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산책 - 이탈리아 문학가와 함께 걷는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가와시마 히데아키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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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언덕으로 이루어진 작은 도시 로마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 로마제국, 그리스도교, 르네상스에 이르는 서양 역사의 큰 흐름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여주는 책이다.

​로마의 모든 유적지는 바로 이 테베레 계곡 아래에 위치한 일곱 언덕을 중심으로 거의 모여 있다. 일곱 언덕은 로마 문명의 요람이자 유럽 문화의 기둥으로서 모두 도보로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다.

 이 거리 안에 기원전 8세기경 로마가 건국될 때부터 현재까지의 방대한 물질적, 정신적 유산이 집약되어 있는 것이다.  로마를 수식하는 ‘펼쳐진 역사책’ 혹은 ‘노천 박물관’이라는 명칭은 바로 이곳을 대변한다고 하겠다.

피로 얼룩진 전쟁의 무대였던 성벽이 마치 흘러간 세월의 증인이라도 되는 양 우리 앞에 가로놓여 있다. 모든 길들이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있는 것이 그냥 나오는 것은 아니다는 생각이 여기서 읽어 볼 수 있다.

로마에 살아가면서 다니면서 그 곳의 문화와 역사를 다시한 번 글로 담겨 본거란 생각이 든다. 로마 도시 개혁은 바티칸에서 피렌체 -로마의 끝으로 도시 개혁에 대해서 나오고 한다.

책의 페이지는 작다. 그러나 간단하게 옮기다 보니 간략하게 로마의 역사를 담았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일곱 언덕을 따라 펼쳐진 로마 유적지를 수많은 지식인과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따라 탐방하면서 거기에 얽힌 신화와 전설, 그리고 역사 속에 감추어진 새로운 사실들을 밝혀내고 있다. 

로마에 대한 애정을 가득 담아 로마 거리 곳곳을 산책하는 그의 발걸음은 선명한 사진이나 영상 없이도 우리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로마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거리마다 담긴 흥미롭고 오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든든한 로마 여행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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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정약용의 인생강의 - 다산은 아들을 이렇게 가르쳤다
정약용 지음, 오세진 옮김 / 홍익출판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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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배지로 떠나는 아버지 정약용은 아들들에게 가르칠 것들이 많았다. 그러한 유배지길에서 편지로 엮은 책으로 전해주면서 인생의 조언을 한다.  첫 편에서 다산의 인생조언이 남겨진 이야기나 편지가 나오다가 평역으로 우리글로 현대에 맞게 옮겼다.

사람이 청렴하다는 말을 듣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장사꾼이라고 할 수 있다. 청렴하지 못한 사람들의 지혜가 왜 모자라는 것인지 재물이라는 것을 어느 시대에서나 큰 욕망 중의 하나인 것이다. 그러므로 큰 것을 가지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청렴하다. 그러나 사람의 욕망은 실제로 재물보다 더 큰 것에 있다.  바로 권력이란 것이다.

다산은 여러 권세로 정치를 해본 이다. 그렇기에 봐 온 부정청탁이나 비리 등을 보아 왔기에 아들들에게 권세가 있을 때 문에 사람들의 발길이 마르지 않다가 집안이 망하니 사람들의 발길이 없어질 때 진실하게 다가오는 이들을 구분하라고 충고를 한다.

공부를 하는 법, 돈을 벌고 쓰는 법, 사람을 사귀는 법, 삶을 살아가는 법이 그것이다. 각각의 이야기 속에는 세상과 부딪쳐야 할 젊은 세대에게 띄우는 인생 선배의 걱정과 격려가 가득하다.


 


 

마음대로 안 되는 자식들에게 가슴 졸이고 세상살이의 어려움에 행여나 상처 받을까 소심한 위로를 건네는 그의 모습은 너무나 인간적이며 애잔하기까지 하다. 고향을 그리워하며 걱정하는 마음을 잔소리로 에둘러 표현하는 다산의 편지는 무게감 있는 그의 저술과는 또 다른 울림을 남긴다.

백성을 위한 정책보다 지배층과 벼슬아치들의 이익이 우선하여, 옳은 말을 하는 이들은 벼슬자리에 남아 있기 힘들었다.

