘가로 가고 싶어질 것이다. 엄마처럼 넉넉한 마음씨에 유머 감각까지 끝내주는 김포댁과 정말 맛있는 빵을 야무지게 만들어내는 제빵사 안창석과 손라라가 있는 라라제빵소로. 한때는 성공에 대한 욕심으로 인해서 진짜 빵을 만들지 못했었던 주인공은 스승님이 남긴 말 한마디를 등불 삼아 진짜 빵을 만들고 그 빵으로 사람들을 살려 나간다. 돈이 최고가 되어버린 세상, 우리는 마치 길을 잃어버린 아이들처럼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재미도 있고 교훈도 있었던 따뜻하고 포근한 책 [라라제빵소]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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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키
요헨 구치.막심 레오 지음, 전은경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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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 내 집사가 돼라!"

죽기로 결심한 그 밤

프랭키가 찾아왔다.

우리 집 고양이는 요구하는 게 많다. 새벽에 깨어서 TV를 틀어달라고 하기도 하고 (요즘 유튜브 고양이 게임에 빠졌다) 갑자기 와서 손을 핥을 땐 간식을 달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요구하는 게 많다는 것은, 할 말도 많다는 의미인데, 우리 야옹이가 말하는 것을 나는 그저 상상만 할 수 있을 뿐이지만 소설 [프랭키] 속 고양이 프랭키는 진짜 인간의 말을 할 수 있다.

" 너, 내 집사가 돼라!"

뻔뻔한 길고양이 프랭키와 슬픈 인간 리하르트 골드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었다. 아내와 아들을 교통사고로 잃고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된 리하르트 골드. 의미 없는 삶을 끝내기 위해 천장에 매달아 둔 밧줄에 목을 매려던 순간 그는 창가에서 자신을 빤히 쳐다보고 있던 프랭키와 눈이 마주치게 된다. 프랭키는 단지 밧줄로 뭔가 재미있는 놀이를

하려던 인간을 쳐다본 것뿐이었는데.

"어이, 이봐! 거기 끈 가지고 노는 당신! 무진장 멋진 끈이네! 나도 같이 놀아도 될까?"

깜짝 놀란 골드가 던진 무엇인가에 맞아 잠시 기절했던 프랭키. 골드는 자신 때문에 프랭키가 죽은 줄 알고 놀라지만 깨어난 프랭키가 인간의 말을 하는 바람에 더 놀라게 된다. 한편, 머리를 다친 프랭키의 상처가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일 정도. 골드는 잠시 삶을 끝내는 일을 미루고 프랭키를 돌보게 되는데...

전형적인 고양이답게 약간 뻔뻔하고 요구가 많은 프랭키와

슬픔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한 인간과의 우연인 듯 우연 아닌 우연 같은 동행!

과연 이들의 동행은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

단순함 속에 진리가 있다?! 바로 소설 [프랭키]가 사람들에게 하는 이야기인 듯하다. 배불리 먹고 따뜻한 햇살 아래 누워있는 게 큰 행복인 프랭키. 인간의 말을 할 수 있기에 골드와 여러 이야기도 나누지만.. 글쎄 그가 말하는 '배려' 나 '천국' 그리고 '삶의 의미' 등등은 너무 어렵기만 하다. 그리고 프랭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인간은 생각이 너무 많고 문제를 복잡하게 만든다.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 골드를 절망하게 만들었지만 프랭키에게 죽음은 그냥 거쳐가야 할 삶의 한 관문일 뿐.

" 하지만 죽음은 삶의 끝일뿐이다. 시작이 있듯이 끝도 있다.

소시지와 비슷하다. 처음과 끝이 없다면 소시지는 소시지가 아니다.

삶도 삶이 아니고. 무슨 말인지 알겠지?"

소설 [프랭키]는 우리에게 "단순함"의 마법을 알려준다. 느긋한 햇살과 달콤한 바람 그리고 구수한 흙냄새... 본능에 충실하고 순간에 만족하는 프랭키의 삶이라는 기적은 "삶의 의미"에 집착하여 오히려 지금의 진정한 삶을 놓쳐버리는 골드에게 큰 힘이 되어준다.

그렇다면 과연 골드의 삶에 변화가 찾아올 것인가? 뻔뻔하지만 사랑스러운 프랭키가 일으키는 마법을 보여주는 책 [프랭키]

" 당신은 나를 좋아해. (...) 아름다운 내 털을 쓰다듬고, 내가 옆에 가까이 있는 걸 즐기고,

나랑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길 좋아해. (...) 나라면 나 같은 삶의 의미가 있다면 기쁠 텐데!"

*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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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우드 심령 회사 3
조나단 스트라우드 지음, 강아름 옮김 / 달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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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인간들은 초자연적 존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능적으로 죽음, 유령, 등등에 이끌린다고 해야 할까?

그러나 관심이 있다는 말이지 그들이 우리의 일상을 뒤흔드는 것은

결코 바라지 않는다. 초자연적 존재에 의해 사람들의 삶이

위험해질 때 달려가는 팀 - 록우드 심령 회사 - 가 여기 있다.

냉철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 록우드.

유달리 청각이 발달하여 유령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루시.

그리고 팀의 브레인 역할을 담당하여 유령에 대한

뒷조사와 전투 전략을 짜는 조지.

