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5.7.14. 다시 보름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한낮에 고흥숲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책짐을 추스르고, 씻고, 살짝 샛밥을 먹고, 얘기를 하다가 까무룩 낮잠에 들었습니다. 늦은낮에 일어나 보니 풀죽임물을 뿌리느라 쩌렁쩌렁 울리는 소리와 냄새가 마을을 휘감습니다. 풀죽임물을 뿌리고 싶으면 ‘그들 논밭’에만 뿌릴 노릇이지만, 옆 논밭뿐 아니라 마을까지 온통 풀죽임물바람에 휩쓸리도록 어마어마하게 뿌려댑니다. 마치 미리맞기(백신)를 온나라 온사람한테 똑같이 밀어붙이는 꼴이라고 할 만합니다.


  저도 곁님도 두 아이도 찬바람(에어컨)을 안 쐬려고 합니다. 이른바 ‘에어컨’으로 뿜어대는 바람은 겨울바람이 아닐 뿐 아니라, 우리 몸을 살리지 않는 죽음바람인데다가, 빛(전기)을 무시무시하게 갉아먹고, 몇 해쯤 지나면 ‘에어컨’이 통째로 쓰레기입니다.


  나무 한 그루가 얼마나 대단한지 잊어버리는 판이기에, 더구나 방울나무 몇 그루가 있으면 둘레 더위를 모조리 풀어낼 수 있는데, 방울나무도 길나무도 마을나무도 함부로 가지치기를 하면서 괴롭히는 나라입니다. 나무가 나무답게 뻗고 자라는 곳이라면 여름에 안 덥고 겨울에 안 춥습니다. 나무를 죄다 밀어내고 괴롭히면서 “목돈 들이는 쓰레기인 에어컨”으로 온나라를 뒤덮는 굴레입니다.


  ‘인문책’을 아무리 많이 읽는들 깨어나지 않습니다. 인문책을 읽기에 ‘깬눈(깨시민)’이 되지 않아요. 책은 한 자락조차 안 읽었어도, 스스로 시골에 깃들어 숲빛으로 살림을 짓는 사랑이라면 누구나 깬눈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에어컨·자가용·아파트·대학교 학력·인 서울·부동산·공무원 및 대기업’에다가 ‘인문학적 소양’이라는 허울을 자꾸자꾸 덧씌우면서 스스로 망가지고 죽어갑니다.


  나무는 나무입니다. 서울나무가 나쁘거나 시골나무가 좋지 않습니다. 사람은 사람입니다. 서울사람이 훌륭하거나 시골사람이 못나지 않습니다. 눈뜨려는 몸짓이기에 사람입니다. 눈뜨며 철들기에 어른입니다. 눈망울을 반짝이면서 노래하고 놀기에 아이입니다. 부산과 서울로 이야기꽃을 펴러 오가는 길을 이레마다 잇기에 그리 바쁘지는 않지만, 길에서 보내는 하루가 꽤 길어요. 그래도 고흥숲집으로 돌아오면 샘물로 씻고 샘물을 마신 뒤에 나뭇바닥에 가만히 드러누워서 온몸을 풀며 개운합니다. 지난 보름을 바삐 살았고, 다가올 보름도 바삐 살 테고, 올해도 즐거우면서 바쁘게 보내겠구나 싶습니다. 나흘 만에 돌아온 집에서 어린 사마귀가 고개를 까딱까닥하면서 반깁니다.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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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신할미전 - 곰배령의 전설
조영글 지음 / 창비교육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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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에서 캐릭터북을 어마어마하게 쏟아낸다. 교과서뿐 아니라 그림책도 청소년문학도 매한가지이다. 그런데 아무도 이 터무니없는 고름을 짚거나 따지지 않더라. 더 두고볼 수 없는 노릇이라 여겨서 까칠글을 하나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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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그림책 / 그림책비평 2025.7.15.

그림책시렁 1599


《곰신할미전, 곰배령의 전설》

 조영글

 창비교육

 2025.4.10.



  ‘레이와(令和·2019)’라는 이름이 붙은 뒤에 나온 일본 어린배움터 길잡이책을 헌책집에서 만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어린배움터 길잡이책하고 견주려고 목돈을 들여 장만했고, 우리집 열여덟·열다섯 살 두 아이한테 보여주었더니 “무슨 교과서가 아니고 캐릭터북이네!” 하더군요. “우리나라 길잡이책은 이보다 훨씬 캐릭터북인데?” 했더니 “그래도 이건 아니잖아요!” 하더군요. 우리나라 배움터 얼거리나 이름이나 책은 하나같이 일본틀과 일본책을 따라했습니다. 아직 이 틀을 못 벗어납니다.


