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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을 끓이며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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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샹떼 - 세계 영화사의 걸작 25편, 두 개의 시선, 또 하나의 미래
강신주.이상용 지음 / 민음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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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무지막지하게 좋아한다. 한때 밥먹는 것보다 영화 보는 것을 더 좋아했던 적이 있었다. 아직도 영화를 좋아하지만 예전의 열정에 비하면 많이 사그라들었다. 신경써야 할 일이 많아지고 일에 치이다보니 극장을 찾는 일도 쉽지 않아 졌다. 예전처럼 재개봉관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개봉작 시간을 놓치면 디비디가 출시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아니면 온라인상으로 봐야만 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만 한다. 그런데도 영화가 좋다. 무료한 일상을 탈피하여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생각으로 영화를 좋아하지 않을까 한다.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떠한 예술 장르보다도 영화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예술장르가 되었고, 또한 가장 손쉽고 편안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영화시장 규모도 해년마다 급성장하면서 할리우드 유명 스타들이 영화개봉에 맞춰 우리나라를 방문하거나, 할리우드보다 먼저 국내개봉을 하는 경우까지 일어나고 있을 정도다. 물론 이런 현상이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 외형상으로는 몸집이 크진 것 같지만, 몇몇 제작사와 배급사가 영화관을 독점하다보니 영화관객이 몰리는 현상이 일어나고, 의도적으로 영화관 몰아주기를 하여 관객수를 불리고 있는 어두운 그림자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면에서는 비디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던 8,90년대에 비해 영화의 다양성은 더 떨어지는 것 같고, 또한 대중들은 영화를 단순히 오락거리로만 여기는 경향이 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현재의 영화시장은 기이할 정도로 왜곡되어 있다. 컬트나 예술영화라는 장르가 각광을 받고 일반인들에게 키노, 스크린, 로드무비 등 영화 잡지가 읽히고 문화학교 서울 등 소규모 시네마테크 운동이 일어나던 그때가 오히려 지금보다 질적으로 더 풍성하지 않았나 한다.

 

최근 출간되는 영화에 관한 책들은 영화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을 담은 에세이 형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에세이 형식을 띠고 있기는 하지만 문학, 음악, 미술, 심리학, 철학 등 다른 예술장르나 학문과 통섭하는 글쓰기도 부쩍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솔직히 읽을 만한 책들이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다. 번역서는 번역 자체가 매끄럽지 않아 도무지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기 힘든 책들도 있다. 일반인들의 눈높이에서 쓰여진 책들을 찾아 보기가 쉽지 않다. 그에 반해 인터넷 상 각종 포털이나 블로그 등에는 영화에 대한 글이 넘쳐난다. 일반인이면서 전문가 뺨칠 정도로 영화를 분석한 글도 눈에 들어온다.

 

영화평을 읽는 것은 영화에 대한 사전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주목적이다. 하지만 오히려 그로 인해 영화에 대한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 단점도 있다. 자신의 눈이 아닌 다른 사람의 눈으로 영화를 보려는 경향이 생기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줄거리 정도만 이해하고 영화를 본다. 나 자신만의 눈으로 영화를 보고 싶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철학자 강신주와 영화비평가 이상용이라는 두 사람이 자신들만의 시각으로 영화를 읽고 서로의 영화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신선한 면이 있다. 

 

영화는 시간순으로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영화라는 테크놀로지”에서는 영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의 영화를 시작으로 하여, 슬랩스틱 코미디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버스트 키튼의 ‘설록 주니어’, 몽타주의 시조라고 여겨지는 세르게이 예이젠시테인의 ‘전함 포템킨’, 표현주의 영화의 거장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 코미디 영화의 거장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를, 2부 “영화의 사려 깊은 의미”에서는 인상주의 화가의 대가 르누아르의 손자인 장 르누아르의 ‘게임의 규칙’, 네오 리얼리즘의 거장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독일 영년’, 뮤지컬 영화하면 떠오르는 스탠리 도넌의 ‘사랑은 비를 타고’, 롱테이크의 미학을 보여준 오즈 야스지로의 ‘동경 이야기’, 서부극의 신화를 깨뜨린 존 포드의 ‘수색자’, 삶과 인생을 성찰하게 하는 로베르 브레송의 ‘소매치기’를 소개하고 있다.

