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떤 새로운 세대라도 언젠가는 기성세대가 되고 변화하는 시대의 새 바람을 맞게 마련이다. 언젠가는 내가 이해하기 쉽지 않은 프레임워크를 이해하지 않으면 도태될 운명을 우리 모두 맞을 것이다. 그러니 각기 다른 세대를 대표하는 이 두 사람이 나누는 대화에 주의를 기울여보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행복은 디테일에 있다고, 이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 알고 있다. 귀로 들어 아는 것과 눈으로 보고 아하, 하게 되는 것의 온도차랄까. 마스다 미리의 책은 늘 실천적 매뉴얼에 가깝다. 항상 옆에 두고 펼쳐보고 싶은.



수학이란 뭘까. 학창시절 인생 최대의 난제이고 공포이고 절대악(...)이었던 수학이 이제는 조금 달리 보이기도 한다. 수학을 둘러싼 이야기를 좀 더 많이 접할 수 있었으면 수학을 좀 덜 싫어하지 않았을까? 아이들이 어릴 때 수를 구체적인 사물로 익히게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아, 왠지 몰입감 장난 아닐 것 같은 예감이. 열네 살 짜리 여자애들만 줄지어 실종되는 사건이라니, 되게 기분은 나쁘지만 골치아픈 일에 머리를 쥐어뜯는 상황이 온다면 도피처가 되기에 몹시 적절해 보이는 책.



산다는 게 뭔지, 진짜로 산다는 게 뭔지 궁금하고 남들의 생각이 알고 싶고 그냥마냥 허무감에 젖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때 읽고 싶어질 것 같다. 디스토피아 소설 별로 안 좋아하는데, 가끔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날들이 찾아올 때 이런 책이 고파진다. 



엄청 흥미로운 책이거나 아니면 기대이하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 같... 



사람 목소리가 들어가는 음악은 거의 안 듣기 때문에 이 분이 누구신지는 전혀 알 도리가 없(...)지만, 이 책은 느낌이 좋다. 삶의 갈래갈래에 귀퉁이를 접어 만든 사전 같은 책들은 항상 내 시선을 붙든다. 



말과 언어, 어떻게 해도 하나를 다 가질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하면서 티끌만큼 작은 털끝 하나로 사람의 마음을 잘라버릴수도 있는 무서운 칼. 그걸 하나도 아니고 십몇 개씩 휘두를 수 있는 사람의 내공은 도대체 뭘까? 



그러니까 나는 수학 자체보다 수학을 둘러싼 이야기들에 관심이 더 많은 거였...



또 하나의 재미난 동물도감일 듯. 



제목부터 어쩐지 덕후의 향기가 나는데 ㅎㅎㅎ 세상에 덕후들의 예찬론만큼 재미있는 게 또 있을까?



되게 궁금한데, 읽어보면 온 몸에 소름이 오소소 돋으며 동시에 온 집안에 락스를 뿌리고 곳곳에 개미 끈끈이를 놓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그런 아주 으슬으슬한 예감이 든다. 



남들이 이미 해 놓은 믿을 수 없는 일들을 보면서 우리 자신 안의 미친(...?) 본능을 가라앉힘이 어떠한가... 일까. 의외로 이 책을 읽으면서 할 수 있는 생각은 "이런 말도 안 되는 발상을" 보다는, "이런 게 궁금한 사람이 또 있긴 있구나" 쪽일 것 같다. 어떤 면에서 우리는 다 조금씩 별나고 괴짜같은 면을 가지고 있으니까. 



와, 이 책이 나왔네.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책이긴 하지만... 앤도 사랑하지만, 그린 게이블즈를 마치 하나의 살아있는 캐릭터처럼 좋아하고 아꼈던 독자라면 이 책도 분명히 좋아할 거라고 생각한다. 



현재를 관통하는 굵직한 이슈들을 다루는 이 잡지가 참 궁금하긴 하다. 궁금하다고 써 놓고 나니 갑자기 막 너무 궁금해서 몸살이... 해외배송 신청하면 부록은 안 준대서 꽁해서 주문 안하고 있다. ㅎㅎ 



아이들에게 진로 안내로 이런 책들만큼 생생한 게 어디 있을까? 학교 도서관들에 제발 한 권으로 뭉뚱그린 진로안내서 직업가이드 이런 거 갖다놓지 말고 이런 책들 좀 구입해다 놓으셨음 좋겠다. 



