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종교 분야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이를 믿는 분들이나 안믿는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은 긍정의 방향성을 체감하게 할 것이다. 아무래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종교 지도자나 고승의 경우 어떤 형태로 세상과 사람들을 바라보며 일정한 가치 판단과 조언을 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개인 단위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삶에 대해 판단, 성찰해 볼 수 있어서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최대한 쉽게, 그리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조언서일 것이다. 특히 불교 명상이나 수행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더 쉽게 만나 볼 수 있어서 참고했으면 한다.
<마음은 사라지지 않는다> 예전과 달라진 세상의 모습이나 사람들의 성향으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과 경험을 하는 분들도 적지 않고 그럼에도 용기와 희망을 갖고 현실의 삶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분들도 존재할 것이다. 막연해 보이는 부분에 대해 때로는 조언을 통해 배울 만한 삶의 자세와 마인드도 존재할 것이며 어쩌면 이 책도 이런 기본적,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첨언하는 책이라는 점에 있어서도 긍정적일 것이다. 특히 심리학 분야나 치유와 회복의 시간, 그리고 내면관리 영역에 대해 강조하고 있어서 개인 단위에서의 배움과 수행의 시간도 함께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은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의 정서나 문화와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은 책이며 불교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앙이나 다른 종교를 폄하하는 책도 아닐 것이며 어쩌면 가장 기본이 되는 삶의 자세와 마인드에 대해 직언하고 있어서 오히려 해당 종교를 안믿는 분들도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삶에 대해서도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로 접하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감정이나 마음, 심리 등의 내면관리가 기본이 된 요즘 사회의 현실에서 이를 추상적으로 느끼거나 어렵게 여기기보단 어떤 형태로 변화와 성장, 긍정의 마인드로 살아갈 것인지, 이에 대해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쩌면 짦고 유한한 우리의 인생에서 반드시 챙겨야 하는 부분에 대한 조언서로도 볼 수 있을 것이며 때로는 종교의 힘과 영향력이 대단하며 이를 통해 극복 가능한 부분도 많다는 점을 읽으며 체감하게 되는 책이다. <마음은 사라지지 않는다> 책에서 말하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과 방식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수행이나 명상 등의 심리적 과정이나 요인에 있어서도 치유와 회복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지,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이 인상 깊은 책이라서 많은 분들이 접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생각해 봤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