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라딘 TTB2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이 TTB2의 정책이 변경됩니다. 주요한 핵심 사항들이 변경되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사항에 대해 회원님들의 이해를 구하며, 문의/질의 사항은 ttb@aladin.co.kr로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 지 -
1. 제목 : TTB2 정책 변경 안내
2. 적용 일자 : 2010년 8월 1일(9월15일 정산)
3. 번경 취지
(1) 노출/클릭 대비 판매율 저하로 인하여 광고주 감소
프리미엄 광고 도서 종수 축소로 인해 프리미엄 광고 대상 도서에 대한 회원 불만족도 높아짐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가 판매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광고를 중단하게 되고
광고주 축소로 인해 다양한 프리미엄광고 도서가 축소되는 악순환 반복
(2) 광고주(출판사)에 영향을 받지않고 알라딘이 모든 광고비 부담
프리미엄 광고도서와 일반 광고도서의 구분 없이
적합하게 인상된 광고단가로
회원이 광고하기를 원하는 모든 도서/음반/DVD/화장품/기프트상품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도록 함
4. 변경 내용
(1) 주요 내용
기존에는 클릭당 단가가 높았던 30종 가량의 프리미엄 도서 광고와
클릭당 단가가 낮았던 일반 광고(알라딘 도서 전체 대상)로 나뉘어있던 것을
프리미엄 광고를 폐지하고, 일반 광고의 클릭 단가를 높임
따라서, 한정된(약 30종) 도서 광고를 노출하던 것에서 벗어나 블로거가 원하는 모든 도서를 대상으로 광고하여
적정한(기존 일반 광고 클릭단가 보다 높은) 클릭단가로 광고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
(2) 프리미엄 광고와 일반 광고의 구분 폐지
기존 i) 프리미엄 ii) 일반 iii) 배너 광고 3개 타입으로 구분하던 것을
i) 표지노출 도서 광고 ii) 배너 광고 2가지로 구분
단, 배너 광고의 경우도 ‘표지노출 도서 광고’의 단가와 동일
(3) 노출 부문 과금 폐지
기존 i) 노출 ii) 클릭 iii) 판매 3개 부문에 대해 과금하던 것을
i) 클릭 ii) 판매 부문에 대해서만 과금
(4) 클릭당 기본 단가 변경/통일
클릭당 기본 단가 : 60원(클릭지수에 따라 추가 인센티브 적용)
(5) 과금 로직 변경
기본 로직은 동일 : 유효 클릭수 x 클릭당 기본 단가(60원) x 클릭지수 x 판매지수
예시 : A블로거가 8월 한달동안 클릭수 200회, 판매건수가 5건(클릭 대비 판매건수 비율 : 2.5%), 클릭으로 발생한 판매총액이 15만원인 경우
클릭에 대한 과금 : 10,800원 = 200회(클릭수) X 60원(기본 클릭단가) X 100%(클릭수 200회로 클릭지수 100%에 해당) X 90%(판매율 2.5%는 판매지수 90%에 해당)
판매에 대한 과금 : 4,500원 = 150,000원(판매총액) X 3%
9월15일에 지급될 총 광고 수익 : 15,300원 = 10,800원(클릭부문) + 4,500원(판매부문)
참고 사항
클릭지수 :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 간 발생한 클릭수가 기본 이상일 경우 인센티브를 주거나 기본 미만인 경우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수 구간별 지수
5,000 click 이상 : 167%
1,000 click 이상 : 133%
100 click 이상 : 100%
50 click 이상 : 67%
50 click 미만 : 50%
판매지수 :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 간 클릭을 통해 발생한 판매건수가 기본 미만인 경우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수 대비 판매건수 비율’을 구간별로 나눈 지수(회원들의 평균 '클릭 대비 판매율이 3%임을 감안)
3% 이상 : 100%
2% 이상 : 90%
1% 이상 : 80%
0.7% 이상 : 60%
0.3% 이상 : 40%
0.3% 미만 : 30%
(6) 법인 회원제 폐지
개인 블로그 운영 회원만을 대상으로 함
기존 계약된 법인 회원은 6월 말경 통보드린 대로 7월부터 계약 해지
(7) 기타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는 기본적으로 기존 정책과 동일
클릭을 통해서 발생한 판매 매출의 3%를 지급하는 것 등 동일
개인 블로그 회원은 광고수익을 알라딘 적립금으로 지급받음(적립금의 유효기간은 5년)
5. 변경 적용
(1) 7월은 기존 정책이 반영되어 8월15일에 광고 수익 정산(노출+클릭+판매 부문)
(2) 8월1일 : 광고 세팅 변경 가능
프리미엄 광고 선택 불가
모든 도서 대상으로 인상된 클릭 단가 적용
(3) 8월1일 이후에 광고 세팅을 변경을 하지 않아, 기존 프리미엄 광고 도서 및 배너 광고를 유지하는 경우
해당 광고도 변경된 클릭단가 및 정산 로직에 따름
따라서, 굳이 광고 도서를 변경하지 않아도 새 로직에 따라 정산이 됨
광고 세팅을 변경하지않아도 블로그 게시된 광고가 오류를 발생하는 등의 문제는 없음
(4) 9월15일 광고 수익 정산 : 변경된 클릭 단가 및 변경 로직에 따라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