슈니츨러를 분명히 어디서 엄청 많이 들었다. 너무너무 귀에 익은 이름인데 도대체 어디서 들었는지 봤는지는 기억이 하나도 안 난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읽다보면 저절로 떠오를지도?



저는 엄청난 밀크티 애호가라서요. 



나는 어떤 직업이건 현직 종사자가 쓴 그 직업의 세계에 관한 책은 무조건 다 좋아한다. 정말로. 심지어 서툴게 쓴 글이어도 그렇다.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프로들이 쓴 그 세계들의 민낯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좋겠다. 그럼 우리는, 적어도 그 책들을 읽는 우리들은 조금씩 타인을 이해하는 나은 사람들이 될 수 있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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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3세, 12세, 8세는 요즘 이래저래 책 가뭄을 겪고 있지만 재독에 삼독을 하든 어쩌든 이런 책들을 읽고 있다.


1순이, 자칭 고전파(...;;;), 미스터리 매니아 입문 준비중. 



엄청 기대도 했고 재미있어하기도 하면서 읽었다. 다 읽고나선 막판에 성질부렸다. 이게 뭐냐며... 엄마는 안 읽은 책이니까 스포하지마! 부탁했더니(협박일지도) 아우, 어우, 아놔... 를 반복하면서 빨리 읽으라고, 제발 좀 빨리 읽고 이 빡침을 나누자고 애걸복걸. 



어떻게 이게 데뷔작일수가 있어! 세상이 어떻게 이렇게 불공평해? 분노에 찬 외침을 토해놓던 큰애는, 도서관이 문을 닫는 바람에 다시 재개관이 정해질 때까지 무기한 대출연장이 된 이 책을 읽고 읽고 또 읽었다. 우리 도서관 한국책 담당 사서는 꼭 책을 읽어보고 가져다놓는 것 같단 말이지. 



한 권은 평가가 좋았고 다른 한 권은 끝없는 말줄임표로 느낌을 대신한다. 이제 히가시노 게이고는 관둘거냐고 물어보니까 조금만 더 읽어보고 결정하실 예정이라고. ㅋㅋ... 



이걸 읽어도 된다고 할지 말지 되게 고민했는데 이 정도 묘사가 들어간 글은 뭐 그냥 읽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건네줬는데 초반이 너무 힘들다고. 그럼 관두랬더니 그럴 수는 없단다. 그 지겹고 괴로운 초반부 묘사를 견디면서 한 방을 기다리고 있는데 포기할 수 없다는 말씀. 



수퍼 페이버릿. 몇 번을 다시 읽었는지 알 수 없음. 지킬 박사와 하이드씨도 다시 읽어야겠다고 해서, 책값만큼의 배송료 물고 또 주문했다(...). 



2순이, 원래 우리말로 쓰인 책은 잘 읽지만 번역서는 '...' 하시는 아가씨. 팬터지 매니아. (라고 주장하는데 내가 보기엔 성장담을 더 좋아함...)



이것도 주인공인 섀넌의 학년이 본인이랑 똑같아서인가 엄청 몰입하면서 읽었다. 전작이라고 해야 할 리얼 프렌즈와 이 책 중 어느 게 더 좋았냐고 하니까 뜻밖에 리얼 프렌즈에 한 표. 이유는, "덜 해로워..." 라고.



이 작가의 작품은 다 찾아 읽더라. 제대로 꽂힌 이유는, 현실 자매를 잘 그려놨다고. 'not like Frozen'이라고 덧붙여 놓은 독서기록 보고 빵 터졌... ㅋㅋ 



각자의 이런저런 이유로 또래들에게서 고립된 두 아이의 성장담, 이라고 요약해 버리면 작품을 너무 납작하게 만들어버리는 것 같지만 어쩔 수 없다... 난 안 읽어봐서 무슨 내용인지 전혀 모른다. 다만 둘째가 이 책 옆에 별 다섯 개를 심혈을 기울여 새카맣게 칠해놓았다는 점만 언급할 수 있을 뿐. 



