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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을유세계문학전집 105
알베르 카뮈 지음, 김진하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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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부조리를 성찰하는 알베르 카뮈의 소설 '이방인'

뫼르소는 엄마의 장례를 치렀다. 시종일관 무덤덤함을 유지한 그의 모습은 어딘가 어수선하다. 장례식장에서 담배를 피우고, 일반적이지 않은 카페오레를 마시며 슬픔을 호소하지 않는다. 식이 끝나고 그는 보통의 일상을 보낸다. 호감을 품었던 여자 마리와 재회를 하고 데이트를 즐긴다. 그리고 평범하게 주변 이웃들과 어울려지내다 뜻하지 않게 아랍인을 살해해 재판에 넘겨진다. 그는 자신의 살해 동기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다. 검사와 배심원들은 그의 미심쩍은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끔찍한 살인을 저지를 사람이었다고 확신한다. 그는 자신을 변호하기 보다 재판의 정당성, 평가의 근거에 더 의문을 가진다. 결국 그는 재판에서 자신을 지키지 못했지만, 죽음을 받아들이며 삶의 본질을 말한다.

 

'이방인'의 저자 알베르 카뮈는 소설을 통해 인간과 사상의 부조리함을 고발한다. 작가가 활동하던 시기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대립이 극에 달한 혼란한 시대였다. 배경과 맞물려 실존주의 알베르 카뮈의 글은 사람들에게 많은 찬사를 받게 되었다. 젊은 나이에 노벨문학상을 받게 된 데에는 이방인의 역할이 컸다. 이후로도 카뮈는 인간의 궁극적 실존을 탐구한 작품을 남기게 되는데, 현재 팬데믹 상황에 잘 맞는 페스트 책이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 그는 안타깝게도 교통사고로 이른 나이에 죽음을 맞이하고 만다.

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오늘이 아니라 어제 엄마의 장례를 치렀다고 해도 그게 내 잘못은 아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 보면, 어떤 식으로든 나는 토요일과 일요일의 휴일을 가졌을 것이다.

출처 입력

엄마의 장례를 치르며 뫼르소가 보였던 행동들은 사회 문화적인 잣대로는 일반적이지 않다. 엄마의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태도, 영안실에서 수위와 아무렇지 않게 수다를 떨며 담배를 피우는 모습, 카페오레를 찾아 마시는 행동. 죽음을 슬퍼하지 않는 태도의 그에게서 모두가 도덕적 결함을 찾는다.

장례에서 슬픔에 잠겨 우는 사람들에게 회의적이고, 모든 절차가 끝나고 나서 쉴 수 있다고 안도하는 모습은 독자에게도 낯설 수밖에 없다. 그는 어울려 다니던 프랑스인의 치정에 얽혀서 뜻하지 않게 살인을 저지른다. 살해 동기는 명확하지 않다. 그저 햇빛이 눈이 부셔서 총을 쐈다고 말한다. 타자의 시선에서 그의 모습은 이방인이다.

120. 나, 나는 귀를 기울여 듣고 있었는데, 내 머리가 좋다고 판단한다는 말이 들렸다. 그런데 나는 어떻게 보통 사람의 장점이 죄인에 대해서는 강력한 유죄 증거가 될 수 있는지 잘 이해할 수 없었다.

 

주인공의 살해 동기를 밝히기 위한 심문과 재판이 이루어졌다. 검사, 판사, 변호사, 증인, 배심원단, 기자들까지 뫼르소를 중심에 두고 그들만의 의견을 펼쳐간다. 마치 연극 놀이처럼, 사건 당사자의 생각과 말은 배제된다. 그들은 주인공의 엄마를 양로원에 보낸 시점부터 장례를 치른 후 행동까지 통합해 죄목을 붙인다. '아랍인 살해'의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사회가 정해놓은 규칙과 통념이 뒤 섞여 그를 단죄하는 것이다. 도덕과 종교적인 심판으로 그를 판단하는 부조리한 재판 과정을 보고 있노라면 오히려 주인공을 배제한 이들이 이방인으로 느껴진다.

123. 내가 한 사회의 가장 본질적인 규칙들도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회화는 아무런 유대가 없으며, 또 내가 인간 심성의 기본적인 반응조차 모르기 때문에 그것에 따를 줄도 모른다고 그는 공언했다.

 

한편의 코미디처럼 법정에서 뫼르소는 전혀 다른 사람의 일처럼 행동한다. 자신을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지, 엄마를 대하는 주인공의 태도와 친부를 살해한 다음 재판의 죄목을 동일시하는지에 의문을 가질 뿐이다. 자신이 있는 법정에서 마치 존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결국 그는 자신의 형벌을 받아들인다. 죽음을 확신하니 삶의 가치가 눈에 들어오고, 주어진 생의 말미에서 다시 살아갈 희망을 찾는다. 인간은 실재하며 행복하고, 의미가 있음을 뫼르소는 말한다.

