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한 말들 - 차별에서 고통까지, “어쩌라고”가 삼킨 것들
오찬호 지음 / 어크로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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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어느 때부터인가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혐오와 차별의 말들, 정작 당사자들조차도 자신이 그런 말 내지는단어 등을 사용한다는 자각이 없을 때도 많고 심각성을 모를 때도 많다. 하지만 자칫 그런 상황들을 내버려두거나 그런 표현들에 옹호하다보면 그것이 옳은 일인 동조하는 것일 수도 있고 그들은 오남용의 언어습관을 바꾸려는 생각조차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를 통해 우리 사회의 현실을 보여 준 오찬호 사회학자의 신간 『납작한 말들』은 바로 이런 잘못된 언어의 사용을 넘어 망가진 소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모욕적인 말들, 비하하거나 저급한 표현들에도 우리는 간혹 사이다라며 추겨 세울 때가 있다. 그러나 정말 그것은 사이다인가? 누구라도 그런 말은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의 품격과 사회의 건전한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지만 점차 이를 무시한 행태가 계속 되면서 절로 눈살이 찌뿌려지는 표현을 하면서 그것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사람들끼리 만족해 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사회가 어쩌다 이렇게까지 저질스럽게 변했을까 싶어진다.

자신들의 무리 내에서 서로 견고한 관계를 유지할지언정 진정한 의미의 소통에서는 저급함을 느끼게 하는 잘못된 말들, 이 책은 그런 요인이자 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사회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말과 표현에 대해 다루고 있기에 공감하게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을거란 생각도 든다.



현재에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혐오와 차별, 모욕의 말들은 분명 잘못된 것이고 이것들을 타파해 나가야 하겠지만 그것들이 생겨나게 된 과정 역시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군대에 대한 발언, 유독 엄마와 노인에게 벌레를 의미하는 한자를 붙여 비하 또는 혐오하는 표현들, 인권, 난민, 차별금지법 등에 대해서 우리는 사회적 논의를 거쳐 어떤 결과물을 내기 보다는 토론 자체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대중이 제대로 그 사안을 알지도 못하는 가운데에서 어느 한쪽의 일방적 주장 또는 그 제도나 법의 정립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 등이 건전한 토론을 거치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마치 프레임화해서 이걸 반대하면 나쁜 쪽이라는 인식은 없는 것인지 솔직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에 대한 극단적이다 싶은 해결책의 등장은 이후 수정 내지는 보완을 거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거나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책을 보면서 그 어느 때보다 건전한 토론이 실종된 대한민국의 현실, 내가 아닌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거나 존중하려는 마음 조차 살아진 적나라한 현실과 마주하게 되는 시간이였던것 같아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를 선사하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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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심필사 - 아우렐리우스부터 젠슨 황까지, 구루 100명의 통찰로 마음을 다지는 100일
신현만 지음 / 세이코리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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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시집을 읽거나 책에서 좋은 글을 발견하면 노트를 따로 마련해서 그 글들을 예쁘게 옮겨 담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으로 차면 일종의 필사였던 셈인데 돌이켜보면 색깔펜으로 써놓은 글들을 다시 읽어보면 마음에 들었던 문장들의 모음집이라 읽으면서도 기분이 좋았던것 같은데 아마 지금 많은 사람들이 필사를 하는 이유도 이렇지 않을까 싶다.

명언이든, 책 속의 문장이든, 유명인사의 연설문이든... 읽으면서 그 글이 가진 힘이 나에게도 전달되어 나의 의지를 북돋우거나 아니면 긍정의 힘을 선사하기도 하기 때문인데 요즘은 아예 이런 필사를 목적으로 하는 책도 많아서 잘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목적으로 만나보게 된 책이 바로 세이코리아에서 출간된 『작심필사 作心筆寫』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필사책들 속에서도 이 책이 유독 눈길을 끄는 이유는 바로 필사책 최초로 왼손잡이도 편하게 쓸 수 있는 가로 판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제본방식도 180도로 잘 펼치게 되어 있어서 글을 쓰기가 더욱 편하다.



책은 일주일 치 분량을 기준으로 14개의 세션으로 구분되어 있어 총 98개의 구절이 소개되며 Intro와 Outro 구절이 추가되어 있기에 총 100일 동안 필사를 해볼 수 있는 구성인 것이다.

