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해평, 거북바위를 지켜라!
김혜온 지음, 김병하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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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오랜만에 좋은 책을 소개하고자 이 곳에 리뷰를 쓴다. 그 동안 너무 게을렀다. 


전임교에서 함께 근무했던 특수교사이신 김헤온 작가의 신작이 나왔다. 먼저 나온 두 책은 작가가 잘 아는 분야인 장애아, 특수학교를 다룬 책이었다.  이번 책은 완전 다르다. 환경 문제를 씨실로 하고, 초등학교 축구팀을 날실로 직조된 그런 장편동화이다. 난 학급 경영만 하는 것도 벅찬데 작가님은 특수학급 교사를 계속 하시면서도 이런 멋진 책을 쓰고 계셔서 정말 존경스럽다. 특히 이번 책은 나로서도 생소한 축구를 소재로 하고 있어서 정말 열심히 자료를 모으시고 공부를 하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호날두와 메시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드록바" 도 처음 알게 되었다. 


바닷가 작은 마을 귓골에 사는 세 아이 강우와 민재 그리고 별이는 서로 다르면서도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축구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강우는 아버지가 사업 실패로 인해 아버지의 고향인 귓골로 전학 온 아이이고, 민재는 귓골의 터줏대감이자 해평초등학교 축구단의 리더로서 좋고 싫음이 명확한 아이이다. 별이는 발명가인 태양 아저씨의 딸로서 현재 홈 스쿨링을 하고 있는 한 마디로 여장부 스타일이다. 강우가 귓골에 처음 전학 왔을 때 먼저 손 내밀고 친구가 되어 준 아이가 민재였고 둘은 그 후로 쌍둥이처럼 붙어 다녔다. 그런데 언제가부터 둘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생기게 된다. 그 이유는 바로 귓골에 발전소 설립 때문이다. 발전소 설립을 놓고 마을 사람들이 찬성파와 반대파로 대립하게 된다. 민재네는 반대파이고 강우는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강우 아빠는 찬성파이다. 어른들이 찬성파와 반대파로 갈라지면서 아이들에게까지 여파가 미치고 급기야 강우 아빠가 민재 아빠를 다치게 하는 사고가 벌어지며 둘의 우정은 심한 금이 가게 된다. 해평초등학교에서 가장 축구를 잘하던 민재와 강우 사이가 어긋나니 해평초등학교 축구단도 와해 직전이 되고....강우, 민재, 별이는 해평초등학교 축구단을 구해낼 수 있을까? 한 걸음 나아가 찬성파와 반대파로 대립하고 있는 마을 어른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을까? 궁극적으로  귓골의 자랑거리인 거북바위를 지켜낼 수 있을까?


<바람을 가르다> <학교잖아요?> 에서 다져진 내공과 평소에도 늘 사회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시던 작가님의 삶이 이 작품에 오롯이 녹아 있는 것 같다. 발전소 설립 문제 대립만 놓고 이야기를 펼쳐 나갔다면 자못 딱딱했을 텐데 요즘 남자 아이들이 죽고 못 사는 축구라는 것을 가지고 거기에 우정이라는 것까지 가미를 하여 이야기를 풀어 내는 작가의 저력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또 하나 바닷가 마을 귓골(아마도 작가의 고향 )의 구수한 남도 사투리가 매력으로 다가왔다. 게다가 전임교에서 근무할 때 <작가와의 만남>에 초대되어 오셨던 김병하 작가의 그림까지 어우러져 책이 더 빛났다. 교사와 작가 겸업 하시는 게 체력적으로 힘드시겠지만 앞으로도 계속 울림이 있는 책을 꾸준히 써 주시길 독자로서 작가님께 부탁 드린다. 



공은 둥글고 어디로 튈지 모른다. 공을 나아가게 하는 건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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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2 2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알라딘 서재에 정말 오랜만에 들어왔다.

한때는 이 곳이 나의 주무대였는데....

요즘 책도 잘 읽지 않고

많이 게을렀다.

책과 어울리는 계절이 돌아왔으니

좀더 이곳에 자주 와야겠다.


오늘부터 우리 반 아이들과 이 책을 함께 읽기 시작했다.

이번엔 아이들이 책을 모두 구매했다.

학교에 25권이 없는 관계로.


아이들과 가을에 어울리게

하루하루 책과 함께 깊어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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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19-10-02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슈퍼 남매맘님 오랜만이에요.저도 요즘 서재에 자주 안들어와서 오랫만에 인사드리는것 같아요^^;;;
 
여행이 그대를 자유롭게 하리라 - 행복한 집시 쨍쨍의 여행 이야기쇼
쨍쨍 글.사진 / 북로그컴퍼니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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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책의 저자인 쨍쨍님을 알게 된 것은 한 3년 전 페이스북을 처음 하게 된 때다.