  요새는 한물결(한류·K-)이라는 이름을 앞세워서 일본보다 더 ‘캐릭터북’으로 치닫는데, 《곰신할미전, 곰배령의 전설》은 그림책이라기보다 그냥 또다른 ‘캐릭터북’입니다. ‘-전(傳)’이라 붙이는 이름은 중국말씨입니다. “-의 전설(-の傳說)’이라 붙이는 이름은 일본말씨입니다. ‘곰할매얘기’가 아닌 중국스럽고 일본스러운 이 ‘캐릭터북’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시골할매 마음’을 줄거리로 담는 듯싶지만, 하나하나 들여다보자면 시골스럽지도 숲스럽지도 시골집스럽지도 할매할배스럽지도 않아요.


  우리는 뭘 보는 오늘일까요? 우리는 아이한테 무슨 얘기를 들려주거나 남길 수 있을까요? ‘그림’이란 “그린 마음”입니다. “눈으로 보도록 그린 빛”을 따로 ‘그림’이라 합니다. 이와 달리 ‘캐릭터·캐릭터북’은 “귀엽게 꾸민 겉치레·허울·껍데기”입니다. 이제는 ‘애완·동물’이 아닌 ‘반려·동물’로 이름을 바꿀 노릇이라고 여깁니다만, 정작 어린이한테 들려주는 이야기책만큼은 거꾸로 ‘애완·캐릭터북’으로 치닫고 맙니다. ‘애완·캐릭터·귀염’이 아닌, 그저 “마음을 그리는 이야기”를 찬찬히 붓질로 담아내어 물려줄 수 있어야 비로소 ‘어른’이지 않을까요?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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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앞차는 빨리 안 가고 뭐 하는 거야!
다원 지음 / 하우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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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그림책 / 그림책비평 2025.7.15.

그림책시렁 1603


《맨 앞차는 빨리 안 가고 뭐 하는 거야!》

 다원

 하우어린이

 2025.3.30.



  누구나 쇳덩이를 몰지 않습니다. 더구나 어린이는 쇳덩이를 안 몹니다. 어린이는 걷거나 달리고, 뛰거나 기거나 쪼그려앉아서 둘레를 봅니다. 모든 어른도 아이였지만, 어쩐지 나이를 조금 먹었다면서 자꾸 지난날을 잊기 일쑤인데, 누구나 걷고 달리고 서고 뛰고 기고 쪼그려앉고 눕고 뒹굽니다. 그렇지만 어쩐지 이제는 “누구나 걷는다”를 잊은 채 “누구나 몬다(운전)”는 굴레에 스스로 갇힙니다. 《맨 앞차는 빨리 안 가고 뭐 하는 거야!》는 얼핏 ‘이웃 헤아리기’를 그림감으로 삼은 듯하지만, 막상 ‘불길(분노) 터뜨리기 + 불길(분노) 내쏘기’가 바탕입니다. “어른들끼리 만든 부릉부릉 매캐한 길바닥 싸움질”을 아이한테 일찌감치 보여주고 물려주고 알려주는 굴레입니다. 잘 짚어야 합니다. 길이 왜 막힐까요? 남들이 다 쇳덩이를 길바닥에 몰고 나오기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나부터’ 부릉부릉 쇳덩이를 모니까 붐비고 막힙니다. ‘나부터’ 쇳덩이를 버리고서 거닐면 길이 안 붐비고 안 막힙니다. “맨 앞차는 빨리 안 가고 뭐 하는 거야!”는 바로 “넌 왜 쓸데없이 길바닥에 쇳덩이를 끌고 나와서, 내가 갈 길이 이렇게 막히고 느려야 하는데!” 하면서 마구 불타오르면서 남(이웃)을 미워하는 얼개예요. 제발, 이제 그만둡시다.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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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살림말 / 숲노래 책넋

2025.7.14. 그친 빗줄기



  부산 사상나루에서 07:05 시외버스를 타려고 한다. 어떻게 움직여야 할는지 어림한다. 교대나루에서는 05:59 전철을 타야겠고, 05:30에는 책짐을 다 꾸리고서 마지막으로 씻고 치울 일이다. 이러자면 03:30에 머리감기를 해야겠네. 엊저녁에는 21:30에 일찌감치 누워서 포근히 쉬었다. 새하루는 01:30부터 열면 되는구나.