여기에 고대 철학자부터 시작해 최근의 유명인사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 책속의 내용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내용들이 구성되어 있어서 어떤 면에서 보자면 이 책은 세기와 세대를 아우르는 자기계발서를 모아 놓은 책의 한 종류이기도 해서 필사를 하다가 마음에 드는 문장을 만난다면 그 문장이 수록된 관련 책 전체를 읽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각 문장에 대해서는 출처가 표기되어 있고 단순히 필사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그 문장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코멘트도 있으며 한 세션마다 총 7단계에 걸친 반복되는 주제가 있기 때문에 일주일 동안 매일 다른 주제의 글을 골고루 만나되 반복을 통해 그 주제와 관련해서 자신에게 자기 암시나 이미지 트레이닝을 강화시킬 수도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필사의 공간은 라인이 있어서 정갈하게 필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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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러오세요, 저승길로 로컬은 재미있다
배명은 지음 / 빚은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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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명은 작가님이 그동안 선보인 작품들을 보면 삶과 죽음, 산자와 죽은자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그 중간 즈음에 있는 그럼으로써 둘을 이어준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죽은 자가 이승에서의 삶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야 할지... 아무튼 그런 류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 이번에 만나보게 된 『놀러오세요, 저승길로』 역시 그런 분위기 속에서 왜 배명은 세계관의 완성편이라 불리는지 알 것도 같다.

이전의 작품들인 『수상한 한의원』, 『이상한 마을 청호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이제는 더이상 감추려고(?) 하지 않는 적극적인 제목에서만 봐도 여기가 어떤 곳인지 대략 짐작하게 만들기에 더욱 궁금해지는 작품이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운영이다. 삶에 지칠대로 지쳐있던 운영은 수원에 있는 할머니 집에 카페를 차리기로 한다. 예전에 모 항공사에서 설문조사로 밝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걸어보고 싶은 길 1위에 뽑힌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순례자들의 목표지이기도 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서 따온 일명 카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다.

어쩌면 떠나고 싶은 운영의 마음이 담겨져 있을지도... 아니면 삶에 지쳐 걸어 온 사람들의 목적지처럼 힘이 되어주고픈 마음을 담았을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이름도 거창한 이 카페가 저승길의 경계와 맞닿아 있었고 저승길 통로 마냥 귀신들과 소통하게 된 것인데 웬만한 사람이라면 그만 둘 것 같은 이 기이한 상황에도 더 이상 삶에서 도망칠 수 없다고 생각한 운영은 이들과 상생하기로 결심한다.

이쯤 되면 꽤나 쎈 정신력을 보유자라는 생각도 드는데 저승길의 경계 지점과 맞닿아 있기에 경험하게 되는 기이한 현상들 속에서 공포 스릴러로 흘러갈 수 있는 스토리를 코믹과 판타지, 그리고 감동의 방향으로 틀어낼 수 있는 게 바로 배명은 작가의 놀라움이 아닐까 싶다.

마냥 무섭기만 하지 않는다. 귀신이 우리의 삶에서 동떨어진 기괴한 존재가 아니라 묘하게도 그들과의 상생 속 각자의 삶을 유지해 가는 모습도 흥미롭고 귀신이나 괴이한 존재에 잡혀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만 거기에서 벗어나는 이야기가 공포로만 점철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심지어 굉장히 인간적이라는 점이 인상적인 작품이라 배명은 작가의 전작들을 재미있게 본 사람들이라면 이 작품 역시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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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라는 시절
강소영 지음 / 담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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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최된 올해의 청룡 시리즈 어워즈에서 '폭삭 속았수다'에서 열연한 아이유가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어떻게 보면 신파극의 전형임에도 불구하고 힘들었던 시절 사랑과 신뢰로 서로를 지키고 부부가 남편으로서 그리고 아내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던 열심히 살았던 그 시절의 이야기는 자식에 대한 내리사랑으로 이어져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안겼던 것이다.

그리고 오늘 읽은 『사랑이라는 시절』은 바로 그 드라마를 떠올리게 한다. 전쟁 중이던 때에 태어난 아버지 갑천 씨는 친모를 어린 나이에 잃었고 당시로서는 국민학교만 졸업하고 생업에 뛰어든 경우다. 그러다 자신이 일하던 곳에서 알게 된 사람을 통해 운수업에 좋아하게 되었다.



마치 소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성실히 그리고 열심히 일하며 자신의 트럭을 마련하고 열심히 일하던 중 자신이 배달하던 곳에서 경리로 일하던 혜옥 씨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린다.

