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20.

 

저자의 4년 전 박사논문이 단행본으로 나왔다. 

논문과 저작을 4년에 걸쳐 두 번 선물로 받았으니,

『자폭하는 속물』은 두 번 읽어야 할 책이다.

4년 전에 논문의 일부에 대한 짧은 메모를 남겼었는데, 

그걸 여기 단행본 저작에다가 붙여놓는다.  

 

 

 

 

 

 

 

 

 

 

 

 

 

2014. 2. 22

 

복도훈의 박사논문 1960년대 한국 교양소설 연구에 대한 인용과 메모.

 

인식을 위한 이례적인 비교이자 인상적인 경로라고 생각했던 것, 그래서 낯설고 그렇게 낯설므로 대상의 생성’(쉬클로프스키)을 인지할 수 있게 했던 한 대목은 국가와 혁명과 나(박정희, 1963)에 대한 비평이었다. 5·16 군부쿠데타가 4·19 혁명을 모방하고 변용하면서 서사적으로 경합하고 경쟁했다는 것. 그 과정에서 사용된 주요 어휘가 바로 파국청춘이었고, 그 단어들의 내재적 정치성을 분석해 들어가는 것이 4·19 세대의 문학적-정치적 이면을 되비추는 한 가지 뜻있는 경로가 될 수 있다는 것. 끊어 인용할 수 없는 한 단락은 다음과 같다: “국가와 혁명과 나1960년대 교양소설에서 젊음을 서사화하는 상징적 방식을 가늠할 수 있는 흥미로운 텍스트이다. 국가와 혁명과 나5·16 군사쿠데타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선점하기 위해 4·19 혁명과 서사적 경합을 벌인 극적인 사례이다. 박정희가 5·16 군사쿠데타를 혁명이라고 규정짓고 그것을 ‘4·19 학생혁명의 연장으로 정당화하는 서사적 전술을 고안할 때 흥미로운 점은 그가 가장 많이 동원하는 어휘가 파국’(파멸)청춘’(청년)이라는 것이다. 이 두 어휘는 각각 끝과 시작, 또는 시작과 끝이라는 고리로 맞물리면서 하나의 서사적 체계를 완성한다. ‘불안한 정치 정세와 각박한 경제 사정 등으로 사회 여러 상황은 한마디로 말해서 내일 없는 파국 전야라 할 수 있었다.’ 이승만 정권의 부패한 장기독재 16년을 진단하는 데 등장하는 파국이라는 어휘는 나아가 한반도 수천 년의 역사를 파국과 타락에서 구원을 열망하는 수난사로 재구성하고 5·16 군사쿠데타를 새로운 역사가 개시하는 구원사의 기원으로 전유하려는 이데올로기적 수사이자 책략이다. 박정희는 과거를 몰락할 파국으로, 쿠데타를 구원의 혁명으로, 혁명을 인생으로, 쿠데타 집행자들을 청춘으로 지칭한다.”(21)

 