* 을유문화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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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조리 열어 보는 사나운 날씨와 기후 - 플랩북 요리조리 열어 보는 시리즈
에밀리 본 지음, 바오 루 그림, 신인수 옮김 / 어스본코리아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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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며칠 쏟아진 폭우로 기후의 이상한 변화를 몸소 느꼈습니다. 장마 기간이 길어진 뿐만 아니라 그 양도 엄청나서 곳곳에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넘쳐납니다.

예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급작스럽게 변한 날씨가 당황스럽습니다. 급격한 날씨변화에 예측도 쉽지 않아보입니다.

아이들도 사나워진 날씨를 보며 걱정 반 실망 반의 표정을 나타냅니다. 흥미로운 책을 건네주어 아이들과 날씨이야기를 이어가면 무척 좋은데요. 비룡소에서 출간된 '사나운 날씨와 기후' 책을 통해 관심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는 익숙한 어스본 플랩북. 흥미있는 주제와 궁금증을 유발하는 플랩으로 책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자연관찰이나 과학책의 경우 오래두고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쉽게 파손되지 않은 보드북 재질로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오래 볼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날씨 이야기를 나누면 맑음, 비, 눈, 바람 등의 평이한 기후를 말하게 됩니다. 요즘은 평범하지 않은 날씨도 많이 접하게 되다보니 용어들을 알아둘 필요성을 느낍니다.

 

사나운 날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이 태풍이었습니다. 최근에는 폭우로 인해 많은 비가 생각난다고 합니다.

이미 이상 기후는 생활 속에 가까이 들어왔습니다. 아이에게 사나운 날씨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그리고 왜 이런 날씨가 나타나게 되었는지 원인을 생각해봤습니다. 이 책은 사나운 날씨의 모습과 함께 원인을 떠올려 보게 합니다. 후에 우리가 변화해야할 모습까지 제안하면서 환경보호에 관심을 기울일 충분한 이유를 전합니다.

자칫하면 아이들에게 지루함과 두려움을 줄 수 있는 주제를 심미적인 그림과 흥미를 유발하는 플랩북 형식으로 즐겁게 다가옵니다. 아이들도 책 속의 작은 글씨까지 집중하며 재밌게 읽었습니다.

 

 

자연보호와 환경 교육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아이들과 즐겁게 책을 통해 접한다면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진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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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괜찮아요, 천국이 말했다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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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종교를 믿는 이들의 사후세계, 이 책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종교의 그것과는 다른 천국을 이야기한다. 한 사람에게 일어난 사소한 사건이 다른 이에게 영향을 주며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설정은 희망적이며 위로가 된다.

 



77. 우리는 우리 시대가 다른 시대와 이어진다는 사실을 잊어버립니다. 우린 한 시대에서 옵니다. 또 한 시대로 돌아가고요. 연결된 우주는 그런 식으로 이해되는 겁니다.



허점 투성이에 보잘것없던 삶이었다고 치부해 버리기엔 그를 둘러싼 세상은 의미 있었을지도 모른다. 사람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유기적인 관계로 얽혀있기 때문이다. 천국으로 가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간, 결혼식 직후에 죽음을 앞둔 주인공의 행보를 따라가다 보면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아이러니하게도 시작을 의미하는 결혼식 다음 날의 죽음이지만 뭉클하고 따뜻한 전개가 펼쳐진다.


 

 

 

이 책을 쓴 미치앨봄은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의 작가로, 고난과 역경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평범한 이웃들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삶과 죽음을 끌어안는 최고의 휴머니스트'라는 극찬을 받았다. '다 괜찮아요, 천국이 말했다.' 역시 삶과 죽음의 대비를 따뜻하게 그려냈다. 삼촌 에디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후 스스로를 해놓은 일 없는 하찮은 존재로 여긴다. 그가 죽음의 문턱까지 다녀온 이야기를 작가에게 전해주자 모두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는 의미의 이 책을 쓰 게된다. 미치앨봄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죽음이란 무거운 단어에서 희망과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주인공 애니는 실수투성이에 한 쪽 손은 장애를 갖고 있으며 친구도 없는 외톨이였다. 알 수 없는 내면의 상처가 그녀를 괴롭혔고, 과거 기억 속에서는 자신이 저지른 실수가 따라다닌다. 어린 시절부터 애니가 했던 수많은 실수들이 나열되어 있다. 그녀는 스스를 형편없는 사람이라 생각하며 후회한다. 더없이 소중한 남편 파올로와의 결혼식에서 그녀가 졸라댔던 행동으로 사고를 당하게 되며 천국으로 향하게 된다. 그곳에서 그녀에게 영향을 준 다섯 명을 만나 내면의 의식을 끄집어 내 본다.

 




 

이걸 기억해요, 애니. 우리가 뭔가 세울 때는 앞서간 이들의 어깨 위에서 세우는 겁니다. 우리가 산산이 부서지면 앞서간 이들이 우리를 다시 붙여줍니다.