이 책은 별 넷 반. 한 번은 랭킹 그레이딩 기준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대꾸했다. 아니 그냥 재미있고 재미없고에 따라 매기는 거지 이건 뭐 이야기가 말이 되고 주인공이 맘에 들고 그런 걸로 별점을 줘야되는거야? 라고 발칵. 순식간에 인생 피곤하게 사는 엄마가 됐다. 



그리고 별 네개짜리. run-away maniac! a running genius with two large enemies and friend(frenemies)! 라고 남겨놓았다. 질 뛰는 아이에 관한 이야기인가... 엄마는 여전히 갸웃.



학교 LA & Reading 시간에 읽고 있는 책. 학교가 문을 닫고 온라인 수업을 하다 보니 선생님이 전자책을 쫙 돌리셨는데 눈 아파서 못 읽겠다고 힘들어해서 결국 또 책 샀(...)다. 한국 집에 번역본 있는데 결국 원서까지 또 샀... 


3돌이, 심심해 죽을 것 같아서 본의아니게 책을 파고들게 된 어린이. 아직 reader's identity가 생길 나이는 아닌 듯.



엄청 재미있다고. 엄마도 꼭 읽어보라고 강요에 가까운 추천 같기도 하고 압력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부탁을 계속해서 하는 중이다. 아 근데 왜 누가 꼭 읽으라고 이렇게 밀어붙이면 왜 이렇게 읽기가 싫은 거지. 타산지석 삼아 나도 애들한테 이 책은 꼭 읽어야 돼, 이 소리 그만 해야겠다. 진짜 듣기 싫으네. ㅎ



이 나이에는 원래 그런가, 우리 막내의 성격인가, 자기가 재미있었던 책은 무조건 엄마도 읽어야 한다 파. 이 책은 짧아서 금방 읽었다. 그야말로 아이들 마음을 너무 잘 읽어준 이야기인듯.



시리즈인데, 이 책은 정말 너무 재미있다. 일곱 살 정도 된 찰리와 세 살 정도의 마우스 형제의 일상 이야기인데 아주 쉽고, 반복적인 영어로 쓰여 있어 학습용으로도 적절한데 내용까지 재미있다. 읽어주다 웃음이 터져나와 한참 표정 수습하고 다시 읽어줘야 할 정도.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이게 뭐가 웃겨, 할 수도 있는데 딱 이런 애들 키워 본 엄마들은 웃지 않을 수 없음. 



학교 LA시간에 읽은 책들. 선생님이 낭독해 주시는 유튜브 영상으로 본 것도 읽은 걸로 쳐야 하는지는 살짝 의문이지만.

딱 7-9세 정도의 아이들이 만나고 겪을 수 있는 심적인 갈등을 이렇게 잘 풀어낼 수 있구나 놀라게 한 작품들이다. 케빈 행크스가 이렇게 쥐를 좋아하는 줄은 몰랐네. 어른들도 가끔 소설을 통해 자아 성숙의 기회를 만나고는 하는데, 아이들이야 말해 뭣하겠는가. 저 단순해 보이는 생쥐 캐릭터 안에 얼마나 다양한 표정이 나타났다 사라지는지는 책에서 확인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다. 

도서관은 닫았고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도 (쉽게 싫증을 내는 애들은 더...) 한계가 있고, 그래서라고 핑계를 대면 우습긴 하지만 책값은 정말 무서운 줄 모르고 계속 나간다. 이 일을 어째... 


얘들아... 엄마 아빠가 다른 건 몰라도 책은 정말 아낌없이 사줬다는 걸 좀 기억해 주라. 나중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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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다루는 내용과는 어쩌면 별 관계없을지도 모를 이 문장에 나는 왜 이렇게 꽂혔는지.


사실 너무 맞는 말이잖아요. 매번 시비거리는 달라지지만 우리는 맨날 똑같은 이유로 싸워요. 혹시 댁도 그러신가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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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갈의 아이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11
낸시 파머 지음, 백영미 옮김 / 비룡소 / 2004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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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를 적는 것은, 늘 어렵습니다. 

