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과학자와 떠나는 마다가스카르 여행>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지현(서대문자연사박물관 학예사, <동물이야? 식물이야?> 저자)


살아 있는 자연사박물관, 마다가스카르로!
마다가스카르 섬은 중생대 말에 아프리카 대륙으로부터 분리된 후 대륙과는 다른 방향으로 생물들이 진화했습니다. 이 섬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동식물이 70~80퍼센트에 이를 정도로 마다가스카르는 그야말로 살아 있는 자연사박물관이랍니다. 그래서 생물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찰스 다윈의 갈라파고스 제도와 더불어 마다가스카르에 꼭 가 보고 싶어 한답니다. 막상 갈 기회가 많지 않아 아쉬워하면서요.
몇 년 전 이정모 관장님이 마다가스카르로 여행을 다녀오신 뒤에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으셨습니다.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었는데 이 이야기가 『과학자와 떠나는 마다가스카르 여행』이라는 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어요. 마다가스카르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보다 더 좋은 책은 없거든요.
이 책에서 저자는 마다가스카르에서 직접 경험하고 본 모든 것을 천문학, 지질학, 생물학 등 다양한 과학적 시각으로 이야기합니다. 화장실에서의 경험이 역사 이야기로 이어지기도 하고(심지어 똥의 역할까지 알려 준답니다!), 아프리카의 밤을 보내면서 느낀 추위에 대한 과학적 이유, 남반구의 별자리 이야기 등 과학자에게서가 아니면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책을 읽다 보면 정말로 과학자와 함께 마다가스카르를 직접 여행하는 듯한 기분이 든답니다. 과학 이야기뿐만 아니라 진정한 여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가르쳐 주어서 나중에 여러분이 다른 나라를 여행할 계획이 있다면 더욱더 도움이 될 거예요.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여러분은 이미 반은 과학자가 되어 있을 거예요. 인간 때문에 마다가스카르의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는 점을 안타까워하고, 고갈되어 가는 에너지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문화는 다르지만 아프리카 민족이 친근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마다가스카르에 대해 더 많은 것이 알고 싶어 몸이 간질간질할 수도 있지요. 이런 멋진 경험을 해 보고 싶다면 지금 ‘과학자’와 함께 ‘마다가스카르’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

 

 

전문가가 선택한 10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