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라, 조선왕조실록 우리 얼 그림책 5
박윤규 지음, 이광익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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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켜라, 조선왕조실록』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의 침략으로 조선이 위기를 겪을 당시 실록을 보관했던 서고 역시 소실 되는 등의 위기에 처하게 되고 유일하게 남았던 전주의 사고를 지키고자 했던 사람들의 노력과 이후 복원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일본은 침략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부의 생각과는 달리 일본은 전쟁 준비를 끝내고 1592년 조선을 침략하게 된다. 일본과는 달리 아무런 전쟁 준비나 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조선은 순식간에 초토화되고 선조마저 피란을 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조선왕조사를 기록한 실록을 보관하고 있던 사고도 불타게 되고 유일하게 전주 사고만이 남게 된다. 하지만 이 역시도 지킬만한 인원이 많지 않았는데 피란을 가지 않았던 시골 선비 선비 안의와 손홍록이 내장산 은봉암으로 옮겼다가 비래암으로 옮기고 이후 다시 왕이 있던 황해도 해주로 옮겨간다.

 

그렇게 지킨 실록은 전쟁 후 5벌로 복원해 오늘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우리의 역사를 지키고자 했던 조상들의 목숨을 건 노력을 만나볼 수 있다.

 

 

책의 마지막에는 실록의 제작과정과 함께 조선왕조실록이 역사적 가치를 지니는 이유가 자세히 소개된다. 철저하게 독립성이 유지되었고 궁내의 왕과 신하의 이야기는 물론 궁 밖의 이야기도 담았던 실록에 대해 흥미로운 내용을 읽을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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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
슛뚜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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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특히나 어딘가로 떠나는 것에 대해서는 낯선 환경에 대한 어느 정도의 동경은 있지만 실행에 옮기는데까지는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하는 스타일이다. 걱정도 많아서 괜시리 없는 걱정도 사서하는 경우라 무작정, 훌쩍 떠나고 싶다는 말은 자주 하지만 정작 가라고 등 떨밀면 두 발로 꼿꼿하게 서서 잠깐 생각 좀 해보자고 버틸지도 모른다.

 

대중에겐 본명 보다는 슛뚜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의 작가는 이런 나의 성향과는 거의 완벽하게 반대인것 같다.

 

 

스스로도 자신의 여행 대부분은 다분히 충동적인 결정에서 나온다고, 일단 저지르고 나면(비행기를 표를 예약하는 것과 같은 상당히 구체적인 행동을 말한다.) 어떻게든 그에 맞춰서 하기 마련이라고 한다.

 

정말 그런것 같다. 무작정 떠나기 보단 계획이 주는 안정감도 있겠지만 때론 실수나 잘못에서도 그게 생명에 큰 지장을 줄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면 오히려 정해진 루트에서의 여행보다 더 큰 묘미를 선사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첫 해외여행 역시도 일단 비행기 표부터 사고 열심히 경비 마련해서 떠났으니 말이다. 그렇게 길게는 한 달 넘는 시간을 여행하기도 하고 또 때로는 짧게 며칠 다녀오기도 하는 등의 낯선 곳들에서 경험한 그동안의 여행기를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 바로  『낯선 일상을 찾아, 틈만 나면 걸었다』

 

 

여행이 낯설기에 제대로 숙소를 확인하지 않고 지명이 비슷해 보여서 로마 여행을 중심지에서 상당히 먼 곳으로 예약하지만 오가는 과정에서 현지인들과 섞여 차 한 잔의 추억을 남기기도 하고 입석으로 가는 기차표를 타고 덜컹거리는 기차의 차량 사이에 앉아 가고 다시 목적지보다 한 정거장 먼저 내리는 실수를 하지만 걸어가는 그 길에서 마치 그림 속으로 들어온것 같은 풍경을 걸어보기도 한다.

 

처음 와보는 곳에 너무 마음 들었던 영국의 브라이턴, 그곳에서 더 들어가야 했던 세븐 시스터스에는 다시 혼자 찾아와 낯선 인연과의 추억을 남기기도 하고 친한 친구와 동행해 자신이 느낀 그때의 감동을 친구와 공유하기도 한다.

 

아이슬란드에서는 겨울의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마치 이 세상이 아닌 것 같은 풍경에 점심도 잊은 채 풍경을 감상하고 잘못 예약해 도착한 스페인의 도시 시체스는 오히려 더 큰 아름다움으로 다가온다.

 

 

영국에서 가는 길이 너무 힘들었던 포르투갈, 포르투. 겨우 타고 간 비행기에서 내려 숙속에 도착하기까지 힘든 여정은 숙소에 도착해 기분을 만회하지만 또 익숙지 않은 도시와 도로는 힘들게 한다. 그러나 마치 버스에 실려 다니는것 같다고 표현할 정도로 그저 버스에 앉아 오래도록 도시 풍경을 구경하는 투어 아닌 투어는 굳이 걸으면서 보지 않아도 여행할 수 있는 또다른 묘미를 선사한다.