사실 리뷰가 뭐 별건가요. 그냥 무슨 책을 읽었는데 대강 이러저러한 내용이었으며, 어떤 인물들이 등장했고, 이런 인물은 있을 법하지만 저런 인물은 너무 작위적이고, 다 마음에 들었는데 요런 부분이 에러여서 실망했고 반면에 어떤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이 작가의 책은 다음에도 또 읽어볼 것이다, 아니다. 이런 골조로 쓰면 되지, 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늘 생각 같지가 않아서 일주일에 한 권만이라도 무슨 생각을 했는지 써 두자, 싶었는데 그나마도 지키는 게 무지하게 어렵습니다. 에휴, 계획만 거창한 인생. 


여하간! 그렇게 대충 모양새를 엉성하게 세워놓은 그대로 쓸 생각입니다. 어쨌거나 중요한 건 인상적이었던 책에 대해 기록을 남기는 것이나까... 


어제 하루만에 이 책을 다 읽었습니다. 중학생 아이들이 놀자고 징징댈 리는 만무하지만, 초등2학년인 꼬마는 안 그래도 친구도 못 만나고 학교도 못 가고 갖고 놀 것도 별로 없고 심지어는 새 이야기책이 읽고 싶은데 책마저 없어서 입만 열면 엄마 놀자, 게임하자가 입에 붙어 있어서 10분도 책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런 애 앞에다 넷플릭스를 켜 놓고 옥토푸스인지 옥토넛인지를 줄창 틀어주고 시리즈가 끝난 뒤에는 저리 가서 알아서 놀아! 를 외치며 파리 쫓듯 팔을 휘저어 밀어 내며 (아들 미안...) 읽었으니 페이지 터너라고 할 만 합니다. 


줄거리는 이래요.

어린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는 엄마는 아니지만 마치 엄마처럼 자기를 사랑해주는 어떤 아줌마와 함께 살아요. 그녀는 아이에게 절대로 남의 눈에 띄어서도 안 되고, 집 밖에 나가서도 안 된다고 다짐을 둡니다. 그러나 어떤 계기로 아이는 집을 벗어나서 바깥사람들을 만나고, 영문도 모르면서 뜻밖에도 어느 저택의 아주 구석방에 감금되고 맙니다. 짐승이라 불리며 짐승같은 취급을 몇 달간 받으며 실어증까지 걸린 채 감금 생활을 이어가던 아이에게 엄마와도 같았던 아줌마가 다시 나타나며 너를 구해주마 약속합니다. 그러면서 절대 말하고 싶지 않았던 누군가에게 알리지 않고서는 너를 구할 수 없다는 수수께끼 같은 말을 남깁니다.


며칠 뒤 아줌마의 호언장담대로 아이는 짐승우리 같던 그 곳에서 구해지고 생전 처음 보는, 그러나 첫눈에 호감이 가며 절로 애정이 샘솟는 친절한 노인을 만납니다. 자기에게는 더할나위없이 친절하고 살가운 노인을, 아이를 구박하고 때로는 증오하는 태도로 대하던 저택 사람들은 모두 두려워하죠. 노인은 아이의 아줌마, 셀리아가 부르는 애칭 '미 비다(나의 생명)'을 너무나 마음에 들어하며 본인도 아이를 그렇게 부르며 아껴주고 위해줍니다. 훌륭한 교육도 시켜주며, 맛있는 음식도 먹게 해 주고, 아이에게 저택의 사람들이 함부로 굴지 못하도록 경호원도 붙여줍니다.


아이는 점차 노인이 왕과 같은 위세를 가지고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뒤에서는 경멸하고 증오하는 것을 눈치챕니다. 마치 자기에게 하는 것처럼. 아이도 노인의 옆에서는 노인과 같은 입장이 되지만 돌아서면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죠. 그리고 그 이유는 순식간에 드러납니다. 주인공 아이는 이미 140세가 넘은 노인의 클론으로서, 청소년이 되면 그에게 치명적인 장기를 내어주고 생을 거두어야 하는 운명이니까요(책 뒤표지에 이미 나와있는 내용이고요...).