그녀의 실수들은 형편없던 행동들이 아니었다. 덕분에 서로가 얽혀 개인의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갈 수 있었다. 이 책 속의 천국은 자신이 선택한 의미로 채워진다. 어떤 이의 천국은 사랑하는 아내가 있는 곳, 나에게 의미를 가져다준 것. 몽환적이고 따뜻함으로 채워졌다. 우리의 삶 속에도 무엇을 의미 있게 남겨두는지에 따라 천국이 되어준다.죽음과 천국의 경계선에서 애니는 인생의 의미를 발견한다.


 

 


 

78. 우린 사랑하는 이가 50년만 늦게 태어났으면 그 병으로 죽지 않았을 거라고 한탄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사인은 아마 누군가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겁니다.



이 책의 표지에는 애니를 둘러싼 다섯 명의 사람들이 따뜻하게 그녀를 바라본다. 내 과오로 마음이 힘들어진 사람들에게 어쩌면 그것은 실수가 아니라 기회 일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전한다. 모든 마지막은 시작이기도 하다고, 천국은 늘 우리를 생각하고 있다는 작가의 메시지가 위로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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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초록 - 이순옥 그림책 사계절 그림책
이순옥 지음 / 사계절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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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록초록

이순옥 그림책

사계절 출판사

초록초록.

초록의 싱그러운 이미지가 물씬 느껴지는 제목이다.

풋내가 나는 잎사귀, 탱글탱글 익어가려는 열매.

초록초록은 이 싱그러움을 나타내기에 알맞다.

 

 

초록 운동회가 한창입니다.

 

 

 

 

 

 

초록 열매들의 운동회가

 한창이다.

높이 뛰기, 꼬리 잡기, 공 굴리기 등.

열매들은 힘차게 경기에 참여한다.

그리고 나선

엄마와 함께 하는 경기가 시작된다.

초록, 엄마를 찾아 흩어집니다

 

 

도토리 가족과,

사과 가족.

 

 

저마다 엄마의 손을 잡고 달리기를 한다.

초록 아이의 엄마는

열매 고유의 색으로 물들어 있다.

초록이 의미하는 것은 아직 자라고 있는 아이.

큰 꿈을 갖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를 뜻한다.

비 맞고 쌩쌩해진 오후

 

 

 

 

서서히 고유의 색으로 물들어가는 중이다.

힘차고 열심히 운동회에 참여한 열매들은 한 뼘 더 성장해 있다. 초록초록 열매들도 내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며 계절을 맞이한다.

싱그러운 열매처럼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응원을 가득 담아 읽어주고 싶은 그림책.

초록초록


「돼지 안 돼지」 「빨강」

의 김순옥 작가.

전작들도 색다른 재미를 주는 그림책이라 기억에 남는데, 「초록초록」 역시도 독특하고 기분 좋게 만드는 힘을 가졌다.

사계절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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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 - 평범한 아이도 미래 인재로 키우는 유대인 자녀교육 6가지 키워드
임지은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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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과 하브루타로 유명한 유대인 교육법은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부모라면 접해봤을만한 주제다.

'미래교육'이라는 맥락에서 이 두 가지는 항상 언급이 되기도 한다. 이미 많은 책에서 다뤘기 때문에 자칫하면 지루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데, 한 주제의 호흡이 짧게 간결하게 짜여져서 몰입하기 좋았다.

기자생활을 했던 저자여서일까.

글이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았다. 여섯가지의 미래역량에 따라 하위주제, 세부적인 교육법이 지루하지 않게 쓰여졌다.

저자는 브라질에서 유대인들을 봐오면서 그들의 교육법에 관심을 가졌다고한다.

소수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어마어마한 유대인. 그들이 계속해서 세계를 이끌어가는 것은 교육의 힘이였다.

우리나라 사람들 역시도 교육에 관심이 많고 열성적인데, 창의적 교육과는 거리가 먼 것을 주고 있다. 앞으로 Ai와의 경쟁이 더해지며 인간만이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을 해야만 할 것임은 틀림없다. 그런 변화에 적응해야만 할 것이고.


기존에 접한책을 통해 유대인 교육법하면 토론수업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토라 읽기 정도가 떠올랐다. 저자는 이 방법을 토대로 여섯가지의 큰 맥으로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은지까지 친절히 제안한다.



특히 이번에 아이들과 실천해 봐야겠다 느낀 것은 글쓰기였다.

독서에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난다는 '창의성' 교육. 충분한 인풋과 글로 나오는 아웃풋이 합이 잘 이뤄져야 한다. 글쓰기는 나도 무척 어렵다. 서평을 쓰면서도 꽤나 많은 시간을 소요할만큼 글쓰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지만, 계속해서 머릿속의 생각을 정렬하고 끄집어내려 시도하기 때문에 생산적인 일임엔 틀림없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과 특별히 실천하고 싶어진 분야다. 쉽지 않겠지만 꾸준히 작업하면 나아질 것이라 믿는다.

각 장마다 아이와 실천할 수 있는 팁들이 나와있어서 책을 읽고 그냥 덮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활용할만하다.



이미 접해봤다고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작가만의 스타일로 유익하게 녹여냈다. 그래서 진부하지 않게, 가슴 뛰게 읽을 수 있었다.



이젠 아이에게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실천할 차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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