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44
다시 말해 시장의 저평가 국면이 해소되는 시간이 과거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투자자는 기간을 계획하기보다는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을 분석하여 목표 가격(목표 가치)을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즉, 가치주 투자라면 가치가 시장에 반영되는 시점에 따른 매도 계획을, 
성장주라면 성장의 훼손에 따른 매도 계획을, 
차티스트라면 차트에 대응하는트레이딩 스탑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일방적으로 기간을 정해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p149
문제는 가치투자와 차트투자가 이처럼 분명히 다른데도 불구하고투자자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지 않고 그때그때 시장 상황에따라서 즉흥적으로 투자 방식을 바꾸려 하는 것이다. 
차트투자자라면 차트가 변할 때 반대의 포지션으로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이다. 즉, 상승 추세를 그리던 주식이 추세를 이탈하면 매도를해야 한다. 주식 매수의 이유가 상승 추세에 편승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시점에서 일부 투자자는 매도를 두려워하여 주가의 가치를 따지는 가치투자자로 순간 변신하게 된다. 반대로 가치투자자는 주식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았다면 보유를 지속해야 됨에도불구하고, 주가가 하락 추세에 놓이면 불안감에 휩싸여 주식을 매도하기도 한다.
투자자가 이렇듯 주가에 따라 자신의 원칙을 바꾸는 것은 자기 합리화를 하여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이다. 이렇듯 서로의 영역에 대한구분이 없는 투자자는 장기적으로 올바른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여더 가지 방해를 받게 된다. 투자자는 자신이 어떠한 관점의 투자자인지, 지금 자신이 어떤 목적과 방법을 가지고 투자를 하고 있는지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