 

3부 “영화, 욕망을 발산하다”에서는 스릴러의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의 ‘사이코’, 한국적 컬트 영화를 완성한 김기영의 ‘하녀’, 프랑스 영화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킨 장 뤽 고다르의 ‘미치광이 피에로’, 무미건조하지만 생각을 하게 만드는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확대’, 저예산 좀비영화와 정치가 맞물린 조지 로메로의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 독특한 영화미학을 보여준 루이스 브뉴엘의 ‘부르조아의 은밀한 매력’을, 4부 “불안한 영혼, 방황하는 영화”에서는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뉴욕을 배경으로 중산층의 위선을 까발리는 우디 앨런의 ‘애니 홀’, 영상으로 시를 쓰는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노스텔지아’, 중동 영화의 매력을 보여 준 압바스 키아로슽타미의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혁명과 민중의 삶을 그린 장이머우의 ‘붉은 수수밭’, 벨기에 출신 다르덴 형제의 ‘로제타’,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인을 감동시킨 마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영화배우 출신이면서 거장으로 거듭 난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밀리언 달러 베이비’를 소개하고 있다.

 

워낙 유명한 영화감독들과 영화들이어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25편의 영화가 어떤 영화일지는 대충 알고 있지 않을까 한다. 이제는 전부 디비디로 출시가 되어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구입해서 볼 수 있는 영화들이다(예전에는 ‘전함 포템킨’이나 ‘설록 주니어’ 등 초기 작품들은 비디오테이프로도 구하기 힘들어서 복사를 해서 보기도 했다). 선정된 영화들의 면면을 보면 영화사에서 한 획을 그은 영화들이다. 즉,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위해 선정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영화들은 너무 많이 알려진 것들이어서 영화에 대한 책을 읽으면 언제나 단골 메뉴처럼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으면서 색다른 감흥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두 작가의 또 다른 시선을 읽을 수 있었고, 영화를 보고 소비하기 바쁜 요즘 시대에 영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점이 부럽기만 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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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숲 2015-06-24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올리고, 키노님의 글을 읽는데, 제가 공감하는 말씀을 하셨네요. 잘 읽었습니다.
저는 영화 접근성이 편리해지면서, 영화를 대하는 저의 태도가 변화했다는 것. 영화관과 조금씩 멀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생각했지요. 함께 읽고 나누니 좋습니다.
 
[노동여지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동여지도 - 두 발과 땀으로 써내려간 21세기 대한민국 노동의 풍경
박점규 지음 / 알마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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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 노동자로서의 삶을 살아가야 할 운명에 놓이게 된다. 인간은 태초 이래로 먹기 살기 위해 노동을 해야만 했다. 인류의 역사는 노동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에게 필요한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을 움직여야만 했다. 물론 초기 노동은 먹고 살기 위한 수단이었지만, 도시화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노동은 단순히 먹고 살기 위한 의미를 넘어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 그리고 권력의 문제로 넘어가게 되었다. 인간이 노동으로부터 소외당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현장 노동자들의 이야기는 아니긴 하지만 직장인들의 애환을 그린 “미생”이라는 드라마가 케이블TV 드라마로는 이례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은 적이 있었다. 원래 원작인 만화를 드라마로 만든 것인데 만화 이상으로 재미가 있었던 작품이었다. 드라마에 등장한 “장그래”는 이땅의 비정규직을 대변하는 이름이 되기도 하였다. 드라마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회사 내부의 일을 잘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하루 하루 힘들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겪는 고민과 애환을 잘 그려주어서 호평을 받았다. 드라마에서는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주는 장면들이 있었지만 실제 노동현실은 가혹하다.