얼 마전에 아빠가 또 술 드시고 들어와 나에게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를 1시간 반이나 들었다. 돌려서 묻는 것인데 여기서 보여주는 가족간의 관계 유대감을 보여 주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간의 트러블 문제에 엮이는 자식로서의 입장 문제는 없다. 마음을 다스리려고 뭔가를 찾다가 다시 정약용의 책을 본 것인데 멘탈이 정리가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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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한가운데 영원의 길을 찾아서 -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의 신앙 에세이
김형석 지음 / 열림원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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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할아버지가 이번에는 신앙 에세이를 냈다. 그렇게 신앙을 깊이 알려고 하지 않다 보니 대충 읽으려고 한 것이 어느새 그 참모습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보인다.

김 교수는 인격적 성장과 치유를 위해 인류에게 신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내 소유만 생각하며 사는 사람은 더 높은 차원에서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유물은 결국 우리를 떠나가며 그 순간 인생은 허무해지지만, 인격적으로 성장하는 인간은 소유물보다 한층 더 높은 목적을 갈망하고 염원하게 된다고 했다.

솔직히 아직 나조차 신앙의 믿음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은 못 보이고 있다. 조카들이 몰래 교회를 다닌다 해도 나둬 보지만 할머니는 그만두라고 이른다.

진리와 철학을 위해 출발했던 지성인이 신앙을 품게 되는 과정을 실제적 체험으로 들려준다.

지극한 벗이었던 김태길 교수가 삶에 있어 영원한 것이 무엇인가를 모색하다가 말년에 말없이 신앙으로 귀의하면서 세상을 떠나갔던 기억들을 되새기면서 다시 한번 100세 할아버지의 신앙 인생 이야기에 귀담아 듣게 된다.

그렇다면 먹고 살기도 바쁘고 힘든 고행길에서 우리는 왜 굳이 신을 만나려 할까? 김 교수는 절망적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욕망, 삶에 대한 실존적 희망에서 종교가 태어났다고 말한다.

원시인들은 죽음을 체험하면서 종교의 힘을 갈망했고, 현대인은 정신적 회의와 절망의 상황 속에서 영원한 것과 인간적 삶의 긍정적 힘을 갈구한다.

하지만 모두에게 종교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도 김 교수의 의견이다. 보다 긍정적인 힘과 절망에서 벗어나려는 희망의 의지, 믿음의 바탕 위에서 종교는 힘을 발휘한다.

반면 이 같은 가치에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일반적 도덕론이나 이성으로 이해하는 과학, 논리, 권력 등만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라면 종교는 필수가 아닐 수 있다

삶에 있어서 늘 우선순위가 있다. 먼저 할 것과 나중에 할 것이 있고, 가장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을 여는 첫 번째 관문이 질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답도 명확해진다. 물론 그 답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랜 내적 경험과 자기 성찰, 영적 수행에서 얻어지는 것이고, 그렇게 얻은 답이어야 올바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작년? 이 맘때? 신년특집으로 티비에 나오신 적이 있다. 인간극장이다. 본방이 아닌 이맘때에 재방으로 본 거기서 이분의 생활이란 항상 정해진 시간에 잠드시고,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식사를 꼬박하신다. 그리고 공백 시간에는 항상 필사하신다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성경이다. 거기에 식단이 과식이 없고 생채를 하루 양에 맞추어 드신다는 것이 이분의 100세 비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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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최고의 협상가 켈리에 - 언제, 어디에서나 통하는 협상의 정석
프랑수아 드 켈리에 지음, 현영환 옮김 / 루이앤휴잇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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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합리적인 인간이라고 하지만 어떻게 보면 비합리적일 때가 굉장히 많을 때가 있다.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행동이 돌아보면 왜 그랬을까 싶기도 하기도 때문이다. 합리, 비합리를 구분하기 어려울 때는 '사람'을 먼저 배려하는 판단이 그 기준이 되었으면 하는 조언도 있다. 여기에 더해 버릴 것은 미련없이 버리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조언이 있다.
여기서 협상가 라고 하지만 당시의 시대성으로 보아 협상가란 아마도 외교관이란 직업을 말할 수 있다. 현대의 외교직으로 협상가를 일컬어 읽어 보란 것은 아니다. 일을 하다가 필요한 협상 상황이 발생이 된다.  
켈리에는 프랑스가 위기의 상황에서 뛰어난 협상술로 어려움을 구한 적이 여러번이나 있다고 한다. 그러한 그의 비결을 간단히 배워 보고자 한다. 책은 가볍다. 그러나 내용은 무겁다.
우리가 고전을 즐겨 읽는 이유는 단순히 재미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 안에는 시대 불문하고 지혜롭게 처신하고 삶의 이치를 깨우칠 수 있는 옛사람들의 뛰어난 지혜와 현명한 처세법이 가득하다. 그 때문에 삶이 막막하거나 처세로 고민할 때면 고전에 저절로 손이 간다.   

