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해력이나 어휘력 문제의 심각성은
뉴스나 신문기사에서 너무 많이 나와서 잘 알고 있었어요
함께 공부하는 학생이 학교 국어 시간에 부귀영화가 뭐냐고 묻는 친구가 있었다길래
뭐 그럴 수 있지라고 했더니 그 학생이 말하길
샘샘 그게 아니고 무슨 영화냐고 한거에요~
아!! 그렇구나
영화 榮華
1.세상(世上)에 드러나는 영광(榮光).
2.권력(權力)과 부귀(富貴)를 마음껏 누리는 일.
영화 映畵
movie, film, (motion) picture, feature
생각보다 어휘력의 문제는 심각하다는 걸 학생들과 수업하면 알 수 있어요
그 중에서도 한자어와 관련된 어휘가 문제였어요
한자를 쓰진 못하더라도 문맥상 이런 뜻을 가졌구나~라고 추측해야 하는데~
금일(금요일이라고)
심심한 사과(사과과 왜 심심하냐는...)
이지적(제가 그렇게 쉬워 보여요?라고 했다는)
하루이틀삼일사흘(노래가사라네요ㅡ.ㅜ)
중식제공(중국음식 아니라구요)
우천시 장소 변경(우천시는 어디랍니까)
언어는 원할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인만큼
관심을 갖고 우리말의 소중함은 알아야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독서를 통해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단어 자체를 암기하는 것이 아닌 글의 흐름에 따라 파악할 수 있도록!!
문해력이 의사소통, 학습적인 부분 그리고 비판적 사고능력에도 중요하니까
어휘력을 날마다 한다면 더 좋겠지요???
키출판사는 중고등부 수업 교재로도 너무 좋은데
이렇게 초등국어 한자 어휘력을 단계별로 딱!
초등 뿐 아니라 중고등학교 부모님들께서도
어휘력 교재를 추천해달라고 하시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로 키출판사에서 도서협찬을 받아서
초등학교 5학년 친구와 어휘력UP을 위해 시작했어요
우리 친구는 집에서도 한자 공부를 시작했다고 해서
함께 한다면 더 좋겠구나 생각했어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계획표가 딱 있더라구요!!!
못해도 좋으니 우선 계획을 세우자고 해요 그리고 반성과 성찰로 ㅎㅎ
다시 계획을 수정해도 좋다고 하죠 해봐야 알거든요
내가 얼마나 할 수 있는 지~ 모든 계획표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교재를 어떤 식으로 구성했는지 봐야하거든요
자자~ 초중고 다 마찬가지입니다
교재의 목차를 살펴보고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졌는 지 봐야겠죠

그리고 앞쪽에 나온 이전 교재들의 한자어를 보면서
보자마자 아는 것에 동그라미하라고 하고
다시 천천히 보면서 아는 것에 다른 색 펜으로 또 동그라미
이 과정을 반복해서 점점 다양한 색으로 동그라미가 채워지도록 할거에요
우리 친구와 이렇게 하나하나 한자어휘력을 쌓아서
문해력의 기초를 탄탄하게!!!
중학생을 위한 한자어 어휘교재도 나오면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