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짝 심리학 - 현대 심리학의 초석을 다진 3인의 천재들 한빛비즈 교양툰 7
이한나 지음 / 한빛비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등 콤플렉스’라는 단어의 창시자인 아들러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열등감을 느끼면 그 부분을 감추려 하지만 열등감은 숨겨야 할 게 아니며, 이를 극복하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이다. (p.115)

 

아들러는 시대를 앞선 선구자였다. 그의 이론은 너무 피상적이고 이상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아동 교육, 양육, 결혼관계 심리학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요즘같이 외로움이 확산되고 있는 때에 공동체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는 선견지명을 보여주었다. 또한 열등감 그리고 타인의 시선 때문에 지친 이들이 많아진 요즘 아들러의 심리학은 많은 위로를 전해준다. (p.162)

 

인간은 여러 부분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적 전체로 태어나며, 분화와 통합을 반복해 전체성을 발현해나간다. 인간이 일생을 통해서 추구해야 할 일은 타고난 전체성을 되도록 최대한 살리고, 분화된 것을 일관성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다. 뿔뿔이 흩어져 제멋대로 움직이며 갈등을 일으키는, 즉 여러 체계로 분화되어 분열된 성격은 건강하지 못한 성격이다. 자기(self)가 성격의 중심이자 전체다. (p.219)

 

 

마음에 상처 입은 학도들에게, 좋은 휴식처 같은 책이 되길 바라며 할짝! 어렵기만 한 심리학을 유쾌하게 핥아주마! 알아두면 절대로 쓸모 있는 본격 심리학 입문서. 인간의 무의식은 성적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한 변태(?) 프로이트. 열등감은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한 루저(?) 아들러. 내 안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의 화해를 설파한 토템 마니아 융. 이 사람들, 정말 내가 알고 있는 그 사람들 맞아? 가까이 다가서기 힘든, 복잡하고 어렵기만 한 심리학을 땅을 파 뒤집어엎듯 활딱 뒤집어 놓으셨다. 이렇게 재미있는 심리학이 또 어디 있을까? 입맛을 돋우는 제스처에 깜짝 놀랄 준비들 하시라~! B급 감성으로 할짝할짝,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심리학 이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