  한여름비는 이른새벽까지 시원히 적시고서 그친다. 올여름은 볕날이 아름답게 이으면서 뜨끈뜨끈 즐겁게 비추었다. 새벽에 몸씻이를 하며 발바닥과 발목을 살피자니 올해는 꽤 까무잡잡 살갗으로 탄 듯싶다. 까만살로 누리는 여름이라면 올겨울은 한결 든든하리라 본다. 고흥숲집뿐 아니라 부산에서도 바람이(에어컨) 없이 잘 보냈다. 우리는 여름철을 땀빛으로 즐기기에 땅빛을 기쁘게 맞아들일 만하다. 땀은 땅을 담으면서 닮고, 땅은 사람한테 땀방울이라는 숨길을 속삭인다.


  고흥을 나서는 길부터 가만히 곱씹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의 아주 짧은 역사》를 거의 다 읽는다. 부산에서 사흘을 묵고서 고흥으로 돌아가는 시외버스에서 다 읽겠구나. 그리 안 두껍기에 훅 다 읽기 쉬우나, 이스라엘은 왜 스스로 삶을 갉는지 되새기면서 팔레스타인은 어떻게 사랑씨앗을 심을 수 있을는지 헤아리려고, 시외버스에서도 부산전철과 부산버스에서도, 또 부산에서 깃새글꽃(상주작가)으로 일하는 틈틈이, 아주 천천히 야금야금 읽었다.


  책쓴이는 푸른별 앞길이 어깨동무이기를 바랐다고 느낀다. 한글판을 낸 펴냄터도 한마음일 테지. 《농부 철학자 피에르 라비》를 이제서야 읽는데, 우리는 이분 책을 마음눈을 깨우면서 아로새길 수 있을는지 궁금하다. 맨손으로 ‘서울떠나기’를 하겠노라 꿈을 그리고서 움직이는 분은 얼마나 될까? ‘운전면허 안 따기’와 ‘졸업장 안 따기’와 ‘자격증 공부 안 하기’를 하면서 살림짓기와 사랑심기와 삶노래에 온하루를 기울일 분은 어디에 있을까?


  예부터 아이들은 어버이 품에 안겨서 “살내음이라는 땀내음”을 머금으며 튼튼히 자라고 신나게 뛰놀았다. 부산에서 사흘 동안 만난 뭇이웃님 가운데 “우리집에 있던 에어컨을 치웠어요. 에어컨이 없으니 선풍기도 잘 안 쓰면서 여름이 오히려 더 시원하더군요.” 하고 말씀하는 분을 만났다. 해보면 느끼고 배우면서 안다. 안 해보면 늘 걱정과 두려움에 사로잡혀서 쳇바퀴에 갇힌다. 우리는 ‘바람이(에어컨)’를 집안에 들이고 일터에 놓고 배움터를 채우느라, 오히려 더 덥고 더 눅눅하고 더 괴롭고 더 힘들 뿐 아니라, 이 푸른별을 아주 벼랑끝으로 내모는 바보짓에 갇힐 뿐이다.


  여름이 더우면 나무를 심어서 푸른숲으로 가꾸면 된다. 겨울에 추우면 나무를 심어서 푸른터로 바꾸면 된다. 나무가 사라져서 여름이 덥고 겨울이 춥다. 나무를 잊고 등지고 괴롭히니 여름이 찌고 겨울이 사납다. ‘제철과일’과 ‘제철풀’을 먹는 사람은 아플 일이 없다. 여름에 땀흘리고 겨울에 떨어야 몸마음이 나란히 튼튼하다. 한여름에 갖춘옷(양복)으로 다니는 사람이 바로 이 나라와 별과 마을을 망가뜨린다. 한여름에는 민소매에 깡똥바지로 다니고 일해야 맞다. 한여름에 나라지기(대통령)부터 민소매에 깡똥바지를 입고서 바람이(에어컨)를 몽땅 끄고 미닫이(창문)를 열기를 빈다. 시내버스와 시외버스도 바람이를 다 끄고서 미닫이를 열면서 다니자. 이렇게 안 하면서 벼락날씨(기후위기)를 외친다면, 말짱 헛일이다.