4·19 세대 작가들, 곧 최인훈, 김승옥, 박태순, 김원일, 이동하의 1960년대 교양소설(Bildungsroman)젊음을 서사화하는 방법과 태도의 정치적 무의식을 분석하려는 이 논문의 의도, 다시 말해 당대 근대성의 형성과 그에 대한 비판에 있어 저들 교양소설이 차지하는 위상과 위치를 분석·분류·재배치·재정의함으로써 한국적 교양소설의 미학과 정치를 규명하려는 이 논문의 의지. 그런 의도와 의지를 따라 위의 한 단락 속에 들어있는 박정희의 문장들은 발굴되었고 그것에 대한 비평의 문장들은 벽돌처럼 쌓아 올려졌다고 생각한다. 파국, 종언, 청년성으로서의 조로(早老)에 대해 생각하고 있던 내게 4·195·16 사이의 비교/비평은 유효했고 또 주효했다. 그런 한에서 이른바  한국적 교양소설의 모순과 착종, 배리와 역리의 전개를 선명하게 공지하는 한 문장으로 뽑아들 수 있는 건 이런 것이었다. “그렇다면 박정희와 같은 개발독재의 영웅이 호명하는 젊음과 4·19 혁명을 통해 스스로를 정당화하는 젊음의 관계, 그 차이와 동일성은 무엇인가?”(22) 이 물음을 사태의 착잡(錯雜)을 향한 이끌림, 혹은 곤혹스럽고 곤욕스러운 상황의 난제를 향한 의지의 분출로 읽는다. 그 착잡, 그 난제란 4·195·16이 분리된 두 개의 정치적 장소가 아니라, 적대적이지만 서로에게 기생하는 장소, 서로 결렬하면서도 은밀히 합작하는 장소였다는 것을 뜻한다. “4·19 혁명의 서사를 혁명적 기원으로부터 멀어지는 타락의 서사로 보는 관점과 국가와 혁명과 나(1963)와 같은 자서전에서 박정희가 잘 보여주는 것처럼 혁명이라는 기원을 정초짓기 위해 기존의 역사를 타락과 파국으로 간주하는 서사적 시도는 1960년대 이후의 역사를 형성하는 방식에서 일종의 서사적 경합을 이루는 주요한 대당(counterpart, 對當)이다.”(17, 각주 43) 대당. 어긋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의지하려는 짝의 한 쪽, 어긋나려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의지하고 있었던 짝의 다른 한 쪽. 그 두 쪽이 하나의 짝이 되어 있는 상황. 1960년대 한국 교양소설의 장소가 거기다. “4·19 혁명과 5·16 군사쿠데타가 서로에게 삼투되고 충돌하며 길항과 모순을 일으키는 변증법적 관계라는 사실은 그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재현과 표상의 층위에서만 취급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29) 재현과 표상의 층위 아래에서, 또는 그 위에서 그 층위를 규정짓고 그 층위를 밀어붙이는 다른 층위, 이른바 정치적 무의식의 층위에 대한 분석이 요청된다는 것. 헤겔의 교양’, 모레티의 교양중편에 이어, 그것들을 재합성하는 알튀세르/제임슨의 세 가지 인과성 분석이 방법론으로 되는 것은 그런 까닭에서다. 교양소설에 대한 해석은 역사적 상황과 조건을 하위텍스트로 삼아 그것이 실제로 실행되고 상연될 때의 모순, 분열, 합리화의 다양한 기제를 이데올로기적 봉쇄전략으로 파악하고, 교양소설이 그에 대한 상징적이고도 상상적인 해결책으로 작동하되 교양소설 그 자체도 이데올로기적 봉쇄전략에 노출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32)

 

혁명과 문학의 관계. 다시 말해 혁명의 사건과, 그 사건의 자장 안에서 의식적으로 재현되고 있는 문학의 내재적 관련. 4·19 혁명의 아래부터의 힘과 그 힘에 근거해 수행된 그 힘의 재현으로서의 당대 교양소설. 그 젊음의 서사, 그 자기형성 서사의 정치적 무의식이 조국근대화의 기관차로서의 5·16 군부쿠데타가 스스로를 표상하는 젊음의 이데올로기와 어떻게 합수하고 어떻게 이반하는가에 대한 질문. 5·164·19 혁명을 모방하고 전용한, 다시 말해 4·19를 내재적으로 타고 들어가 4·19를 중단시킨 내파로서의 반혁명이었다. 4·19 혁명과 그 젊은 힘의 재현으로서의 당대 교양소설은 그런 5·16과 자신을 엄격하게 준별하려고 했으나, 바로 그 분별의 의지를 올라타고 5·16이라는 청년성, 그 성장·육성·함양·발달로서의 근대화 이데올로기는 한 사회를 모조리 석권한다. 이른바, ()연루. 그 역설과 배리. 복도훈의 ‘교양이란 무엇인가. 바로 그 역설과 배리를 파고드는 방법, 고안된 해부칼이다.

