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처음처럼님의 서재
  • 샤를 페로 고전 동화집
  • 샤를 페로
  • 11,250원 (10%620)
  • 2013-11-26
  • : 854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네 번째 읽으면서 작가가 인용한 책들을 함께 읽고 있습니다. 샤를 페로 고전동화집은 어린 마르셀이 콩브레에서 지낼 때 어머니와 할머니 방에서 떨어진 방에서 잠을 자야 했기 때문에 불안해하는 것을 달래주기 위하여 마술환등기를 달아주었다는데, 방안에 비치는 초자연적인 환영으로 인하여 주느비에느 드 브라방 전설에 나오는 골로나 샤를 페로의 고전동화 ‘푸른 수염’의 주인공을 인용하는 대목이 있습니다.


‘푸른 수염’은 샤를 페로의 고전동화집에 수록되어 있는 동화입니다. 이 책에는 당나귀 가죽, 신데렐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고수머리 릴케, 엄지동자, 장화신은 고양이, 어리석은 소원, 빨간 망토, 요정 그리고 푸른 수염이 실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작품들은 어릴 적에 읽어보았고, 디즈니 만화영화 등을 통하여 잘 알고 있는 이야기인데, 샤를 페로의 작품인 줄은 몰랐습니다.


샤를 페로(1628.1.12.~1703.5.16.)는 프랑스 어린이 문학의 아버지로 칭송을 받고 있는 유명한 작가로, 프랑스 파리의 부유한 부르주아가정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문학을 즐기는 친구들을 만나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67세가 되었을 때 아내를 잃은 그는 아이들에게 헌신하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프랑스 구전민담을 모아 동화로 재구성하는 일에 전력을 다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권선징악의 개념을 이야기에 도입하여 어린이들이 읽고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른 이야기들은 대부분 내용을 잘 알고 있었던 것들인데 「푸른 수염(Barbe-Bleue)」은 처음 읽는 이야기라서 내용을 요약해보려 합니다. 옛날 도시와 시골에 근사한 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는 부자 남자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안타깝게도 수염이 푸른색이라서 매우 무섭고 못생겨 보였습니다. 그래서 여자와 소녀들은 그를 보기만 해도 도망가 버렸답니다.


그는 이웃에 있는 명문가의 아름다운 두 딸 가운데 한 사람과 결혼을 하고 싶어했지만 두 딸 모두 탐탁치 않아했습니다. 생긴 것도 그렇지만 그가 이미 여러 번 결혼을 했었고, 그의 전 부인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두 딸은 그가 친구 몇 사람과 이웃들과 함께 두 딸을 시골에 있는 대저택에 초대하여 일주일 동안 사냥과 낚시, 무도회 등을 열어 환심을 산 끝에 동생과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 한 달이 지났을 때 푸른 수염은 최소 6주가 걸린다는 여행을 떠나면서 아내에게 몇 개의 열쇠를 주었습니다. 좋은 가구들이 들어있는 큰방의 열쇠, 보물이 들어있는 금고열쇠와 장식함 열쇠, 그리고 마지막으로 화랑 끝에 있는 벽장열쇠들입니다. 그는 모든 열쇠를 사용해도 좋지만 화랑 끝에 있는 벽장만큼은 들어가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푸른 수염이 여행을 떠나자 친구와 이웃들이 찾아왔습니다. 새색시는 이들을 안내하여 집안 곳곳을 구경시켜주었고, 모두들 부러워했습니다. 구경을 마치고 화랑 끝에 있는 벽장에 이르자 그녀는 남편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 방에 들어가 보고 싶은 강한 욕망이 일었습니다. 결국은 초대한 사람들을 남겨두고 혼자서 계단을 내려가 벽장을 열어 보았습니다.


벽장 안은 끔찍했습니다. 바닥이 온통 피로 엉겨 붙어 있고, 죽은 여자의 시체 몇 구가 벽에 나란히 기대어 있었습니다. 푸른 수염이 결혼 후에 차례로 살해한 아내들이었습니다. 놀란 아내가 자물쇠에서 열쇠를 빼내다가 떨어뜨렸는데, 열쇠가 피로 얼룩져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여행에서 돌아온 푸른 수염은 아내가 자신의 명령을 어기로 벽장을 열어본 것 알고 죽이겠다고 합니다. 아내는 이리저리 핑계를 대다가 결국 푸른 수염에게 잡히고 말았습니다. 푸른 수염이 그녀의 머리채를 잡고 목을 베려고 할 때 두 오빠가 달려왔습니다. 푸른 수염이 놀라서 달아나려 했지만 두 사람이 쫓아가 목을 베었습니다. 푸른 수염이 상속인이 없었기 때문에 아내가 모든 재산을 차지하게 되었고, 그녀는 푸른 수염의 재산을 언니와 오빠들과 나누었으며, 매우 부유한 신사와 재혼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났습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각주에는 푸른 수염이 죽인 아내는 여섯이었고, 일곱 번째 아내가 푸른 수염의 정체를 밝힌다고 하였습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남편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은 아내는 약속을 저버린 여성이 남편을 죽이고 그의 재산을 차지하게 되는 것을 정의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가, 그런 아내를 여섯이나 죽인 푸른 수염은 왜 결혼과 살인을 반복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