 

세계 최고의 파도가 치는 곳에서 잔잔한 풍경을 마주하지만 그래도 괜찮다. 모두가 바라는 바를 자신도 똑같이 바랄 필요도 없고 때로는 그렇지 않은 모습에서 더 큰 감동을 느낄수도 있으니 말이다.

 

 

저자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였던 것은... 우리가 해외여행하면 무엇을 보고, 어디를 가고 하는 식의 정답처럼 생각하는 그 행동을 벗어나 오히려 현지인처럼 그냥 그렇게 자신의 시간을 보내고 온다는 것이다.

 

때로는 숙소에 반해 숙소에서만 머물다시피하고 온 경우도 있다. 무려 스페인의 이비사에서 말이다. 이비사하면 휴양지, 그리고 클럽이 유명한데 오히려 저자와 친구는 숙소에 반해 그곳에서 머물기 위해 갔다니 말이다.

 

누구나가 따른다고 다 정답은 아니다. 그리고 발리에서는 페카투에 머물다 우붓으로 갔지만 페카투에 대한 마음이 행동을 이끌어 1박을 하지 못할 상황에서 채 7시간 정도를 머물 수 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페카투의 호텔로 다시 돌아온 경우도 있다.

 

페카투를 다시 들르지 않고 한국으로 돌아간다면 그게 더 후회할것 같았다는 저자의 이야기는 여행에 너무 큰 목적을 갖고 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이 끌리는 것을 쫓아 가는 행복감마저 느껴진다.

 

그동안의 여행기를 한 권에 담았기에 참 많은 곳들에서의 추억이 소개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나라별로 묶어 소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마치 제목처럼 자유로움이 느껴진다. 그리고 마지막 여행은 제주에서의 한 달 살기.

 

여전히 인기있는 한 달 살기를 제주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어쩌면 여기에서 더 나아가 해외에서 한 달 살기도 가능한 분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편안하게 쓰여진 글, 스스로 어떤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여행을 즐기시는 것 같고 또 한편으로 그것을 일상에서 완전히 벗어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작가님의 첫 번째 도서인 『스물 셋, 지금부터 혼자 삽니다』를 만나고 여행기로 또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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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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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자랑스럽게도 고유의 독창적인 문자를 가지고 있고 게다가 이 문자가 유일하게 만든이와 제작 과정이 기록되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져도 될만한 나라에 살고 있다. 그런 우리나라도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문맹률이 높았던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의무교육이 당연시 되는 시대에 살고 있고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시점에는 전에 없이 예비소집까지 하는 요즘이다. 그리고 초중고등학교 교육은 물론 심지어는 대학진학율도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그렇기에 무려 열여섯 살이 될 때까지 학교에조차 가본 적이 없다는 소녀의 이야기는 아무리 우리나라가 아니라도 참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그런데 이 소녀가 이후 무려 케임브리지 박사가 되었다면 이는 놀라움을 배가 시키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어떻게 보면 제목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타라 웨스트오버의 삶이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타라의 자전적 에세이라고 봐도 좋은데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남들과는 달랐던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1986년도에 태어났으니 적지 않은 나이다. 그녀의 국적은 미국. 무려 7남매 중 막내딸로 태어난 그녀는 평범하지 않은 집안 분위기(어쩌면 아버지의 종교적 신념일지도 모르겠지만)로 인해 학교를 다니지 못한다.

 

간혹 TV를 보면 부모의 신념으로 자식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경우를 보게 되고 그럴 때마다 부모가 어떻게 저럴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미안하게도 타라의 삶이 딱 그런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같다.

 

그저 보통의 미국 가정에서만 태어났어도 보통 아이의 삶을 살았을텐데 싶어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녀가 살아 온 삶의 이야기를 접할수록 그녀가 잃어버린 시간들이 참 안타깝게 느껴질 정도이다.

 

더욱이 그저 학업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항생제나 현대 의학을 거부한 채 아이들을 병원진료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 문제가 된 경우가 있었는데 타라네 역시도 이런 문제까지 겹쳐 있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그러나 이런 타라에게 일생일대의 변화를 불러오게 만든 계기가 생기는데 바로 대학에 간 오빠를 통해 지금껏 자신이 살아 온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존재함을 알게 된 것이다.

 

타라는 이때부터 아버지의 눈을 피해 대학을 가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노력은 끝내 결실을 맺는데 그녀가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구나 싶어 더욱 대단해진다. 사실 고등학교까지 정상적인 교육제도 안에서 살다 대학에 진학해도 모르는것 투성이라 새내기 때는 정신이 없는데 타라는 열일곱 살의 나이에 처음으로 학교에, 그것도 대학에 갔으니 어떠했을까 싶다.