여기까지가 전반부의 내용이죠. 정말, 순식간에 사람을 끌어오는 매력이 있어요. 문장이 쉽고 깔끔하고, 거창한 수식이나 비유법은 최소한으로 절제돼 있어서 외려 복잡한 감정에 휩싸이는 건 읽는 쪽입니다. 그런데... 클라이막스까지는 너무 좋은데 이야기의 매듭이 너무 약한 점은 조금 아쉬워요. 바람 빵빵하게 잘 불어놓은 풍선이, 어느 순간 퍽 터져야 할 것 같은데 그냥 맥없이 바람이 빠져버린 기분이랄까요. 아니면 이건 뭐지 싶은 기분인지. 이야기를 어떻게 풀지는 물론 작가 마음인데 비범한 이야기가 평범한 요정 대모가 나타나는 페어리테일처럼 끝나서 아주 조금 속상합니다. 


캐릭터는 되게 매력있어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획득하고자 하는 주인공은 그럼에도 자신을 세상에 있게끔 만들었던 악인 마약왕 노인에게 대한 일말의 애정을 갖고 있죠. 왜곡되고 비윤리적인 마약왕 노인은 눈 앞에 살아있는 자신의 유년이라 여기고 왜곡된 애정을 베풀었던 클론들을 희생시켜가며 불멸을 탐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불멸을 탐한 것이 아니라 소멸을 피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마트는 무슨 말부터 꺼내야 할지 몰랐다.

"네가 미안하다고 하면, 그 애는 용서해 줄 거야. 마리아는 착한 아이니까."

셀리아는 말했다.

"난 사과했어."

마트는 간신히 말했다.

"그런데 그 애가 그걸 안 받아 줬구나. 그래, 그런 일도 가끔 있지. 우리는 가끔은 진심을 보여 주기 위해 무릎 꿇고 엎드려야 할 때가 있단다." - 245쪽


자신은 멍청한 짐승이고 그래서 바르게 행동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그 애는 용서해 즐 것이다. 하지만 탬 린은 자신을 인간이라고 불렀고 그래서 더욱 많은 것을 기대했다. 마트는 깨달았다. 인간이란 용서하기가 훨씬 힘든 존재라는 걸.

- 273~274쪽


그리고 톤톰은 이 모든 걸 다 알고 있었는데, 마트가 이제야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것은 톤톰이 파수꾼들의 방 청소와 설거지를 도맡아하기 때문이었다. 마트는 파수꾼들이 톤톰의 출입을 허락한 것은 톤톰이 우둔해서 눈에 보이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걸 간파했다.

하지만 셀리아가 자주 말했다시피, 어떤 사람들은 둔해서 생각이 느릴지는 몰라도 일단 생각을 시작하면 아주 철저하게 파고든다. 마트는 톤톰의 말에 귀 기울이는 동안, 톤톰이 멍청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 톤톰은 파수꾼들의 행동거지에 대한 관찰과 공장의 기계류에 대한 이해에서는 지적인 정신이 느껴졌다. 톤톰은 단지 자신의 의견을 갖는 데 신중할 뿐이었다. - 589~59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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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다. 처음 읽어보는 전기가, 린드그렌에 대한 이야기라면 이건 한 번 읽어볼까가 아니라 꼭 읽어야만 하는 것이 된다(내게는). 잠깐의 책 소개를 읽어보다가 마음이 아팠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 그 린드그렌이 고작 열일곱살에 엄마가 되었다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 



순전히 개인적인 분류법으로, 공간심리는 어쩐지 처세술의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맨날 이런 책만 읽는다면 그건 또 그것대로 문제지만, 세상에서 잘 적응하고 버티기 위해 약간의 팁은 필요한 법.



