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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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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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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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
구리하라 유이치로 엮음, 문승준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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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 작품에서 음악이 무시할 수 없는 주요

요소라는 것, 보기에 따라서는 소설의 본질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음악을 정리하고, 그 음악을 해설하면서

하루키 작품에서의 의미나 역할, 작가와의 연결

고리를 알아보려는 기획에서 시작된 약간은

특이한 음악 가이드다.


[댄스 댄스 댄스]는 작가의 초기 3부작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와 [1973년의 핀볼],

[양을 둘러싼 모험]의 속편에 해당한다.

1960년대적 가치관이란, 밥 딜런이나 비치

보이스, 도어스나 비틀스와 같은 하루키의

아이돌이 불러일으킨 가치관을 뜻하며, 초기

3부작은 어떤 의미로는 그들에 의해 체현된

1960년대적 가치관이 마모되어 가는 프로세스를

그린 작품군으로 볼 수 있다.


[댄스 댄스 댄스]에서 갈 곳 잃고 방황하는 '나'에게

양사나이는 이렇게 충고한다.

"춤춰."


무라카미 하루키 단편 [풀사이드]는 서른다섯 살이

되어 인생의 절반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남자의

이야기다. 그 나이 치고는 충분할 정도로 성공해서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음에도

'그'는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Goodnight Saigon>

에 눈물짓는다. 하지만 " 왜 자신이 울고 있는지 그는

이해하지 못했다." 바로 전에는 <Allentown>이

흐르고 있었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에서는 주인공 다자키 쓰쿠루가 옛 친구 아오와 

만났는데, 아오의 휴대폰 벨소리가<Viva Las Vegas>

였다. 그는 이 곡의 매력에 대해서 "뭔가 의외성 이랄까,

신기하게도 사람의 마음을 열게 만드는 것이 있어,

사람을 무심코 미소 짓게 만든다고나 할까"라고 말한다.


<Norwegian Wood>는 존 레논이 애인과의 정사를

아내 신시아에게 들키지 않게 은유적으로, 묘사한

곡이다. 베스트셀러가 된 장편[노르웨이의 숲]에서는,

제목으로 인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작중에서 테마곡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만 등장 방식은 상당히 독특하다.

주인공인 '나'가 원곡을 듣는 장면은 소설 속에 

단 한 번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심하게 동요하며 '내가 지금까지의 인생에서

잃어버린 많은 것'을 떠올린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에서는 불합리한

일들이 계속되어 불평이라도 하고 싶을 '나'의

마음을 렌터카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밥 딜런의

<Positively 4th Street>가 대변하는 듯이 보인다.


하루키는 등장인물의 심리를 다 그려내지 않음으로써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해변이 카프카]의 주인공 다무라 카프카는 언젠가

문득 마음을 진정시키려는 곡으로 크림의 

<Crossroads>를 몇 번이고 반복해 듣는다.


경찰 기동대가 대학에 진입했을 때, "비발디의

<조화의 환상>이 최대 볼륨으로 흘러나오고

있었다"는 묘사, 아무도 없는 바리케이드 안에서

비발디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는 비현실적인 광경이기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시적 정서가 담겨 있다.


[1Q84]에서 야나체크의 <신포니에타> 음악은 현실과

다른 세계, 때로는 두 사람의 주인공을 잇는 '가교'역할을

한다. 서두에서 꽉 막힌 도로의 택시 안에 이 음악이 울려

퍼질 때, 그것은 주인공이 다른 세계의 문에 손을 댔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모자르트의 <돈 조반니>를 메인 모티브로 삼아 쓴

[기사단장 죽이기]인데, 작품 안에 등장하는 음악 중에서

인상적인 것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다.

첫 등장은 '나'가 '멘시키'를 위해 초상화를 그리는 장면.

멘시키는 그림을 그리는 동안 들을 음악으로 숄티가

지휘한 <장미의 기사>를 요청한다. 그 뒤로 그 음반은

'나'가 가장 즐겨 듣는 음악이 된다.


하루키는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그리고

그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엿보면 엿볼수록

우리는 어떠한 무력감에 사로잡히고 만다.

'앙금'이란 바로 그 무력감을 가르킨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mytomobook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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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꿰매고 해를 씻기다
노병천 지음 / 들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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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라면 이순신처럼, 그는 반드시 이겼다!

이순신의 전략과 리더십을 철저히 해부하다!!


"이순신은 천지를 주무르는 재주와 하늘을 꿰매고

해를 씻긴 공로가 있는 인물입니다."

이순신이 전사하자 함께 싸웠던 명나라 도독 진린이

선조 임금을 만났을 때 했던 말이다.


전략이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용자원을

준비하고, 활용하는 술과 과학이다. 전략은 미리 앞을

내다보고, 큰 그림을 그리며, 방향을 잡고, 준비하는

것이다.


'준비'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단기전략,

중기전략을 세워 자원을 확보하고 준비해야 한다.

준비도 마찬가지겠지만 '활용'에서는 무엇보다도

사람의 '지혜'가 중요하다.


이순신은 발로 뛰고 눈으로 확인하는 현장 중심의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신상필벌을 통해 군기를

확립하였다.


무과를 준비한 이순신도 당연히 [무경칠서]를 공부

했을 것이다. 이순신은 이 중에 특별히 "손자병법",

"오자병법"을 많이 읽은 것으로 보인다.


결고 지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전장을 택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최고의 전략가에게만

가능하다. 


이순신의 전략 프레임은 집으로 비유할 수 있다.