 

TV나 신문을 보면 열악한 노동현실을 고발하는 뉴스와 기획기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노조탄압은 현재의 우리 노동현실을 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아닐까 한다. 이런 노동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시위를 하고 재판을 해보아도 결과는 별반 달라지지 않는 것 같다. 노동자들의 실생활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큰 차이가 없다. 자신의 신변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까지 감내하며 분신과 고공농성을 마다하지 않는 노동자들이 있음에도 큰 변화가 없는 우리 사회를 보면 우리 사회의 노동현실에 대한 인식수준과 이중적인 시선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지은이는 책에서 2014년 3월 ‘삼성의 도시’ 라고 불리는 수원에서 시작하여 2015년 4월 ‘책의 도시’인 파주까지, 1년 2개월 동안 전국 28개 지역을 발로 뛰어 다니며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겪은 우리 노동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 주고 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용불안과 열악한 노동시장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최근까지도 쌍용차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투쟁은 우리 사회의 화두였고, 아직도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역대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앵무새처럼 똑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노동현장은 그리 달라진 것이 없는 것 같다.

 

기업이나 정부에게 기대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마저 느껴진다. 이런 현실에서는 노동자들이 변화하고 진화할 수 밖에 없다. 책에는 부도난 회사를 인수해 노동자 자주관리회사로 전환하고, 노조와 병원장이 함께 공공병원을 이루어 내는 등 노동자들이 직접 노동현장을 바꾼 사례를 들려준다. 희망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희망이 현실이 되기까지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을 거쳐야만 하고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희망을 일구어내는 현장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노동의 문제도 결국은 우리 모두의 인권 문제로 귀결된다. 일한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고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으며 최저한의 생계는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명제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요한 것은 이는 노동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는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문제다. 우리 모두가 눈과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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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일본은 역사적으로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도 아주 가까운 나라다. 그렇다보니 한중일 3국의 문화는 어떤 면에서는 서로 많이 닮아 있다는 느낌이다. 물론 그 지역 특유의 문화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 면도 있다. 그래서 한중일 삼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는 것은 각 나라를 이해하는 재미를 더해준다.

 

이 책은 삼국의 건축에 대해 비교 설명하고 있다. 광활한 대지를 중심으로 한 규모가 큰 건축을 자랑하는 중국,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작지만 세밀하고 자연친화적인 건축을 보인다. 일본은 인공적인 면을 많이 강조하여 한국과 중국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삼국의 건축문화를 통해 삼국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책이 아닐까 한다.

 

점심 시간이 되면 으레히 뭘 먹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매일 하는 고민이지만 그 고민은 계속 반복된다. 그만큼 사람에게 있어 선택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점심 메뉴를 고르는데도 이렇게 어려운데 이 보다 더 어려운 일은 어떨까?

 

사람들은 매일 선택의 시간을 보내고 있고, 그 선택을 통해 각자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삶과 생활을 하게 된다. '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이라는 재미있는 제목으로 '선택'에 관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예전에 비해 현재 우리는 경제적으로 풍족한 사회, 그리고 평등을 지향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불평등과 차별이 점점 심해지고 있고, 사람들간의 불평등은 시간이 지날 수록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 사회적 불평등도 점점 없어져야 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경제력을 독점한 사람은 더 가지려고 하고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함으로써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불평등을 넘어 많은 사람들이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회는 공개, 평등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지만 사람들은 더 불안해 하는 것 같다. TV나 신문에서는 우리 사회의 불안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보도하기도 한다. 불안은 심할 경우 타인에 대한 공격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좌절과 우울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불안은 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가 되어 가고 있는 느낌이다. 불안은 우리들에게 무엇인지, 불안은 우리에게 어떠한 기제로 작용하는지, 불안에 대한 모든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불안한 하루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의미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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