 

 

 

그리고 여기서는 사람에 대하여 어떻게 대하는지 예의와 상황에 대처하는 법에 예의에 대해서 적혀져 있다. 요즘에 예의는 없고, 버릇 없고, 싸가지 없는 아이들이 나타났다. 3가지가 없어서 짧은 사회 생활에 어른들이 꼰대 소리가 들린다. 협상에 대해서 젊은층들이 어떻게 어른들과 해야 할지 여기서 배워 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점점 애들이 우리 시대랑 변화한다. 조카가 넷인 난 지켜 보아 가면서 애들이 점점 사람의 변화가 너무 많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옆에 보아가며 느껴 가고 있다.

인간의 본성과 삶의 지혜, 이치는 세월이 흐른다고 해서 변하는 것이 아니다. 몇천 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많은 사람이 고전에서 삶의 지혜를 구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고전은 오늘을 사는 우리를 비추는 거울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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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뭐 어때서?! 라임 어린이 문학 30
페드로 마냐스 로메로 지음, 하비에르 바스케스 로메로 그림, 김지애 옮김 / 라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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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어때서? 여기서는 하나둘 반에서 각가가의 이유로 ​서로가 뭉치게 된다. 매일 도사관을 다니는 프란츠 코프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ㅌ구역에 깊숙한 공간에 메ㅅ시지와 함께 암호가 들어 있다.

왕따를 당해 본 적 있는가? 난 초등학교 때 당한 적 있다. 6년 내내다. 전학일수가 잦다보니 나 또한 왕따를 당해서 괴로운 기억이 난다. 괴롭힘도 가지 가지다친구를 따돌리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보통은 무리 내에서 튀거나 남다른 모습을 지닌 친구에게 거부감을 느낀다. 어린 마음에 쉽게 배척을 하기도 하고, 마음대로 판단하기도 하고, 사소한 일을 꼬투리 잡아 놀리기도 한다.

작년엔 조카가 왕따로 괴롭힘을 당해 괴로워 한 적이 있었다. 내가 어릴 때 당한 왕따가 생각이 났었다.

그러면서 주인공들의 클럽을 결성을 하면서 자콥의 제안으로 옛날 체육관에 모인 운동장 모퉁이 아이들은 그동안 느꼈던 울분을 시원하게 털어놓고, 함께 비밀 클럽 ‘고집불통’을 결성한다.

안과에서 약시 판정을 받아서 임시로 안대를 받아서 하게 되었지만 에꾸눈이란 별명을 얻게되어서 왕따르 당하는 계기가 된다.

 

고’요하고 ‘집’요하며 ‘불’의를 못 참는 ‘통’ 큰 아이들! 그러한 비밀 클럽 ‘고집불통’ 아이들의 반란이 시작된다.

이렇게 결성이 된 고집불통 멤버들의 별명은 자신들의 콜플렉스 중의 하나에서 만들게 된다. 애꾸눈이었던 프란츠는 코브라 눈, 뚱보였던 홀저는 천하장사, 기린이었던 에밀리는 전봇대, 책벌레였던 자콥은 두더지…….

그리고 아이들은 자신들의 이상한 부분을 더 이상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 손가락질 받았던 자신의 ‘이상함’을 ‘특별함’으로 뒤집는 용기가 돋보이는 장면이다.

서로가 각자의 방식으로 서로가 장단점을 볼 수 있다. 어떻게 생각을 해가면서 피해자에서 가해자 단계에 이르기 까지 여기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외톨이었던 아이들이 손가락질 받았던 자신의 ‘이상함’을 ‘특별함’으로 뒤집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우린 편견으로 사람을 시선을 볼 때 있다. 다르게 본다. 그러나 놀리면 안된다. 따돌리면 더더욱 안되는 거라 생각한다.

 

아무래도 작가들이 가족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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