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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저녁에 자기랑 놀아달라고 와 주저앉아서 하는 얘기가 너무 웃기면서 재미있고 한편으로는 철학적이었다


엄마,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해.


뭐.


타임머신이 왜 불가능할까? 지금보다 과학이 훨씬 발전하면, 그러면 그때는 지금으로선 불가능하다 혹은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것들이 너무 당연한 현실이 될 수도 있잖아 과거에 지금 누리는 것들이 아예 불가능한 것 혹은 꿈꿔본 적도 없는 것들이었을텐데 지금 우리에겐 너무 당연한건데. 그것처럼 타임머신을 이용한 시간여행도 언젠가는 가능하지 않을까.


아니야 그건 아닐 것 같아.


왜?


왜냐하면 그건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니까.

시간이라는 건 선형적으로 흐르는 건데(사실 이 말을 하면서 뭔가 내 얘기 자체가 오류가 있는 느낌이었지만 그냥 밀어붙임)

타임머신이라는 건 그 시간을 역행해서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는 거고. 그렇다면 시간은 흐른다는 대전제 자체가 뒤집히는 건데 그건 좀 불가능하지 않나. 시간여행이라는 논쟁 자체는 평행우주가 존재한다는 가설이 실제여야만 성립할 수 있다고 생각해. (이쯤되니 밑천이 바닥나서 더이상 이런 주제로 대화를 하기가 불가능한 건 아닐까 하는 불안이 엄습함...)


평행우주가 뭔데


아 그건. 쉽게 설명하면 이런 거. 지금 이 순간 졸려서 놀자는 너를 무시하고 자러가는 엄마가 있는 세계가 있고, 지금 여기서 네 말을 계속 경청하는 엄마가 있는 세계가 있고. 말하자면 내가 어떤 선택을 할 때마다 그 선택을 한 나와 하지않은 내가 존재하는 평행세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거지.


그게 존재할 수도 있잖아?


아니 나는 그렇게 생각 안해. 그건 그냥 인간의 발상일 뿐이지



엄마 그럼 그건 그렇다고 해

근데 이런 생각도 해.

지금 내가 살고있는 이 세계가 진짜일까? 아주 정교하게 세팅된, 그런 건 아닐까

내가 현실이라고 믿고 있는 어떤 가상의 세계에 살고있는거 그니까 꿈 같은 건 아닐까 그런 생각.


현대판 장자라고 하고싶은 거냐 지금.


그게뭔데


아 어제 너랑 아빠랑 얘기했던 호접지몽. 그게 장자 얘기야.


아.


근데 엄마도 옛날에 그런 생각 했어. 매트릭스를 열심히 봐서 그런가.


무슨?


그러니까 이 현실은 사실 아주 잘 설계된 가상의 세계. 뇌속에서 시뮬레이션되고 있는 세계이고 의식만 그 세계속에서 떠다니고 있고 몸은 어딘가에 고정돼 있는데 마치 살아있고 내가 움직이고 모든 것을 직접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거지. 그런 거 말야.


아 나도 알아. 그렇지만 지금 여기서 그걸 체험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내가 있는 걸 보면 현실이구나 생각해.

근데 한편으론 이런 것 같기도 해. 이것마저도 내 자신이 아니라, 아까 엄마가 얘기한 것처럼 인간을 시뮬레이션 도구로 쓰면서 뭔가 실험하는 외계인들이, 인간의 머릿속을 프로그래밍하는거지, 어 얘네가 어째선지 우리의 낌새를 눈치챈것 같아. 그럼 이렇게 우리가 잠든 시간에 구리구리 통통통, 하면서 다시 세뇌를 시키는거지. 우리가 무슨 얘기를 했는지는 완전히 까먹도록. 아니면, 이 대화 자체가 걔들이 이런 이야기를 나눠라~ 하면서 우리한테 이미 주입한 것일수도 있어!


그럴수도 있겠네.


엄마. 어쩜 이럴수도 있지 않을까. 우리가, 이 우주가 어떤 거대한 생물체의 뱃속이나 장기의 한 부분이고, 우리는 우주라고 믿고 있지만 어딘가에 들어있는 뭔가일수도 있잖아. 그런데 우린 그런 걸 모르고 나름 열심히 사는거지.


재밌는 발상이야. 그럴수도 있지.


아 그러면 반대로, 진짜, 우리 몸속의 적혈구나 백혈구들 말야(여기서 피는 부지런해 책을 언급) 걔들도 이렇게 사회를 이뤄서 꼬마 적혈구들을 학교에 보내고, 공부나 하라고 야단도 치고, 집도 짓고, 그렇게 사회를 만들어 살고 있지 않을까? 응?


그럴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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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 아저씨 허밍버드 클래식 7
진 웹스터 지음, 한유주 옮김 / 허밍버드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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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 아저씨는 한 고아 소녀를 주인공으로 쓴 소설이다. 대학에 들어갈 나이가 된 제루샤 애벗은 고아원을 나와야 한다. 그런데 키다리 아저씨라는 정체 불명의 남자가 제루샤를 후원해 대학에 보내기로 한다.

대학에 들어간 제루샤는 '주디'로 개명을 한다. 키다리 아저씨는 주디가 작가가 되기를 원했고, 그래서 한 달에 한 번씩 편지를 쓰게 한다. 그러나 답장은 해주지 않는다.

주디는 대학 생활을 하며 줄리아 펜들턴과 샐리 맥브라이드와 친해진다. 그리고 함께 방학도 보내고, 같은 방을 쓰며 지낸다.

