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가 박물관을 바꿨어요!>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재우(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참여와 실천은 멋진 시민이 되는 지름길
솔루션 친구들을 처음 만난 건 ‘청소년 사회 참여 발표 대회’에 참가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설명회 자리였습니다. 중고등학생 틈에 앉아 있던 초등학생 여섯 명은 눈을 반짝이며 누구보다 집중하여 설명을 듣고 있었어요.


이 친구들이 국립중앙박물관에 작은 변화를 일으킨 주인공이었습니다. 날씨가 나쁜 날이면 중앙박물관에는 도시락을 먹을 마땅한 곳이 없었는데, 솔루션은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행동에 나섰습니다. 그 덕분에 이제는 박물관을 찾는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디찬 돌계단이 아닌 실내에 마련된 ‘도란도란 도시락 쉼터’에서 편안하게 도시락을 먹을 수 있게 되었지요.


사실 박물관이 문을 연 뒤 꽤 많은 아이들이 실내에 도시락을 먹을 곳이 없어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이 일을 해결하려 뛰어들지 않았기에 날씨가 나쁠 때마다 이러한 불편함은 되풀이되었습니다.


솔루션 친구들이 멋진 이유는 자신들이 겪은 불편함을 불평하는 데서 끝내지 않고, 풀어 보려 애썼다는 점입니다. 솔루션 친구들처럼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이야말로 참된 시민이라 하겠습니다.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시민이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일이 곳곳에 많아집니다. 여러분도 주변을 둘러보세요. 그리고 많은 사람이 불편을 느끼는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실천해 보세요. 여러분이 솔루션처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한다면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조금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전문가가 선택한 9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