 

그같은 모순과 역리의 장을 근거로, 한국 교양소설은 4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당대의 압축 근대화에 봉헌하는 이데올로기적 보철물로서의 젊음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 최인훈,비판적 소설로서의 교양소설’. 둘째, 교양의 인간이 속물적 삶의 상태와 먼 거리에 있지 않다고 느끼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지와 표현, 다시 말해 아이러니(irony)’적 유희의 정신. 김승옥,아이러니 소설로서의 교양소설’. 셋째, 근대라는 항구적 쇄신, 그 이동성(이행성)과 내면성, 그 유동성에 대한 분석과 해부(anatomy)로서의 교양소설. 그것은 동시에 그런 유동적 도상(途上)에서의 불안과 혼란이 소설의 미완성 형식으로 표출되는 피카레스크(picaresca) 소설과 맞닿는다. 박태순,아나토미와 피카레스크 소설로서의 교양소설’. 넷째, 젊음을 삶의 다른 형태보다 특권화하면서도, 그 젊음을 삶의 보편적이고 목적론적인 상태로, 예컨대 공동체에 대한 재발견·재이해로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 비판하는 교양소설. 김원일 또는 이동하,자기형성 소설로서의 교양소설’.

 

그런 네 개의 분류 혹은 분포를 승인하면서도, 그 분류법의 공정을 비판적 무기로 재가공하게 하는 힘 있는 문장들을 더 찾으려 애썼고, 찾았다. 그렇게 찾은 그 문장들 속에 들어있던 환영(phantom)의 젊음이라는 개념은 내게 청년 이상(李箱)의 문학적 의지와 그 좌초를, 그러니까 스스로를 악령이라고 말했던 조로의 청년 이상에 대한 사고를 다시 촉발시키는 것이었다. 인용해 놓는다: “보통 유럽교양소설은 이윤추구 위주의 경제활동으로 인해 결여된 문화적 소양의 능력, 즉 교양을 보충할 수 있는 중산계급의 문학적 표현에 가깝다. 그런데 1960년대 한국 교양소설은 젊음의 자기 형성과정이 압축성장의 압도적인 논리에 의해 소외됨에 따라 위축되고 경화된 특징을 내포하면서 일종의 반()성장, 반교양의 형식을 띠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반교양소설에서 젊음은 성숙을 멈추거나 그것을 거부하는 특징을 갖는다. 그 젊음은 성숙을 멈춘다는 데서 미성숙해보이지만 세상의 이치가 강요하는 성숙을 거부한다는 데서 반드시 미성숙하지만은 않은 젊음이다. 따라서 이러한 젊음은 그 실체와 귀속이 도무지 불분명해 보이는 환영(phantom) 같은 특징을 띠게 된다. 성숙과 미성숙의 회로를 벗어나는 젊음을 환영의 젊음으로 지칭할 수 있다면, ‘환영의 젊음1960년대 한국 교양소설에서 젊음의 특수성을 수식하는 중요한 어휘가 될 것이다.”(33)

 

다시, 혁명과 문학의 관계. 그 관계에 상응하는 다른 어떤 말이어도 좋겠다. 그 고색창연한 주제, 그 오래된 새것의 문제계가 오늘 필요하고 가능한 하나의 비판적 의제로서 다시 이월되고 다르게 가동되어야 한다는 촉구 혹은 설득. 그것이 복도훈의 논문이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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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성 2014-03-07 0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복도훈 선생님이 박사 논문을 마무리 지었나 보네요.
그 논문의 핵심을 나름대로 짚어 주셨는데 유익합니다.

김승옥과 이동하의 것에 끌린 내 나름의 이유와
최인훈과 김원일의 것에 손이 가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게 됩니다.

복도훈 선생님의 논문이,
윤인로 선생님의 이 짧지만 핵심적인 메모가
인상적입니다~^^*

재灰 2014-03-08 00:38   좋아요 0 | URL
조기성 선생님, 이렇게 다시 뵙게 되어 너무 반갑습니다.^^

김승옥 이동하에 끌린 이유, 최인훈 김원일에 손이 가지 않은 이유...
그것은 최인훈의 <라울전>과 박태순의 <무너진 극장>에 주목하고 있는 제 나름의 어줍잖은 이유를 생각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술을 '이빠이' 먹은 지금, 바로 곁에서 조곤조곤 들려주는 선생님의 목소리를 듣는 것 같습니다. 글이 묵살되는 때, 그래서 하나의 사고가 거덜나는 때, 그래서 쓸쓸한 오늘, 그 목소리를 부여잡고 싶습니다. 감사할 따름입니다.

