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천체관측 떠나요! - 천체관측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북
조상호 지음 / 가람기획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는 별 관찰할 곳이 많아졌죠. 하지만 예전에는 그냥 하늘만 보아도 보였던 별인데 이것을 관측할 도구가 없으면 잘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빠, 천체관측 떠나요!>는 별관찰에 관심이 많았던 저자분이 어렸을 적 너무나 별을 좋아했지만, 도움을 받을만한 어른이나 책이 없어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기에 자신처럼 별을 사랑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이 책은 중학생 호성이가 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시작됩니다. 북두칠성을 찾고 싶지만 어디있는지 못찾는 호성이. 그런 호성이는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사람이 없어 안타까워 하다가 하나둘씩 별이 연결되어 갑니다. 그러면서 큰곰자리도 찾아내죠. 그런 주성이가 저녁에 집에 돌아온 아버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해드리니 쌍안경을 주시네요. 그러면서 쌍안경으로 별과 달을 관찰하게 됩니다.

 

그리고 호성이가 고등학교에 들어가 천체 관측반에 들어가게 되고, 아버지는 호성이에게 별을 잘 아신다는 친구분을 소개시켜 주십니다. 그리고 그분에게 배율이 높은 것이 꼭 좋은 망원경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학교 친구 은하의 집에서 천체망원경을 보고 사고 싶어 합니다. 그러면서 망원경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사게 된 망원경을 통해 호성이는 달과 별과 목성, 토성 등을 보게 됩니다.

 

호성이를 통해 책에서 천체망원경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되어져 있어, 혹 천체망원경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천체망원경의 구입 방법부터 망원경을 통해 관측했던 이야기도 수록되어 있어서 천체관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요긴한 책인 듯합니다. 이 책을 쓴 조상호 선생님이 어렸을 적 이런 도움을 받을 곳이 없어 힘들어했지만, 자신의 그런 힘든 점을 알기에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책을 만드신 것이라 더 세세한 설명이 되어있는 책인 듯합니다.

 

깜깜한 하늘의 별을 보는 것 너무 즐거운 일이죠. 하지만 요새는 밤하늘의 별 보기가 정말 힘든 듯해요. 빛이 밝다 보니 별이 잘 보이지 않게 되었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아이들과 밤하늘의 별 보기를 너무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천체망원경을 사겠다는 생각을 못해보았는데, 책을 보니 좀 어렵기는 하지만 알게되어지는 것들이 생기네요. 아무래도 이 책의 저자만큼 별을 사랑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요새는 동네에도 천체망원경을 통한 별을 볼 수 있는 수업을 종종 받게 되는데, 어떻게 달이나 행성들을 찾아보는지 몰랐는데 이 책을 보다 보니 이런 것들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천체관측에 관심있는 분들이나 아이들이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보면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