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mpoca는 8세(만 6세) 미만용으로 아직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아이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교육용 게임으로써 저의 평가는 잘만듬입니다.
8세 미만용 게임이므로 성인이 하면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할 거에요. 저도 8세 미만용 게임을 고의적으로 찾아서 플레이하는 것은 아닌 게임유저지만 게임리뷰어니까 랜덤으로 숫자를 뽑아 매칭된 게임을 리뷰하는 방식에서 8세 미만용 게임이 선정되면 최선을 다해서 플레이해보고 리뷰하려고 하고 있어요.
이 게임의 특징은 유럽스타일의 게임이에요. 아시아나 북미 스타일의 게임은 주제에 안맞는 내용은 게임에서 제외되어요. 철저히 게임의 주제에 맞게 게임의 내용을 구성하는 타입이지요. 그렇지 않은 내용이 있으면 이스터 에그라고 말하며 이스터 에그를 숨기고 찾는 정도라면 유럽 스타일의 게임은 게임 주제와 관련없는 예술적인 내용을 게임내에 자주 등장하며 이런 것을 이스터 에그로 숨겨놓고 찾거나 하지 하고 게임에 자주 나온다는 거에요.
이런 부분에서 아시아 게임들이 좀 더 게임주제와 관련 있고 게임내 인과관계에 따라서 진행되는 것이 더 선명한 편인지만, 그렇지 않은 유럽 게임을 보면 당혹스러울때가 있어요^^. 게임내에서 뭔가 해야 할 것 같은데, 실제로는 뭔가 해야 할 것이 전혀 없이 그런 예술적인 부분을 보고 지나치면 되는 부분이 아시아 유저들에게는 조금 당혹스러워요. 그냥 지나치기 어렵고 그곳에서 계속 뭔가 플레이할 것이 없는지 찾아보게 되거든요^^.
그런데 8세 미만용 게임에서 이런 부분은 오히려 8세 미만 아동들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더 많은 감각을 자극받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되네요.
과거와 달리 많은 대륙에서 게임을 만들고 3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졌던 북미, 유럽, 아시아 게임들의 특징이 많이 섞이고 있지만, 이 게임의 개발자들은 북유럽의 개발자가 아닐까? 라고 생각이 들어요. 개발자들 이름에 북유럽에서 자주 쓰이는 유형의 알파벳이 들어가 있으니까요.
게임은 여러개의 미니게임으로 구성되어 있고, 8세 아이들이 즐길 수 있을만큼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문자를 이용해서 다시 시작하고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게임내 캐릭터들이 다른 행동을 하면서 완료되었음을 알려주고 특정 캐릭터를 누르면 다시 시작되는 등 8세미만, 글자를 아직 알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잘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게임의 내용들도 청각적 음악 게임, 시각적 퍼즐 게임등 다양하게 구성되었어요. 미각적 혹은 촉각적 부분은 게임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아이들이 평소에 생활하면서 경험한 느낌을 느끼게 해주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게임은 과거 실제로 제작된 몇개의 영화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 같네요.
저는 무료 게임 리뷰어이고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지만 보통 이 정도 구성되고 한국에 수입되는 8세 미만용 게임에서는 2~3만원은 훨씬 뛰어넘는 4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팔리는 구성인것 같아요. 게임퀄리티도 8세 미만용 유료 게임들에 비해서 그리 많이 떨어지진 않을 것 같네요. 그런 게임을 많이 해본것은 아니지만 과거 잘못 구매해서 플레이한 것을 생각해보면요. 모바일의 8세 미만용 게임들의 비해서는 훨씬 뛰어난 구성이에요. 모바일 게임이 8세 미만용 게임이 아닌 일반적인 게임에서도 수준이 많이 떨어지긴 하지만요. 단지, 이 부분에서 8세 미만용 아이들용 게임이 보통 많이 비싸긴 하여요.
게임에서는 정해준 3가지 미니 게임을 완료하면 게임에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을 주는데, 중복으로 자주 나와서 다 구했는지를 모르겠으나 일단은 다 구한것 같아서 리뷰를 쓰게 되었어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8세 미만용 미니 게임 모임이에요. 퍼즐이나 간단한 액션 게임으로 철자를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서 아이콘 등을 그림으로 대체하고 게임을 완료한 것을 캐릭터의 행동등으로 결과를 알려주고 각각의 게임의 내용에서도 그래픽등을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도로 바꾸어준 게임이지만, 게임 그 자체는 다른 게임들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많아요.
레벨 디자인 - ★★★★
8세 미만 아이들 기준으로 게임의 난이도등이 적당한 것 같네요.
수학능력 - ★★
게임에서는 3가지 정해준 게임을 완료하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받아요. 그런데 게임에서 같은 아이템. 예를들어서 조각 맞추기 퍼즐 형태로 진행되는 그림그리기 게임에서 사용한 그림과 같은 아이템을 방을 꾸미는 미니 게임에서 그림으로 등장하므로 같은 아이템을 여러번 구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다 구했다고 느껴지는 아이템이, 계속 등장하는 부분은 살짝 아쉬웠어요.
탐욕/절제 - ★★★★★ (높을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으로 탐욕과 관련된 어떠한 부분도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의 캐쉬 아이템을 평가하기 위해 들어온 항목이기도 하여요^^.
운영 - 평가안함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것이므로 이 게임에서는 생략합니다. 게임에서 특별한 버그는 발견되지 않았어요.
게임시나리오 - ★★★★ (액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게임 시나리오는 8세 미만용 아이들이 게임 그래픽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각 게임의 분위기를 아이들이 즐거워할수 있고 무리없도록 잘 맞추어져 있어요.
게임 그래픽 - ★★★★★ (액션 게임에서는 비교적 중요해요)
무료
게임 수준에서는, 그리고 8세 미만의 아이들을 기준으로, 좋은 혹은 아주 좋은 수준이에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액션 게임서는 경우에 따라 중요할때도 있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액션 게임(미니 게임 모음)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이 게임은 미니 게임들을 8세 미만용 아이들을 위해서 잘 꾸며놓은 게임이에요.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될 부분 없이 잘 만들어져 있어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