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한번 꼭 쓰고 싶었다. 그러나 그러질 못했다. 일단 내가 잘 모르는 분야다. 알지도 못하는 이야기를 쓴다는 게 말이 되는가? 그럼에도 몇 번이나 쓰고 지우기를 반복했다. 희한한 일이다. 주식 광풍이다. 발단은 코로나 바이러스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주가가 동시에 하락했다. 다들 울고 있을 줄 알았는데 그 중에는 이 기회에 주식을 좀 사두자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른바 무릎에서 서서 어깨에서 팔겠다는 심보로. 실제로 주식 거래량은 급등했으며 심지어 빚을 내서 투자하는 이들도 있었다. 


살아오면서 단 한 번도 주식을 사고 판 적이 없다. 유혹은 있었다. 대학 다닐 때 경영학과 친구가 함께 주식공부를 해보자며 백만 원씩 넣어보자는 권유도 있었고, 직장에서도 유망주가 있다며 넌지시 정보를 던져주는 동료도 기억이 난다. 그럼에도 하지 않은 이유는 모르기 때문이었다. 곧 내가 직접 조사하고 겪은 게 아니라 누군가의 말만 믿고 투자한다는 게 가슴에 와 닿지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주식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았다. 단기 수익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향후 목돈마련을 목적으로 묻어두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굴뚝같이 들었다, 예를 들어 요즘 한창 뜨는 네이버나 카카오 주식의 10년 치 변동을 보면 명목가격으로 한 주당 약 20만 원 이상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연 향후 십 년 후에도 더 오를지는 불확실하지만 적어도 이들 회사가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다시 말해 적어도 본전은 건진다는 말이다. 그래, 올 6월에 만기가 되는 정기예금을 주식으로 돌려보자.


최종 결정만 남겨둔 셈이다. 그러다 우연히 라디오 방송을 들었다, 소위 주식 전문가가 패널로 나왔다, 그의 말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지금의 주식 광풍은 부동산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올라 그동안 지나치게 그곳에 투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안으로 찾고 있다. 반면 부동산으로 차익을 실현한 사람들이 여유자금으로 주식에 몰린다는 설명이다. 요컨대, 수익 측면에서 주식은 부동산에 미치지 못한다. 적어도 한국사회에서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는.


맞는 말이다. 아무리 주식의 고수라고 해도 원금의 서너 배 이익을 보기는 극히 드물다. 도리어 까먹지 않으면 다행이다, 그러나 부동산은 다르다. 입지가 좋은 아파트먼트의 경우 분양가를 넘어서는 수익은 쉽게 발생한다. 이유가 뭘까? 고정성 때문이다. 주식은 수시로 사고팔며 각종 수수료가 붙지만 부동산은 억지로라도 고정되어 있고 진입장벽이 있어 단기적으로는 손해 보는 것 같아도 결국에는 이익이다. 또한 집을 사기 위해서는 돈을 모아야하기 때문에 강제저축의 성격도 강하다. 곧 쓸데없는 소비를 막는다.


그렇다고 주식 대신 부동산 투자를 하라는 말은 아니다. 그럴 여력이 있는 사람들 자체도 드물지만. 단 여윳돈이든 빚을 내서라도 주식에 투자하면 위험이 따르는 건 분명하다. 차라리 그 돈을 모으고 대출을 받아 집을 최대한 빨리 장만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주식은 잃으면 말 그대로 깡통을 차지만 집은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일단 살 집이 남지 않는가? 그 집을 담보로 사업도 할 수 있고 하다못해 생활자금으로도 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