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하나의책장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컴포지션 에디션)

저자 : 유선경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간일 : 2024.10.23

장르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키워드 : 하루한장나의어휘력을위한필사노트, 유선경, 필사노트추천, 어휘력향상책, 글쓰기습관, 문장력훈련, 인문학책추천, 컴포지션에디션




쓰지 않는 말은 결국 내 것이 되지 않습니다.



필사의 힘


저는 오래전부터 필사의 힘을 믿어왔습니다.

생각이 흐트러지거나 글이 잘 써지지 않을 때마다 노트와 펜을 꺼내 들었지요.

문장을 베껴 쓰는 단순한 행위가 마음을 정돈시켜줄 뿐만 아니라 언어의 근육을 단련해주기 때문입니다.

필사를 처음 해보려는 분들이나 저처럼 필사를 꾸준히 해온 분들은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진짜 도움이 될까?

막연하게 문장을 옮겨 적기만 하는 건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추는 느낌을 주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마주하게 된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단순한 필사 노트가 아닙니다.

어휘력 향상을 목표로 설계된 훈련 프로그램과도 같은 필사 가이드에 가깝습니다.



부담없이 시작하는, 하루 한 장


하루 한 장, 10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분량 속에 한번쯤은 읽어봤을 법한 익숙한 문학작품과 읽기 어려운 고전 등 다양한 작품 속 텍스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책의 안내에 따라 손으로 천천히 옮겨 적다 보면 뜻이 스며들 듯 이해되어 필사가 어느새 베껴 쓰기가 아닌 언어를 탐험하는 과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컴포지션 에디션만의 감성을 가지고 있어 펜이 종이에 닿는 촉감 자체를 즐기게 해줍니다.

학창시절에 잠시 미국에서 공부했을 때, 즐겨 쓰던 노트가 바로 컴포지션 노트였습니다.

한국에서는 과목별로 다른 색상의 스프링 노트를 들고 다녔었는데 처음 접했던 컴포지션 노트 디자인에 푹 빠져 당시 한국으로 들어올 때 열 권 넘게 이고지고 왔던 게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인지 컴포지션 노트는 제겐 '집중'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밤에 읽은 책,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필사를 하면 정말 어휘력이 늘어날까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말은 많은데 글로 쓰면 빈약하다는 느낌을 받거나 생각은 있는데 문장이 나오지 않는 경험이 있다면 질문의 맥락은 비슷합니다.

결국 쓰지 않았기 때문에 늘지 않아서입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필사를 하다보면 무조건 늘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디지털 화면에서 벗어나 아날로그의 속도로 글을 쓰는 경험은 집중력 회복과 마음 안정에도 큰 도움을 주죠.

말과 글은 근육과 같아서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지고 꾸준히 쓰면 단단해집니다.

언어는 생각의 그릇입니다.

그릇이 작으면 결국 생각은 넘치지 못하기에 하루 한 장, 펜을 드는 습관만으로 말의 그릇을 조금씩 넓혀가야 합니다.

오늘, 노트와 펜을 곁에 두고 하루 한 장의 언어를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이 책을 추천합니다!


필사를 처음 시작해보고 싶은 분

어휘력과 문장력을 체계적으로 키우고 싶은 분

글쓰기 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거창한 변화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저 오늘 한 장, 내일 한 장을 유도하죠.

그 반복 속에서 언어는 단단해지고 생각은 깊어질 것입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