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방학은 현 학년 복습과 새 학년 예습이 필요한 시기예요. 함께 책 읽는 친구들 중 초등4학년, 5학년이 스스로 분석한 약점으로,
"첫째, 요약이 어려워요.
둘째, 사회 어휘가 너무 어려워요."
를 꼽더라고요.
중심 문장 찾기와 주제어 찾기는 어렵지 않고 글에서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 입말로는 설명할 수 있는데 글로만 쓰려면 어떤 낱말을 넣고 어떤 낱말을 빼야하는지 갈피가 잘 안 잡힌답니다.
초등4학년 친구들은 올해 사회에서 지역 사회에 대한 내용과 경제에 관련된 부분을 공부했는데 배울 때만 기억나고 한자로 된 어휘가 쉽지 않대요. 초등 5학년에는 지리와 역사를 배울텐데 사회 기본 용어를 꼼꼼히 다지고 준비해야겠어요.
같은 이유로 초등5학년 친구는 복습을 꼼꼼히 하고 초등6학년 민주 사회와 현대 역사를 준비해야하고요.
요약과 사회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부교재가 없을까 찾던 중에 《요약독해의 힘》을 리뷰해 봤어요. 하루 2쪽 분량 부담없이 요약 연습을 해볼 수 있는 비문학 읽기 교재입니다.
4단계 요약 스킬로 지문을 분석하고 사회부터 미술까지 교과 연계 지문이 수록되어 교과 예·복습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에요.
제시문을 '나열, 순서, 비교와 대조, 문제 발견과 해결' 형태의 짜임으로 글을 분석하며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겠네요.
문장 - 문단 - 글로 구성되는 글의 구조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시작하는 기초 단계와 배운 내용을 1페이지 비문학 글에 적용해보는 실전 문제가 30일치 수록되어 있어요. 방학 동안 현 학년/새 학년 1권씩 해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하루에 많은 량을 하는 것보다 글에서 사용된 낱말을 공책에 스스로 정리하며 낱말 공책을 만들며 하루 30분 공부로 읽기 자신감을 높일 수 있어요. 새로 배운 낱말을 문장으로 쓰며 자기 말로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엄청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