'자보전승'의 기반은 근본이 되는 '정(正)'이며,

정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마음껏 전략을 발휘하여

승리를 거두는 일곱 기둥을 '기(奇)'라 한다.

기는 얼마든지 다양하게 새롭게 창출할 수 있다.

기정상생이요. 기정전략이다.

이순신의 전략의 기반은 '자보전승'이다.

나를 보존하며, 온전하게 승리한다는 뜻이다.


사천 해전에서 이순신은의 함대는 승리를 거두었다.

그런데 이때 이순신은 1척은 남겨두라고 하였다.

모조리 격침시키면 일본 수군의 패잔병들이 백성이

사는 민가로 들어가서 약탈을 하고 나쁜 짓을 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역사에 길이 남을 한산도 해전의 승리 원인도 알고 보면

시의적절한 정보가 큰 몫을 하였다.


온전한 승리를 위해 맨 먼저 이순신이 취한 전략은 바로

제승(制勝)의 전략이다. 제승이라는 것은 이길 수 있는

여러 승리 태세를 만들어 놓는 것을 말한다.

- 싸울 장소를 택하고 유리한 지위를 갖는 것이다.

- 작은 성공을 반복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자신감을 주는 

  것이다.

- 적의 심리를 노려서 진출하려는 의지를 꺽는 것이다.


전력상 차이가 있는 양자가 전투를 벌인다면, 원래

전력 차이의 제곱만큼 그 전력 격차가 더 커지게 된다는

것이 란체스터의 법칙이다.


육지에서 사용했던 학익진을 바다에서 사용한 사람은

오직 이순신뿐이라는 것이다. 모두 육지에만 시선이

고정되어 있을 때 이순신은 바다로 눈을 돌린 것이다.


기회는 보는 눈이 중요하고, 기회가 생기면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이순신이 날씨에 따라 싸움 방식을 달리하는 것은 

'전승불복'이라 할 수 있다.


적의 전력 투사 중심 시스템을 붕괴시키는 것이다.

주변을 치는 것이 아니라 중심을 치는 것이다.


리더십의 기본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것도 억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움직여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잘하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못하는 사람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버를 주는 데 철두철미하였다.

이것은 신뢰와 관계되는 문제였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절대 양보하거나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받드시 행동으로 보여줬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dulnyouk_pub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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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있다면 무너지지 않는다 - 2500년 철학자의 말들로 벼려낸 인생의 기술
하임 샤피라 지음, 정지현 옮김 / 디플롯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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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년 철학자의 말들로 벼려낸 인생의 기술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무슨 일이든, 어디에 있든,

그저 주의만 기울인다면 지금 여기에서 얼마든지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다.

<비트겐슈타인>


붓다는 말씀하셨다. "세상에 대한 개인의 견해는

아직 알을 깨고 나오지 않은 병아리와 다를 바 없다."

세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이상하고

복잡한 곳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타인의 시선에 대한 걱정하지 말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 또한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의견은 그다지 정확하지 않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기준으로 스스로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구들은 오로지 우리의 행동으로만 우리를 

판단한다. 행동이 진짜 현실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인생을 사는 것이다! 자기 일에만

열중하라.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주지 말고 빼앗지도

마라. 양주가 보기에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세상에 가장

크게 이바지하는 방법이다.


실수는 나라는 사람의 일부다. 큰 실수는 우리가 깨닫지

못했던 꿈에 대해, 하거나 하지 않았던 선택에 대해

후회하고 슬퍼하는 것이다.


○ 생의 마지막 다섯 가지 후회

- 더 행복하게 살지 못했던 것

-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지 못했던 것

- 용기를 내어 감정에 솔직해지지 못한 것

- 일에 너무 큰 의미를 두었던 것

- 나에게 진솔해지지 못하고 남들의 기대에 따라 살았던 것


주의를 딴데로 돌리는 것들이 넘쳐나는 세상인데도 우리는

지루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뿐 아니라 외롭다는

생각도 스트레스의 원인이다. 겉보기엔 정상적인 것처럼

보이는 한 세대 전체가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에 중독된

것도 어쩌면 그런 불안 때문이 아닐까?


인생에는 목표로 삼아야 할 두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원하는 바를 얻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것을  즐기는 것이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만이 두 번째를 이루었다.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완벽히 평등하다.

세상 모든 것은 먼지와 망각으로 돌아간다.


자기애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나를 사랑하듯이 남도 사랑하라"는 계명은 우리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철학은 이 두 가지에 대답하는 의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삶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일은 자존감과 만족, 즐거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에게 일은 수입의 원천이라는 점에 가장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싶어 하는 이유는 행복하고 싶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에 기뻐하는

사람이다.


칸트는 행복이 도달할 수 없는 '상상의 이상'이라고

확신했다. 결국 사람은 항상 더 많은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행복은 마치 나비와 같아서 쫓아가면 멀리 날아가버리지만

주의를 돌리면 가만히 다가와서 어깨 위에 내려앉는다.


니체에 따르면 두려움은 위선·무관심과 함께 인간에게

닥칠 수 있는 가장 큰 고통이다.


힘든 사건 자체가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생각이 힘들게 한다.


당신이 동의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당신을 모욕할 수 없다.

당신이 동의하지 않으면 그 누고도 당신을 짜증나게 할 수

없다.


행동을 피하면 부당한 일로 이어질 수 있다. 

필요한 일을 하라.


비교는 기쁨을 훔치는 도둑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은 실제보다 훨씬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자신의 행복은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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