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과학과정의 특징과 미술사비교
1) 물리1 → 물리2 단원간 구조적 연속성, 강한 연계 (1단원 역학, 2단원 전자기, 3단원 파동)
2) 화학1 → 화학2 일부 연계하지만 분화 (화학1은 기초화학, 화학2는 일부 열역학, 물리화학)
3) 생명과학1 ↔ 생명과학2 사실상 짜깁기 퀼트 구조, 낮은 연계성 (각 단원 각기 다른 전공분야)
예컨대
생명과학1
Ⅱ. 사람의 물질대사→생리학, 생화학
Ⅲ. 항상성과 몸의 조절→신경생리학, 내분비,면역학
Ⅳ. 유전→유전학
Ⅴ. 생태계→생태학,환경학
생명과학2
Ⅱ. 세포의 특성→세포생물학, 생화학
Ⅲ. 세포 호흡과 광합성→생화학, 분자생물
Ⅳ.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분자생물, 유전학
Ⅴ. 진화와 다양성→진화생물학, 계통분류학
Ⅵ. 생명공학(말그대로임)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물리공부를 좋아하면 르네상스, 그리스로마+신고전주의
화학공부를 좋아하면 동아시아 불교미술, 초국사, 교류사
생명공부를 좋아하면 현대미술, 한국근현대 작가연구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