조기성 2014-03-09 0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윤인로 선생님,
격하게 반가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손에 가지 않은 이유'라 쓰고 몇 차례 댓글을 고쳐썼는데
화면에선 수정이 되던데, 저장하면 고쳐지지 않더군요.
고쳐 쓰려고 했던 단어가 이젠, 기억나지 않습니다.
'때'가 맞지 않은 탓일테지요. 중고서점에서 김승옥과 이동하의 것은
눈에 띠는 데로 모으고 읽었습니다. 허나 최인훈과 김원일은 중고 서점에
널려있는데(두분께는 죄송하지만--;) 집어들지 않았습니다.
최인훈 선생의 <회색인>과 <서유기>을 읽고 독고준과 김학 사이의
줄다리기가 참 흥미로왔습니다만, 그 다음으로 이어지진 않더군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해명할 깜냥이 제겐 없습니다.
최인훈의 <라울전>과 박태순의 <무너진 극장>은 조만간 읽어야 겠습니다~ㅎ

술을 '이빠이' 드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논문 마무리는 잘 되어 가시는지요?
끝을 보게 되시면 기별을 주세요.
건필하시고 환절기 건강도 챙기세요.

재灰 2014-03-09 1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게 '때가 맞지 않은 탓'에 남겨진 '손이 가지 않은 이유'라는 한 구절이 여러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아 좋다고 느꼈습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저도 <회색인>과 <서유기>를 읽어보면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그 '줄다리기'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다시 한 번 '최인훈'을 집어 들어야할 이유들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곁에 있는 사람들과 오랜만에 술을 먹다보니, 웃음도 있었지만 비참도 있었습니다. 꿈도 있었지만 분노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있고 또 있으니 술이 많이 들어갔던가 봅니다. 후배를 내려주고 혼자 텍시를 타고 오는데 술기운이 급작스레 올라왔었습니다...^^

성긴채로나마 논문은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결여와 미비를 메울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좀 더 물고늘어지는 중입니다. 몇몇 분들께 논문을 드리겠다고 공언해 놓고는 주춤거리고 주저하는 중이라고 하겠습니다.^^;; 선생님께도 그 결과물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선생님께서도 건강하십시요. 그리고 읽고 쓰는 일이 곤혹 속에서도 행복한 일이 되시길 빌겠습니다.

조기성 2014-03-09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웃음과 비참, 꿈과 분노를 오가는 정겨운 술자리가 그립습니다.
넋을 놓아도 될 만큼 신뢰할 만한 이들과의 자리라면 어떤 술과 안주가 필요하겠습니까~^^

페이스북 메신저로 주소를 보내 두겠습니다.
마음이 동하시는 즈음에 한 부 보내주십시오.
정성껏 읽겠습니다.
기대가 됩니다.

재灰 2014-03-13 23:52   좋아요 0 | URL

'넋을 놓아도 될 만큼'의 관계. 그런 관계를 가꿀 수 있도록 애써야 겠습니다.

메신저, 확인하겠습니다. 다만 선생님의 기대를 배반하지 않을까 두려울 따름입니다.^^


땅강아지 2014-03-18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지금 복샘의 박사논문 초반부 지나 본론 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최인훈 '광장' 거즘 끝나갑니다. 윤샘의 저 글이 논문 읽기에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감사! ^^ 아울러 논문 저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재灰 2014-03-18 04:11   좋아요 0 | URL
긴 여행, 깊은 여행이셨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의 글들과 이미지들을 보면서 그 여행을 함께 다니고 있는 듯했습니다. 그 '검푸른' 바닷물에 빨려드는 듯했습니다. 이정현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읽으셨는지 저도 궁금합니다.

조기성 선생님께 드린 말씀처럼, 제 논문이 다만 선생님의 기대를 배반하고 실망을 안길까 걱정일 따름입니다...^^

땅강아지 2014-03-18 0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전 페친 이정현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