 

『키다리 아저씨』라는 작품이 생각났다. 거기에서 보면 주디가 키다리 아저씨의 후원으로 대학에 진학해 첫 문학수업을 들을 때의 에피소드가 등장한다. 그 나이 대의 여학생이라면(아니 그 나이 대의 사람이라면) 당연히 읽어 봤음직한 문학작품도 그녀는 알지 못한다. 게다가 고아원에서 자랐기에 보통의 가정에서 자랐다면, 정상적인 교육제도 안에서 자랐다면 알만한 것도 주디는 낯설고 생소하다.

 

주변에서는 그걸 모르는 주디를 오히려 이상하게 보지만 주디는 그걸 자신만 빼고 모두 알고 있는게 신기하다.

 

아마도 타라의 상황이 딱 이런 분위기였지 않았을까 싶다. 책은 타라의 보통의 삶에서 동떨어져 살았던 이야기, 그러다 보통의 삶의 테두리 안에서 적응하는 과정, 그리고 보통 보다는 뛰어난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잘 담아내고 있어서 새해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올해의 목표를 세우고 또다시 작심삼일하고 있다면, 삶의 목표에 대한 자극이 필요하다면 기꺼이 『배움의 발견』을 추천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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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우름 42
김경일 지음 / 샘터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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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에서 출간하는 아우름 42번째 이야기는 인지심리학자인 김경일 이사장의 『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이다. 어느 때부터인가 공교육에서 창의성의 가치가 높게 여겨지면서 이를 위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아이가 학교에 가기 전 모습을 보면 참으로 많은 질문, 그리고 부모의 눈으로 보면 엉뚱하다 싶은 질문과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이게 어떤 정서 발달의 문제에서가 아니라 말 그대로 호기심에 기인한 것이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어느 때부터인가 호기심이 줄어드는 만큼 창의적인 사고도 줄어드는게 아닐까 싶은데 어쩌면 어른이 되어갈수록 사라지는 창의성도 어떻게 보면 우리 안에 계속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인지심리학자로 있는 저자가 거의 매주 받는다는 창의성과 관련해서 우리가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쓰고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인것 같다.

 

사실 창의성, 창의성을 개발하는 이야기라고 하면 딱딱한 느낌이 든다. 게다가 어른들을 위한 주제이니만큼 얼마나 진지할 것인가 싶어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책은 색다른 접근법과 흥미로운 소재 등을 잘 활용해서 이분의 강의도 한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사실 TV를 잘 안보다 보니 어디에 나왔는지 이름을 봐도 낯설게 느껴졌는데 tvN [어쩌다 어른], CBS [세바시]의 스타 심리학자라고 하니 아마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분을 알것도 같다.

 

창의적인 생각을 위해서는 이미 잘 알겠지만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있지만 이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단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도 내게 다가올 수 있게 만드는 힘이 있을 때 메타인지가 높아지고 이는 또 결국 창의성으로도 연결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이 책에서 상당히 흥미로웠던것 같다.

 

마지막의 언급에서는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잘해주라는 말,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잘 돌봐야 그속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는 말과 함께 Q&A 형식을 통해 '인간다움'에 대한 질의응답이 담겨져 있으니 이 부분도 놓치지 말고 꼭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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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 2020.2 - 지령 600호 기념호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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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 (월간) : 2월 [2020]를 만나보았다. 특히나 올해는 월간 샘터 출간 50주년이 되는 해이자 이번 호의 경우에는 지령 600호 기념호라는 점에서도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전체적인 포맷은 이전과 대체적으로 닮아 있다. 그 안의 내용만 달라졌을 뿐. 좀더 눈길을 사로잡는 기사가 있다면 바로 법정 스님 열반 10주기에 떠올리며 그분과의 인연이 닿아 있는 홍정근 '(사)맑고향기롭게'의 상근이사분이 전하는 글이다.

 

홍정근 상근이사가 기억하는 법정 스님의 모습은 어떨까하는 궁금증은 그분과의 일화를 통해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그분의 말씀을 기억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찾는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선사할 것이다.

 

이외에도 지령 600호라는 기념비를 쌓기까지 샘터와 함께 해온 많은 애독자들의 이야기도 인상적이였고 나무를 통해 인생을 배우는 이야기 <나무에게 길을 묻다>, <내일을 여는 사람>의 크로스오버 첼리스트 홍진호 씨의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정통 클래식의 길을 12년이나 걸었던 그가 <슈퍼밴드>를 통해 대중음악 경연을 펼친 것은 신선한 충격이였다고 하는데 새로운 시도를 통해 대중에 좀더 다가서려는 모습이여서 좋았던것 같다.

 

여기에 특집 기사로는 '내 인생의 황금기'라는 주제로 독자들의 이야기가 나오며 매월 호마다 관심있게 보는 <할머니의 부엌수업>에서는 김옥향 할머니의  인생 이야기와 맛있는 음식 이야기를 동시에 만나볼 수 있는데 곤드레오징어순대가 신기하고 맛도 궁금했다.

 

작지만 다양한 문화/예술계의 이야기와 여러 인물들을 인생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는 월간 샘터 2월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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