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터 SHORTER - 하루 4시간만 일하는 시대가 온다
알렉스 수정 김 방 지음, 안기순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터(SHORTER): 하루 4시간만 일하는 시대가 온다>, 표지를 읽고 나서 잠시 눈을 의심했다.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됐지만 여전히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루 4시간만 일하는 시대가 온다면 직장인들은 콧노래를 부를 일이지만 사업주 입장이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생산성이 시간에 비례하는 건 아니지만 하루 4시간, 주 4일 근무 일하는 시대가 가능할지 궁금하다.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고, 야근 대신 정시 퇴근이 강조되는 시대가 되면서 워라벨의 꿈이 멀어 보이지 않는 시대에 살게 됐다. 물론 9시 출근, 6시 퇴근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건 아니다. 소위 빨간 날이라고 불리는 공휴일이나 주말은 물론 야근이나 밤샘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다.


<쇼터(SHORTER)>는 임금을 삭감하지 않고, 생산성이나 수익을 희생시키지 않은 채로 근무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터득한 전 세계 리더들과 기업가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다. 그들은 일하는 장소나 시간이 아닌 ‘아웃풋’을 관리하는 문화를 만들고,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과 비효율성을 제거했다. 또한 효과적인 협업을 이끄는 제도를 만들고 기술을 지원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노력으로 주 4일 근무제가 인재의 채용과 유지를 증진하고, 비용은 줄이면서 수익은 더욱 높이며, 기업과 개인의 커리어를 한층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든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또한 저자가 전 세계 100여 곳의 기업들을 직접 취재해 그들이 근무시간 단축제를 어떻게 실행했는지, 또 그들에게는 어떤 대가와 혜택이 따랐는지 구체적이고도 생생하게 기록한 내용들을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워라벨 관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발생하기 이전에 직장인들은 회의 업무 방해, 기술로 인한 주의 산만, 다중작업 때문에 하루 평균 2시간을 소모했다고 한다. 이러한 비생산적인 요인들을 없애기만 해도 근무시간 단축제도를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거나 주 30시간, 주 35시간 등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근무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이면서도 생산성과 직원 만족도는 더욱 끌어올리는 방법을 찾는 데 있다. 이러한 제도가 정착된다면 업종과 규모, 작업 상황에 따라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팬데믹 선언 이후 뉴노멀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동안 문제시되어 왔던 직장인의 극심한 피로, 삶과 일의 균형, 생산성 향상 과제, 공중 보건을 둘러싼 고질적인 문제 등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 4일 근무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즉, 언택트(Untact) 시대가 지속되면서 직장에 모여 회의를 할 수 없게 되면서 줌(Zoom) 같은 화상회의 툴을 이용해 원격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서로 떨어진 곳에서도 충분히 업무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됐다. 또한 이동하느라 보내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으면서도 업무 진행을 위한 생산성도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나 유연근무를 실시하게 된 기업들이 많아지고,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처음엔 어쩔 수 없이 재택근무 등을 실시했던 기업들이 이제는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게 되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일부에서만 이야기되던 주 4일 근무제에 대한 논의도 팬데믹을 계기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 책에는 코펜하겐에 본사를 두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디자인 대행사 앱션(Abtion)의 리더들이 2019년 주 4일 근무제로 전환하고 나서 직원들이 작업 마감일을 잘 지키고 좋은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사례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 사례를 소개한 것은 물론 우아한형제들 같은 한국의 다양한 스타트업에 대한 사례도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근무시간 단축제가 즉각적으로 도입된다고 해서 뉴노멀이 현실적으로 실현되는 것은 어렵다고 진단하고, ‘실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는 단축근무를 실험해볼 기간과 휴무일을 정하는 방법, 직원과의 새로운 계약 내용, 기존의 업무 시스템을 새롭게 최적화하는 방법, 더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할 기술 등 단축근무 제도의 고민부터 시험적 운행, 정착까지 다양한 과정의 노하우와 성공 비결이 담겨 있다.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노동자 계층의 임금이 수십 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으며,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전문직조차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시대에 근무시간 단축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인 '더 많은 시간'을 직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과도한 업무에 몰리다 보면 주말에 쉬고 와도 피로는 풀리지 않은 채 월요일부터 다시 고삐를 쥐고 일해야 되는 경우도 많은데, 충분한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근무시간 단축은 과로사, 번아웃, 성 불평등을 막고 생산성, 이익, 혁신은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60514371


더 짧게 일하고, 더 크게 성장하는 일의 미래 프로젝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