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좋은 어린이 책 <제로니모의 환상모험 24 (시계 증정 한정판) (양장)>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남정미(서울 염리초등학교 사서)


나눔으로 커지는 내 마음속 마법의 힘!
사람들은 저마다 책 읽는 방식이 다르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과학, 문학, 역사 등 각자 취향에 따라 저마다의 입맛대로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골라 읽는다. 책을 읽는 이유도 여러 가지다. 책이 좋아서 읽기도 하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재미와 지식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기 위해 읽기도 한다. 그러나 책은 무엇보다 ‘꾸준히’ ‘제대로’ ‘편식하지 않고’ 읽어야 하는데 그러기가 쉽지 않다. 늘 많은 책을 읽으며 많은 책 속에서 사는 나도 스스로 균형 있게 독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러기에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이미 그러한 능력이 보인다면 그것은 ‘기적’에 가깝다.

 

우리를 환상 가득한 모험 속으로 이끄는 <제로니모의 환상 모험>은 어린이들에게 그러한 ‘기적’이 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다. <제로니모의 환상 모험>은 도서실에서 도서 활용 수업을 할 때나 책을 빌리러 온 아이들에게 그야말로 환상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책이다. 첫 번째 권을 읽은 어린이라면 24권까지 반드시 읽게 만들고야 마는 마법 같은 책이기도 하다. 언뜻 보면 그냥 재미있는 책 가운데 하나로 보이지만, 좀 더 들어가 보면 현실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흥미로운 경험 속에서 삶의 난관들을 거뜬히 헤쳐 나갈 용기와 지혜를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 아니라 문학과 역사, 예술, 철학 등 각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하고도 풍부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풍부한 간접 경험까지 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24. 사라진 날개돌이 반지와 판타지 비밀 동맹>은 특별판이라는 수식어답게 금장을 입힌 휘황찬란한 외관도 외관이지만, 700쪽이 넘는 엄청난 두께에 입이 떡 벌어진다. 과연 이렇게 두꺼운 책을 아이들이 ‘다 읽을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생기지만, 앞서 발간되었던 20권 특별판에서 입증되었듯이 그건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그건 다른 책이 아닌 ‘제로니모의 환상 모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앞서 발간된 <제로니모의 환상 모험> 시리즈처럼 판타지 세계로 간 제로니모가 험난한 순간순간을 거뜬하게 이겨 나가는 용기와 지혜를 흥미롭게 전해 준다. 또한 제로니모가 가진 다른 이들을 배려하는 마음, 약자에 대한 존중과 사랑 그리고 정의로운 마음 등이 읽는 이들에게 전해져 책을 읽어 내려가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진다. 물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동화처럼 무엇이든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고, 언제나 노력한 만큼 정당한 결실을 얻는 곳은 아니다. 하지만 제로니모와 모험을 하다 보면 나 역시 목표를 잃지 않고 처음의 마음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할지라도 희망을 잃지 않고 다시 일어서야겠다고 결심하게 된다.

 

나는 이번 이야기에서 특히 재활용품을 이용한 ‘자연 마법’이 기억에 남았다. 우리 일상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을 이용해 환경을 지키자는 ‘착한 마법’이 흥미롭게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24권에서 주요한 키워드로 다루고 있는 ‘마법’은 결코 황당무계한 속임수가 아니라 ‘우리가 믿고 바라면 결국 이루어질 수 있는, 우리가 꼭 지켜 가야 할 동심 속 꿈’이다. 우리의 마음속에 가득한 우정, 사랑, 용기 등 선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활짝 펴 놓고 함께 나눌수록 그 힘이 더욱 커지고 세어지는 것도 마법의 한 가지인 것이다. 이 책의 끝부분에서 플로리아 여왕님이 이렇게 말한다.

 

“가장 먼저, 몇 번을 넘어지더라도 다시 일어날 줄 아는 진정한 용기를 가지신 기사님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우리는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아요. 바로 그 불완전함 덕분에 우리는 하나뿐인 존재, 특별한 존재, 아름다운 존재가 되죠! 이 세상에서 우리는 넘어져 본 뒤에야 비로소 진정한 친구를 알아볼 수 있어요. 또, 그제야 때로는 우리 모두 넘어지기도 한다는 사실을 깨닫죠. 그러니 누군가의 실수를 비난하지 마세요…….”

 

제로니모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가진 것을 두 손 안에 꼭 움켜쥐기보다는 활짝 펴 놓고 모두와 함께 나누려 할 때 마법의 힘은 더욱 커질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이 책을 만나는 모두가 제로니모가 전해 주는 마법의 비밀을 깨닫고, 우리의 현실 속에서도 아름다운 판타지 세계를 만들어 가는 마법을 부릴 수 있기를 바란다.

 

전문가가 선택한 8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