주디가 졸업하고 나서, 키다리 아저씨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키다리 아저씨는 줄리아의 친척인 저비 펜들턴이었다.

이 책은 거의 전부 편지 형식이다. 주디가 키다리 아저씨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그냥 글로 되어 있기보다 편지로 된 것이 더 읽기 쉽고 이해도 잘 되었다.

주디도 일반 대학생들과는 조금 다른 것 같다. 모두 드레스를 사고, 무도회와 파티에 놀러다닐 떄, 유의어 사전을 사서 열심히 공부를 했으니 말이다.

책의 내용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재밌지만,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 제일 기억에 남고 인상적이다. 그냥 글로 썼으면 별로일 것 같은데, 편지로 나타네어서 훨씬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다. 

 

2019년 1월 30일 

 

 

열심히 쓰고 있는데 왜 아카이빙 안 해주냐고 딸한테 한 소리 듣고 밀린 글들을 업데이트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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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켄슈타인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13
메리 셸리 지음, 이인규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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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읽었던 책들 중에서 가장 묘사가 실제같았다. 진짜 사람하고 다른 점은 종이에 그려졌다는 점과 사람이 만들었다는 점에서만 달랐다. 프랑켄슈타인을 이야기하면 '시체 조각들을 바느질하여 붙인 인간'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흉터가 얼굴 여기저기에 있고, 머리에는 못이 박혀 있는 이미지.

그 이미지가 어디에서 왔는지 이해가 간다. 빅터 프랑켄슈타인이 창조한 괴물의 이미지가 흉측하게 여겨져서 프랑켄슈타인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 같다.

 

이름 또한 빅터의 성인 프랑켄슈타인을 따서 지은 이름인 것 같다. 프랑켄슈타인의 겉모습이 흉측하더라도 빅터가 조금만 이해하고 가르쳤으면 동생 윌리엄과 클레르발, 엘리자베스가 살해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윌리엄을 살해한 사람이라 여겨져 교수형에 처한 저스틴까지 무사할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저스틴과 윌리엄 때문에 돌아가신 아버지도 예외는 아니다.

호기심 때문에 인생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다 잃어버린 빅터의 심리가 고통스러웠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 지나친 호기심이 재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2019년 1월 21일

 

 

덧. 이 책을 얼마나 좋아했던지, 어린이용으로 편집돼 나온 책을 먼저 읽고 열린책들에서 나온 번역본을 또 읽었다. 어린이용과 비교가 안 되는 만연체에 조금 힘들어하긴 했는데, 2주에 걸쳐 결국 완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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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 5 - 유적에서 날아온 SOS 사건 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 5
트롤 글.그림, 김정화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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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봤을 때 동생이 왜 이게 제일 재미있다고 한 건지 잘 몰랐다. 나는 4권이 더 재미있는데. 물어보니 아무 말도 안 하고 손가락으로 4, 6을 번갈아 펴길래 46페이지를 펼쳐 보았다. 그랬더니...

엉덩이 탐정과 엉덩이 탐정의 아버지가 얼굴에 힘을 끙끙 주면서 입으로 방귀를 뀌고 있었다!! 힘을 주느라고 이마에 생긴 주름을 보니 웃지 않을 수가 없었다. 게다가 악당들의 표정도 너무나 웃겼다. 눈은 너무 커져있고 눈물이 고여 있다. 그리고 입도 눈의 4배만큼 거대화되어 있었다. 그 다음장에는 악당 보스가 쓰러져 있고 옆에 작은 글씨로 지... 지독해 라고 나와 있었다.

 

엉덩이 탐정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만화책과 나의 인생책 <13개월 13주 13일 보름달이 뜨는 밤에>라는 책보다 훨씬 재미있었다. 읽어도 읽어도 질리지 않는 이 책은, 전세계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2018년 11월 30일

 

※ 위 감상문은 만 10세 어린이가 직접 쓴 것으로, 부모의 의견과는 약간(이 아니라 많이) 상반된 견해를 피력하고 있음을 꼭... 꼭... 말하고 싶어지는 이 기분 뭐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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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룡소의 그림동화 1
레이먼드 브릭스 글.그림,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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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은 어린아이의 기발한 상상과 곰의 특징들을 자연스레 연결하여 쓴 그림책이다.

주인공 틸리는 외동딸이다. 그래서 늘 곰인형과 함께 잠을 잔다. 어느 날, 틸리보다 몇 배는 큰 북극곰이 창문으로 틸리 방에 들어간다. 북극곰은 틸리와 함께 재미있게 논다. 가끔 사고도 쳐서, 틸리가 난감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틸리의 엄마, 아빠는 북극곰이 바로 옆에 있는데도 보지 못한다. 그 곰은 오직 틸리에게만 보인다.

그러던 어느날, 여느때처럼 북극곰과 함께 잠자리에 들고 나서였다. 틸리가 잠에서 깨어나 보니 북극곰이 사라진 것이다. 곰은 원래 자기의 고향으로 돌아간다.

이 그림책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곰인형과 곰이 아는 사이여서, 인형의 도움으로 곰이 틸리에게 찾아간 것 같다. 인형은 틸리를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에 틸리가 분명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곰 인형은, 틸리에거 북극곰을 만나게 해 준 다음, 때가 되자 북극곰을 고향으로 돌려 보낸 것 같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림도 예쁜 것 같다. 그냥 봤을 때는 색연필로 그린 것 같은데, 그림이 내용하고 굉장히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였다.

 

2018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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