함께 열심히, 그리고 아들 딸 놓고 평범하게 살자는 약속은 실제로 이어진다. 딸과 아들이 태어나고 갑천 씨는 더욱 열심히 일하고 혜옥 씨는 결혼과 함께 일을 그만 두고 가정을 지킨다.

그 옛날 우리 부모님이 그러하듯 각자가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일구고 키워 나간다. 가정도 아이들도.

이야기는 갑천 씨가 향년 46세라는 젊디 젊은 나이에 뇌종양으로 죽었다는 문장으로 시작하고 이어서 그의 삶을 역으로 거슬로 올라가 죽기 까지의 삶을 되돌아 본다.



이제 살림살이 나아져 더 좋은 곳으로 이사를 가고 좀 여유롭게 살만한 시기에 뇌종양에 걸리고 갑천 씨는 운명을 달리한다. 그 삶이 참 고단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한편으로는 결혼 전 혜옥 씨에게 했던 약속처럼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자 했던 바람이 갑천 씨에겐 조금이나 이뤄졌던 일일까 싶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다음은 혜옥 씨의 이야기다. 그녀의 이야기는 남편인 갑천 씨의 죽음 이후의 시간에 대한 이야기로 그녀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은 갑천 씨와 혜옥 씨의 유일한 딸이자 저자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폭삭 속았수다'를 봤거나 스토리를 아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드라마를 떠올릴 것 같은 갑천 씨와 혜옥 씨, 두 사람의 소중한 딸 이야기가 잔잔히 펼쳐져 눈길을 끈다.

비록 배움의 끈은 짧았지만 누구보다 서로를 위했고 가족을 사랑하고 더 나은 살림살이를 위해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던 두 사람의 이야기는 힘겨웠을 것 같아 안타깝기도 했다. 처음 그런 모습이 부끄러웠던 딸의 마음도 솔직히 어떤 마음에서 그랬는지 이해도 되지만 이후 결국 부모님의 사랑을 생각해보게 되는 이야기는 단순한 감동을 넘어 뭉클함을 선사하는 시간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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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살 만한 세상을 만들 것인가 : 흔들리는 세계의 질서 편 - 시대의 지성, 노엄 촘스키에게 묻다
노암 촘스키.C. J. 폴리크로니우 지음, 최유경 옮김 / 알토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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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사회 분야에 관심이 있다 싶은 분들에게 있어서 노암 촘스키라는 이름은 낯설지 않을 것이다. 한 때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유행하고 각종 밈이 등장하며 '00'스타일로 세계 여러나라에서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영상을 만들었을 당시 무려 MIT 편에서 촘스키가 등장해 놀랐었던 기억이 난다.

MIT는 세계적으로 공대로 이름이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서 언어학과 명예교수로 있는 촘스키가 정치경제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이기도 한 작가와 함께 쓴 『어떻게 살 만한 세상을 만들 것인가』는 제목 그대로 각종 사회 문제를 넘어 국제 문제가 혼재한 이 시대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데 다루고 있는 이슈들이 거의 모든 것들, 시급하고도 중요성을 띄는 이슈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기후 위기, 전쟁, AI 기술 발달과 그로 인한 인간이 존엄성이 침해 당하는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실제로 우리가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면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이수들이라는 점에서, 현재 진행형인 동시에 그 문제가 가속화 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며 심각해지고 있고 해결책 또한 요원하다는 점에서 더욱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는 내용들이 눈길을 끄는 것이다.

지금 인류는 어떤 지역이나 세대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가 위협을 받고 있고 기후 위기나 환경 오염 문제는 이를 뒷받침 하는 현실의 문제이다. 세계 곳곳에서는 세대, 민족, 종교 등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전쟁으로 치닫기도 하며 여전히 전쟁 중이거나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심지어 제3차 세계대전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표면적으로는 민주주의가 있지만 현실을 들여다보면 그 어느 때보다 위기이며 언론의 자유 또한 위협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몇몇 강대국들의 세계 패권에서 우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자국의 이익에 몰두한 현실은 평화를 위협하고 더 큰 갈등과 첨예한 외교적 대립과 갈등을 불러오기도 한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고 어떻게 보면 이 모든 문제들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기에 온전히 하나만 해결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에 난해함을 더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갈등과 위기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취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촘스키는 이야기하며 대안을 제시한다.

과연 세계의 패권 국가들의 지도자가 이 이야기에 귀 기울일지는 의문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대중들이야말로 사회를 넘어 국제적으로 맞닿아 있는 이슈들에 무감각하지 말아야 하고 나아갈 방향과 시대의 지성이 보내는 대안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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