지인의 포스팅에 쨍쨍님이 댓글을 달았는데 머리에 커다란 꽃을 단 쨍쨍의 프로필 사진이 예사롭지 않아 보였다.

그런 범상치 않은 외모에 호기심이 생겨 지나간 포스팅을 찾아보니 자유여행가였다.

전직은 나와 같은 초등학교 교사였고....

와! 특이하다. 이런 패션 스타일을 가진 분이 교사를 하셨다니....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화려하지 않으며 대부분 단정한 옷차림을 많이 하는 편이다. )

현재는 명퇴를 하고 제주도에 내려가 살고 있으며 일 년에 몇 개월은 해외에 나가 생활을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직업으로 가진 분이라서 급 호감이 갔다.

물론 범상치 않은 패션 또한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하였다.

가끔은 삭발도 감행하신다. 

그러다 이 책이 발간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구매하진 않았다.

여기저기 책 발간 기념 북 토크를 하시고 

서울에도 몇 번 오셔서 책 이야기, 여행 이야기, 삶 이야기를 하셨다는 걸 알았으나 참여하진 않았다.

그러다 이번에 책을 구매하게 되었고 그녀의 글을 통해 그녀의 찐한 여행 이야기를 비로소 접하게 되었다.


그녀의 책을 보고나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멋진 분이란 게 느껴진다.

글이 그 사람을 100% 표현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당 부분 자신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기에

글을 통해 본 그녀는 진정 자유롭고 따뜻하고 열정적인 사람인 것 같다.

문학 소녀 답게 글도 맛깔나게 잘 쓰신다.

페북 포스팅 때도 항상 느끼던 거지만. 

특히 경상도 사투리를 구어체로 쓸 때는 정말 재밌다. 


내가 작년에 6학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그녀 이야기를 자주 했었다.

(6학년 사회 책에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배우는 단원이 있다. )

선생님이 요즘 가장 부러운 사람이 바로 쨍쨍님이라고!!!

명퇴하고 자유롭게 세계 여행을 하시는 그 분이 정말 부럽고 선생님의 롤 모델이라고 말이다.

그런데 솔직히 그런 상황이 되더라도

쨍쨍 님같이 여행할 자신도 생각도 없다.

그러기에 난 용기도 열정도 부족하다.

게다가 겁도 많다.

난 나에게 걸맞게 여행을 할 거다. 

지금보다는 좀더 자유롭게.


여권을 강도 당해 1주일 정도 구치소에 감금된 적도 있다는데

다시 여행을 재개한 그녀의 용기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치안이 확실한 나라만 여행하는 이유가 바로 무슨 일을 당할지 몰라서인데

그런 점에서 쨍쨍은 용감하다. 

낯선 나라, 낯선 사람들에게 열린 마음을 가지고 대하는 것을 보고

열린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쨍쨍은 오히려 여행지의 현지인들이 더 열려 있다고 칭찬을 한다.

특히 아일랜드사람에 대한 칭찬은 입에 침이 마를 정도이다. 

여행자가 접하는 현진인 사람에 대한 인상이

그 나라에 대한 인상을 좌지우지 하는 것 같다. 

아무리 남들이 좋은 나라라고 해도

내가 접한 사람이 불친절하였다면 그 나라에 대한 인상은 최악이 될 수밖에 없다.

나도 그런 경험이 있다.

중국에 갔을 때

접했던 사람들이 하나같이 퉁명스러웠기에 아직까지도 중국에 대한 인상이 별로이다.

반면 

스페인이나 독일은 우리를 대했던 사람들이 하나같이 친절을 베풀어줬기에 

그 나라에 대한 인상이 정말 좋고 다시 가고 싶은 나라가 되었다.

이런 것을 볼 때

우리나라에 온 외국 여행자한테 정말 친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녀가 쓴 여행기를 보니

엉덩이가 들썩거릴 정도로 나도 떠나고 싶어진다.

떠날 상황이 아니니 더 간절해진다.

내년에는 꼭 떠나야지.

작년에 혼자 부산 다녀온 이후로

어딜 간 적이 없다. ㅠㅠ

집에 수험생이 있어서....


쨍쨍의 여행은 특별하다.

유명한 관광지에서

"왔노라 보았노라 찍었노라"

가 아니다.

세계문화유산 같은 거 싫어한다고 한다. ㅋㅎㅎ

오히려 시장 구경하는 걸 좋아한단다.

그 나라 사람들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쨍쨍이 좋아하는 시장, 시골, 현지인들이 사는 집, 현지인들이 즐겨 가는 음식점 등등

그녀가 올린 여행지 포스팅을 보면 항상 현지인들이 함께 있다.