유령들을 때려잡는 할리우드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의

영국 버전인 록우드 심령 회사에는 좀 더 젊고 날렵하며

각종 무기 사용법을 섭렵한 10대들이 살아있는 인간들의

일상을 뒤흔드는 유령들의 출몰을 저지한다.

[록우드 심령 회사 3 -텅 빈 소년]에는 2가지 주요 사건이 등장한다.

새로운 멤버 홀리 먼로가 고용되면서 이 작은 회사에는 들뜬 분위기와

경쟁심리가 동시에 맴돈다. 꼿꼿한 자세, 완벽한 정리 등등

자신과 180도 다른 홀리의 등장에 미묘한 경쟁심을 느끼는 루시.

록우드의 관심을 독차지하는 듯한 홀리 때문에 마음이 불편해지면서

괜히 그녀에게 삐딱하게 구는 루시.

그리고 첼시 구역에 거의 창궐하다시피 몰려드는 유령들 때문에

그동안 골치를 앓고 있었는데, 조지가 그 원인을 발견하게 된다.

유령들이 꼬여드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 그들은 조지가

지목한 한 백화점으로 달려가게 되고 그곳 지하에 거대한 감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유달리 청각이 발달하여

유령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루시가 여기서 목격하지 말았어야 할

존재를 보고 소통하게 되는데... 과연 앞으로의 루시와 록우드 심령 회사의 운명은?

유령들이 현실에 나타나 사람들을 괴롭히는 이유는 다양했다.

억울한 죽음으로 인한 분노, 생전에 남기지 못한 유산

그리고 끔찍한 사건과 죽는 순간의 반복 등등

작가 조나단 스트라우드는 유령들이 모여드는 세상을

때로는 으스스하고 때로는 소름 끼치게 구현해낸다.

그의 세계관이 매우 설득력 있고 탄탄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금방 이 소설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나는 특히 루시가 가지고 있는 유리병 속 말하는 해골 유령

캐릭터가 재미있었다. 기본적으로 매우 사악한 놈이지만

유령과의 전투에 힌트를 주기도 하고 루시의 마음을 고스란히

읽어내어 홀리를 어떻게 죽이면 되는지 (?) 가르쳐 주기도 한다.

초자연적 존재들과의 굉장히 현란한 전투신

유리병 속에서 지루해하며 끊임없이 사악한 농담을

재잘대는 해골 유령, 아이돌같이 멋있지만 때로는

엄청나게 냉정한 록우드와 그런 록우드를 불안하게

바라보는 루시 등등 여러 재미있는 요소로 가득한

[록우드 심령 회사 3 -텅 빈 소년]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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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가 되어
김아직 지음 / 사계절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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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토피아에서도

한바탕 축제를 벌이 고야 마는

이 시대 평범한 청년들의 이야기

세상엔 다양하고도 끔찍한 괴담이 많다. 그러나 살다 보면 현실이

괴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소설 [먼지가 되어]의 주인공 강유어의 삶이 그러했다.

그녀는 한국에서 장녀로 태어난 매우 불운한 인간이다.

유어는 맞벌이로 바쁜 부모를 대신하여 6살 때부터 둘째를 돌봐야 했고

어른이 되어서도 가족에게 늘 경제적인 도움을 줘야만 했다.

현재는 완벽하게 가족에게서 독립했다고 생각하며 한숨 돌리고 있던 강유어.

그러나 영화 보조 출연자로 알바를 뛰던 동생 유슬이가 세트장에서

다른 22명과 함께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게 되면서 유어는 다시

가족에 대한 무한한 책임 의식이라는 스위치를 켜게 된다.

도대체 동생 유슬이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소설 [먼지가 되어]는 단연코 한국형 맞춤 SF 소설이다.

세상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독자들의 눈물을 짜내는

K-장녀 강유어가 등장한다. 효녀라는 타이틀 아래 가족들로부터

오만가지 착취를 당하는 K-장녀들. 부모를 등에 업고 동생들을 주렁주렁

매단 채 힘든 길을 걸어가지만, 어쨌든 그녀들은 똑똑하고 강하다!

CCTV를 통해 연기자들이 건물에 들어온 정황만 있지

나간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된 유어는

이와 비슷한 미스터리 사건이 실려있던 한 소책자를 떠올리게 된다.'

[잃어버린 양말 이론: 그들은 그 자리에 있었다]라는 제목의 그 책은

과거 캐나다에서 발생한 한 미스터리한 원주민 집단 실종 사건을 다루는데

이상한 점은 이 책을 쓴 작가도 건물에 들어갔다가 나오지 않은 상태로

영영 실종이 되고 말았다는 사실..... 과연 이 작가가 주장한 잃어버린

양말 이론이란 게 뭘까?

1분에 한 번씩 웃음이 터지는 SF 소설이라니...

김아직 작가님의 독특한 개그감과 유머 코드 덕분에 독서 시간이 매우 즐거웠다.

이걸 웃프다고 해야 할까? 팍팍한 현실을 벗어나 먼지처럼 가벼워지고 싶은

사람들의 괴물스러운 (?) 몸부림과 K-장녀만이 가지고 있는 터프함이 맞부딪치면서

강렬하고 필사적인 전투가 벌어진다. 거대한 입김을 내뿜으며 같이 죽자고

덤벼드는 괴물들... 과연 그녀는 괴물을 물리치고 유슬이를 구할 수 있을 것인가?

" 너희 내가 누군지 알아! 마지막엔 타르디그?

아니, 나는 지금도 강유어.

마지막에도 강유어다!"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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