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청 감사합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 ‘솔로몽북스‘ 채널로 놀러와보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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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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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 감사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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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강경수 지음 / 우리학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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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도서 #지원도서 #우주스토리 #청소년도서 #오늘밤은스웩이넘칠꺼야 #강경수작가 #코드네임 #청소년SF스릴러 #코믹소설 #우리학교출판사 #신간도서


( 출판사와 우주스토리 서평단으로 당첨되어 도서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 )


이 서평은 아이가 쓴 서평을 옮긴 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작품의 주인공인 준호라는 16살 아이가 나오는 SF 소설입니다. 준호의 꿈은 영화감독입니다. 그리고 준호의 단짝 말리는 (본명은 이승철) 래퍼가 되고 싶은 아이입니다. 어느날 , 준호는 엄마에게 캠코더를 사달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영화 찍는 연습을 하고 싶어서 입니다. 그래서 엄마는 영화감독이 되려면 공부를 잘해야 한다며 국어과외를 추가해서 다니게 합니다. 그렇게 추가로 과외를 받게 된 준호는 예쁜 국어 과외 선생님 (아리)을 한 눈에 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업을 계속 받으며 준호의 엄마는 준호가 선생님을 좋아 한다는 것을 눈치챘고, 결국 과외를 끊기로 합니다. 마지막 과외하는 날, 준호는 사람가죽이 발견 됬다는 뒤숭숭한 뉴스를 듣게 되었고 아리 선생님을 말리와 함께 배웅해 줍니다. 근데 배웅해주던 중 아리선생님이 외계인 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때문에 이상한 무리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됩니다. 그리고 어딘가에 감금이 되지만 탈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말리와 준호는 아리선생님이 우주선을 타고 도망칠 시간을 만들어주게 되고…이하 생략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아리 선생님이 우주선을 타고 날아갈 때이다. 왜냐면 예전에 준호가 준 돈으로 송아지를 사서 우주선에 매달고 날아갔기 때문에 나는 아리선생님이 준호를 잊지 않기 위해 송아지를 매달고 날아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주인공 준호를 통해서 인생의 모범 답안이 존재한다는 현실을 조금은 다르게 보이도록 하고 싶었던듯 합니다. 일상에서 지친 청소년 독자들이 이 두친구를 보면서 잠깐이라도 미소 지을 수 있다면 만족한다는 작가의 말이 감동이었습니다.

결국 이 작품에서 말하고자 했던바는 사랑이라고 합니다. 냉정한 현실 속에서 순간 우리를 지켜줄수 있는 것은 오로지 사랑일꺼라고.. 연인의 사랑, 가족의 사랑, 친구들의 사랑 등 우리 인생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것은 결국 사랑의 힘이라고 작가는 말하고 있습니다.


읽은 아이도 작가가 이야기하는것처럼 사랑이라는 큰 힘을 가슴속에 담아두고 앞으로 인생살면서 사랑의 힘을 발휘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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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개의 이름은 아무도 모른다
가에쓰 히로시 지음, 염은주 옮김, 기타무라 다이이치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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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멘토 #서평도서 #북멘토메이트4기 #그개의이름은아무도모른다 #가에쓰히로시 #썰매개 #알레스카 #기타무라다이이치

( 이 서평은 북멘토 출판사의 서평단 자격으로 쓴것이고 도서제공 받았습니다)

『그 개의 이름은 아무도 모른다』는 제 3의 개의 정체를 밝히는 일을 천명처럼 느낀 기타무라 다이이치의 경험과 절망과 검증과 해명의 단계가 가에쓰 히로시의 손을 거쳐 인터뷰처럼, 보고서처럼, 동화처럼 쓰여 있다. 타로와 지로, 제 3의 개뿐만 아니라 남극을 달리던 열여덟 마리의 가라후토견 모두에게 감동의 서사를 느낄 수 있어, 기타무라의 바람처럼 모두 빛나게 내 마음에 남았다. 60년만에 완성된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p.54 브뤼셀 회의에서 일본은 참가를 승인받아 남극의 프린스 하랄트 해안에 기지를 설치하도록 권고받았다. 사실 그 지역은 미국의 조사로 이미 “접안 불가능”이라고 보고되었으나 당시 일본 대표단은 그 사실을 알 턱이 없었다.