친화력이 최고다!!!


쨍쨍 님이 다녀 본 60 여 개국의 나라 중에서

1위로 뽑았다는 인도, 쿠바, 아일랜드

아직 인도와 쿠바는 자신이 없고

이 중에서 가장 끌리는 나라는 아일랜드다.

언젠가 나도 아일랜드에서 현지인들과 기네스를 마실 날이 있겠지....


책 표지 핫핑크가 너무 잘 어울리는 쨍쨍님!

이 색과 "쨍쨍" 이 그녀를 정말 잘 표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늘 쨍쨍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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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 - 제20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저학년 부문 대상 수상작 첫 읽기책 8
김원아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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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실에서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우고 있다.

오늘 아침 출근해 보니

애들이 뻥튀기를 한 것 처럼 엄~ 청 커져 있었다.

금요일보다 3배 정도 커진 것 같다.

지난 주말 동안 케일을 열심히 먹었나 보다.

 

개인적으로 3학년 교육과정 중 가장 하이라이트가 아닌가 생각한다.

4년 전, 3학년 담임을 할 때도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웠더랬다.

농촌 출신이 아니라 애벌레를 가까이서 본 것은 나도 처음이었다.

좀 징그럽고 무서웠다.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신기했다.

나중에 애벌레 먹이가 없어서

5학년이 심은 케일을 얻어다 먹인 것도 아주 기억에 남는다.

번데기가 되기 전까지 애벌레는 상상초월할 정도로 정말 대식가다.

나중에 나비가 되어 훨훨 교실을 날아갈 때 얼마나 대견하던지...

아이들과 함께

" 나비야, 잘 가~~" 라고 크게 외쳤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경험이 여전히 생생한 것을 보면

지금 3학년 아이들의 뇌리 속에도 오래도록 남지 않을까 싶다.

한 생명을 직접 키워본 경험은 정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신이다.

배추흰나비는 그야말로 한살이를 모두 경험하는 것이니 더 그렇다.

 

작가는 나와 같은 초등학교 교사이고

나처럼 3학년 담임을 했었던가 보다.

당연히 배추흰나비를 키웠을테고...

그 경험을 이렇게 멋진 책으로 만들었다.

3학년의 필독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강력히 추천한다.

 

마침 내가 담임하는 반이 3학년 2반이고,  지금 애벌레가 7마리가 있는데

어쩜 이리 딱인가 싶었다.

게다가 공개수업도 해야 하고...

이 책을 보자마자

' 그래. 이 책으로 공개수업을 하도록 하자' 결심했다.

 

이왕이면 동물이 나오는 책을 가지고 공개수업을 하고 싶었는데

조건에 맞는 이 책을 만나서

얼마가 반갑고 기쁘던지...

애들도 이 책을 함께 읽으면 더 많은 것을 애벌레 입장에서 공감할 것 같다.

 

이 책을 함께읽으며 좋아할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벌써 마음이 설렌다.

우리 교실 애벌레 중에도 이 책의 주인공 무늬 애벌레처럼

무늬를 그리고 있는 아이가 있을 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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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를 부탁해 바일라 5
한정영 지음 / 서유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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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을 통해 알게 된 한정영 작가님의 책을 아주 오래 전에 읽은 기억이 있다.

<칼눈이의 꿈>이라고!

지금은 줄거리가 가물거리는데 그때 당시 굉장히 감동 깊게 읽었던 터라 책 제목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었다.

페북에서는 아주 위트 있고 유머 있게 글을 쓰시는 분인데

이 작품은 많이 먹먹하다.

 

이번 작품을 통해 작가님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진행 중인 슬픔 또한 이렇게 담담하게 담아 낼 수 있는 그런 작가님이 참 부럽고

이렇게 기억하게 이야기로 만들어 주셔서 독자로서 감사하다.

누군가는 이제 제발 그 이야기 좀 그만하라고

그만 울궈 먹으라고 한다지만

과연 그럴까!

아니 영원히 기억해야 할 우리들의 이야기 아닌가 싶다.

 

책에서는 세월호라는 직접적인 단어가 한 번도 나온 적이 없다.

하지만 독자는 곧 알아챈다.

 

작가님은 이 이야기를 하는 게 바로 자신의 소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담 이 이야기를 읽는 것이야말로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담당해야 할 몫이 아닌가 싶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가면,

왜 제목이

<엘리자베스를 부탁해>인지 알게 되는데

그 장면이 정말 가슴 아팠다.

너무 세세한 이야기를 하면 스포일이 될 것 같아 말을 아낀다.

무조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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