  “아기수레(유모차) 안 쓰기”와 “천기저귀로 아기사랑”을 펴려는 젊은이웃을 기다린다. 누구나 손수 하고 빚고 짓고 가꾸기에 스스로 모든 하나를 알아갈 수 있다.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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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숲마실 . 마을책집 이야기


이육사와 정호승 (2025.7.12.)

― 대구 〈물레책방〉



  대구에는 엉성하고 어설프며 좁쌀만 하게 꾸리는 〈이육사 기념관〉이 있고, 큰돈을 들여 큼지막하게 꾸리는 〈정호승 문학관〉이 있습니다. 대구라는 고장에 노래님(시인)이 많다면, 해마다 대구시에서 골목집을 두 채씩 사들여서 ‘대구 젊은글님’ 한 사람과 ‘대구 어른글님’ 한 사람한테 ‘골목글채(문학창작공간)’로 베풀 만합니다. 잿집(아파트)에서도 얼마든지 글을 쓸 수야 있지만, 아침저녁과 밤낮을 느끼면서 이웃하고 어울리는 골목집에 깃들어야 비로소 “이웃하고 나누는 글살림”을 꾸린다고 봅니다. 글님 스스로 건사해서 마을빛을 가꾸는 길목으로 삼는 ‘골목글채’를 해마다 두 채씩 늘려간다면, 이 작은 씨앗힘으로 어느덧 글숲마을을 이룰 만합니다.


  이름나려고 쓰는 글은 덧없습니다. 돈벌이나 힘을 노리면서 쓰는 글은 부질없습니다. 이육사 님은 총칼을 거머쥔 일본하고 맞서면서 글빛을 밝혔으나, 대구시는 참으로 후줄그레하게 팽개칩니다. 정호승 님은 전두환 사슬나라가 서슬퍼럴 적에 〈월간조선〉에서 조갑제 씨랑 일했고 요새도 이곳에 글을 싣는데, 대구기차나루 한켠에 ‘홍준표를 닮은 박정희 쇳덩이’를 세운 고장길은 참으로 초라합니다.


  이른저녁에 대구 마을책집 〈물레책방〉에 깃듭니다. 실을 잣는 물레마냥, 대구라는 고장에 푸른빛이 남실거리기를 바라는 책터입니다. 언뜻 보면 꽤 커다란 대구입니다만, 곰곰이 보면 멧숲이 포근히 감싼 얼개인 대구입니다. 좁게 보면 서울은 와글와글 북새통이되, 넓게 보면 한숲(한반도 자연)이 아늑히 품은 모습인 서울입니다. 제아무리 북새판이어도 둘레에 들숲메가 있기에 사람터를 이룹니다.


  풀과 꽃과 나무가 늘 ‘풀꽃잔치’를 이루기에 대구도 서울도 있습니다. ‘푸른마당’이 있기에 부산도 인천도 있습니다. ‘숲두레’가 너울거리기에 크고작은 모든 고을에서 저마다 다르게 살림을 일굴 만합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바라볼 곳이라면 ‘풀밭’이지 싶습니다. 오늘부터 우리 스스로 헤아릴 터전이라면 ‘들숲누리’이지 싶어요.


  영어 ‘green party’를 우리말로 어떻게 옮길 적에 아이어른이 나란히 어깨동무를 하면서 새길로 뻗는 하루를 즐겁게 지을까요? 이웃나라 일본은 ‘green party’를 일본한자말인 ‘綠色黨’으로 옮겼고, 우리나라 일꾼과 살림꾼은 우리말로 푸른사랑을 여미면서 꽃빛과 풀빛을 품어서 풀어내는 보금자리를 열 만합니다. 스스로 길을 찾으려 하기에 길잡이입니다. 남이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하거나 나라가 길들이는 대로 뒤따르기에 종살이나 놉살이입니다.


《물레걸음 no.1》(장우석 엮음, 물레책방, 2022.12.25.)

《박근혜는 무엇의 이름인가》(이택광, 시대의창, 2014.7.20.)

《농부 철학자 피에르 라비》(장 피에르 카르티에·라셀 카르티에/길잡이 늑대 옮김, 조화로운삶, 2007.1.2.)

#PierreRabhi #LeChantdelaTerre (2002년)

#JeanPierreCartier (1938∼2021) #RachelCartier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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