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유문화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본서는 실험물리학과 운용과학을 전공한 과학자이자 영국에서 다양한 기관과 부서에서 활약해 오며 40권의 과학 저술을 한 저자가 과학이 저작 형태로 발간되어온 역사를 개괄한 책이다. 이미 출판사가 제공하는 책 소개를 통해 아시겠지만 본서는 ‘과학과 그 저작들’이란 주제로 잘 만들어진 연작 다큐멘터리와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책 소개에서 기록되어 있듯 ‘표지와 삽화, 역사적 자료 등 280여 점의 방대한 고화질 도판들’과 과학사에 획을 그은 ‘150권의 과학책들’이 등장하는 본서는 책으로 발간되었지만 분명 언젠가는 같은 주제의 다큐멘터리가 반드시 제작되리라는 예측을 하게 한다. ‘2500년의 과학 발전’이 책을 매개로 소개되어 ‘책들의 출간을 따라가다가 과학사의 흐름과 과학의 획을 그은 인물들 그리고 그들의 업적과 사유를 알게 해 주는 책’이기도 하다.
본서는 초기 과학이라고 하기 저어되던 시기 이후 코덱스의 발명과 함께 책의 보편적 가치가 재정의되고 인쇄와 출판의 발전과 함께 과학 저작이 어떻게 대중화되었는지 단계적으로 돌아본다. 그리고 근대까지도 더욱이 20세기 초까지도 전문 과학자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오던 과학 저작들이 어떻게 대중적 언어와 대중적 저술로 일반인들도 접근 가능한 학문으로 발전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에 양성평등이란 시대 기조에 따라 과학에서 여성의 역할이 적을 수밖에 없었던 문화적 역사적 한계를 언급하기도 하고 아직도 저조하기는 하지만 생물학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여성의 유입을 논하기도 한다. -다만 역사적 문화적 한계라고는 하지만 2018년까지 퀴리 부인 이후 단 2명의 여성 과학자들만이 노벨상을 수상한 것은 역사적 문화적 한계와 함께 여성들 스스로가 다양한 과학 영역에 뛰어들기보다 좁은 취향을 유지하고 있어서이기도 하다고 생각된다. 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운운하기도 우습지만) 교육에서의 평등이 보편화된 이 시대에도 공대에서의 여성 비율은 극히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걸 남성들이 여성의 진로에 한계를 그었다며 남성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없는 문제가 아닌가 싶다. 여성이 스스로 한계를 짓도록 남성 중심 문화가 아직 여성의 정신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며 남성에게 책임을 묻자고 해도 교육 체계 내에서도 없는 차별로 학자적 진로에 한계를 두는 것을 남성 중심 문화의 탓으로 몰 수도 없어 보인다. 그냥 취향이 근본적으로 다른 건 생리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체력의 차이가 있기에 기본적으로 체력이 필요한 학문, 한 마디로 힘든 분야를 다수의 여성은 본능적으로 멀리하기 때문인 이유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이걸 성차별이나 문화의 억압으로 보면 답이 없을 것 같다. 저자가 양성평등 기조의 서술을 다소하여 조금 사적 견해를 담았다.-
본서는 초반과 후반의 내용이 가장 인상적인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역사적으로 과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정의되기 시작해 가는 흐름과 문자의 발명에서 책의 출간이 대중화되기까지의 여정이 초반의 흥미를 끌기에 적절했고 후반에 가서는 과학도가 아닌 이들이라도 충분히 들어보거나 읽어본 또는 소장하고 있는 저작들이 언급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본서는 방대한 과학서들과 저술한 과학자들이 등장하기에 그들 개개인의 업적과 사유를 깊이 구체적으로 알기에는 부족할지 모른다. 하지만 과학사의 흐름을 따라 150권의 책이 등장하며 간추려지는 과학적 업적과 그들 개개인의 통찰과 발견이 저자의 유려한 필체 그리고 번역가의 능력과 만나 제법 몰입하며 완독할 수 있게 한다. 과학에 애정이 있거나 다독하며 자신이 읽은 과학책들에 깊은 인상을 받은 분들이라면 과학사 흐름에 맥락을 책이라는 주제로 짚어보게 하는 본서가 선뜻 끌리기도 하지 않을까 싶다.
#책을쓰는과학자들 #브라이언클레그 #을유문화사 #위대한책150권 #고화질도판280여점 #2500년과학사 #서평단 #도서협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