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은 HIM 있게 말한다
빙혈 2025/04/17 22:41
빙혈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성공한 사람들은 HIM 있게 말한다
- 임붕영
- 16,920원 (10%↓
940) - 2025-04-25
: 30
이 책에서 주장하는 HIM의 본질은, 물론 힘(power)라는 뜻도 되지만 다음의 세 요소를 품습니다. 첫째 humor, 둘째 impact, 셋째 meaning. 이 세 개념의 머리글자를 따서 이 책에서는 성공적인 대화에 언제나 이 HIM이 들어가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일단 여기까지만 읽어 봐도 공감이 되는데, 이 책에서는 더 구체적인 방법론을 독자에게 자상하게 정리해 줍니다.
("*책좋사의 소개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p78을 보면 유대인의 속담에 이런 게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울어라. 그러나 사람들 앞에서는웃어라." 저자는 웃음이 최후의 승자라는 말도 덧붙이는데, 우리 독자들도 자주 듣던 "일류는 힘들 때 웃을 줄 아는 사람이다"라는 격언과 일맥상통합니다. 웃음의 긍정적인 효과는 경우에 따라 질병도 낫게 하고, 주변에다 일을 잘 풀리게 하는 좋은 기운 역시도 옮긴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한국 속담에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고도 했죠. 사업체이든 가정이든 웃고 즐겁고 화합하는 분위기라야 직원들에게도 그 긍정의 에너지가 방사(放射)되지 않겠습니까.
p140을 보면 모든 갈등은 타인의 감정을 잘 살피지 못한 데서 비롯한다고 합니다. 나는 내 나름대로 절실하게, 감정을 담아 말을 한다고 하는데, 상대방은 그 말을 오해하고 기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더 큰 원인이 내가 아니라 상대방에 있다 해도(즉, 상식적으로 바른 말을 했을 뿐인데 상대가 곡해하는 상황), 나 역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좀 더 무난하고 덜 공격적인 표현을 택할 수도 있었으니, 이 역시 내게 잘못이 없다 어찌 단정하겠습니까. 대화의 기술은 아무리 다듬고 다듬어도 개선시킬 여지가 남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 효과적인 소통에 (의지는 충만한데도) 실패하는가. 첫째 지나치게 재미있게만 말을 하려 들기 때문입니다. 외워서 준비한 후 남들 앞에서 풀어놓는 조크는 오히려 역효과만 부르기 쉽습니다. 유머 감각은 자리에 함께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공감하며 빚어지는 것이라야지, 억지로 자신이 주목 받으려는 의욕 과잉은, 그게 의도한 대로 효과가 안 날 때 거꾸로 당사자에게 자신감을 빼앗아갑니다. 둘째는 과거의 좌절, 실패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안 될 것이라는 자기세뇌도 한몫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남은 잘하는데 나만 이렇다고 불필요한 비교를 하는 데에도 세번째 원인이 있으며, 넷째로는 내 감정을 내가 조절하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는 게 그 이유입니다. 이 외에도 p164 이하에서 저자는 두 이유를 더 짚어 줍니다.
저자 임붕영 교수는 한국유머학회 회장직도 맡고 있습니다. "어떻게 말씀을 그렇게 재미있게 하십니까?" 저자는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중학생 때부터 탈무드를 읽어서 그렇습니다."라고 답한다고 합니다(p185). 이어 탈무드가 왜 유머의 원천인지에 대해 일곱 가지의 원인을 저자는 제시하는데, 이 책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이처럼 저자가 토픽마다 딱딱 몇 가지로 보기좋게 정리를 해서 독자들에게 제시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독자들이 이해하기도 쉽고, 이 정도는 나도 따라할 수 있겠다며 자신감도 생기는 것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디지털의 힘으로 세상 자체가 굴러갑니다. 이런 세상에 아날로그적인 무엇을 들이대면 비웃음이나 사기 쉽고, 시계도 디지털 표시에만 익숙해진 요즘 어린이들은 1부터 12가 새겨진 아날로그 방식의 장치는 못 읽어낸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람의 영혼은 그 근본이 아날로그 구조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호소, 매력, 추억 상기에 어쩔 줄 몰라합니다. 디지털 시대일수록 따뜻한 말 한 마디가 그립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건 여전히 아날로그(p239)이기 때문이라는 게 저자의 명쾌한 분석입니다. 이 아날로그 감성을 대화에 물씬 반영하는 게 임붕영 교수님처럼 말을 잘하게 되는 비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