이권을 둘러싼 폭력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습니다. 패전 11년, 새로운 일본 부흥에 남극 관측대는 상징적인 국가사업이었음에도 1차 월동대는 정보나 준비가 너무 부족했다. “접안 불가능”이라는 내용만 알았어도 장소가 바뀌었을테고 어쩌면 2차 월동대와 인수인계가 잘 되었을지도 모른다. 애초에 그런 정보를 서로 공유하지 않는 그런 상황이 너무 폭력적이라는 생각이 나도, 아이도 “첫 단추부터 잘 못 꿰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p.122 문제는 팀워크였다. 리키가 선도견으로 달릴 때는 문제가 없었으나 선도견이 다른 개로 교체되면 뒤를 따르는 개들의 움직임이 흐트러지고 썰매는 안정감을 잃어버렸다. …… 리키는 가능한 일이 왜 다른 개들한테는 불가능할까.
p.143 이렇게 높고 푹신하게 쌓인 ns hr을 통과할 때 선두에서 눈을 헤치며 길을 만들어 앞으로 나아가는 작업을 ‘러셀’이라고 한다. 개썰매의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타무라는 러셀 역을 맡았다.개들이 전진하는 루트를 기타무라가 미리 단단하게 밟아 설면의 저항력을 줄이는 것이다. 효과는 있으나 러셀을 하는 인간은 녹초가 된다.
p.158 “러셀을 해서 개들의 부담을 줄이면서 가 보자고.”
나카노의 제안은 너무도 당연했지만 기타무라는 지난번 탐사때 러셀을 하다가 녹초가 된 경험과 땀을 흘리는 바람에 발가락이 3도 동상에 걸렸던 일이 떠올랐습니다.

‘그걸 다시 해야 하다니.’
우울한 기분에 고개를 숙이고 있던 기타무라가 문득 고개를 들어보니 나카노가 이미 러셀을 시작하고 있었다.
“나카노 선배! 제가 하겠습니다!”
“내가 꺼낸 말이니 나부터 할게. 기타무라, 다음은 자네 차례야.”
나카노의 갈라진 목소리에 기타무라는 감동했습니다.

“엄마, 썰매개는 인간이 지시하는대로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동물이야말로 서열이 중요하잖아. 그런 서열이 썰매를 움직이는데도 작용한다는 게 당연하면서도 신기해. 탐험 나갈 때 팀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팀원이 고생하거나 감동하거나 달라진다는 게, 동물도 사람도 리더가 정말 중요하네”
팀 리더나 팀 메이트의 다양한 모습들에서 특히 극한의 상황에서 마주하는 고민과 판단들에서 공동체를 위하는 방향과 선택이 이렇게 다양하구나 생각했는데, 아이도 그런 부분을 느꼈다니 아이의 성장과 함께 책의 전달력이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학자로서 이야기를 전하기 때문일까, 사이사이에 어려운 어휘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게 들어있는 듯하고, 화이트아웃, 블리자드, 프레셔릿지, 러셀 등등 남극이 아니면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간단하면서도 적확하게 설명되어 있어 이야기를 이해하기 좋고 가독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도대체 왜 수의사는 동행하지 못했을까?”
“제 3의 개는 혹시 리키인 거 아닐까?”
“남극에 이제는 비행기로 가겠지?”
“남극에 기온이 좀 더 오르면 행방불명된 개들도 다 찾을 수 있을까?”
“60년 전에 일인데도 기록이 그대로 잘 남아 있다니, 책이나 글은 정말 대단하네.”

마음속에 남극에 대한 간접적이지만 깊고 진한 추억을 공유하는 사이로 이어준 『그 개의 이름은 아무도 모른다』는 동물에 대한 사랑, 인간에 대한 통찰, 관계에 대한 이해 등, 곁에 두고 종종 읽으면 더 깊이 느낄 수 있을 책이라 생각해 주변에 적극 추천하고 싶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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