내게는 수많은(까지는 아닌가) 사회적 개인적 정체성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 중 하나로 메모광을 빠트릴 수 없다. 자고로 기록은 어디에든 쓸 데가 있는 법이니까. 지금 15세가 된 딸아이에게는 초등 중학년쯤 들어섰을 때부터 뭐든 반드시 기록을 남겨놔야 한다고, 우리 자신의 기억력을 지나치게 신뢰하면 언젠가 발등에 불이 떨어지게 될 거라고 누차 이야기해 주었다. 덕분인가 제법 많은 것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붙였더라. 



지적인 탐색. 다만 그것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약간의 조소와 경멸이 담긴 일상성과 결합한 결과물이 놀라워 보인다. 쓰임새가 없을 듯한 것들을 끼적거리면서 알게 된 것은, 뭐가 됐든 일단 쓰는 행위 자체가 사고를 촉발시키고 존재하는지조차 몰랐던 무엇인가를 내 안에서 끄집어 낸다는 사실이었다. 작가의 의도와 여정에 경의를 표한다. 



연재 당시에도 열심히 챙겨봤고 작가의 인스타그램도 팔로우하는중. 예전에 댓글 중에서 '작가님... 도대체 어떤 인생을 살아오신 겁니까' 라고 쓴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정말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 분인지 나도 굉장히 궁금하다. 마음으로도 삶을 치열하게 살고 있을 것 같은 사람. 작가의 삶을, 그가 시도하고자 하는 모든 일을 응원하고자 하는 마음이 들게 하는 작품이다. 



이 분 돌아가신지가 언젠데... 의아해하면서 봤더니 다른 작가가 이어 썼구나. 그래도 미하엘 엔데의 손길이 닿은 이야기라면, 읽지 않을 수가 없다.



믿고 보는, 새 책이 나오면 무조건 사고 보는 믿는 작가 최혜진. 더 말을 붙이는 건 괜한 일이고요.



책 정보를 읽어봐도 무슨 책인지 전혀 감을 못 잡겠다. 이런 경우는 보통 모 아니면 도... 인데... 뭔가 되게 참신할 것 같기도 하고. 아, 너무 새로운 느낌의 책들을 파악하지 못할 때 나이먹었구나 싶어진다.



마르케스를 시도했다 처절하게 실패한 기억만 갖고 있는 나로서는, 저 마술적 리얼리즘이란 말만 들어도 어째 손끝이 움츠러들지만 적어도 이 책은 인물들 이름 사정만큼은 좀 낫지 않으려나 기대를 해 보게 된다. 이 책의 주요한 장점이자 매력 중 하나는, 표지 디자인과 색감이 말도 못하게 세련됐다는 거. ㅎㅎ ... 



우리집 2학년 막내가 딱 좋아할 책이다!



현실 스릴러랄까. 윤리와 열망, 의무, 책임, 이렇게 교과서적인 주제들에 대해 교과서적이지 않게 풀어냈을 듯한 책이라면 기꺼이 구입해 읽어볼 가치가 있겠다. 저렇게 많은 단체들이 책의 퀄리티도 나서서 보증해 주고 있음에야 뭘 더 바랄것도 없겠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은 제법 읽어봤는데, 읽을 때는 꽤 속도감있게 잘 나가는데, 책을 덮고 나서 마음에 오래 가는 건 그닥 없었다. 중2는 난 더 읽어보고 싶은데, 이래서 한 번 또 속아볼까(가 맞는 표현일까, 여기서?) 싶은 생각도 있고. 



아이들 할머니께 한 부씩 써 주십사 하면, 귀찮아하실 것 같긴 하지만, 아이들에게 너무나 훌륭한 책이 될 듯.



과알못 입장에서는 이런 책들이 아주 감사하다. 흥분되기도 한다. 알래야 알 수도 없던 세계로 향하는 문을 누군가 열어젖혀 준 셈이니까. 비록 문간에 서서 그 앞에서 둘러볼 수밖에 없지만서도. 때로는 이렇게 얕게나마 타인들의 학문세계를 들여다보다, 진지하게 한 발을 딛어 들어갈 마음을 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까. 



여성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기회가 있긴 있었을까? 앞으로도, 어쩐지 당분간은 쉽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런 기회를 놓치면 안 될 것 같았다.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아나가면서 또 질문을 떠올리는 것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간이라면 모두 누려야 할 특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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